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징검 다리
그분은 모든 사람이 구원을 받고 진리를 아는 데 이르기를 원하시느니라(딤전 2:4) __________ 신앙상담은 asan1953@naver.com

calendar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Recent Post

theWord Bible Software

Category

다니엘 D. 슈트

어떤 피할 수 없는 것들이 있는데 우리는 종종 죽음이나 세금이라고 말합니다. 물론 그렇게 되는 것은 아니지만 우리와는 달리 하나님께서 말씀하실 때 그분께서 선언하신 것은 반드시 이루십니다. 그리고 방언의 은사에 관해서는 하나님께서 분명히 말씀하셨습니다:

“대언들은 있다 해도 없어질 것이요, 타 언어들도 있다 해도 그칠 것이며 지식도 있다 해도 사라지리라”(고전 13:8).

그러므로 독자가 하나님의 절대적인 진실성을 받아들인다면 방언의 은사들의 필연적인 중단에 관한 합리적인 의문은 없으며 단지 하나님의 말씀이 언제 실행되었거나 실행될 것인가에 대한 의문만 있을 뿐입니다.

 

연대기적 논쟁

신약 성경의 연대기는 학자들에 의해 완전히 또는 완벽하게 이해되지는 않았지만, 초기 교회 역사의 전반적인 쇠퇴와 흐름에 관한 몇 가지 광범위한 단서를 제공합니다. 알려진 사건들의 순서를 주의 깊게 살펴보면 방언 은사들에 대한 몇 가지 사실들이 선명하게 드러납니다.

 

복음서부터 시작하여 지상 명령에 관한 두 가지 기록을 비교하면 미묘하지만 흥미로운 세부 사항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마태와 마가복음은 모두 부활하신 그리스도께서 그분의 제자들에게 말씀하셨던 것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마가복음에서만 표적들의 사용을 기록하면서 마태복음의 축복 기도는 생략하고 있는 것은 단순한 흥미를 일으키는 것을 넘어섭니다(막 16:15-18): “내가 세상의 끝까지 항상 너희와 함께 있느니라”(마 28:18-20). 복음을 전파하고, 회심자들에게 침례를 베풀고, 성경을 가르치는 일은 이 시대의 영구적인 실행들이 되어야 합니다. 초기 은사들의 표적(방언의 은사 포함)은 적어도 유추해 볼 때 일시적인 것이었습니다.

 

사도행전은 방언 은사를 사용하는 것에 분명한 세 가지 사건을 기록합니다. 첫 번째, 그리고 가장 잘 알려져 있는 그리스도의 부활 후 50일째, 오순절 날에 극적인 사건입니다. 이 중대한 사건의 하나님의 승인은 독특한 은사의 실행에서 보였습니다; 120명의 제자들 중에 12개 혹은 15개(또는 더 많을 가능성)의 다른 외국어로 말하도록 사람들에게 성령님의 능력을 주셨습니다. 얼마나 놀랍습니까! 조롱했던 사람들에 대한 그것은 민족적인 심판의 약속된 표적이었습니다(신 28:49; 사 28:11; 33:19, 렘 5:15). 듣는 사람들을 위해, 그것은 “새 방언”의 그리스도의 약속의 이행이었으며(막 16:17), 새로운 체제의 전조(前兆)로 주님은 “따르는 표적들로 말씀을 확증해”주셨습니다.

 

사도행전 10:46에 설명되는 두 번째 사건을 제쳐두고 실제 외국어로 말하는 은사인 방언의 마지막 언급은 사도행전 19:6에 있습니다. 주의 깊은 독자는 신약의 역사적서에 관한 한 이것이 주제를 마무리한다는 점을 알 수 있습니다. 심지어 계시록 2-3장의 서신에서 암시하는 본질적인 교회 시대의 개요조차도 표적 은사들의 지속적인 실행에 관한 암시가 전혀 없습니다.

서신서로 넘어가서 사도행전 19장 사건과 고린도전서는 역사적으로 유사하며 둘 다 교회 시대의 초기(55-56년)에 일어났다는 점은 우리에게 큰 관심사입니다. 방언 은사들의 역사적 움직임을 다룬 유일한 서신서에서 바울은 이 은사의 열등함을 강조하고 있으며(고전 12:10,28-30에서 방언과 방언의 통역을 두 목록의 마지막에 나열함), 그것의 매우 제한된 한계를 벗어나서 그 실행의 어리석음을 가르칩니다.

 

여기에 중요한 부분은 첫째 서신이 쓰여진 지 불과 몇 달 이후 쓰여진 고린도후서를 포함한 그 이후의 서신에도 방언 은사들의 언급이 없다는 것을 주목해야 합니다. 심지어 나중에 로마서 12장에서 은사의 목록에서(57년 기록)도, 에베소서 4장(61-62년) 거기에도 어떤 방언들의 언급도 없습니다. 바울은 고린도전서 이후 적어도 여덟 서신서를 썼지만 결코 방언을 다시 말한 적이 없었으며 베드로와 야고보, 요한, 유다 어느 쪽에서도 없었습니다. 이상하게도 실제로 그것들이 기능을 그친 것이 아니라면 참으로 이상한 일입니다.

 

더 깊이 탐구하고자 하는 분들을 위해, 우리는 히브리서의 기자(68년경 기록)가 방언 은사에 대한 확증 적인 일이 끝났음을 암시한다고 덧붙일 수 있습니다. 히브리서 2:3-4에 사용된 시제를 조심스럽게 살펴보면 그것의 날짜에 의해 목격자의 역할과 표적의 확증 모두가 완료되어 과거에 있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간단히 말해서 방언의 활동이 첫 세기의 말에 종료되었을 부정할 만한 어떤 성경적 증거는 없습니다. 언어 은사들의 시대는 그쳤습니다.

 

역사적 논쟁

신약 성경 기록이 끝난 후의 따르는 사건들을 살펴보면 사도들의 영적 후예들이었던 기독교 지도자들의 말에 귀를 기울일 수 있습니다. 2세기 중반 순교자 저스틴은 그 당시의 교회에서 영향을 끼치던 영적 은사들을 나열했는데 당연히 방언 은사에 대한 언급이 전혀 없습니다.

 

잘 알려진 바와 같이 3세기에 오리겐, 4세기의 크리소스톰, 그리고 5세기 초기 어거스틴은 모두 사도행전에서 합리적으로 실행했던 방언의 은사는 그쳤다고 결론지었습니다. 그것은 먼저 우리에게 “중단”이란 단어를 처음 사용한 사람은 크리소스톰이고, “[방언]은 [사도들의] 시대에 적합한 표적이었고…사라졌다”고 말한 사람은 어거스틴이었습니다.

 

그렇다면 방언으로 말하는 잇따른 사례들이 없었다는 것을 의미하는가요? 실제로 많은 사례가 있었지만, 그것은 기독교 지도자들에 의해 비정통이고 이단적인 것으로 평가되었던 점에 주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레네우스(180년)와 터툴리안(207년)이 방언을 언급했지만, 앞으로 살펴볼 것처럼 신약에서 말하는 성경적 방언 은사가 아니었습니다.

 

사도들의 죽음 이후 발생하는 최초의 주요 오류 중 하나는 2세기에 발생한 몬타누스주의의 이단입니다. 소아시아의 프리기아에서 개종한 그것의 창설자 몬타누스의 이름을 딴 몬타누스는 브리스가, 맥시밀라라는 두 여성 연결되었고 이 여성들은 그의 오류에 가담했습니다. 많은 추종자에도 불구하고 그는 보고서에 근거해 거짓 선지자로 비난받았습니다, “그가 광란과 격동에 빠질 것이다 … 그리고 교회의 시작에서부터 관습이었던 그것과는 반대로 예언했다. 그의 말을 들었던 사람들이 확신했던 것은 그가 마귀 들린 잘못된 영의 통제 안에 붙들려 있었다”(유세비우스). 슬프게도, 그의 “허튼 소리와 쓸데없는 말”은 지금 방언의 은사가 여전히 영향을 끼치고 있었다는 것을 일부 보여주는 것이라 주장합니다. 모든 그의 헌신적인 추종자들을 제외한 동시대 사람들은 그를 이단적이고 미쳤다고 판단했습니다. 광란의 영에 잡혀 맥시밀라와 함께 목 매달이 자살했다는 보도로 인해 많은 사람들이 그가 반역자 유다와도 다르지 않다고 결론지었습니다.

 

역사상 이른바 방언 은사의 발생에 대한 고립된 보고가 있지만 우리가 검토하기를 원하는 것은 다음 주요 시대는 19세기입니다. 이 시대는 하나님께서 성경적 진리를 회복하는데 강력하게 역사하셨던 때가 분명합니다. J.N. 다비, 윌리엄 켈리와 C.H. 매킨토시 뿐만 아니라, 도널드 로스, 도널드 먼로, 존 리치 등이 하나님에 의해 강력하게 쓰임 받았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복음이 전파되었고 회심자들이 침례를 받았으며, 지역교회들이 형성되었습니다.

 

그러나 하나님께서 활동하실 때에 마귀도 영적 모조품으로 또한 바빴습니다. 1830년대에 영국에서는 스코틀랜드 교회 전도자인 에드워드 어빙은 페니커리의 메리 캠벨과 글래스고 항구의 마가렛 맥도날드에 의해 방언을 말하는 것이 소개받았습니다. 이 젊은 여성들은 많은 추종자들을 끌어 모았고 그래서 J.N. 다비와 베냐민 뉴턴 같은 초기 형제들이 직접 그 현상을 조사할 정도로 관심을 끌었습니다(그들은 그것들이 악마적이라고 결론을 내렸습니다). 이 새로운 교리를 완전히 받아들인 어빙은 런던에서 자신의 리젠트 광장 교회에서 쫓겨나 자신의 카톨릭 사도 교회를 설립했고 방언과 다른 황홀경의 행동들을 나타내었습니다. 비록 짧은 기간 동안 인기가 있었지만, 스코틀랜드의 교회의 아주 단순하게 요약한 것이 가장 좋을 것입니다: “그는 음침하고 정신적 혼란과 두려운 과시와 뻔뻔스러움을 제시합니다.”

 

미국에서 19세기 운동은 방언의 은사에 오늘날의 관심의 전조가 되었습니다. 72개 외국어를 말한다고 주장하는 몰몬교의 요셉 스미스와 셰이커* 교도의 “어머니” 앤 리가 이 은사를 받아들였습니다. 셰이커는, 1774년에 미국으로 온 급진적인 영국의 퀘이커 교도의 분파로 속사도 시대의 몬타누스주의자와 영적 연결을 느꼈습니다. 이전 이단자들처럼, 그들은 그리스도에 관한 비뚤어진 가치관을 가졌으며 앤 리는 “그리스도의 두 번째 성육신으로 하나님의 이중성의 여성의 측면”(그 의미하는 것이 무엇이든지!)이라고 주장했습니다. 현대 관찰자들은 셰이커가 방언을 말하는 관습을 “이해할 수 없는 전문 용어, 단순한, 횡설수설, 그리고 완전히 무의미한 말”이라고 묘사하며 호의적이지 않았습니다

(*예배시에 열중해서 격렬하게 신체를 흔들면서 춤을 추기 때문에 셰이커라고 불리게 되었다-역자 주)

 

마지막으로, 오늘날 우리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현대 오순절 운동의 시작입니다. 그것의 창설에는 토피카 캔사스에서 “스톤즈 폴리”를 구입했던 찰스 파햄이며, 그리고 1900년 10월 “하나님의 치유”라는 자신의 이론을 가르치고 선교 사업을 장려하기 위해 성경학교를 설립했습니다. 1901년 1월 1일에 철야 의식을 행하는 도중 30세 여성인 아그네스 N. 오즈맨이 영어로 말하는 능력을 잃고 사흘 동안 “중국어”로 말했다고 주장했습니다. 이틀 뒤에는 12명의 목사들이 방언으로 말했다고 주장했고 나중에 파햄 자신도 방언을 했다고 주장했습니다. 그는 “바로 그때 내 목에 약간의 비틀림이 생겼고 영광이 내 위로 떨어졌으며 나는 스웨덴어로 하나님을 예배하기 시작했고 그것이 나중에 다른 언어로 바뀌어 아침까지 계속되었다”리고 말했습니다.

 

이 가르침은 로스 앤젤레스에 있는 아주자 거리 선교회로 아주 급속히 확산되었고, 현대적인 오순절 운동으로 진행되고 있었습니다. 아이러니하게도, 파햄 자신의 심각한 정신적 도덕적, 그리고 사회적 장애는 그에게서 이 운동의 지도력을 강탈했지만, 아주자 사역에 관한 그의 평가는 특히 심각했습니다. 그는 “광신주의”라고 일축하면서 “나는 최면적인 영향, 익숙한 영의 영향, 강신술의 영향, 최면술의 영향, 그리고 모든 종류의 마법, 발작, 혼수상태에 빠지는 것 등을 발견했다”라고 기록했습니다. 그가 그것을 봤을 때 무질서를 확실히 알고 있었던 사람의 찬사는 아니었습니다.

 

이상하게도 파햄의 선교사들 중 그 누구도 외국에서 그들의 “방언”을 시험해본 사람이 아무도 없습니다. 외국어를 구사할 수 있는 능력을 독점적으로 시험한 일부 초기 보고서(신뢰할 수 없는)에도 불구하고, 그 운동은 순식간에 황홀한 연설의 웅성거림으로 전개되었고, 진정한 외국어에 대한 어떤 주장도 곧 잊혀져 버렸습니다. 사도 바울이 묘사한 방언의 은사에 대해 세심하게 규정된 것과 이들 사건을 도저히 동일시할 수 없습니다.

 

한 가지 더 요점은 이 주제에 관한 문헌에서는 거의 언급이 되지 않지만 사도 이후 방언 은사의 역사에는 놀라운 주제가 있습니다. 거의 모든 경우에 여성들이 그 실행의 뿌리에서 발견됩니다. 고대 몬타나우스파에서는 자신의 남편을 버리고 그리스도를 “여성 형태로” 본다고 주장했던 브리스가와 맥시밀라가 있었습니다. 보다 현대적인 시대에 우리는 영국에서 어빙파 운동의 중심에 메리 캠벨과 마가렛 맥도날드를 발견합니다. 여기에 북미에서, 셰이커 운동은 “어머니” 앤 리에 의해 창시되었고 표면적으로는 찰스 파햄의 출생권인 현대적인 오순절 운동은 여성 특히 아그네스 오즈맨의 근본적인 역할을 숨길 수 없습니다.

 

이 모든 것에 반대하는 것은 신약성경에는 방언을 말하는 여성에 관한 기록이 없다는 단순한 사실입니다. 모든 공적 은사들과 마찬가지로, 지역교회의 머리 되심의 신성한 질서는 남성에게 그들의 운영을 지정하고 있습니다. 물론, 우리 여성 중심의 사회는 이 진리를 뒤집으려는 구실로 빌립의 딸들과 그들의 예언하는 것을 이유로 삼지만​​(행 21:9) 심지어 무관심한 독자들 조차도 그들의 은사에 대해 공적인 것이 없었다는 것을 분별할 수 있습니다. 그들은 분명히 서로에게 그리고 아마도 다른 여성들에게도, 그러나 본문에서 더 넓은 실행은 상상도 할 수 없습니다. 사도에 대한 예언으로 유대 지방에서 왔던 아가보에 대한 필요성은 그 논쟁을 매듭짓습니다.

 

성경적 기록이나 역사적 기록 모두 1세기 이후 성령님으로 충만한 방언의 은사가 합법적으로 행해졌다는 실행에 대한 어떤 암시를 주지 않습니다. “방언은 그칠 것이다”라는 약속은 정확이 성취되었습니다. 하나님은 우리가 그 빛 안에서 모든 현대적 주장을 평가하고 “선한 것을 굳게 붙들라,” 영원하고, 불변하고, 오류가 없는 하나님 말씀을 붙잡을 수 있도록 도와주시기를 바랍니다.

posted by 징검 다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