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징검 다리
그분은 모든 사람이 구원을 받고 진리를 아는 데 이르기를 원하시느니라(딤전 2:4) __________ 신앙상담은 asan1953@naver.com

calendar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Recent Post

theWord Bible Software

Category

2018. 9. 22. 01:05 횃불/2001년

이단들에 관한 요약 설명(2)

W. 로스 레이니 지음 / 이 우 진 옮김 -

 

몰몬교

요셉 스미스가 창시한 말일 성도 예수 그리스도 교회”(Church of Jesus Christ of Latter-day Saints)몰몬교회로 더 잘 알려져 있습니다.

그는 1805년 12월 23 버몬트주의 로얄튼에서 개척자 집안의 아기로 태어났습니다. 그가 주장한 바는 다음과 같습니다.

 

그가 열 네 살이 되자 하나님 아버지와 예수 그리스도께서 자기에게 나타났습니다. 그리고 1823년에는 모로니라는 이름의 한 천사가 갑자기 스미스의 침실에 나타나서 그를 말못하게 만들고, 그에게 놀라운 금판에 관해 알려 주었습니다. 그 금판 위에 지금 있는 몰몬경의 내용이 기록되어 있었습니다. 그는 모로니에 이끌려서 뉴욕의 힐 쿠모라로 갔는데, 그곳에서 바위 밑에 숨겨져 있는 금판을 발견했습니다. 그러나 천사는 그에게 4년간 금판을 떠나 있어야 하며, 4년 동안 매년 같은 날 그 장소를 방문해야 한다고 했습니다. 그래서 그는 그 말에 따랐습니다. 4년 후에, 천사는 스미스에게 금판을 주었습니다. 그 때는 1827년 9월 22이었습니다. 그러나 접시 위에 써진 것은 개정된 이집트어”(모든 언어학자들에 의하면 그런 언어는 결코 존재하지 않습니다)였습니다. 그래서 간신히 영어나 읽는 스미스를 위해, 사려 깊은 천사는 놀라운 것을 건네주었습니다. 그것은 우림과 둠밈으로서, 그것에 의해 그는 개정된 이집트어를 읽을 수 있었습니다.

 

1830 4 6, 훌륭히 성장한 선지자는 다른 사람들과 함께 뉴욕의 파예트에 말일 성도 예수 그리스도 교회를 조직했습니다. 같은 해에 몰몬경이 간행되었습니다. 이 무리는 곧 뉴욕에서 오하이오의 커틀랜드로 자리를 옮겼는데, 옮겨간 곳은 오늘날의 클리블랜드에서 멀지 않은 곳이었습니다. 또한 그들은 잭슨, 콜드웰, 클레이 카운터, 미주리 등에 집단 거주지를 설립했습니다. 그러나 미주리 주의 시민군에 의해 1838~39년 겨울에 쫓겨났습니다. 그 다음 오 년 동안은 미시시피 강가에 위치한 나우부와 일리노이를 몰몬교의 중심지로 만들었습니다. 그곳은 아이오와의 몬트로스 맞은편이었습니다. 거기에 정착한 인구는 이만 명이 넘었으며, 요셉스미스는 그곳에서 여러 명의 아내를 공개적으로 두고 일부 다처의 악행을 장려했습니다.

스미스와 그의 형제 히룸은 1844년 6월 27 리노이의 카르티즈에서 총에 맞아 참혹하게 죽었습니다. 그 사건으로 몰몬교는 일리노이에서 추방당했습니다.

그 후에 브라이엄 영(Brigham Young)이 스미스의 계승자가 되어서 몰몬교도들을 오늘날 소금 호수 도시라고 부르는 유타로 인도해 갔습니다. 지금도 여전히 유타에 몰몬교의 본부가 있으며, 분열된 조직 중 가장 큰 분파 하나가 미주리에 독립적으로 본부를 두고 있습니다. 그 분파는 재조직된 말일 성도 예수 그리스도 교회이고 현재의 구성원 수는 이십만 명 정도 됩니다.

몰몬교는 주목할만한 역사를 지니고 있고, 많은 해외 선교사들을 통해 전세계에 걸쳐 진지한 추종자들을 가지고 있습니다. 현재 세계의 몰몬교인 수는 대략 삼백만 명 정도입니다. 그 중 미국에 거주하는 신도들이 전체의 3분의 2를 조금 넘습니다. 몰몬교의 성전은 네 개의 나라에서 발견할 수 있습니다.

몰몬교에 관해서 특별히 흥미로운 일이 하나 있습니다. 예루살렘 포스트지는 1979 10월 말에 이천 명이 넘는 미국의 몰몬교도들이 감람산을 줄지어 올라갔다고 보도했습니다. 그 이유는 자기들 교회의 한 사도를 위한 기념 공원을 건립하기 위함이었습니다. 그는 백 년도 더 전에 그 자리에서 유대인이 예루살렘을 수도로 삼아 국가를 회복할 것을 예언한 사람이었습니다. 몰몬교는 이스라엘에서 이백 명 정도의 교인을 갖고 있었는데, 그 중 구십 명 정도는 공부를 위해 거기 가 있는 미국 학생들이었습니다. 현재 예루살렘과 허질라와 갈릴리에 몰몬교회들이 있습니다.

일부 다처가 폐지되긴 했어도, 몰몬교의 신학은 스미스 때 이후로 거의 변하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오늘날 몰몬교의 열광적인 신도들 모두는 그들 자신을 바로 이 이상한 가르침에 던지고 있습니다.

 

몰몬교회는 킹제임스성경과 함께 몰몬경(The Book of Mormon), 교리와 언약(Doctrine and the Covenants), 매우 값비싼 진주(The Pearl of Great Price)등을 권위 있고 신성한 책으로 여깁니다. 또한 교회의 감독자는 총괄적으로 교회의 인도를 위한 계시를 받을 수 있다고 믿습니다. 이렇게 몰몬교는 성경에다 자기들의 신성한 책들을 추가함으로써, 성경에만 결정적인 권위를 부여하는 역사적인 기독교 신앙의 바깥으로 나갔습니다.

 

몰몬교의 주요한 잘못된 가르침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몰몬교는 자기들만이 하나님의 모든 계시를 소유한 유일하게 참된 교회라고 주장합니다. 실제로, 그들은 전체 그리스도의 교회가 배교했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다가 1830년에 이르러서야 요셉 스미스의 지도력 아래 이러한 주장을 철회했습니다.

2. 그들은, 몰몬교의 창시자인 요셉 스미스는 태어나기 전부터 전혀 오류가 없는 하나님의 예언자로 지명되었다고 말합니다.

3. 몰몬교는 하나님이 영이신 것을 부인합니다. 그들은 하나님 아버지가 인간처럼 만질 수 있는 몸과 배를 가지고 있다고 말합니다. 나아가서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 외에 더 많은 신들이 존재한다고 말하며, 이 신들은 차례대로 진보하고 있고 어떤 신들은 다른 신들보다 좀더 발달한 단계에 와 있다고 주장합니다.

4. 몰몬교의 교사들은 신들이 한 때 인간이었으며 인간도 신이 될 수 있다고 가르칩니다. 만일 인간이 몰몬교의 모든 교훈을 충실하게 준수한다면, 그는 내세에서 신으로 변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5. 몰몬교는 모든 인간이 이 땅으로 내려오기 전에 영으로 존재했었다고 말하며, 현존하는 생명 이전의 생명은 시험의 시기였다고 가르칩니다. 이 시험의 기간 동안에 다른 이들보다 덜 충성스럽거나 덜 훌륭한 자는 이 땅에 흑인으로 태어나는 것이라고 말합니다.

6. 몰몬교도들은 인류의 타락이 오히려 좋은 결과를 가져왔다고 믿습니다. 만일 아담이 금지된 과일을 먹지 않았더라면, 그는 아이들을 낳지 못했을 것이라고 그들은 생각합니다. 그가 금지된 과일을 먹었기 때문에 인간은 이제 종족을 번식할 수 있게 되었다는 것입니다

7. 몰몬교 신학은 기독교 신앙의 기본교리 중 대부분을 부인합니다. 예를 들면, 그리스도의 동정녀 탄생, 그분의 속죄 사역의 완전한 효력, 행위가 아닌 믿음으로 의롭게 되는 이신칭의, 성경의 유일한 권위 등입니다.

8. 몰몬교는 그리스도가 하나님의 부르심을 입었지만 그분의 신성은 유일무이하지 않은 것으로 가르칩니다. 그 이유는 인간들 중 누구라도 그러한 상태에 이를 수 있다고 믿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그들은 그리스도의 성육신도 특별한 것이 아니라고 주장합니다. 모든 신이 처음에는 영으로 존재하다가 그들이 신으로 발전하기 전에 몸을 입기 위하여 지상에 내려온다고 믿기 때문입니다.

9. 몰몬교는 그리스도께서 우리의 죄를 속해 주셨다고 말하기는 합니다. 그러나 그들이 진정으로 의도하는 의미는 그리스도께서 모든 인간들에게 죽음에서 살아날 수 있는 권세를 주셨다는 것입니다.

10. 몰몬교는 믿음으로만 의롭게 되는 것은 치명적인 교리이며, 그 교리는 악한 영향력을 끼쳐 왔다고 가르칩니다. 사람은 그리스도에 대한 믿음을 통해 구원받는다고 그들은 말합니다(거기에 요셉 스미스에 대한 믿음을 더해야 합니다). 그러나 특별히 행위를 통해서도 구원을 받을 수 있다고 말합니다. 행위가 있다면 구원을 받을 만하다는 것입니다.

11. 그들은 구원을 얻기 위해 침례가 절대적으로 필요하다고 말합니다. 나아가서, 물 침례는 성령을 받기 위한 수단이라고 주장합니다. 유아 침례는 베풀지 않지만 몰몬교의 아이들은 보통 여덟 살이 되면 침례를 받습니다.

12. 주님의 만찬을 주마다 행합니다. 그러나 포도주 대신 물을 사용합니다.

14. 몰몬교도들은 여전히 복수 결혼제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현생뿐 아니라 천국에서도 결혼이 있을 것이라고 가르칩니다. 많은 몰몬교도들은 그리스도께서 나사로의 여동생들인 마리아, 마르다와 결혼했다고 믿습니다.

15. 몰몬교도들은 문자 그대로의 천년 왕국을 믿습니다. 그 동안에 그리스도께서 예루살렘과 미주리 두 수도를 통해 지상을 통치할 것이라고 믿습니다.

16. 마지막 순간이 오면 마귀, 그의 천사들, 그리고 인류 중 일부는 지옥에 들어간다고 그들은 말합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인류는 천국의 세 왕국 중 하나를 할당받을 것이라고 주장합니다.

 

그렇게 많은 사람들에게 몰몬교가 매력적인 이유는 무엇입니까? 이 질문에 대한 답을 월터 R 마틴이 해주었습니다.

몰몬교는 많은 사람들에게 호소력이 있습니다. 왜냐하면 그것은 신비적이고, 또 대부분의 몰몬교도들은 멋진사람들이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그들은 자기들의 종교에 헌신적이며 그들을 잘 알지 못하는 평범한 사람들에게 감명을 주는 전도의 열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유니데리언파가 인간을 격려해서 자기의 혼자 힘으로 분투하고 그로 인해 좀더 하나님의 특성을 나타내게 만드는 것처럼, 몰몬교도 더 높은 경지인 신의 상태로 올라가기 위해서 한 단계씩 작은 신의 투쟁을 하도록 시킵니다. 한 때 몰몬교회의 감독자였던 로렌조 스노우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인간은 전에 하나님이었기 때문에 이제 다시 하나님이 될 것이다.” <다음 호에 계속>

 

(2001 5월호)

'횃불 > 2001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성경 속의 과학  (0) 2018.09.22
보혜사 성령님  (0) 2018.09.22
부서짐  (0) 2018.09.22
크도다 경건의 비밀이여  (0) 2018.09.22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은 무엇을 입증하는가?  (0) 2018.07.28
그리스도인의 싸움  (0) 2018.07.28
그리스도인의 자유와 그 실천  (0) 2018.07.28
거지와 천국/ 부자와 지옥  (0) 2018.07.28
posted by 징검 다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