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징검 다리
그분은 모든 사람이 구원을 받고 진리를 아는 데 이르기를 원하시느니라(딤전 2:4) __________ 신앙상담은 asan1953@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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존 샤프

컴퓨터가 고장 나거나 약속 일정이 변경되거나 사람들이 실수를 하면 우리는 화를 내기 쉽습니다. 하지만 불편을 겪는다고 해서 화를 내야 할 도덕적 이유는 없습니다. 우리는 끝없는 교통 체증에 갇혀 있다고 불평할 수 있지만, 도덕 규범을 위반한 것이 아니기 때문에 정당한 이유 없이 불평할 수 없습니다. 삶의 성가신 일과 문제는 비도덕적이지만, 불의한 분노를 포함한 우리의 육체적 반응은 비도덕적입니다.

이것은 보편적인 문제입니다. 우리 모두는 분노로 어려움을 겪습니다. 그러나 우리가 화를 낼 때마다 주님은 가인에게 도전하셨던 것처럼 우리에게 도전하십니다: “네가 어찌하여 분을 내느냐? 어찌하여 네 얼굴이 침울해졌느냐?”(창 4:6). 다른 말로 하면, “화를 낼 도덕적 권리가 있는가? 당신의 반응은 적절합니까?” 이러한 질문을 제대로 해결하지 못하면 가인처럼 평생 동안 우리를 괴롭힐 관계의 단절과 기회 상실의 가능성에 직면하게 됩니다(창 4:13). 근거 없고 절제되지 않은 분노는 가족, 모임, 직장이나 학교에서의 참여를 심각하게 위축시킬 것입니다.

하나님의 말씀은 우리에게 “화를 내도 죄는 짓지 말며”(엡 4:26)라고 말씀합니다. 이 구절은 실제로 우리에게 불의한 분노를 금지하면서 의로운 분노를 하라고 명령합니다. 의로운 분노는 하나님을 아는 지식과 그분의 거룩하심에 대한 사랑에서 비롯됩니다. 이러한 선한 분노는 절제되고 건설적이며, 항상 다른 사람을 축복하고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려고 노력합니다.

적절하게 적용

우리의 분노 능력은 우리가 하나님의 형상과 모양대로 만들어졌다는 사실에 뿌리를 두고 있습니다. 분노는 하나님이 주신 도덕적 감정이며, 우리 인간 본성에 내재된 선한 감정입니다. 우리는 불의와 불의에 대한 하나님의 진노를 반영해야 합니다. 우리는 그리스도께서 사랑하시는 것을 사랑하고 그리스도께서 미워하시는 것을 미워하도록 부름받았습니다(히 1:9). 우리는 다른 사람들이 하나님이 정하신 도덕적 경계를 위반하려는 시도를 목격할 때 단호하고 건설적으로 개입하도록 동기를 부여받아야 합니다.

자녀가 배우자를 경멸하는 말을 할 때, 우리는 강력하지만 절제된 질책으로 대응함으로써 무례한 행동은 잘못된 것이며 단호하게 맞서야 한다는 점을 분명히 합니다. 경건한 분노는 배우자와 자녀 모두에 대한 사랑을 표현합니다. 자녀에게 죄의 심각성을 가르치고 다른 사람의 죄에 어떻게 대응해야 하는지 알려 줍니다. 우리의 책임 영역 내에서 경건한 분노를 표현하는 것은 진정한 도덕적 잘못에 대한 유일한 적절한 대응입니다.

죄의 생략

아마도 고린도 교인들은 세속성, 부도덕, 모임에서의 명확한 성경적 가르침의 부재가 자신이나 가족에게 영향을 미치거나 관련이 있다고 생각하지 않았기 때문에 안전한 거리를 유지하며 아무 일도 하지 않았을 것입니다. 바울은 그들에게 “적은 누룩이 온 덩어리를 뜨게 함을 너희가 알지 못하느냐?”(고전 5:6)라는 말을 상기시켰습니다. 그는 그들의 세상적인 관용 개념이 무감각하고 영적인 실명을 초래하며 다른 죄를 받아들이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습니다. 그러나 고린도 교인들이 결국 경건한 분노로 행동했을 때 바울은 “너희가 하나님께 속한 방법대로 근심한 것 … 얼마나 분개하게 하며 참으로 얼마나 두려워하게 하며 참으로 얼마나 열렬히 갈망하게 하며 참으로 얼마나 열심 있게 하며 참으로 얼마나 징계하게 하였는가!”라고 말하며 고린도 교인들을 칭찬했습니다(고후 7:11). 죄를 지은 사람은 이 죄에서 구출되어 주님께로 회복되었고, 모임 자체는 더 큰 죄의 방종으로 향하는 하향 나선형으로부터 보호되었습니다.

의심할 여지없이 뒤틀린

적대적이고 해로운 죄의 분노는 얼음처럼 차갑거나, 위험할 정도로 폭발적이거나, 잘난 체하는 독선적인 분노로 변할 자격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교만한 분노는 문제보다는 사람을 공격하고, 도움이 되기보다는 상처를 주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죄악된 분노는 모든 대인관계 갈등의 중심에 있으며 우리를 서로로부터 멀어지게 합니다.

우리의 죄악된 본성은 언제나 옳고 그름을 왜곡하고 정당한 분노를 자신의 정의감을 충족시키기 위해 왜곡하여 “악을 악으로 욕설을 욕설로”(벧전 3:9) 되돌려줄 준비가 되어 있습니다. 우리 중 자신이 죄악스럽게 화를 낸다는 사실을 인정하는 사람은 거의 없지만, 우리의 태도와 행동은 우리를 드러냅니다. 여기에는 대면 적대감, 소극적-공격적 회피 및 사랑 보류, 상대의 죄와 단점을 공유하여 다른 사람들이 그들을 덜 좋게 생각하도록 하는 험담 등이 포함됩니다. 말은 하지 않더라도 죄로 인해 화가 난 마음은 말이나 행동에 대한 원망으로 가득 차 있으며, 그 당시에 했어야 할 보복 시나리오를 상상으로 연습하고 미래에 모욕을 줄 계획을 세웁니다.

기만적으로 고용됨

우리가 원하는 것이 좋은 것일지라도 그것을 얻기 위해 어떤 형태의 죄악된 분노를 기꺼이 드러낸다면, 야고보는 우리가 살아 계신 하나님을 섬기는 것이 아니라 “이중적인 마음”을 가진 것이라고 말합니다. 우리는 살아 계신 하나님을 섬기는 것이 아니라 자기 자신만을 섬기는 것입니다. 선한 방법을 통해서만 결혼, 가족, 모임에 대한 우리의 선한 소망을 의롭게 성취할 수 있습니다. 죄의 분노와 같은 육체의 죄를 전술적으로 “목적이 수단을 정당화”하여 원하는 결과를 강요하는 것은 하나님의 주권적 통제를 빼앗는 것입니다. 바로 이 지점에서 하나님은 말씀으로 우리를 만나시고 “남을 판단하는 너는 누구냐?”(약 4:12)고 물으십니다. “한 입법자가 계시는데”(4:12). 궁극적으로 우리는 회개하고 마음속에 하나님의 통치를 다시 세워야 하며, 선과 분노를 겸비해야 합니다.

겸손하게 결합됨

요나가 주님께 “주께서 은혜로우시고 긍휼이 많으시며 분노하기를 더디 하시고 큰 친절을 베푸사 해악에 대해 뜻을 돌이키시는 하나님이신 줄을 내가 알았기 때문이니이다”(욘 4:2)라고 말할 때, 그는 하나님께서 니느웨를 향한 분노를 억제하시면서도 그들에게 자비와 사랑을 베푸실 것임을 인정하고 있었습니다. 자비로운 분노는 배려합니다. 그것은 잘못된 것을 미워하지만, “사랑 안에... 풍성”합니다. 가해자에게 다가가기 전에 인내심을 가지고 주님 앞에 서서 마음으로부터 가해자를 용서하며 원한과 독선을 피하려고 노력합니다(마 18:35). 분노한 피해자처럼 사과를 요구하거나 자신이 받은 고통을 되갚는 보복을 하지 않고 인내합니다.

선한 분노는 완전하고 정당한 화해를 위해서는 회개와 회복이 필요하지만(눅 17:3-4), 이러한 바람직한 행동이 결코 일어나지 않을 수 있음을 이해합니다. 선한 분노는 항상 죄에 건설적으로 맞서고, 할 수 있는 일을 한 다음 해가 지기 전에 스스로 소멸합니다(엡 4:26). 또한, 모든 상황에 최선을 다하고 가해자에게 관계적 용서를 베풀며 회개와 회복의 문제는 하나님께 맡깁니다. 원수를 사랑하고 그들에게 선을 행하는 것을 선택합니다. 이 모든 것을 하는 이유는 “그분의 길은 완전하고”(시 18:30)는 것을 진정으로 믿기 때문이며, 최종 결정은 하나님께서 하실 것입니다.

일상의 실망과 좌절, 평생 해결되지 않을지도 모르는 슬픔에 직면했을 때 오직 하나님의 은혜만이 우리를 그리스도의 형상으로 변화시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필요할 때 우리는 악하고 추한 것이 아니라 선하고 화를 낼 수 있습니다(빌 2:13). 그리스도의 완전한 본을 생각해 보세요: “욕을 당하시되 맞대어 욕하지 아니하시고 고난을 당하시되 위협하지 아니하셨으며 오히려 의롭게 심판하시는 분께 자신을 맡기시고”(벧전 2:23).

posted by 징검 다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