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 그리스도인들이 제기하는 질문들
성경은 신뢰할 수 있습니까?
“물론 저는 주 예수님이 저의 구주시라는 것을 믿습니다. 하지만 성경에 나오는 모든 말씀을 전부 받아들이지는 못하겠어요:’
이런 말은 세상적인 사람들에게 영향을 받은 어린 그리스도인들에게서 가끔씩 들어볼 수 있는데 그들(세상적인 사람들)은 하나님의 말씀 중에서 많은 부분을 “비과학적인” 것으로, 혹은 “신화적인” 것이나 “시대에 뒤진” 것으로 여깁니다. 설혹 이런 사람들이 겉으로는 주 예수님을 높이는 것처럼 보일지라도 실상을 알고 보면 그들의 말은 근본적으로 잘못된 생각을 숨기고 있으며, 그 생각은 곧, 구주는 전(全)적으로 신뢰할 수 있어도 성경은 그럴 수 없다는 것입니다.
이 생각이 근본적으로 잘못된 이유를 다음과 같이 두 가지로 살펴볼 수 있습니다. 첫째로, 그리스도와 성경은 둘 다 “말씀”이라는 동일 명칭을 지니고 있다는 점에서 궁극적으로는 서로 분리될 수 없기 때문입니다(요
둘째로, 믿는 자들에게 있어서는 그리스도의 가르침 자체가 성경을 신뢰하게 해주는, 더욱 중요하고도 유일한 증거이기 때문입니다. 무엇보다도 그리스도인이란 구주, 곧 자신이 “진리”임을 강조하시며(요
그렇다면 그 선생님(주님)께서 가르치시는 바가 무엇입니까? 우리는 그것을 다음과 같은 말로 요약할 수 있을 것입니다: 권위(權戚, authority), 무오류(無誤謬, inerrancy), 충분(充分, sufficiency). 요한복음
권위-주 예수님께서는 구약성경을 “하나님의 말씀”으로 일컬으심으로써(요
무오류-권위가 말씀의 능력을 강조한다면 무오류는 말씀의 순결을 강조합니다: “거짓된 것이나 잘못된 것이 전혀 없으며····그 모든 단언(斷言)이 온전히 진실하고 신뢰할 만한····”바로 이것이 주 예수님이 가르치시는 바였으며, 그래서 그분은 다음과 같이 주장하셨던 것입니다: “성경은 폐하지 못하나니”(35절), 그분은 구약성경에 있는 말씀들을 무려 60번도 넘게 인용하셨는데(그 밖의 다른 것으로부터는 인용하시지 않았습니다). 이는 구약성경을 비평하기 위함이 아니라 그 정확성을 확증하기 위함이었습니다. 그분이 확증하신 역사적 사건들 중에서 다음과 같은 몇 가지 사항들을 고려해 보시기 바랍니다: 창조에 관한 기사(마
충분- 권위가 있고, 오류라곤 전혀 없는 성경은 무미건조하고 먼지 낀 교과서가 아닙니다. 오히려 성경은 믿는 자들의 모든 필요를 채워줄 수 있을 만큼 영광스럽게 충분함을 지니고 있습니다. 주 예수님께서는 “너희 율법에 기록한 바····라 하지 아니하였느냐?”라고 말씀하셨을 때(요
주 예수님이 광야에서 사단을 패배시킨 방법을 통해서 우리는 성경의 충분함에 대한 예화를 잘 살펴볼 수 있습니다. 적절한 성경말씀을 효과적으로 인용한, 이 단순한 일로 인해 그 옛 뱀은 패주할 수 밖에 없었던 것입니다(마
주 예수님은 구약성경만을 인정하셨다고 말할 사람이 혹 있을지 모르지만 그분은 신약성경도 미리 인정하셨습니다. “성령 그가 너희에게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시리라”는 말씀은 복음서를 미리 내다보신 말씀이며(요
이제 결론은 명백합니다. 우리가 주 예수님을 믿는다면 성경도 전부 믿어야 합니다. 왜냐하면 성경에는 그분이 인정하시는 도장이 찍혀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우리는, “성경은 신뢰 할 수 있습니까?”라는 의문으로부터 돌아서서 다음과 같이 말한 핸들리 모울(Handley Moule)의 경건한 본을 좇아야 합니다: 저는 그분 때문에 성경을 신뢰할 것이며, 맹목적인 태도로서가 아니라 경외하는 태도로 그렇게 할 것입니다.” ♠
(1989년 5월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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