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징검 다리
그분은 모든 사람이 구원을 받고 진리를 아는 데 이르기를 원하시느니라(딤전 2:4) __________ 신앙상담은 asan1953@naver.com

calendar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Recent Post

theWord Bible Software

Category

브로디 티보도우

이전 글에서 우리는 이 말씀에 대한 연구가 문맥의 세부 사항을 고려할 때 더욱 풍성해진다는 사실을 확인했습니다. 이는 해석에 도움이 되며 나사렛 예수님을 여호와로 드러내는 데 있어 각 표현의 역할에 무게를 실어줍니다. 구주께서 “나는 세상의 빛이다”라고 말씀하실 때, 그 장소는 의도적으로 선택되었고 청중은 의도적으로 선택되었으며 타이밍도 계산되었습니다. 이를 통해 그날 청중들이 그분의 말씀을 들으면서 무엇을 상상했는지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며, 그들이 놓쳤을지도 모르는 몇 가지를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두 부분으로 구성된 이 연구의 첫 번째 글에서는 이 주장의 상징적, 시대적 의미를 살펴보고, 두 번째 글에서는 그 실제적인 가르침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두 글에서 우리는 이 말씀이 문맥을 통해 어떻게 조명되고 설명되는지 살펴볼 것입니다.

초막절은 이스라엘의 달력에서 중요한 종교 행사였습니다. 모든 남자는 일주일 동안 진행되는 이 추수 축제를 위해 예루살렘의 주님 앞에 나왔는데, 여덟째 날은 “거룩한 집회”(레 23:36)로 지켜졌습니다. 이 포도 수확과 올리브 수확을 기념하는 이 축제는 각 세대에 그들을 이집트에서 인도하신 주님의 선하심을 상기시키는 역할을 했으며(43절), 미래의 천년 왕국을 세대적으로 상징하는 것으로 여겨져 여덟째 날은 영원한 국가의 궁극적인 설립을 상징하는 것으로 묘사되었습니다. 다른 많은 유대인 의식과 마찬가지로, 이 의식은 구전 전통에서 유래한 의미를 지닌 성경 외적인 관습을 포함하도록 변경되고 확대되었습니다. 이 중 두 가지 관습은 주 예수님께서 자신을 이 나라에 나타내시기 위해 사용하신 것으로, 물을 붓는 것과 성전에 불을 밝히는 것입니다.

축제 기간 동안 매일 아침 제사장은 행렬을 이끌고 실로암 못으로 가서 물을 길어 성전으로 가져와 제단 밑에 부었습니다. 물을 붓는 동안 할렐의 노래가 시작되는데,[2] 우리에게는 시편 113편부터 118편까지입니다. 이 찬양의 가사에는 광야에서 여호와의 공급을 상기시키는 말씀이 포함되어 있었습니다: “그분께서 반석이 변하여 고인 물이 되게 하시며 부싯돌이 변하여 물들의 샘이 되게 하셨도다”(시 114:8). 이를 배경으로 주 예수님은 “누구든지 목마르거든 내게로 와서 마시라”(요 7:37)고 선포하셨습니다. 이 선언은 그분이 사막에서 물을 공급하신 여호와이심을 암시했습니다. 또한 이사야는 하나님의 영이 임하실 것을 예언하기 위해 물에 대해 말했기 때문에 문맥상 이 말씀은 예언의 어조를 띠고 있었습니다. “내가 목마른 자에게 물을 부어주고 마른 땅에 큰 물들을 부어 주며 내 영을 네 씨에게, 내 복을 네 후손에게 부어 주리니”(사 44:3). 이 말씀은 분명히 그들의 주의를 끌었습니다.

할렐이 끝나갈 무렵, 그들은 “하나님은 주시로다. 그분께서 우리에게 빛을 보이셨으니”(시 118:27)라는 말을 계속 듣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저녁까지 성전에 머물면서 네 개의 금 촛대에 불이 켜지고 횃불을 든 사람들이 춤을 추며 기뻐하는 모습을 보았습니다.[3] 이 밤의 광경[4]은 예루살렘 도시 전체를 빛으로 채우며 그들의 역사에서 여호와의 기적적인 역할을 상기시켜 주었습니다. 하나님은 이집트에서 어둠의 재앙이 닥쳤을 때 그들의 거처에 빛이 되어 주셨습니다. 그는 불기둥이 되어 그들의 길을 비추셨고 홍해와 광야를 통과하는 동안 그들을 인도하셨습니다. 모세가 산에서 그분을 만났을 때 그분의 임재는 삼키는 불로 보였고, 하나님께서 성막과 성전에서 그분의 백성 가운데 거하실 때 불은 쉐키나의 영광을 상징했습니다.

이 기쁨의 빛 축제 소리가 여전히 귓가에 울려 퍼지는 가운데, 멸시받던 갈릴리 사람이 “나는 세상의 빛이니 나를 따르는 자는 어둠 속에서 걷지 아니하고 생명의 빛을 얻으리라”(요 8:12)고 선포했습니다. 당시 예리하고 학식 있는 사람들에게는 주님이 이스라엘의 과거에 빛을 비추셨던 분과 자신을 동일시하려는 의도가 분명해 보였습니다. 그러나 자세히 살펴보면, 주님은 단순히 빛의 이미지와 그 의미를 이스라엘 민족에게만 사용하신 것이 아니라 “세상”이라는 문구를 포함시킴으로써 그분의 메시야성을 더욱 확고히 하셨습니다. 유대인들은 “내가 또한 너를 이방인들에게 빛으로 주리니 이것은 네가 땅끝까지 나의 구원이 되게 하려 함이라”(사 49:6)라는 이사야의 예언을 금방 기억할 것입니다.

그들은 주장의 명확성보다는 그 진실성에 대해 언급함으로써 그들의 확신을 보여주었습니다. 그들은 설명을 요구하는 대신 율법[6]에 호소하고 증인이 없으면 그 주장을 인증할 수 없다고 주장함으로써 그분의 성품을 공격했습니다. 더욱이 주 예수님께서 아버지를 증인으로 제출하셨을 때, 그들은 그들 앞에 있는 사람이 성육신한 여호와이거나 신성 모독자라는 것을 잘 알고 있었습니다. 그들의 격렬한 적대감과 거부감은 분노하여 그분을 돌로 치려고 할 때 절정에 달했습니다!

이제 이 말씀에서 그 사람들이 놓쳤을지도 모를 어떤 점을 분별할 수 있을까요? 성경을 완독한 신자들은 이제 주 예수님을 세상의 빛으로 쉽게 볼 수 있습니다(이 글의 2부에서 살펴볼 것처럼 요한복음은 특히 빛으로 가득 차 있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이 절기의 여덟째 날에 대해서만 생각해 봅시다. 이것이 미래의 영원한 상태에 대해 말하고 있다는 것을 알기에 우리는 그리스도의 말씀에 더욱 감사하게 됩니다. 우리는 지금 빛의 역사적 의미를 되돌아보는 것뿐만 아니라, 성막이나 성전 대신 하나님의 임재의 영광이 그분의 백성과 함께 거하시며 “어린양께서 그 도시의 광체”(계 21:23)가 되어 영원한 도시를 비출 시대를 고대합니다.

다음 묵상으로 넘어가면서, 성경의 구절들이 하나님의 위대한 태피스트리로 매끄럽게 짜여져 우리가 신뢰하는 분이 영원부터 신실한 언약을 지키시는 분임을 증명하는 성경의 충만함과 조화에 계속 감탄하게 됩니다.

[2] 알프레드 에더샤임, 예수 그리스도 당시의 성전, 그 성역과 봉사 (런던: 제임스 클라크 앤 코., 1959), 279.

[3] 에더스하임, 283.

[4] D.A. 카슨, 요한복음, PNTC (미시간주 그랜드 래피즈: 윌리엄 B. 에드만스, 1991), 337.

[5] 참조: 사 9:2; 42:6; 60:3

[6] 신 19:15

posted by 징검 다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