블로그 이미지
징검 다리
그분은 모든 사람이 구원을 받고 진리를 아는 데 이르기를 원하시느니라(딤전 2:4) __________ 신앙상담은 asan1953@naver.com

calendar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Recent Post

theWord Bible Software

Category

존 데니슨

내 키는 14피터(4.3M)이며, 심지어 자로 자신을 측정하기도 합니다. 본능적으로 그렇지 않다는 걸 알지만 어떻게 그것을 증명할 수 있을까요? 나를 자로 측정하면 내 키가 오피트 십인치(165Cm)임을 알 수 있을 것입니다. 차이가 무엇일까요? 내가 사용한 자(尺)는 아이들의 장난감 도구 상자에서 왔는데 그 자(尺)에 의하면 내 키는 사실 14피터이다. 잘못된 통치자, 즉 표준은 잘​​못된 결론을 낳습니다.

 

베레아의 신자들은 사도 바울의 가르침이 맞는지 알아보려고 자(尺)를 사용했습니다. 누가는 “이들은 … 온전히 준비된 마음으로 말씀을 받아들이고 그것들이 그러한가 하여 날마다 성경 기록들을 탐구하므로”(행 17:11)라고 말합니다. 그들은 바울의 전한 것을 평가하기 위해 그들의 감정, 경험, 또는 교회의 전통을 사용하지 않았습니다.

 

1517년 10월 31일에 마틴 루터는 독일 비텐베르크에 있는 가톨릭교회의 문에 95개의 논제가 적힌 플래카드를 걸었습니다. 이것은 그가 발견했던 진리의 위대한 선언이었고 “오직 성경”은 자신의 올바른 인식으로부터 비롯되었습니다. 1521년에 유명한 보름스 의회에서 황제가 철회하도록 요구했을 때 루터는 다음과 같이 대답했습니다, “내가 성경과 명백한 이유로 확신되지 않는 한, 나는 교황과 의회의 권위를 받아들이지 않는다, 왜냐하면 그것들은 서로 모순되어 있기 때문이며 나의 양심은 하나님의 말씀에 사로잡혀 있다. 양심에 어긋나는 것은 옳지도 안전하지도 않기에 아무것도 철회하지 않을 것이며 나는 할 수도 없다. 여기에 서 있는 나는 달리 할 수​​ 없다. 하나님께서 나를 도우소서. 아멘.”

 

“오직 성경”은 종교 개혁의 핵심적 원칙이 되었습니다. 위대한 존 웨슬리는 자신을 한 권의 책을 가진 사람(homo unius libri)으로 칭했습니다. 오늘날도 전혀 다르지 않습니다; 우리는 “오직 성경”으로만 우리의 영적인 신념을 바탕으로 훈련하고 한정해야 합니다.

 

성경의 중요성: 문맥적인 가르침

어떻게 반대 의견을 가진 두 사람이 동일한 성경을 인용할 수 있을까요? 분명히 합니다; 그것은 성경의 결함이 있는 것이 아니라 독자가 잘못 해석한 것입니다. 그렇다면 우리가 어떻게 성경에 접근해야 하며, 모든 문제 특히 은사주의적 가르침과 실행에 관련되어 있는 사람들에 대해 어떻게 적절한 해석을 내릴 것인가요?

 

밥이 그의 아내가 임신한 이웃 바니와 이야기하고 있다고 상상해봅시다.

밥: “바니, 너와 네 아내 베아트리체는 정말 멋지게 보이는 커플이다. 만약 너희들에게 못생긴 아이가 생긴다면 내 성을 갈 것이다(내 손에 장을 지질 것이다)!”

다음날, 바니 주니어가 태어나자 바니가 그의 아내에게 말합니다, “우리의 이웃 밥이 우리에게 못생긴 아기를 낳는다고 말했던 거 알고 있었어?”라고 말합니다.

 

사실 밥은 그런 구체적인 말을 한 것은 맞습니다. 그러나 상대방이 말하는 것의 일부만 취하는 것은 해롭고, 오해의 소지가 있으며, 위험할 수 있습니다. 성경에서 이와 같은 실수를 저지르는 것은 매우 쉽습니다. 예를 들어, 에베소서 4:28은 말합니다, “도둑질을 한 자는 더 이상 도둑질을 하지 말고.” 나는 이 본문을 사용하여 성경이 그리스도인에게 도둑질하도록 명령한다는 것을 가르칠 수 있었습니다. 결국 그 구절은 “그에게 훔쳤으니 훔치자!”라고 말하지 않습니다. 그렇습니다, 그것들은 거기에 있는 단어이지만, 나머지 구절의 직접적인 문맥은 정반대 의미를 제공합니다.

 

모든 본문은 문맥 속에 담겨 있습니다. 우리는 성경의 어떤 부분의 중요성과 의미가 무엇인지 결론을 내리기 위해 문단, 단락, 책, 그리고 심지어 언약까지도 그것이 발견되는 성경까지 고려해야 합니다. 은사주의 운동의 많은 혼란은 대부분 성경 해석에서 “문맥”의 이 본질적인 원칙을 단순히 적용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성경의 개요: 총체적 가르침

거트루드는 자신의 바나나 브란 바의 조리법을 조젯에게 공유하고 있습니다. 조젯은 바나나, 밀기울, 그리고 물을 혼합하고, 냄비에 죽을 붓고 오븐에 그것은 밀어 넣었습니다. 그녀는 레시피에 모든 재료를 포함하지 않았고 단계적인 지침을 따르지 않았기 때문에 요리가 실패하게 될 처지입니다.

 

많은 영적 재난도 또한 동일한 오류에 의해 조리되었습니다. 하나님은 “모든 성경 기록은 하나님의 영감으로 주신 것으로 … 유익하니”(딤후 3:16)라고 말씀하신다. 그것은 성경의 모든 단어가 동일한 권위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적색으로 표시된 그리스도의 말씀이 검은 색으로 된 바울의 말씀보다 우선하지 않습니다. 모든 성경은 동등하며 우리는 교리와 실행을 식별할 때의 근거로 모든 성경을 받아들일 의무가 있습니다.

 

성경은 점진적인 계시입니다. 은사주의 가르침은 한 성경에 초점을 맞추고 다른 것들을 무시합니다. 예를 들어 죄들의 용서에 관한 가르침으로 사도행전 2:38을 많이 사용하는 것은 예수님의 이름으로 침례 받아야 한다고 가르칩니다. 그것의 단 한 구절만은 그런 식으로 들릴 수 있지만, 여전히 구원은 오직 믿음으로 받는다고 강조하는 것이 신약성경에서 거의 150구절에 있습니다. 갑자기 우리는 다른 결론에 도달했습니다. 구원은 침례를 포함하여 “행위에서 난 것이 아니다”(엡 2:9)입니다.

 

성령님과 성경: 조화로운 가르침

성경 해석에서 우리를 인도하는 세 번째 원칙은 조화의 원칙입니다. 하나님은 그분 자신과 또한 자신의 말씀을 부정하실 수 없습니다. 유다는 성경을 “성도들에게 단 한 번 전달된 믿음”이 있다는 것을 말합니다. 따라서 우리가 얻을 모든 성경과 필요한 모든 성경을 모두 가지고 있습니다.

 

하나님의 기록된 말씀은 “거짓말하실 수 없는 하나님”(딛 1:2)을 말씀합니다. 성경은 절대 오류가 없으며 한 부분이 다른 부분에 모순되지 않습니다. 일관된 하나님은 일관되게 말씀하십니다; 완전한 하나님은 완전하게 말씀하십니다. 따라서, 어떤 구절에 대한 우리의 해석은 성경의 나머지 부분과 일치해야 합니다. 어떤 부분을 무시하면서 다른 부분만 강조하지 않아야 합니다. 우리는 동등한 권위를 부여하며 이 모든 보배로운 책들을 읽고 공부하며 적용해야 합니다.

 

많은 은사주의자들은 자신들의 체험과 느낌을 하나님의 영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주 예수님은 “그러나 그분 곧 진리의 영께서 오시면 너희를 모든 진리 가운데로 인도하시리니”(요한 16:13)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진리의 성령님은 심지어 성경에 위배되고 있는 어떤 것을 신자가 행하거나 느끼도록 할 수 있을까요? 불가능합니다! 따라서 만약 어떤 믿음, 실행, 느낌, 또는 경험이 하나님의 말씀과 모순된다면 그것은 하나님의 성령의 것이 아닙니다.

 

분별과 성경: 객관적인 가르침

감정이 틀린 것은 아니지만 그것을 신뢰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예를 들어 “나는 토마토를 좋아하는 느낌이다”라고 말한다고 가정해 봅시다. 감정은 매우 개인적이고 주관적이기 때문에 아무도 그렇지 않다고 증명할 수 없습니다. 그러나 감정은 바뀌고 내일은 내가 주키니(호박) 같이 느낄 수도 있습니다. 만약 다른 사람들이 동일한 느낌을 가진다면 어떻게 알 수 없기 때문에 그것은 또한 어렵습니다. 반면에 사실은 구체적이고, 증명할 수 있고, 그리고 반복할 수 있습니다. 만약 내가 메이플 시럽은 나무에서 나온다고 말한다면 이것은 시험할 수 있고 다른 사람이 관찰할 수 있는 사실입니다. 지금은 내가 좀 감상적이고 이 사실에 대해 행복하다고 가정해 봅시다. 내가 행복하든지 아니든지 메이플 시럽은 나무에서 나온다는 사실은 변하지 않습니다. 감정이 사실을 결정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사실이 감정을 결정해야 합니다.

 

방언으로 말하거나 성령님에 사로잡히거나 예언을 하거나 환상을 본 사람들은 그 체험과 느낌은 놀랍다고 주장합니다. 감정이 직접적이고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사실보다 느낌에 우선시하는 것이 자연스런 경향입니다. 따라서 “내가 옳다고 생각하니 사실을 가지고 혼란스럽게 하지 마세요”라고 자동차 범퍼에 스티커를 붙이는 것이 좋습니다.

 

우리는 결코 감정과 체험을 성경보다 우위에 두어서는 안 됩니다. 구원은 개인적인 느낌이 아니라 기록된 사실을 기반으로 합니다(요일 5:13) 그리고 모든 다른 교리와 실행도 마찬가지입니다. 다음 글에서는 현대적인 은사주의 운동의 가르침과 실제를 하나님의 표준인 그분의 말씀에 비추어 평가할 것입니다.

posted by 징검 다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