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징검 다리
그분은 모든 사람이 구원을 받고 진리를 아는 데 이르기를 원하시느니라(딤전 2:4) __________ 신앙상담은 asan1953@naver.com

calendar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Recent Post

theWord Bible Software

Category

존 데니슨

성경에 나오는 첫 번째 예언은 주 하나님 자신이 직접 하신 말씀입니다. 그분께서 사탄에게 “내가 너와 여자 사이에 또 네 씨와 그녀의 씨 사이에 적개심을 두리니 그 씨는 네 머리를 상하게 할 것이요, 너는 그의 발꿈치를 상하게 할 것이니라”(창 3:15)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아브라함의 시대 이전에 에녹(유 14-15)이 예언을 했지만, 그러나 아브라함은 하나님에 의해 예언자라고 불리어진 성경에서 최초의 사람이었습니다(창 20:7). 일부 예언자들은 밝혀지지 않았지만, 25명 이상이 구약성경에 구체적으로 불리고 있습니다. 예레미야는 “예언자”로 가장 자주 언급되는 영광을 받았습니다. 말라기는 우리에게 마지막으로 기록된 예언을 남겼으며, 침례 요한은 주 예수님 이전에 마지막 구약의 예언자였습니다. 이 단어는 구약 성경에 315번 사용되었으며, 때때로 미래를 말해주는 사람을 가리키기도 하지만 더 많이 광범위하게 사용되었습니다. 예를 들어, 단어의 두 번째 언급은 아론이 모세의 대변자로 있었을 때이며(출 7:1), 대변인 또는 그를 대신하여 말하는 사람이라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선택된 예언자들과 그들의 기질

구약의 예언자들 대부분은 모세, 나단, 엘리야, 엘리사, 다니엘, 예레미야, 에스겔 등과 같이 두드러진 성품의 사람들이었습니다. 성경적 원칙은 이 사람들이 진리를 전달함에 중점을 두었던 인격과 확신 때문에 하나님께 선택되거나 부르심을 받았다는 것입니다. 누가, 베드로, 그리고 거룩한 천사는 이 사람들을 “하나님의 거룩한 사람들”이라고 칭하면서 이들에 대해 조명합니다(눅 1:70; 벧후 1:21; 계 22:6).

 

영적인 예언자들과 그들의 메시지

어떤 사람들은 많은 예언을 하거나 긴 예언을 했으며 그 길이가 길어서 주요 예언으로 알려지게 된 반면 다른 사람들은 짧은 예언을 했으며 그 이유만으로 소예언자라고 불렸습니다. 학개는 참된 예언자를 “주의 사자 …주께서 전하시는 말씀으로 백성에게”(학 1:13)라고 가장 간결하게 묘사했습니다. 사가랴는 “주께서 예로부터 거룩한 예언자의 입으로 말씀하신”(눅 1:70)것을 말했습니다. 그래서 그들은 사람들에게 그분의 뜻을 전달하는 하나님의 도구였습니다. 마찬가지로 예언자는 “주의 이름으로”(신 18:22) 또는 하늘의 모든 권위를 가지고 전달해야 했었습니다. 베드로는 “어떤 예언도 사람의 뜻에 의해 언제나 만들어 내지 않았다”(벧후 1:20)고 설명했습니다. 진정한 예언자는 자신의 상상력이나 감정을 통해 메시지를 만들어내지 않았습니다. 대신, 이 사람들은 “오직 성령님께서 움직이시는 대로”(벧후 1:21) 그들이 실제 생활 환경에 진리의 신성한 계시와 적용을 위한 경로가 되었습니다. 동시에 각 예언자가 특정 상황에 대한 특정한 메시지를 특정한 청중에게 전달했고, 모든 기록된 예언은 주 예수님에 관한 일부 통찰력과 계시를 제공합니다(눅 24:27). 때때로 예언자들도 그들이 제공하는 메시지를 완전히 이해하지 못했지만(벧전 1:10),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들은 하나님의 은혜를 드러내는 그분의 위대한 계획에 큰 관심을 가지고 “연구하고 부지런히 살폈습니다.”

 

감성적 예언자들과 그들의 방식

대부분의 예언자들은 하나님으로부터 계시를 음성 메​​시지의 형태로 전달했습니다. 구약성경의 16권에는 아마도 먼저 말하고 그 후 나중에 글을 쓴 예언자들의 사역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에스겔(겔 4:4)과 예레미야(렘 27:1-12)와 같은 다른 예언자들은 그들의 예언들의 일부를 의미하는 몸짓이나 상징적 행위의 형태로 하나님의 메시지를 그분의 백성들에게 전했습니다. 어떤 방식이든 예언하도록 선택된 각 사람은 최대한 신실함으로 예언을 수행해야 했습니다.

 

돌에 맞은 예언자들과 그들의 실수

대부분의 일들에서 적어도 실수에 대한 관용이 있습니다. 그러나 구약성경 시대에 어떤 사람이 예언자라고 주장한다면 그는 하나님이 그 역할에 그를 불렀다고 하는 것을 그는 매우 확신하고 싶었을 것입니다. “어떤 대언자가 주의 이름으로 말하는데 그 일이 잇따라 일어나지도 아니하고 생기지도 아니하면 그 일은 주께서 말씀하지 아니하신 것이니라. 오히려 그 대언자가 자기 뜻대로 그것을 말하였으니 너는 그를 두려워하지 말지니라”(신 18:22). 예를 들어 이사야는 고레스라 불리는 왕이 유대인 포로들이 예루살렘으로 돌아가 재건하도록 칙령을 내릴 것이라고 그 일이 일어나기 200년 전에 예언했습니다. 그 당시 이사야나 그 누구도 그가 진실을 말하고 있는지 아니면 단지 상상하는 말을 하는지 알 수 없었습니다. 장기적인 예언들에 대한 신뢰는 그의 단기적인 예언들의 사실 여부에 따라 달려 있었을 것입니다. 하나님으로부터 전달자를 식별할 수 있는 신성한 표준은 100% 정확도였습니다. 단 한 번이라도 실패하면 백성들은 예언자와 그의 메시지를 거절했습니다. 그 예언자는 돌에 맞아 죽음으로 끝날 것입니다.

 

점쟁이들과 노스트라다무스와 셜리 맥클레인 같은 “세속적인 예언자”, 그리고 무하마드, 찰스 러셀, 조셉 스미스, 엘렌 화이트, 현대의 해롤드 캠핑 등과 같은 영적 예언자들은 그들의 처음 예언을 실패한 후에는 살아남지 못했을 것입니다. 파수대(여호와의 증인)와 말일성도교회(몰몬교)와 같은 그러한 거짓 예언들을 내었던 많은 종교 단체도 마찬가지로 적용될 것입니다. 현대의 은사주의 운동도 정확도가 100%도 안 되는 지역교회와 해외에서 “예언들”과 “예언자들”이 가득 차 있습니다. 이 기준을 피하려고 많은 현대의 예언들이 적용과 해석에 있어 큰 유연성을 허용하기 위해 모호하고 일반적입니다. 이것은 하나님의 일하시는 방법이 아니며, 이것은 성경적 또는 하나님의 영감 받은 예언이 아니라는 것을 보여줍니다.

 

교활한 예언자와 그들의 동기

아무도 13달러 위조지폐를 만들려 하지 않습니다. 그들이 20달러, 50달러, 100달러의 지폐를 인쇄하는 이유는 그것들이 진짜 지폐를 실제로 모방해야만 효과적이기 때문입니다. 예언자들에게 주어진 계시는 1,500여년 동안 그분의 백성들과 소통하시는 하나님의 진정한 방법이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은 원수가 기만하며 모조품을 만들어낼 것을 예상하셨습니다. 그분께서 이스라엘에게 말씀하셨던 것은 점쟁이들, 시대의 관찰자들, 신접자들, 마술사들, 강신술사들(초혼자) 등이 그 주변의 국가에 있을 것이라고 말씀하셨습니다(신 18:9-12). 이스라엘은 마귀처럼 힘이 넘치는 모든 위조 커뮤니케이션과 거리를 두어야 했는데 이는 과거에도 그랬고 지금도 특히 하나님께서 혐오하는 행위입니다.

 

하나님은 또한 실제로 일어날 사건들을 예언하고 기적을 통해 그들의 메시지를 전달하고 검증하려는 사람들의 특별한 속임수에 대해 경고하셨습니다(신 13:1-5). 이 충격적인 쇼가 많은 사람들을 매료시킬 수 있지만,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을 불러 동기와 결과에 대한 리트머스 시험을 적용하셨습니다. 결국 하나님의 백성을 순종과 사랑으로 그분에게 이끌기를 의도하지 않았다면, 그들은 이 모조품을 가지고 그를 돌로 쳐야 했습니다. 이스라엘은 진정한 하나님의 진실성을 모방하려고 정상참작이 없는 원칙을 수립해야 했습니다. 그들은 모든 예언자들을 끊임없이 평가했으며 심지어 그들의 사역의 목표와 결과까지도 평가해야 했습니다. 예수님께서 신약 성경에서 동일하게 가르치셨던 때에 그분은 거짓 예언자들과 교사들을 경고하셨고 그분은 단순하게 “그의 열매로 그들을 알리라”(마 7:20)고 말씀하셨습니다.

 

진지한 예언자들과 그들의 세심함

왜 하나님께서 계시와 예언을 할 때 그렇게 요구하실까요? 첫째, 그분은 항상 그분 자신의 인격과 무오성을 보호하십니다. 하나님은 거짓말을 하실 수 없으십니다(딛 1:2), 이스라엘은 진리의 하나님이 언제 그들에게 말씀하시는지 그것이 거짓인지 분별할 책임이 있었으며 누구든지 하나님의 신뢰성에 의문을 제기하지 못하도록 해야 할 책임이 있습니다.

 

하나님은 항상 그분의 아들의 성품과 직무를 보호하십니다. “하나님이 전에 예언자들을 통해서 많은 부분과 많은 방식으로 조상 들에게 말씀해 오셨고, 이 날들의 끝에 아들의 위격 안에서 우리에게 말씀하셨으니, 이 아들로 말하면 하나님은 그분을 만물의 상속자로 세우셨고”(히 1:2 다비). 계시와 예언은 제한된 시간과 제한된 방식으로 주어졌지만 그것은 항상 모든 것의 마지막에 하나님이 아들 “안에서” 말씀하실 것이라는 기대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예언의 기원, 예언의 대리자, 그리고 계시의 성취는 모두 한 위격 안에서 발견될 것입니다. 그래서 모세는 예언의 정확성에 대한 주님의 절대적인 기준을 제시하면서 언젠가 이스라엘(유대인)에서 형제들(실제 사람)처럼, 그러나 하나님처럼(말씀이 육신이 되심) 하나님을 대신하여 하나님처럼 말할 "선지자"를 일으키실 것이라고 약속했습니다 (신 18:15). 그리스도는 모든 다른 사람들이 수세기를 통해 활동했던 예언자의 역할을 완성하실 것입니다. 왜냐하면 그리스도는 예언과 예언자의 관점에서 궁극적인 목적이셨기 때문이며, 하나님은 심지어 죽음의 형벌을 통해서라도 예언자의 직무와 역할을 빈틈없이 보호하셨습니다.

 

성경은 “거짓 교사들”에 대해 종종 경고하고 거짓 예언자에 대한 마지막 언급으로 끝난다는 것은 놀랄 일이 아닙니니다(계 19:20). 마귀는 그의 타락 이후로 예배 처소를 원해 왔으며(사 14:14; 마 4:9), 그리고 짐승, 적그리스도의 지배와 통제를 취함으로 성육신의 모방을 행할 것입니다. 환난 동안에 짐승의 모습이 유대인 성전에 세워질 것이며 사탄 자신으로 이 사람에 내재하여 예배하는 것을 볼 것입니다. 이 예배를 제시하고 보급하기 위해 마귀적인 힘을 “거짓 예언자”에게 줄 것입니다. 사도 요한은 사탄이 하나님의 거룩하고 완전한 예언자를 모방한 것에 대해 하나님의 마지막 반응을 보았습니다. 그는 짐승과 거짓 예언자가 “이 둘이 산 채로 유황불 붙는 못에 던지우고”(계 19:20)라고 말했습니다.

 

우리가 현대의 은사주의 운동에서 예언을 생각할 때 하나님께서는 우리에게 분별력을 주시기를 바랍니다. 요한은 “사랑하는 자들아, 영을 다 믿지 말고 그 영들이 하나님께 속하는지 그것들을 시험하라. 이는 많은 거짓 대언자들이 나와 세상에 들어왔기 때문이라”(요일 4:1)고 썼습니다.

posted by 징검 다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