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학교, 성경학교의 설립은?
질문 - 신학교가 제도라면 모임에서는 성경학교라든가 제자를 훈련하기 위한 훈련원. 이런 것은 제도가 아닌지? 저는 제도로 확신하고 있는데요. 상설기관을 설립하는 것에 대해서는?
답변 - 학교 문제요? 최근 일본에서도 같은 문제를 맞이했습니다. 인도에 신학교 문제가 발생해서 그 문제에 대한 반론으로 제가 일본어로 책을 하나 썼습니다. 아주 진지한 형제님 중 한 명입니다만 제가 낸 출판물에 아주 강하게 반론하는 글을 냈습니다. 이런 식으로 그는 반론을 냈습니다. 제가 낸 인쇄물에 대한 반론이지요. 신학을 반대하면 안 됩니다. 그 이유 중의 하나가 뉴질랜드나 피지나 아프리카나 여러 지역에 훌륭한 형제님들이 신학교를 세웠습니다. 하고 그 근거를 제시했습니다. 그 신학교가 여러 사람들에게 축복이 되었습니다. 라고 썼습니다. 이 생각은 그것과 관련 없는 것이지요.
빌리 그래함이 나쁜 사람입니까? 그렇지 않지요? 진지한 전도자였습니다. 그의 전도의 말씀은 놀랍습니다. 그의 전도로 말미암아 많은 사람들이 인도를 받았습니다. 하지만 빌리 그래함의 조직은 성경적이지 않은 것이 많이 있습니다. 훌륭한 사람이고 성경을 전하고 많은 사람들을 인도했기 때문에 그 사람을 그대로 본받아야 하겠습니까? 사실은 본받는 것과는 관계가 없는 것입니다. 빌리 그래함 씨는 하나님의 종으로서 하나님 앞에 직접 자기의 책임을 주님 앞에 질문 받지 않으면 안 될 것입니다. 빌리 그래함 씨가 잘못된 성경 길로 간다고 해서 우리가 동일한 길로 가야 할 이유가 없습니다.
신학 관계도 마찬가지입니다. 신학교를 세운 사람이 훌륭한 사람이라 할지라도 그 사람과 함께 가서는 안 됩니다. 문제는 좋은 사람으로부터 설립이 되었는가 아닌가가 문제가 아닙니다. 문제는 그것이 성경적이냐 아니냐 하는 것입니다. 성경적이라면 그대로 해야 할 것입니다. 성경적이지 않다면 그 흉내를 전혀 내지 말아야 할 것입니다. 그러면 성경을 한 번 조사해 봐 주시기 바랍니다. 바울 시대에 신학자라는 사람들이 없었습니까? 분명히 있었습니다. 그들이 주님의 제자들을 책망 했습니다. ‘이 갈릴리 사람들은 전혀 학문이 없는 범인이다’ 라고 단정 했어요. 가룟 유다를 별도로 친다면 나머지 제자들은 교수라든가 선생이라든가 하는 사람들이 전혀 아니었습니다. 주님은 교회의 덕을 위해서 여러 은사들을 주셨습니다. 또한 하는 방식도 가르쳐 주셨습니다. 어떤 가르침은 직접적으로, 어떤 가르침들은 사도를 통해서. 그 가운데 주님이 신학교에 대한 것을 조금이라도 암시하셨습니까?
신약성경에는 말씀을 공부하는 방법이 세 개 있습니다. 여러분께서 이 세 가지 이외에 다른 방법을 발견하셨다면 저에게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하나는 자기 방 안에서, 또 하나는 가정에서, 다른 하나는 모임 안에서. 자기 방에서 개인 개인적으로 하나님의 가르침을 받는 것이 하나 있습니다. 가정에서 특히 부모는 자식에게 가르쳐야 할 것입니다. 세 번째는 지역교회입니다. 그래서 지역교회에 교사들이 주어져 있습니다. 그 외에는 없습니다.
주님께서 1세기에 말씀을 주실 때, 21세기 되면 신학교가 있어야지만 지역 교회가 세워진다고 하는 것을 주님이 생각을 하셨겠습니까? 당치도 않는 말입니다. 신학교 내지는 이런 기관의 위험은 어디에 있겠습니까? 하나님의 권위가 있는 최후의 권위가 있는 자리는 지역교회입니다. 오늘 밤 마태복음 18장을 다룰 때 그것을 찾아보겠습니다. 지역교회가 행하는 것은 하늘에서 정한 것을 행하지 않으면 안 된다고 분명히 말씀하셨습니다.
신학교는 지역교회에 그 위치를 빼앗아서 근본을 다른 데 갖다 두는 것입니다. 모임의 장로가 최종적인 권위의 입장이 아닙니다. 신학교가 바로 그렇게 됩니다. 예 그렇게 됩니까? 신학교에는 선생이라 불리는 교수 요원들이 있습니다. 여러 모임에서 유명한 사람들을 그 학교에다가 혹은 신학교에다 모십니다. 물론 그들에게 능숙하게 가르칩니다. 그 중에 한 사람이 성경적이지 않은 입장을 가르친다면 나머지들이 다 그런 가르침을 받아 버리겠지요. 이제 모임의 장로는 그것을 정리할 수 없을 겁니다. 그 사람을 다룰 수 없을 겁니다. 잘못된 가르침을 가지고 있는 그 교수를 출교할 그런 근거도 지역교회는 갖지 못하는 것입니다. 잘못 된 가르침을 받은 사람이 졸업하고 자기 지역교회로 돌아갑니다. 머지않아 누룩 이 온 가운데 퍼지고 말 것입니다. 모임 전체가 그 누룩에 의해서 전염될 가능성이 상당히 큰 것입니다.
이것은 역사상으로 실제로 있었던 사실입니다. 영국의 캠브리지 대학, 옥스포드 대학 미국의 예일 대학, 하버드 대학. 이 학교들은 모두 처음에는 기독교인 학교로 시작한 것들입니다. 특히 하버드와 예일은 적그리스도 반 그리스도의 중심지가 되었어요. 일본도 같아요. 도시샤라는 대학이 있습니다. 아오야마 학원 대학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처음 시작할 때는 기독교인 학교였어요. 지금은 그리스도인의 모습이 전혀 없습니다. 여러분도 한국에서 이와 유사한 학교들을 아시리라고 생각합니다. 로스앤젤레스 타오부트 신학교라고 있습니다. 닥터 루이 타오부트는 대단히 훌륭한 사람이었어요. 루이 타오부트가 세운 학교에 성경적이지 않은 것을 가르치는 선생이 있습니다. 아마 루이 타오부트가 살아 있었다면 아주 반대를 했겠습니다. 짧은 50년 동안에 일어난 일이에요.
미국에 있는 엠마오 성경학교는 어떻습니까? 지금은 별 다르게 성경적이지 않은 가르침을 가르치지 않는다고 봅니다마는. 처음에는 아주 엄정한 조직적인 것이 아니었어요. 어느 진지한 형제님이 이렇게 생각했어요. 미국이나 캐나다에서는 작은 모임에서는 젊은 형제들이 잘 가르침을 받는 것 같지 못하다. 만약에 그 사람들을 한꺼번에 토론토에 모아 둔다면 6개월 동안 열심히 가르칠 수 있겠지요. 아마 그러면 그 사람들이 모임에 돌아가서 자기 모임을 도울 수가 있다. 좋아 보이지요. 처음에는 그렇게 시작해서 아주 엄정한 모임이 아니었습니다. 그런데 얼마 안지나 그것이 충분하지 못했던 모양입니다. 점점 돈을 모아서 시카고로 이사를 했습니다. 이제 4년이라는 기간을 정했고, 학위를 위해서 그 기준을 정해 버렸어요. 4년 공부해서 학위를 받지만 박사는 아닙니다. 그 학교는 박사를 수여하는 그 정도의 과정은 아닙니다. 그래도 충분하지 않았던 모양입니다. 이제는 위스콘신으로 이사했습니다. 정말 이제는 넓고 넓은 땅에 학교를 세웠어요. 이전에는 엠마오 바이블 스쿨이었습니다. 이제는 엠마오 바이블 칼리지가 되었습니다. 이젠 어떻게 합니까? 지금은 그렇지 않지만 앞으로는 어떻게 되겠습니까? 많은 학생들을 모으기 위해서 저명한 교수를 초빙하지 않으면 안 될 것입니다. 교수를 초빙하는 데 성경적이냐 아니냐가 문제가 아니라 평판이 좋으냐 아니냐가 문제가 될 것입니다. 아마 수 년 이내에 그렇게 될 것입니다. 어떻게 이렇게 단언할 수 있겠습니까? 다른 곳에서 신학교들은 다 그렇게 했어요. 엠마오 바이블 칼리지도 예외가 될 리 없습니다. 이것은 학교의 흐름입니다. 지역교회와는 다른 것입니다.
지역교회는 장로들이 말씀을 잘 알고 있지요. 만약 어떤 다른 모임이 성경적이지 않은 가르침을 가르친다면 이 모임은 그것을 거절할 수 있습니다. 각 지역모임은 주님 앞에 각각 독립되어 있습니다. 이로 말미암아 각 지역모임들이 보존되는 것입니다. 신학교는 조직이 지역교회의 그런 권리를 빼앗아 가버릴 위험성이 상당히 많은 것입니다. 그래서 신학교나 조직은 하나님의 교회를 위해서는 필요치 않습니다. 그러나 모임의 장로들은 충분히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여러분들이 있는 모임의 형제하고 신학교에 가 있는 학생하고 어느 쪽이 더 가르침을 잠 받았습니까? 신학교 다니고 있는 학생들은 교육적으로는 잘 가르침을 받았는지는 모르겠어요. 그것은 영적이지 않다고 여러분들이 비난할지 모르겠습니다. 만약 여러분이 모임에 있는 젊은 형제들이 신학에 다니는 형제보다도 말씀을 잘 가르침 받지 못하고 있다면 어떻게 이 사람들을 비난할 수 있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