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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분은 모든 사람이 구원을 받고 진리를 아는 데 이르기를 원하시느니라(딤전 2:4) __________ 신앙상담은 asan1953@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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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 11. 23. 11:04 말씀 안으로/교리적 표현

존 미킨

주 예수님의 죽음으로 인한 구원의 모든 교리들 중에서 가장 큰 기쁨을 가져다주는 것은 아마도 용서의 교리일 것입니다. 다윗은 “허물의 사함을 얻고 그 죄의 가리움을 받은 자는 복이 있도다”(시 32:1)라고 썼을 때 이것을 인정했습니다.

 

이 문맥에서 “복된”이란 단어는 문자 그대로 행복 또는 자신의 죄들이 용서받은 것을 알 때 경험하는 안도감으로 표현될 수 있습니다. 바울은 로마서 4:7에서 이 구절을 인용하면서 모든 사람에게 미치는 하나님의 복을 설명함으로 믿음에 근거하여 사용되고 있습니다. 구약 성경에서 용서의 개념은 주로 스트롱번호의 H3722, H5375, H5545의 세 히브리어 어근에서 나온 단어로 전달되고 있습니다. 신약 성경에서 두 가지 주요 헬라어 동사는: 스트롱번호의 G863과 G5483은 명사형인 G859와 함께 용서의 교리와 관련하여 사용됩니다. 비록 구약 성경에는 “용서하다(pardon)” 단어가 사용되고 있지만, 이것은 결코 신약성경에서 사용되지 않습니다. 신약성경에서 사용되고 있는 “사면”이란 단어는 죄의 판결에서 석방을 가리키는데 사용되고 있습니다. 용서라는 단어는 신 구약 성경에서 모두 사용됩니다.

 

하나님의 용서의 행위는 풀어주거나 놓아주며 해방시키는 의미입니다. 그것은 하나님이 제공하신 대속물로 하나님의 형벌과 의로운 심판을 전가함으로써 범법자나 범죄자로부터 죄와 그 정죄를 제거하는 것입니다. 체이퍼는 다음과 같이 설명합니다, “신성한 용서는 범죄자에게 결코 관대한 행위를 베풀지 않으며 또한 형벌도 면제되지 않습니다, 하나님은 무한히 거룩하시며 변함없는 의에 기초한 그분의 통치를 유지하시기 때문에 죄를 가볍게 여기지 않으십니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용서는 범죄자에 대한 마지막 요구나 형벌이 충족되었을 때만 제공되었습니다.”1 히브리서 9:22의 원칙은 “피 흘림이 없은즉 사면이 없느니라”를 적용합니다.

 

용서는 하나님에 의해 죄인들에게(눅 7:48), 범죄 중의 그리스도인들에게(요일 1:9), 그리고 이스라엘 백성에게(민 14:11-20) 확장됩니다. 또한 하나님은 용서를 받은 자들이 자기에게 잘못한 자들을 향하여 용서하는 마음을 갖기를 기대하십니다(마 18:21).

 

용서의 하나님

가버나움에 있는 가정에서 서기관들이 질문을 했습니다(막 2:7), “이 사람이 어찌하여 이렇게 신성모독하는 말을 하느냐? 오직 하나님 외에 누가 능히 죄들을 용서하겠느냐?” 종종 지적되었듯이 그들은 그들의 가운데 서 계셨던 분을 깨닫지 못했습니다. 마비된 사람의 치유를 통해, 그리스도께서는 자신이 누구인지를 증명하셨고 그분은 성육신한 신성의 모든 능력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그들에게 보여주셨습니다(막 2:10). 죄들을 용서하시는 것은 하나님의 유일한 특권입니다. 성경은 용서하기를 기뻐하시는 하나님을 끊임없이 증언합니다(출 34:6-7; 시 103:12). 가장 감동적인 것 중 하나는 느헤미야서에 있는 것으로 히브리어의 문자 그대로 번역인 “오직 주는 사유하시는 하나님이시라”(느 9:17)입니다. 용서는 하나님이 오직 은혜와 용서의 하나님이기 때문에 가능합니다.

 

용서의 근거

용서가 종종 성경에서 십자가와 직접적으로 연결되어 있지는 않지만 이런 일이 일어나는 경우는 많습니다. “그 사랑하시는 자 안에서 우리가 그분의 풍성한 은혜를 따라 그분의 피를 통해 구속 곧 죄들의 용서를 받았도다”(엡 1:7)라는 말씀을 읽습니다. 다락방에서 주님은 기념하는 만찬을 제정하시면서 “이것은 죄들의 사면을 얻게 하려고 많은 사람을 위하여 흘린 나의 피 곧 새 상속 언약의 피니라”(마 26:28)고 그분은 말씀하셨습니다. 용서나 사면은 종종 신약성경에서 그리스도 자신과 더 많이 연결되어 있습니다. “이스라엘에게 회개와 죄들의 용서를 주시려고 자신의 오른손으로 그분을 높이사 …”(행 5:31). “곧 이 사람을 통해 죄들의 용서가 너희에게 선포되었다는 것과”(행 13:38). 이것들은 에베소서 4:32절과 같은 구절과 함께 용서를 높여지신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 구주와 연결시킵니다. 그리스도의 사역은 결코 사람이신 그분에게서 분리될 수 없습니다. 용서는 그분의 어떠하심과 그분께서 십자가에서 성취하신 모든 것을 통해서 옵니다.

 

용서의 선물

죄들의 용서와 그리스도의 죽음이 하나님께 가져온 완전한 만족을 기반으로 하여 죄로부터 회개와 믿음으로 그리스도를 받아들이는 근거로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침례 요한, 그리스도 자신, 베드로, 바울 모두는 회개의 필요성을 전파했습니다. 바울이 가리키는 것은 유대인과 이방인들 모두에게 전파한 것입니다, “유대인과 이방인들에게 하나님께 대한 회개와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께 대한 믿음”(행 20:21). 회개와 믿음은 우리가 죄사함을 얻는 공로가 아니라 우리가 하나님의 선물을 받는 수단입니다(엡 2:8-9). 이 용서는 그분의 피로 얻어지고(엡 1:7),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전파되고 있으며(행 13:38), 믿음으로 얻어집니다(행 10:43).

 

용서의 위대함

신약 성경은 구원에 수반하는 일을 나타내고 있지만 그것들을 포괄적으로 확인하려는 시도는 이 기사의 범위를 벗어납니다. 그러나 용서의 범위는 과거, 현재, 그리고 미래의 모든 죄를 다루는 것입니다. 바울은 하나님께서 우리 모두에게 범법함을 용서하셨다는 것을 우리에게 상기시킵니다(골 2:13 RV). 톰 벤틀리씨가 전파하며 사용한 것은 하나님께서 우리의 죄들을 보이지 않는 곳에(사 38:17), 손이 닿지 않는 곳에(미 7:19), 마음에서(렘 31:34), 그리고 우리의 죄를 존재하지 않는 곳에(골 2:13-14) 두셨다고 전파했습니다. 어떠한 하나님을 우리가 가졌는지요!

 

용서의 복음

누가가 용서에 대한 언급으로 그의 복음서를 시작하고 마치는 것을 주목하는 것은 흥미롭습니다. “그분의 백성에게 그들의 죄들의 사면을 통하여 구원을 얻게 하는 지식을 주리니”(눅 1:77). 그는 그리스도께서 제자들에게 “또 회개와 죄들의 사면이 그분의 이름으로 예루살렘에서 시작하여 모든 민족들 가운데 선포되어야 하리니”(눅 24:47)라며 위임하실 때 말씀을 기록했습니다. 이것은 여전히 우리의 책임임을 우리의 마음에 기억하지 않고는 죄들의 용서에 관한 어떤 기사도 완전하지 않을 것입니다. 우리는 친구들과 이웃들이 회개하고 구주를 믿는다면 모든 죄의 용서를 보장하는 메시지가 있습니다. 이것은 우리가 영광스러운 메시지를 가능한 한 많은 사람들에게 전하도록 우리에게 동기를 부여할 것입니다.

 

이 주제는 우리를 기쁘게 할 것입니다. 죄를 용서받았던 사람들로서 우리의 반응은 많이 사랑하는 것입니다(눅 7:47). 이것에 관한 증거는 우리의 삶에서 나타나야 합니다. 다시 바울의 말을 인용하자면 “서로 친절히 대하며 상냥한 마음을 품고 서로 용서하기를 하나님께서 그리스도로 인하여 너희를 용서하신 것 같이 하라”(엡 4:32).

 

1 체이퍼, L.S.(1993).  2 : 조직신학 (271). 그랜드 래피즈, 미시건: 크레젤 출판사.

posted by 징검 다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