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무엘 시모니 긴델
일부 주제는 일부 기독교 독자에게만 해당되는 주제입니다. 회복하는 은혜는 기독교인뿐만 아니라 사실 인생의 가장 기본적인 질문인 '나는 누구인가'에 대한 답을 찾는 모든 사람을 위한 것입니다. 나는 왜 살아있는가? 나는 가치가 있는가? 하나님은 회복의 은혜로 응답하십니다. 그분과의 관계는 은혜로 시작하여 은혜로 계속됩니다. 죄와 부끄러움은 하나님과의 관계를 깨뜨렸고 지금도 계속 깨뜨리고 있지만, 은혜를 회복하면 그 틈을 메우고 우리의 '지저분한' 삶이 하나님과 서로의 지속적인 관계에 가져오는 피해를 회복할 수 있습니다.
누가복음 15장의 비유, 특히 두 아들을 둔 아버지의 비유는[1] 잃어버린 무언가 또는 누군가를 찾고 회복시키기 위해 손을 내밀어 행동하시는 하나님의 은혜를 강조합니다. 이 교훈은 그리스도와 밀접한 관계를 맺었던 사람들보다 자신을 더 낫다고 생각하는 종교 단체의 구성원들에게 전하는 것으로, 여러분과 제가 이러한 엘리트주의적 태도에서 벗어나기를 바랍니다! 우리는 “너보다 더 거룩하다”는 관점을 공유하면서도 은혜 회복의 혜택을 받지 못하는 한 아들을 보게 될 것입니다.
그리스도께서는 이러한 종교 지도자들을 양을 잃은 목자에 비유하고 계실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4절). 그분의 표현이 이례적으로 직접적이기 때문입니다. 지역 교회에서는 목자들에게 “당신들이 지켜보는 동안 몇 마리의 양을 잃었습니까?”라는 질문을 던질 수 있습니다. 동전의 회수는 검색 영역이 한정되어 있다는 점에서 흥미롭습니다. 필요한 것은 노력과 시간만 투자하면 동전을 찾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우리는 하나님의 은혜는 회복에 실패하거나 실패하지 않으며, 죄인이든 잘못을 저지른 성인이든 잃어버린 자를 쉽게 포기해서는 안 된다는 것을 상기하게 됩니다.
잃어버린 양과 잃어버린 동전은 잃어버렸다는 것 외에는 찾는 과정을 자극하지 않습니다. 대신, 이야기의 강조점은 잃어버린 양이나 동전을 찾기 위한 구도자의 노력과 기쁨에 있습니다. 회개는 마지막까지 언급되지 않습니다. 회개는 발견되는 것과 동일시되는 것 같습니다. 하나님의 회복하시는 은혜는 회개에 선행하고 회개를 유발하므로(롬 2:4), 회개는 은혜의 전제 조건이 아닙니다. 사실 회개는 은혜를 받아들이고 자신의 무가치함을 고백하는 것입니다.
이것은 잃어버린 아들에게서 볼 수 있지만, 우리는 그의 계획된 회개 연설의 문화적 의미에 대한 무지로 인해 쉽게 놓칩니다(19절). 사실상 작은 아들은 아버지의 권위를 벗어난 독립적인 일꾼으로서 금전적 빚을 갚을 계획을 세우고 있습니다. 그러나 아버지가 길을 달려가 따뜻하게 맞아주는 아버지의 놀라운 은혜(원치 않는, 대가 없는 사랑)는 용서를 받으려는 그의 계획을 침묵시킵니다. 아버지는 유산을 달라고 할 때 아버지가 죽었으면 좋겠다고 분명히 말했던 아들을 징계하고 거절할 것으로 예상되었을 것입니다. 아버지의 회복된 은혜는 말이 아닌 행동에서 드러나며(아버지는 잃어버린 아들을 언급하지 않음), 아들은 회개하는 마음과 아버지의 권위에 복종하겠다는 의지를 드러내며 고백을 하는 것으로 마무리됩니다.
교훈은 분명합니다. 하나님의 은혜는 회개를 기다리지 않고 길을 잃은 자나 잘못을 저지른 신자에게 다가갑니다. 아버지의 은혜는 더 많은 일꾼을 찾는 것이 아니라 아들을 찾는 것입니다. 하나님께서 여러분과 저를 위해 기꺼이 이 일을 하셨고 지금도 기꺼이 하고 계신다면, 우리도 서로를 위해 똑같이 해야 하지 않을까요?
어떤 사람들은 이 비유가 속죄 없는 용서를 보여준다고 말합니다. 예수님 당시 중동 문화에 비추어 볼 때, 잃어버린 두 아들을 향한 아버지의 행동은 하나님께서 구원의 은혜를 보여주기 위해 행하신 일을 전형적으로 보여준다는 점에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은혜는 매우 값비싼 대가를 치릅니다.
이 이야기는 아버지가 두 아들에게 모든 것을 나누고 한 아들은 남고 한 아들은 떠나는 것으로 시작됩니다. 성경이나 중동 문화에서 아버지가 살아 있는 동안 유산을 물려주는(또는 큰 아들이 그랬던 것처럼 유산을 받는) 전례는 없습니다. 이는 아들이 아버지를 얼마나 소중하게 여기는지, 사실상 아버지가 죽기를 바라며 아버지를 완전히 불명예스럽게 여기는 추악하고 무식한 행동입니다. 우리는 너무 자주 우리의 죄를 아담의 유산으로 인해 변명할 수 있는 약점이나 주변 세상에서 볼 수 있는 죄의 규모에 비해 작은 것으로 가볍게 여깁니다. 우리가 죄를 지을 때, 우리는 창조적 권리(롬 1:21; 3:23)로 하나님의 영광과 존귀를 빼앗는 것입니다.
아버지는 처음에 아들이 자신의 재산을 나눌 때 서로 관계를 끊을 때 먼저 은혜를 베풉니다. 그런 다음 두 아들이 집으로 다가올 때 두 아들에게 은혜를 베풉니다. 중동의 명예로운 남자는 절대 도망치지 않으며, 존경받는 위치에 걸맞게 행동해야 합니다. 만약 그가 잘못을 저질렀다면 관계를 끝내고 회복을 추구하지 않을 것으로 예상됩니다(예: 에스더 1장의 아하수에로 왕과 와스디). 아버지는 잘못을 저지른 작은 아들이 돌아오기를 간절히 기다리는 모습을 보여주며, 충격을 받은 공동체의 눈앞에서 겸손한 자세로 과분한 환영의 자리를 마련하고, 합당치 않은 아들에게 먼저 입을 맞추고 선물을 건네는 모습을 관찰할 수 있습니다. 청년은 자신의 수치심을 드러내는 모든 증거를 가리고 명예롭게 옷을 입힐 수 있는 최고의 예복(아버지의 옷이었을 것입니다)을 받습니다. 그는 신뢰의 표시로 착용할 인장 반지를 받습니다. 그가 종이 아닌 자유인이라는 증거인 신발을 발에 신깁니다. 마지막으로 염소나 양이 아니라 공동체 전체가 함께 나눌 수 있을 만큼 큰 송아지가 준비되어 청년이 공동체 전체에 받아들여졌음을 보여줍니다. 아버지의 회복하는 은혜는 그리스도께서 “수치를 멸시하시며”(히 12:2) 이 땅에 오셔서 잃어버린 자를 적극적으로 찾으시고, 하나님의 아들로서 영예로운 자리를 주시기 위해 우리의 부끄러움을 짊어지신 것을 말합니다. 이 얼마나 놀랍고 비교할 수 없는 은혜입니까!
그러나 큰 아들은 이 비유를 듣고 있는 바리새인들처럼 밖에 서서 동생에 대한 아버지의 은혜를 거부합니다. 아버지에 대한 불평과 그의 말은 동생이 처음 유산을 요구했을 때처럼 불명예스러운 것이지만, 아버지는 동생에게 그랬던 것처럼 부끄러움을 감수하고 큰아들에게도 뜻밖의 은혜를 베풀어 줍니다. 이야기는 큰 아들이 마침내 어떻게 행동했는지는 말하지 않고 끝나는데, 이는 당시의 독선적인 지도자들을 향한 그리스도의 공개적인 은혜의 제안을 보여줍니다.
양을 찾았을 때와 구도자가 집에 도착했을 때의 기쁨은 두 가지입니다. 아마도 가장 힘든 일은 힘없이 길을 잃은 양을 집으로 데려다 주는 일이었을 것입니다. 하지만 그 수고는 기쁨으로 시작되고 기쁨으로 끝납니다! 여러분과 저를 발견하신 분(눅 19:10)이 우리를 그분의 집으로 기쁘고 확실하게 데려가시는 것, 이것이 바로 은혜를 회복하는 힘입니다. 목자는 양을 찾는 것만으로 만족하지 않고 양을 양 떼로 회복시켜야 한다는 점에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목자의 일은 단순히 수색과 구조에 그치지 않고 장기적인 치료와 때로는 재활을 포함합니다! 선한 목자는 적자생존에 대해 전혀 알지 못하며, '가난한 자를 흙더미에서, 궁핍한 자를 쓰레기 더미에서 끌어올리는 것을 기뻐합니다. 그분은 그들을 왕자들, 심지어 자기 백성의 왕자들 가운데 세우십니다.”(시 113:7-8). 하나님께서 지역 교회의 목자들에게도 이 은혜를 회복하는 마음을 주시기를 바랍니다.
[1] 예수님이 이 비유를 말씀하신 문화에 비추어 누가복음 15장에 대한 흥미롭고 깊이 있는 주석을 보려면 케네스 베일리의 시인과 농부 7장을 읽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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