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세주에 대한 시편 백십팔편
Ⅰ. 감사드림
1. 일반적인 권면(l절)
2. 특별한 권면(2-4절)
①백성의 모임(2절)
②제사장 가족(3절)
③여호와를 경외하는 자(4절)
Ⅱ. 감사의 이유(5절)
Ⅲ. 도움의 실현(6-7절). “여호와는 내편이시라”
Ⅳ. 경험한 후의 반응(8-9절)
Ⅴ. 환경의 재확인(10-18절)
1. 삼중적인 인정(10-12) 주의 이름.
2. 생략. 원수가 밀쳐 넘어뜨리려 하였으나(13절).
3. 단언(14절). 여호와는 나의 능력 찬송, 나의 구원.
4. 삼중적 인정(15-16). 주의 오른손.
5. 확신(17절). “내가 살리로다”
6. 자백(18절). 주께서 경책하였어도.
Ⅵ. 메시아와의 관계(19-28절)
1. 메시아가 가까이 오심(19-20)
① 요청(19)
② 반응(20)
2. 찬미의 송영(21). “내가 주께 감사하리로다”
3. 메시아의 국가적 인정(22-24)
4. 기도 중에 탄원(25). “구하옵나니”
5. 메시아를 환호함(26-27)
6. 찬송의 송영(28). “내가 주를 높이리이다”
Ⅶ. 감사드림(29) 일반적 권면. “감사하라”
기초적 관련(Association) - 국가적인 경사가 있는 특별한 경우에 다윗이 이 시를 지은 것 같다. 찬송의 주혜를 보면 다윗에 의해서 처음 사용되었다(대상
예언전 예상 - 천년 왕국시대에 회복된 이스라엘의 대표자의 목소리가 메시아의 재림으로 인해서 국가가 구출되었음을 확인하고 있다. 스가랴
개인적 적용 – 구원받은 자의 노래. 이스라엘을 구원하신 분은 우리의 구속자이시다. 하나님의 구속받은 모든 백성들은 그 이름을 찬미하고 전파하는 자가 되어야 한다. 그리스도인들도 이스라엘 백성들이 자주 반복하는 송가의 후렴에 동참할 수 있다(1) 하나님을 믿기 때문에 인간적인 도움에서 독립할 수 있으며, 신앙 때문에 원수보다 우월하게 된다(6). 하나님을 의지함으로 인간을 두려워하지 않게 된다(6). 이 믿음을 고수하게 하소서 - 하나님은 내편이시라는····믿음을(롬
(1983년 7,8월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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