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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분은 모든 사람이 구원을 받고 진리를 아는 데 이르기를 원하시느니라(딤전 2:4) __________ 신앙상담은 asan1953@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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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 2. 11. 18:42 횃불/ 2000년

 

몸된 교회와 모임(지역교회)의 구별

 

거의 말할 것도 없이, 그의 몸( 1:22)인 교회(몸된 교회)와 땅에 있는 하나님의 지역 교회 사이에 있는 이 구별 못지 않게 교회와 교회들에 대해 가르쳐질 수 있는 주제가 오늘날의 필요에 더 관련됩니다. 땅에 있는 교회라는 말은 많은 사람들의 마음 속에 어떤 주어진 시기에 세상에 있는 모든 믿는 자들을 뜻하게 할지도 모릅니다. 그러나 이것은 신약에서 사용되는 말이 아닙니다.

그 이유를 생각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우리는 땅에 있는 교회 또는 20세기 교회라고 말하는 것이 편리한 것을 압니다. 우리는 그리스도인들이 남미에 있는 교회 혹은 어떤 그런 지리적인 것과 동일시해서 말하는 것을 듣기조차 합니다. 왜 신약 성경이 이와 같은 말을 전혀 사용하지 않을까요? 하나님의 마음속에는 교회에 대해 두 가지 측면만 있기 때문입니다.

(1) 그리스도의 큰 영적인 몸

(2) 이것에 대한 한 지역적인 표현 곧 하나님의 교회.

그리스도의 몸(몸된 교회)에 속한 지체가 되는 것이 내가 어떤 모임(지역 교회)에 속한 지체가 되는 것을 자동적으로 의미하지 않습니다. 이것은 모임(지역 교회)의 실행에서 중요한 문제입니다.

고린도전서 10:32은 어떤 한 믿는 자 또는 어떤 한 모임(지역 교회)이 하나님을 위해 증거를 나타내는 전체 세상에 대한 포괄적인 관점을 제공합니다. 전체 세상은 유대인, 이방인 그리고 하나님의 교회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하나님의 판단 가운데에는 더 이상 다른 것은 없습니다. 성경은 모임(지역 교회)들을 서로 합치지 않으며 한 공동(연합) 증거로서 지역 교회들을 동일시하는 어떤 이름을 제공하지 않습니다.

지상에서 하나님의 증거는 그리스도인들로 구성된 한 모임(지역 교회)입니다 비록 많은 그러한 모임(지역 교회)들이 있지만, 지역 교회들은 각각 그 금 받침 위에 서있으며 그 가운데 계신 주님께서 지역 교회들 서로 간에 있는 연결고리이시며( 2:1) 각 집회의 중심이십니다( 18:20)

신약 성경에는 그리스도의 몸인 교회(몸된 교회)24)와 한 모임 (지역 교회) 사이에 있는 차이점이 40가지나 있습니다. 이것은 적어도 두 가지 이유에서 가장 중요한 진리입니다.

(1)비록 슬프게도 이런 일이 때때로 일어납니다마는 그의 몸(몸된 교회)에 속해 있지 않은 자는 어떤 한 모임(지역 교회)에 있어서는 안됩니다.

(2) 어떤 지역 교회에 (속한) 지체가 아니면서도 그리스도의 몸(몸된 교회)의 지체가 되는 진실로 믿는 자가 많이 있습니다.

24) 종종 the universal church(우주적인 교회)라 불림.

고린도전서 14:23-25에 이와 같은 어떤 믿는 자가 있었습니다. 23절은 분명하게 온 교회가 함께 모였다고 말합니다. 이 집회에는 아프거나 여행 때문에 모임(지역 교회)을 떠나 있는 자는 아무도 없었습니다. 그들에게 모르는 어떤 한 사람이 들어왔을 때 (그들은 이미) 모두 참석해 있었습니다. (어떤 한 사람인)그는 믿지 않는 사람이거나 모임(지역 교회)교제에 영접되지 않은 진실로 믿는 자임이 틀림없습니다

그가 배우지 못한 자의 자리(고전 14:16)에서 관찰하면서 그는 하나님의 질서를 보았으며 하나님이 참으로 너희 가운데 계시다(고전 14:25)라는 전에 결코 배운 적이 없는 진리를 인정했습니다. 그는 엎드려 하나님께 경배하였습니다. 그래서 그는 이 때까지 모임(지역 교회)에 속해있지 않았던 진실로 믿는 자였습니다.

한 모임(지역 교회)집회 중심자로서 존재하는 하나님의 임재에 대하여 그는 배우지 못했습니다. 이것은 가정적(假定的)인 한 경우입니다. 그래서 우리는 그의 다음 발걸음을 추적할 수 없습니다. 그러나 우리는 외인이었던 그러한 사람이 그 모임(지역 교회)교중 사람(고전 5:12-l3)이 곧 바로 되었을 것에 대해 의심을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1. 모임(지역 교회)에 영접

많은 사람들의 생각 속에는 한 모임(지역 교회)에 영접이 믿는 자들과 함께 떡을 떼는 만찬에 영접되는 것이라는 사상이 그 배후에 있습니다. 실제로 영접은 만찬에 영접이 아니라 언제나 한 모임(지역 교회)에 영접입니다. 한 모임(지역 교회)에 속한 그 만찬은 가장 큰 특권 중 하나입니다( 16:1-2).

만일 어떤 사람이 참으로 구원 받았고 생활과 가르침에서 순수하다면 그는 한 모임(지역 교회)에 영접되어야 한다고 널리 가르칩니다. 이 말이 얼핏 듣기(즉석 판단)에서는 좋게 들립니다 그러나 적어도 두 가지 이유에서 이것은 신약의 가르침에 맞지 않습니다.

첫째 이유로 영접은 일방 통행로가 아닙니다. 만약 이것이 어떤 모임(지역 교회)교제에 영접이라면 그 개인이 모임(지역 교회)에 의해 영접될 뿐 아니라 그 사람도 그 모임(지역 교회)과 그 모임(지역 교회)이 믿고 행하는 진리를 받아들입니다. 이것은 사도행전 2:42에 있는 모본에서 나오는 명백한 진리입니다

어떤 진실로 믿는자는 잘못된 가르침과 가르침의 부족으로 말미암아 집회 중심자로서 주님의 임재에 대한 진리를 이해 못할지도 모릅니다. 고린도전서 14:23-25에 나오는 그 사람은 이 귀중한 진리를 배우지 못했습니다. 그는 구원 받았으나 배우지 못했습니다. 주님께서 그 백성 가운데 참으로 계시다는 것을 배웠을 때 그는 영접에 적합했습니다.

진실로 믿는 자는 모두 영접되어야 한다는 말과 관련된 둘째 문제는 만일 그들을 우리들이 모르는 사람이라면 어떻게 그들이 진실로 믿는 자들이며 생활이 순수하며 그리고 가르침에 건전한 것을 알겠는가?라는 것입니다. 능력과 분별력이 있던 초기 시대 곧 사도들이 생존해 있을 때조차도 누가 영접되는지에( 9:26-30) 대해 취해진 주의가 있었습니다. 혼합과 혼돈의 시대에는 얼마나 더 많이 조심할 필요가 있겠습니까?

주 예수님께서는 그의 열매로 그들을 알리라( 7:20)라고 가르치셨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이 구절이 15절에서 언급된 거짓 선지자에게만 적용된다고 가르쳤습니다. 거짓 선지자들은 그의 열매로 알게 됩니다( 7:16). 그러나 그 후에 주님의 가르침은 (모든)나무마다25)를 포함하기 위해 확대됩니다. 신약에 있는 많은 구절들은 그 말이 진실된 것을 증명하는 행위가 없을 때 그저 말에 불과한 것에 대해 경고합니다.

우리가 여기서 가르치고 있는 모든 것은 한 모임(지역 교회)에 심각하게 해를 끼칠지도 모르는 실수(잘못)로부터 시간과 주의가 모면하게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관대한 영접은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방언과 그러한 혼란을 일으키는 다른 활동을 행하는 사람들의 영접이 어떤 모임 (지역 교회)을 파괴한 시대가 있었습니다.

 

25) 흠정역(KJV)에는 Every tree( 7:17,19)라는 의미 이므로 모든 나무라는 의미.

 

2. 배우지 못한 자들의 자리

우리는 다른 믿는 자들에 대하여 겸손하고 은혜로운 그리스도 같은 마음으로 늘 행하도록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우리는 주님의 이름을 참으로 사랑하는 모든 자들과 온전한 마음의 교제를 하기를 간절히 바랍니다. 그리고 우리는 늘 그렇게 살며 진실로 믿는 자들을 주 예수님과 주님의 이름으로 모이는 어떤 모임(지역 교회)으로 인도하는 것을 가르쳐야 합니다. 그러나 모임(지역 교회)의 집회 원리를 이해하지 못하는 어떤 믿는 자를 떡 뗌(만찬)에 초청하는 것은 교제가 아닙니다. 우리들 중에 누가, 가끔 방문한다고 해서, 우리의 동료 믿는 자들에게 알려지지 않은 사람을 모임(지역 교회)에 받아 들일 권리를 가지고 있습니까?

이것은 우리가 '한 몸”(고전 10:16)으로 표현하는 바로 그 교제에 대한 위반이 아닙니까? 그 “교제”는 “(지속적으로) 힘”씁니다( 2:42). 그리고 그 교제는 가끔 하거나 무관심할 수 없습니다. (만찬) ()은 우리의 것이 아닙니다. 주님 그 자신 이외에 누가 주님의 상에 어떤 사람을 초청할 권리를 가지고 있습니까? 거기에 “배우지 못한 자들의 자리”26)(고전 14:16)라는 배움의 장소가 있습니다

여기서 24쪽에 기록된 것에 대한 재음미가 필요합니다. 어떤 사람들은 고린도전서 14:1-15을 쪽 뒤돌아 보고 “배우지 못한(unlearned)27)은 말하고 있던 방언을 이해하지 못하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만일 이것이 그 의미라면 방언을 말하고 있는 사람을 포함해서 그 모임(지역 교회)에 있는 모두가 “배우지 못한” 자들이 되며 그리고 우리는 “배우지 못한” 자를 전체로부터 구별할 수 없습니다.

26) 한글 개역 성경에는 “무식한 처지”로 되어있으나, 흠정역(KJV)에는 “the room of the unlearned(배우지 못한 자의 자리)”로 되어 있음.

27) 한글 개역 성경에는 “무식한 처지에 있는 자”로 되어 있으며, 난하주(欄下註)에는 “은사를 받지 못한 자”로 되어 있음

이 열 다섯 구절 중 여섯 군데에서 우리는 아무도 그 방언을 알아 듣지 못하고(2,3,4,6,9,11) 심지어 말하는 자조차도 자기가 말하는 것(14)을 모른다고 하는 것을 듣습니다. 그러나 23-25절에서 우리는 “배우지 못한 자의 자리”가 “온 교회”에 속하지 않은 자로 차지되어 있는 것을 배웁니다. 바울이 사용하고 있는 가정적(假定的)인 예에서 이것은 그가 구원받았고 하나님을 예배할 수 있었으며 “하나님이 참으로 너희 가운데 계시다”는 것을 배운 것임이 드러났습니다.

한 모임(지역 교회)의 교제 가운데 있는 자들과 그렇지 않은 자들 사이의 구별은 고린도전서 14:16에 근거를 두지 않습니다. 신약 성경에 수많은 부분들이 있습니다. 특히 사도행전 2장과 두 “교회 서신서”에서 우리는 한 모임(지역 교회)은 주어진 장소에서 침례 받은 다수의 믿는 자들로 이루어진 실재(實在)이며 그 모임(지역 교회)에 영접되어 있으면서 그 안에서 전혀 힘쓰는 것을 배웁니다( 2:41-42, 고전 l:1-3, 3:6-16, 5:12-13, 10:15-22, 14:15-25, 딤전 2:8-15, 3:1-16).

“배우지 못한 자의 자리”가 떡 뗌(만찬) 집회에서 더 분명한 이유는, 그것이 한 모임(지역 교회)의 교제와 하나됨에 대한 상징인 물리적인 요소에 모두가 참여하는 유일한 집회이기 때문입니다. 교제는 한 영적인 진리입니다. 그러나 주의 만찬에서 교제는 한 잔과 한 떡 그리고 더욱이 상()에 둘러앉는 것과 그 모임(지역 교회)에 속하지 않은 자들을 위한 분리된 자리에 의하여 가시적인 표현이 주어집니다(고전 10:15-17).

영접에서 신중함은 “살아계신 하나님의 거룩한 성전”(고전 3:16-17, 고후 6:l6)으로 있는 한 모임(지역 교회)에 대한 가장 중요한 예방법의 하나입니다. 종교계는 이 실행을 “닫힌 교제”라 부릅니다. 그러나 우리는 주 예수님의 이름에 대한 증거 유지에 사활이 걸린 필요인 것을 확신합니다.

 

3. 그의 몸(몸된 교회)과 모임(지역 교회)의 구분

            

그의 몸(몸된 교회)

한 모임(지역 교회)

01

그리스도의 몸(고전 12:13)

특성에서 몸 같음(고전 12:27)28)

02

그의 몸인 교회( 1:29-93)

하나님의 교회(고전 1:2)

03

그리스도의 신부( 19:7, 21:1-5)

정결한 처녀 (고후 11:2)

04

큰 영적인 집(벧전 2:5)

하나님의 집(딤전 3:15)

05

한 무리( 10:16)

적은(작은) 양떼(20:28)

06

성전이 되어가고( 2:21)

하나님의 성전인 것(고전 3:16)

07

하나님의 거하실 처소( 2:22)

하나님의 집 (건물)(고전 3:9)

08

영적인 몸( 1:22)

한 지역적인 무리(고전 1:1-3)

09

회개 시에 들어감(고전 12:13)

영접에 의해 들어감( 9:26-28)

10

한 극히 값진 진주( 13:45)

한 금 촛대( 2:1)

11

그리스도가 그 머리( 1:22)

그리스도가 그 주님(고전 1:9)

12

모든 믿는 자들이 그 안에 있음(고전 12:13)

믿는 자들이 그 안에 다 있지 않음(고전 14:55)

13

영원 가운데 있는 하나님의 한 계획( 3:2-10)

시간 가운데서 사람들에 의해 심김(고전 3:6,10)

14

감추어진 비밀( 3:2-10)

나타난 편지 (고후 3:3)

15

하나님의 능력에 의하여 유지됨( 1:24)

행위에 의해서 유지됨(고전 5:11)

16

믿는 모든 자가 그리스도의 지체( 5:30)

서로간의 지체(12:5)

17

이 시대의 목적( 15:14)

이 시대를 향한 증거 ( 18:20)

18

신분적인 존재( 1:18)

실행적인 존재(딤전 3:15)

19

남자와 여자의 구분이 없음( 3:28)

여자는 교회에서 잠잠함(고전 14:34)

20

분리될 수 없음( 8:38-39)

징계로 내어쫓음(고전 5:11-13)

21

거짓이 전혀 들어올 수 없음( 16:18)

이리가 들어 올 수 있음( 20:29)

22

완전히 하나됨( 17:21)

분열(분쟁)이 있음(고전 3:3)

23

주어진 시간에 한 장소에서 모일 수 없음( 1:1-2)

정기적으로 함께 모임 (고전 14:23)

24

주 예수님께서 큰 건축자( 16:18)

사람들이 건축자들(고전 3:8-9)

25

사단이 이기지 못함( 16:18)

사단이 타락시킬 수 있음(고후 11:1-3)

26

흠 없음이 드러날 것임( 5:27)

심판으로 제거됨( 2:5)

27

그리스도와 함께 영원히 다스림( 5: 10)

주님이 오실 때 끝남( 2:25)

 

28) 한글 개역 성경에는 “그'리스도의 몸”으로, 흠정역(KJV)에는 “the body of Christ”로 나와 있으나, 그리스(헬라)어에는 정관사가 없음.

 이 차이들은 한 모임(지역 교회)이 한 실재(實在) 곧 한 신약교회로서 정기적으로 함께 모이는 믿는 자들의 특정한 인원수인 것에 대해 충분한 증거를 제공합니다. 지역 교회에 속해 있는 것과 몸된 교회에 속해 있는 것은 별개입니다 한 모임(지역 교회)은 믿는 자들이 우연히 모이는 곳 아무데서나 건성으로 함께 하는 것이 아닙니다. 그것은 구별되고 불러낸 한 무리(일단)입니다.

이 믿는 자들은 서로 간에 알려져 있으며 감독하고 지키고 보호하고 그러고 양육하는 특별한 책임이 주어진 적은 무리의 목자들에게 알려져 있습니다( 20:28), 사도행전 20장에서 사도 바울이 에베소 장로들에게 한 말씀 가운데는 하나님께서 한 모임(지역 교회)에 두신 큰 가치에 대한 증거가 적어도 4가지 있습니다.

(1) 사신값 ‥‥‥‥”하나님이 자기 피로 사셨”습니다.

(2) 소유권의 증거‥‥그것에 주어진 하나님의 이름 곧 “하나님의 교회”

(3) 지체들의 존귀함 ‥‥한 목자와 작은 목자들의 보호아래 있는 “적은 양떼”.

(4) 필요에 대한공급····감독과 양육

어떤 한 모임(지역 교회)에 영접은 그 모임(지역 교회)과 그 개인에 의한, 교제를 위한 상호 희망의 결과입니다. 어떤 한 믿는 자가 다른 모임(지역 교회)에서 방문하거나 거주하기 위하여 올 경우는 천거서에 의해서 영접이 됩니다( 18:2,18,26, 16:1-3, 고후 3:1) 모든 영접에서처럼 회복된 믿는 자에 대한 재영접은 그 모임(지역 교회) 전체 행위입니다(고후 2:5-11), 교사들과 그 가르침의 영접은 매우 특별한 주의를 요합니다( 18:27. 살전 5:12),

장로들은 한 모임(지역 교회) 안에서 가르쳐지는 모든 것에 대해 책임이 있습니다. 신약에 있는 한 모임(지역 교회)의 영접에 대한 이 모든 가르침을 알기는 불가능하다고 해서 어떤 믿는 자는 자기가 원하는 대로 왔다 갔다 할 수 있을 것이라고 주장합니다. 그러나 “저희가 ‥‥교제하‥‥기를 전혀 힘”( 2:42)썼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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