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세주에 대한 시편 팔십구편
A. E. Clarke
Ⅰ. 서언(1-4) 시인의 고백
1. 영원한 찬양(1)
2. 목적. 선언. 주제. 회고. 셀라
1) 신성한 원리(2)
2) 신성한 약속(3-4)
Ⅱ. 비길 데 없는 창조주(5-18)
찬양 받는 신의 성품
1. 하늘에서 찬양(5-7) 천사들
1) 천사들의 연주(5)
2) 찬양의 이유(6-7)
2. 자연과 역사에 나타난 능력(8-14)
3. 땅에서 찬양. 지상의 존재들
1) 지상의 연주(15-16)
2) 그 이유(17-18)
Ⅲ. 범할 수 없는 약속
다윗과 맺은 약속의 확인
1. 다윗에 관한 약속(19-27)
2. 약속의 영구성(28) (3절 참조).
3. 다위의 자손에 관한 약속
4. 다윗에 관한 약속(33) (2절 참조)
5. 약속의 영구성(34-35)(3절 참조)
6. 다윗의 자손에 관한 약속(36-37) (4절을 보라) 셀라
Ⅳ. 비참한 현재의 곤경(38-45)강조된 불안한 대조 현재의 곤경에 대한 시인의 탄원
1. 하나님께 버림받음(38-40) “당신”이라는 단어가 반복되었다.
2. 인간들에게 수치를 당함(41)
3. 하나님께 버림받음(42-45)
Ⅴ. 처절한 호소(46-52)시인의 외침
1. 강력한 탄원(46-51)
1) 탄식(46)
2) 탄원(47-48) “나의 연약함을 기억하소서” 셀라
3) 탄식(49)
4) 탄원(50-51) “나의 수치를 기억하소서”
2. 영원한 찬양(52) 송영
주요한 관념 - 에단의 다른 이름은 여두둔이었다(대상
그는 솔로몬의 가장 지혜로운 자문관의 한 사람이었고, 틀림없이 왕상
예언적 예견 - 이스라엘이 극적으로 회복된 것은 다윗과 맺은 언약에 대한 하나님의 신실하심을 강조 한 것이다. 민족적인 배도로 인해서 그들은 하나님의 징계를 받음으로 절대적인 신성과 조화를 이루고 진실한 회개 후에야 그 언약이 성취될 수 있는 것이다. 그 밖에 메시아에 의한 죄의 구속은 하나님께서 그 약속을 이행하기 전에 필요했다는 것을 알게된다. 마지막 부분에서 롬
개인적 적용 - 두 가지 열쇠가 되는 말씀 “성실”과 “인자하심”에 주의하라. 각각 일곱번 언급되는데 전자는1, 2, 5, 8, 24, 33, 49절에서 후자는1, 2, 14, 24, 28, 33, 49절에 나온다. 인자하심은 하나님의 인격과 관계되는 성실하심은 하나님의 약속과 관계되어 있다. 이것들이 영원한 감사 찬송의 주제이다. 둘 다 과거에 성취된 것과, 미래에 약속한 것과 관계가 있다. 살아계신 하나님의 성실함과 우상의 허망함이 대조를 이룬다(왕상
(1983년 5월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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