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약성경 단어해설
- W. E Vine -
아바 (Abba')
아바(Abba')는 아람어로써 막 14장 36절, 롬 8장 15절, 갈 4장 6절에서 볼 수 있다. “게마라”(Gemara: 유대의 전통적 가르침의 한 형태인 미쉬나(Mishna로 된 랍비의 한 주석)에서는 노예들은 그들의 가장을 이 칭호로써 언급하는 것을 금한다고 되어 있다. 이 칭호는 “아버지”라는 말과는 대조적으로, 사적인 이름(personal name)에 가깝다. 신약에서는 항상 이 두 말이 결합되어 나타나는데, 이것은 아마도 “아바”가 실제고유명사로 될 때 헬라어를 사용했던 유대인들이 자신들이 쓰던 “파테르”(fater: 아버지)를 추가했기 때문일 것이다. “아바”는 유아들의 발음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말이며, 무조건적인 신뢰를 표현한다. “아버지”라는 말은 관계에 대한 지적(知的)인 이해를 표현한다. 양자는 모두 어린아이의 사랑과 지적(知的) 신뢰를 표현한다.
아버지 FATHER
가. 명사
파테르(pathvr)는 “돌보는 자(nourisher)”, “보호자(protrctor)”, “지지자(upholder)”를 의미하는 어원에서 왔다(라틴어 pater, 영어의 father들은 이와 유사어이다). 이 단어는 다음과 같이 사용되었다.
(1)가장 가까운 조상 - 마
(2) 조금 먼 조상, 백성의 조상, 선조 - 마
(3) 그리스도를 아는데 앞선 사람 - 요일
(4) 비유적으로 아브라함과 같이 스스로 동일한 영으로 말미암아 살게 된 가족 또는 지파의 원조 - 롬
(5) 복음을 전하는 자와 교사중의 한 사람으로서 그의 영적 자녀에 대하여 아버지의 위치에 서 있는 자 - 고전
(6) 다른 모든 사람들에 대하여 종교적 권위를 행사하던 산헤드린의 의원들 - 행
(7) 거듭난 사람들, 즉 신자들과의 관계에 있어서 하나님 - 요
(8) 빛의 아버지이신 하나님 즉 물리적이건 영적이건 간에 조명하는 것이 무엇이든 근원자 또는 주시는 분으로서 하나님 - 약
(9) 창조주 하나님 - 히
주(註): 하나님의 영원하신 능력과 신성은 창조에 드러난 반면, 믿음을 통한 영적 관계에 놓여 있는 하나님의 부성(Fatherhood)은 신약성경에 나오는 계시의 주제이며, 아들의 지상생활 동안 기다리던 것이었다 - 마
나. 형용사
1. 파트로오스(patrw/'o")는 조상들 또는 조상들로부터 받은 것을 의미한다('가'항과 동의어)- 행
2. 파트리코스(patrikov")는 선조로부터(조상으로부터) 내려온 것을 의미한다- 갈
3. 아파토르(ajpavtwr)는 “아버지가 없는”(부정어미 “아”와 “파테르”)의 뜻으로 히
4. 파트로파라도토스(patroparavdoto")는 “조상으로부터 물려받다”(“과테르”와 “파라디도미” - 물려받다)는 뜻이며 , 벧전
(1989년 4월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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