징검 다리 2024. 6. 25. 06:35

A. J. 히긴스

공황 발작은 복음 집회를 책임지거나 5세 어린이 주일학교 반을 가르쳐야 할 때 느끼는 것이 아닙니다. 공황 발작은 경험하는 사람들에게 훨씬 더 압도적이고 고통스러운 것입니다. 누군가는 이를 임박한 파멸의 느낌이나 모든 것이 완전히 통제 불능인 것처럼 묘사할 수도 있습니다. 갑작스럽게 시작되어 몇 분에서 한 시간 동안 지속될 수 있는 극심한 공포의 자발적인 에피소드입니다. 두근거림, 발한, 떨림, 가슴 통증, 질식할 것 같은 느낌, 숨가쁨, 현기증, 저림, 죽음에 대한 두려움 또는 미쳐버릴 것 같은 느낌 등이 복합적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일부 사람들이 생각하는 것처럼 “머릿속에서만” 일어나는 것이 아닙니다. 이는 지각되지만 실재하지 않는 위협에 대한 전신의 반응입니다. 일반적으로 피해자는 뚜렷한 “유발 요인”을 알 수 없습니다.

공황 발작이 반복되거나 한 번의 발작으로 인해 생활이 바뀔 정도로 괴로워하는 경우(집 밖으로 나가는 것에 대한 두려움 등) “공황 장애”라는 진단을 받게 됩니다. 공황 발작은 너무 괴로워서 또 다른 공황 발작에 대한 두려움으로 인해 피해자는 공황 발작을 유발할 수 있는 장소와 상황을 피하게 되고 그 결과 생활에 제약이 생기게 됩니다.

성경에는 공황 발작으로 고통받는 사람의 실제 사례가 없기 때문에, 성경에 근거한 잡지에 왜 이런 내용이 포함되어야 하는지 의문을 가질 수 있습니다. 공황 장애를 앓는 사람에 대한 성경의 예는 없지만, 이 문제를 경험하는 영적인 사람들이 있습니다. 공황 발작을 겪고 있다고 해서 영적으로 실패한 것은 아닙니다. 그리고 이것은 삶의 현실이기 때문에 우리는 하나님의 말씀이 그 원인과 관리에 대한 통찰력을 제공해 줄 것이라는 확신을 가지고 기대할 수 있습니다.

공황장애의 “왜”에 대해서는 알려진 바가 거의 없지만, “어떤” 일이 일어나는지는 더 잘 알려져 있습니다. 공황장애에 대한 유전적 경향과 일부 개인을 다른 사람보다 더 취약하게 만드는 특정 성격 유형이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이 “형태”가 특정 생활 경험에 노출되면 공황 발작이 촉발될 수 있습니다. 생화학은 복잡하고 여전히 연구 대상이지만, 그 중 한 가지 요소는 우리 모두에게 잘 알려져 있습니다. 우리 몸에는 자율적으로 통제할 수 없는 신경계가 있는데, 이를 자율신경계라고 합니다. 누구나 부끄러울 때 얼굴이 붉어지는 것이 무엇인지 알고 있으며, 부끄러움을 느끼지 않으려고 노력할수록 더 심해집니다. 이것은 이 신경계에 의해 무의식적으로 제어됩니다. 이것은 유명한 “투쟁 또는 도피” 시스템으로, 평소에는 할 수 없었던 힘이나 속도를 발휘할 수 있는 심각한 위급 상황의 스트레스를 받을 때 이를 가능하게 합니다. 이 시스템은 뇌가 어떤 종류의 위협으로 간주하는 것에 대해 무의식적으로 반응합니다. 이 신경계가 활성화되면 심박수, 호흡, 각성, 위험 감각 등 모든 것에 영향을 미치는 화학 물질이 혈류로 쏟아져 들어갑니다. 공황 발작은 신체의 “정상적인” 반응이지만 “비정상적인” 시간에 일어나는, 맥락에서 벗어난 발작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이러한 발작이 발생하는 이유를 설명하는 것은 훨씬 더 어렵습니다. 어린 시절의 트라우마, 정서적으로 혼란스러웠던 경험, 장소, 사건, 단어, 결과에 대한 이상한 연상 등 여러 가지가 우리의 마음속에 묻혀 있을 수 있습니다. 무언가가 우리 몸의 투쟁 또는 도피 메커니즘을 “촉발”하고 공격이 이어집니다. 결과적으로 공황 발작의 원인을 쉽게 파악할 수 없습니다.

대부분의 경우 약물이 필요할 수 있으며 약물 사용에 대한 죄책감 때문에 약물을 피하면 안 됩니다. 그러나 개인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시행할 수 있는 방법도 있다는 데는 보편적인 동의가 있습니다. 심리학자와 상담사가 제공하는 조언 중 일부는 다른 이유로 제공되었지만 여기에도 적용 가능한 성경적 조언의 반향을 담고 있습니다.

“무엇이든지 진실한 것과 ... 이런 것들을 곰곰이 생각하라”(빌 4:8). 이 말씀이 공황 발작에 어떻게 적용되나요? 심장이 두근거리지만 그렇다고 심장마비가 온 것은 아닙니다. 어지러움을 느끼지만 그렇다고 기절하는 것은 아닙니다. 머리가 욱신거린다고 해서 뇌졸중으로 이어지지는 않습니다. 증상을 과장하지 말고 현재 상황의 현실을 평가하고 감사하십시오.

“포도나무를 망치는 작은 여우들을 붙잡으라…”(아 2:15). 공황 발작이 본격화되기 전에 초기 징후와 증상을 알아차리도록 노력하십시오. 공황 발작이 본격화되면 이성적으로 사고하고 성경의 진리를 상황에 적용하기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따라서 공황 발작이 시작될 때 첫 증상을 감지하는 방법을 배우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작은 여우가 커져서 압도당하는 것을 허용하지 마십시오. 느린 복식 호흡, 주의 분산, 혼잣말 등 제안된 기술을 발작이 발생하기 전 초기에 적용할 수 있다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내 때가 주의 손에 있사오니”(시 31:15). 공황 발작의 고통과 불편함을 경험해 본 사람이라면 누구나 가장 큰 두려움 중 하나는 모든 것이 통제 불능인 것 같고 죽음과 파멸이 임박했다고 느낀다는 사실을 인정할 것입니다. 공황장애를 경험하지 않은 사람에게는 비이성적으로 들릴 수 있지만, 공황장애를 겪어본 사람에게는 거의 보편적인 증상입니다. 삶이 통제 불능 상태로 돌아가고 있고, 사건이 자신을 덮치고 있으며, 압도적인 힘 앞에 무력하게 서 있다고 느끼는 것은 공황장애의 피해자들이 흔히 겪는 증상입니다.

하늘의 보좌 앞에는 공황이 없다는 사실을 상기하십시오. 하나님은 결코 “통제 불능”이 아니며, 그분은 모든 일과 그 목적을 완전히 알고 계시다는 사실을 기억하십시오. 다시 한 번 말하지만, 이성적인 사고가 두려움과 공황에 압도당할 때는 이 말이 별 위안이 되지 않을 수 있지만, 공황 초기에 이 말을 스스로에게 반복할 수 있다면 통제력 상실에 대한 두려움을 피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하나님을 당신의 요새로 삼는 법을 배우십시오(시 46편).

공황 장애는 가장 고통스럽고 마비되는 정서적 어려움 중 하나이며, 영적인 신자들도 면역이 되지 않습니다. 공황장애를 경험해 본 적이 없는 사람은 고통받는 사람들을 공감하고 지원할 수 있을 뿐입니다. 공격을 받은 사람들은 주권적이고 통제하시는 하나님의 손길에 희망을 가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