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임의 진리 (3)
놀만 크로포드 지음
유전들
사도 바울은 고전
이스라엘 장로들의 유전들은 방대한 양으로 자료가 구성되어 있습니다. 미슈나(Mishna)19)에는 그릇을 씻는 방법에 관한 것이 32페이지나 됩니다. 복음서와 다소 사람 바울의 경험에서 유전들은 매우 나쁜 의미를 가집니다
마
막
갈
19) Mishnah. (1)미슈나: 탈무드의 일부를 이루는 유대교의 율법 : 율법학자 Judah ha-Nasi가 기원전 200년 경에 편집한 구전 율법; 6부로 크게 나뉘는 유대교도의 일상생활을 자세히 규정하고 있다. (2)미슈나의 조항. (THE RANDOM HOUSE DICTIONARY OF THE ENGLISH LANGUAGE , Si-sa-yong-o-sa, 1991, p.1455).
1. 모임(지역 교회)들의 유전이란?
많은 모임(지역 교회)의 실행들이 단지 유전에 불과 하다고 때때로 주장됩니다. 이렇게 말하는 사람들은 성경적인 권위를 갖지 않은 실행으로 유전을 설명합니다. 한 때는 의미를 가졌는지 몰라도 이제 더 이상 관련이 없다고 말합니다. 우리는 (그들에게) 없어져야 할 유전들이 무엇인지를 물어 볼 필요가 있습니다. (그들에게) 이 질문을 해서 저는 소위 “유전들” 목록을 다음과 같이 받았습니다.
2. 복음관(GOSPEL HALL)이란 이름
이것이 제2의 이름입니까? 홀(Hall)은 어떤 형식상(formal)의 이름이 아닙니다. 이것은 방, 차고, 집, 광 또는 오두막과 같은 말입니다. 카네기 음악 홀은 음악을 들으러 모이는 사람들을 위한 장소입니다. 복음관(Gospel Hall)은 복음을 들으러 모이는 사람들을 위한 장소입니다. 교제는 그리스도인들이 그들의 건물을 부르는 것에 기초하지 않습니다. 그리스도인이 어떤 복음관(Gospel Hall)에 속하는 것이 아니라 그 건물이 어떤 모임(지역 교회)에 속합니다.
3. 떡을 떼는 시간
우선(優先)의 원칙은 우리들로 하여금 예배에 그 첫째 자리를 내어주도록 가르칩니다. “안식 후 첫날에 우리가 떡을 떼려 하여 모였더니”(행
4. 떡을 떼며 둘러 앉음
중요한 것은 둥근 모양이 아니라 “그들 중에”(마
두 큰 원칙이 히브리서
5, 성령의 인도하심
성령의 인도하심은 우리가 집회에 도착한 이후에 시작되지 않습니다. “하나님의 아들(자녀)”의 특징은 하나님의 영으로 인도함을 받는 것입니다(롬
20) 흠정역(KJV)에는 “which worship God in the spirit,(성령으로 하나님을 예배하고)”로 되어 있음.
6. 뒷자리
고린도전서
21) 한글 개역 성경에는 “무식한 처지”로 되어있으나, 흠정역(KJV)에는 “the room of the unlearned(배우지 못한 자들의 자리)”로 되어 있음.
23-25절은 “배우지 못한 자”가 모임(지역 교회) 가운데 주님께서 계시다는 것에 대해서 모른다는 것을 설명합니다. “배우지 못한 자”가 들어 올 때(23절) 이미 온 교회가 모여있었습니다. 그래서 그는 그 모임(지역 교회)의 지체가 아니었으며 그가 믿지 않는 자인지 또는 그저 배우지 못한 자인지에 대해 성도들에게 알려지지 않았습니다.
이 가정적(假定的)인 경우에 대한 설명의 여지는 그가 배우지 못한 자인 것을 지적합니다. 그러나 그는 하나님을 예배할 수 있는 참된 믿는 자였습니다. 이것은 한 모임(지역 교회)의 교제 가운데 있지 않는 구원 받은 사람에 대한 명백한 경우입니다. 그는 “배우지 못한 자의 자리”에 있었습니다. 이 실행은 모임(지역 교회)들의 단순한 유전이 아닙니다.
이것은 한 모임(지역 교회)의 “교중 사람들”과 “외인들”에 대한 진리라는 배경을 가지고 있습니다. 우리는 “뒷자리”보다 오히려 “방청자의 자리(the seat of observer)”라고 부르는 것이 더 나을 것이라는 것을 인정합니다.
7. 머리 되심
우리들의 예배는 영적이며(요
중요하지 않거나 본질적인 가르침이 아니기는커녕 주 예수 그리스도의 머리 되심에 대한 진리는 성경 가운데 있는 가장 중요한 진리 중에 하나입니다. 어떤 모임(지역 교회)이, 언젠가 우주에 드러날 진리를 하나님과 천사들과 세상에 보일 수 있는 것은 얼마나 놀라운 영예이며 특권입니까!
머리 되심(고전
8. 모임(지역 교회)의 집회들을 수행(遂行)
한 모임(지역 교회)의 일곱 가지 모든 집회 곧 주의 만찬, 기도 집회, 복음 집회, 말씀 집회, 보고 집회, 장로 집회22) 그리고 징계 집회는 신약의 모본들입니다. 돌보는 일, 가르침 그리고 복을 전파는 증거 유지를 위하여 부활하신 주님으로부터 주어진 세 은사의 세 역할입니다(엡
22) 한 모임(지역 교회)에 속한 장로집회를 말함(행
9. 어울리는 옷차림
한 집회는 주님과 함께한 집회입니다. 주님의 임재에 대해 존경과 경외함이 있어야 합니다. 무관심한 태도는 무관심한 복장으로 나타납니다. 한 집회는 무관심할 수 없습니다. 보통 하는 변명은 “만일 마음이 올바르면 외형은 문제가 안 된다”입니다. 그러나 하나님께서만 우리 마음을 보실 수 있고 다른 이들은 외형을 봅니다. 표현되는 모든 것이 다른 이들에게 보이지 않고 식별되지 않는다면 증거가 될 수 없습니다.
10. 음악
신약은 음악에 대해서는 침묵하지만 찬송에 대해서는 많이 말합니다. 고린도전서
그것들은 에베소서 구절에 있는 “노래(melody)”와 골로새서에 있는 “마음에 감사(은혜)”입니다. “악기 편성법(orchestration)”에 가까운 말인 “노래(melody)” 조차도 한 모임(지역 교회)에서 악기 사용을 원하는 사람들을 돕지 않습니다. 이 “노래(melody)”는 마음으로 이루어지며 성령 충만의 결과입니다.
비록 성경으로만 인도받는다고 고백하는 많은 교파에서 음악에 의한 집회가 매우 많은 자리를 차지하고 있지만 음악적인 집회에 대한 가르침은 신약에 단 한 줄도 없습니다.
히브리서
한 모임(지역 교회)은 하나님의 성전입니다. 그러나 이것은 악기가 사용되었던 (성전) 바깥 뜰이 아닙니다. 이것은 구약 시대에서 조차도 악기가 용납되지 않았던 내부 성소(hieron 이 아니라 naos)23)입니다.
오! 주님 우리는 그 노래가 얼마나 감미로운지는 문제가 되지 않으며 감정이 아니라 성령께서 가르치신 것이 주님께 노래(melody)하게 한다는 것을 압니다.
많은 종류의 악기들이 바벨론과 연관되어 있습니다(계
23) 『Vine’s Expository Dictionary of Biblical Words』. W. E. Vine, Merrill F. Unger. William White, Thomas Nelson Publishers, New York, 1985, p.921. 에 의하면 그리스(헬라)어 hieron은 내부를 가리키는 naos와 구별되어 성전 전체를 가리키거나 그 약간의 부분을 가리킨다고 함.
(1999년 12월호)
(이유전들 부분에 저자의 글과 많은 차이가 있어 저자의 원글과 가까운 번역으로 바꾸어 올립니다-편집자 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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