징검 다리 2024. 7. 1. 19:23

짐 페리스

이것이 정말 문제인가요? 문제가 될까요? 아버지가 최고의 권위자(어떤 성경적인 개념!)였던 가정에서 자란 제 이야기를 들려드리겠습니다. 아버지의 권위 아래서 저는 제가 배의 선장이라고 생각했고 저를 인도할 사람이 필요하지 않다고 생각했습니다. 저는 목표를 알고 있고 거기에 도달하는 방법도 알고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전형적인 십대들의 마음처럼 들리나요?

저는 스물여섯 살이 되어서야 제 문제를 깨닫게 되었어요. 결혼을 했고, 아이도 태어났고, 아버지와 사업도 막 시작했으니 태도 변화가 절실히 필요했죠. 이것이 바로 에베소서 6:2절에 나오는 “네 아버지와 어머니를 공경하라”는 성경의 명령입니다. 태도는 자녀와 부모 사이의 관계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이며, 장로님과의 관계에서도 태도는 가장 중요한 요소입니다.  로마서 13:7절에서는 공경할 만한 사람에게 공경하라고 말씀하고 있으며, 여기에는 장로도 포함됩니다.

장로와의 관계를 다루는 대부분의 성경 구절은 우리의 태도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존경, 기억, 순종, 사랑, 그리고 물론 방금 살펴본 존경이라는 다섯 가지 단어는 하나님께서 내가 장로들을 어떻게 바라보길 바라시는지를 요약한 것입니다.

인생의 많은 것들과 마찬가지로 태도는 양방향 거리입니다. 존중, 기억, 순종, 사랑, 존경은 항상 비슷한 방식으로 우리에게 먼저 다가온 사람에게 표현하는 것이 훨씬 쉽습니다. 존중을 기대하는 사람은 먼저 존중을 기대하는 사람을 존중해야 합니다. 다른 네 가지 책임도 마찬가지입니다.

데살로니가전서 5:12-13절은 주 안에서 우리 위에 있는 사람들을 알고 “그들의 일로 인해 사랑 안에서 그들을 매우 귀중히 여기라”고 상기시켜 줍니다. 존중은 다양한 의미를 지닌 단어이지만, 우리의 목적에 있어서는 어떤 것에 가치를 부여한다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아버지와의 더 나은 관계를 추구하기 위해 노력하는 과정에서 아버지를 권위자가 아닌 아버지로서 가치를 부여할 때까지 아버지를 존경하게 되지 않은 것은 놀라운 일이 아닐까요? 나는 장로들에게 높은 가치를 부여하고 있나요? 나를 대신한 그들의 사랑의 수고는 하나님께서 그들에게 주신 일의 중요한 부분입니다. 하나님께서 장로에게 주신 책임은 마치 위험과 재난으로부터 내 생명을 지켜야 할 책임이 부모에게 주어진 것과 같습니다. 내가 그들을 나의 최선의 이익을 고려하는 진정한 친구로 인식한다면, 그들을 단지 높게만 존경하는 것이 아니라 매우 높게 존경하는 것이 쉬울 것입니다.

그들을 기억한다는 것은 히브리서 13:7절에서 유래한 것으로, 염두에 두고, 연습하고, 기억하는 것입니다. 저는 20대의 청년이 되어서야 아버지가 어린 시절 저에게 보여주신 많은 희생과 배려를 기억하게 되었습니다. 장로님들이 저를 대신해 희생하신 것, 제가 영적으로 제대로 양육되고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사역을 하면서 수고하신 메시지, 유혹에 시달리거나 모임에 관심이 없거나 예배에 참여하지 않고 하나님께서 주신 은사를 개발하지 않는 저의 태도를 보며 기도로 수고하신 많은 시간들을 생각하며 잠시 묵상하는 것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

때때로 우리는 순종에 대해 고민합니다. “내가 복종하라고? 내 감정은 어때요? 저에게 가장 좋은 것이 무엇인지 어떻게 알 수 있을까요? 결국, 그들은 내 입장에서 생각하지도 않고 내가 직면해야 하는 도전에 직면하지도 않잖아!” 제가 아버지에 대해 깨닫기 가장 어려웠던 점 중 하나는 아버지도 한때 10대였고, 어쩌면 제가 겪었던 것과 같은 어려움을 통해 지혜를 얻었을지도 모른다는 것이었습니다. 부모님에게 테크놀로지의 유혹이 없었다고 해서 그분들도 저와 비슷한 어려움을 겪지 않았을 거라고 생각하는 것은 맹목적인 생각일 것입니다. 어르신들도 마찬가지입니다. 인생의 험난한 길을 걸어온 그들의 경험이 저에게 도움이 될 수도 있습니다. 그들이 인생의 도가니에서 겪었던 일들이 후회와 후회로 이어지는 치명적인 사고로부터 나를 지켜줄 수도 있습니다. 17절에 보면 장로들이 내 영혼을 살피고 나를 위해 하나님께 변명해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나는 또한 그들에게 복종한 방법과 내 인생의 선택에 대해 설명해야 합니다. 이는 내 인생에 큰 유익을 줄 수 있는 잠재력이 있으며, “그들의 대화[삶의 방식]의 끝을 고려하여”(히 13:7) 나를 인도하고자 하는 사람들의 말에 귀 기울이도록 동기를 부여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데살로니가전서 5장으로 돌아옵니다. 13절은 사랑으로 그들을 매우 높이 평가하라고 권고합니다. 이것은 요한복음 3:16절의 아가페 사랑으로, 하나님의 사랑, 즉 기꺼이 희생하고, 대가를 바라지 않고 주고, 사랑할 수 없는 자를 사랑하시는 사랑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이 정도면 “나한테 관심도 없는데 왜 내가 그들을 사랑해야 하지?”라고 질문하는 태도를 완전히 지워버릴 수 있을 것입니다.

태도는 먼 길을 갑니다. 자신의 많은 결점과 자신의 제한된 능력을 깨닫고 있는 이 장로의 조언을 받아들여 주십시오. 장로들을 위해 기도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큰 도움이 됩니다. 그들을 위해 기도하는 것보다 건전하고 건강한 관계를 구축하는 더 좋은 방법이 있을까요? 사람들을 위해 기도할 때 그들에게 엄격해지기는 어렵습니다.

우리 모두가 인생에서 직면하는 도전은 코스를 달리는 방법과 완주하는 방법입니다. 아마도 장로들과 더 나은 관계를 누리는 이 한 가지 영역에서 우리는 그들을 위해 기도하고, 그들의 일을 위해 그들을 높이 존중하며, 우리를 위해 희생하는 그들을 주님 안에서 사랑할 수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