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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분은 모든 사람이 구원을 받고 진리를 아는 데 이르기를 원하시느니라(딤전 2:4) __________ 신앙상담은 asan1953@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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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2. 10. 30. 12:58 횃불/1985년

신약의 비밀스런 교훈들

천국의 비밀 (2)

-T. 어네스트 윌슨

겨자 나무

세번째의 비유는 기묘한 묘사를 하고 있습니다. 모든 씨 중에서 가장 작은 씨 중의 하나로부터 자라나는 정원의 초목 겨자 나무는 새들이 가지에서 쉴 수 있을 정도로 크게 성장합니다. 박물학자들이 이야기하기를 팔레스틴의 겨자 식물은 보통 90cm 정도까지 자라지만, 어떤 장소와 어떤 조건 하에서는 3~3.5m까지 자랄 수 있으며, 새들은 그 씨를 보고 가지에 깃들인다고 합니다. 성경에서 감람 나무와 포도 나무와 무화과 나무는 축복의 나무로서 이 땅 위의 하나님의 증거가 되는 이스라엘 민족에 관해 비유적으로 사용됩니다. 하지만 겨자는 그렇지 않습니다. 그것은 오직 까다로운 식욕을 만족시키는데 사용될 뿐입니다.

이 비유에는 세 가지의 항목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깜짝 놀랄 만한 성장 - 가장 작은 씨에서 모든 초목 중 가장 큰 것으로 자람.

비정상적 성장 - 정원 식물에서 나무로 성장

공중의 새들의 안식처 - 새는 마 13:4에서 사단과 그의 졸개들로 해석되어있음( 4:20,21, 10:2 참조).

이 비유의 가르침은 분명합니다. 이것은 하나님의 일에 대한 또 다른 공격방법이 자연의 법칙을 넘어선 깜짝 놀랄 만한 팽창에 의한다는 것을 가르쳐 줍니다. 그 다락방과 카타콤으로부터 로마의 성 베드로 광장까지···· 바티칸에는 만 천 개의 방과 여덟 개의 대계단, 그보다 작은 이백 개의 계단, 스무 개의 뜰이 있다고 합니다. 박물관에는 그 값을 헤아릴 수 없는 예술품과 대리석 조각, 설화() 석고, 희귀한 사본과 같은 보물들이 있다고 합니다. 바티칸을 찾아간 한 방문자에게 안내자가 말했습니다 성 베드로는 이제 더 이상 은과 금은 내게 없거니와라고 말할 수 없게 되었어요방문자가 대답했습니다.

그는 또 나사렛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일어나 걸으라라고 말할 수도 없게 되었군요

17~18장에 나오는 큰 바벨론에 관한 묘사에서 조직화된 종교의 마지막 형태를 보여 주는 배교 체제가 귀신의 처소와 각종 더러운 영의 모이는 곳과 각종 더럽고 가증한 새의 모이는 곳이 되었다는 기록을 볼 수 있습니다(18:2) 전에 좋은 씨를 가져간 새들, 그리고 나서 그 나무 가지에서 안전한 안식처를 찾은 새들은 이제 자기들이 도와서 발전시킨 그 체제 속의 새장 안에 틀어박혀 있는 것입니다. 그것들의 신분을 확인하는 데에는 상상력이 그리 풍부하지 않아도 될 것입니다. 그것들은 바울과 베드로의 서신서에서 종종 언급되는 거짓 선생들입니다.

 

누룩

누룩( 13:33~35)은 흔히 성경에서 가장 잘못 해석되어지는 비유라고 말을 합니다. 그리스도의 재림에 관한 이론 중 후천년 설을 옹호하는 사람들은 복음의 누룩이 은 사회에 고루 퍼져서 점차적으로 사회를 변화시키고 나면 천년 왕국이 결국 나타난다고 말합니다. 그러나 두 세계 대전과 급증하고 있는 사회의 도덕적 부패가 그 이론을 뒤집어 놓았습니다. 그리스도의 천년 왕국통치는 복음 전파에 의해서가 아니라 계6~19장에 묘사된 대격변적인 심판에 의해 시작된다는 것이 성경의 가르침입니다. 그 후에 만 왕의 왕이시요 만 주의 주이신 그리스도께서 친히 나타나시는 일이 뒤따릅니다.

성경에서 누룩은 항상 어둠 속에서 역사하는 악한 가르침 또는 영향을 상징합니다. 누룩은 유월절과 그 후속(後續) 절기에서 제외되었습니다. 또 누룩은 레 2장의 소제()에 넣지 못하도록 금지되었습니다. 소제에 포함되는 고운 가루와 기름, 소금, 유향은 모두 구주 예수 그리스도의 도덕적인 영광과 온전하심에 대해 말합니다. 우리 주님께서는 제자들에게 바리새인과 사두개인과 헤롯의 누룩을 주의하라고 경고하셨습니다( 8:15, 16:6) 바울도 성적인 죄악의 누룩과(고전5:6~8) 교리적인 죄악의 누룩에 관해 이야기했습니다(5:9). 여기에서 누룩에 관한 해석은 성경의 다른 부분의 해석과 조화를 이루어야 합니다.

가루 세 스아(석 되)는 한 에바와 같습니다( 18:6, 6:19, 삼상 1:24)이 구절들과 특히 레 2장의 소제(素祭)를 고려에 넣는다면 고운 가루는 그리스도의 영광과 온전하심, 그리고 그분에 관한 중요한 교훈들을 상징합니다. 자연계에서 누룩은 가루를 더욱 맛있게 그리고 소화를 잘 되게 만드는 작용을 하지만, 영적인 영역에서는 무엇이 하나님의 진리를 육()에 속한 사람들에게 더 구미가 당기도록 만드는가를 우리는 조심스럽게 관찰해야 합니다. 누룩을 가루에 섞은 여자에 관한 언급도 역시 사악한 의미를 갖고 있습니다. 오늘날 그리스도를 공격하거나 바른 교훈을 침식하는 많은 이단 종파들이 여자인 메리 베이커 에디(Mary Baker Eddy) 부인에 의해 창시 및 널리 보급되었다는 사실은 주목할 만하여, 소위 그녀의 크리스찬 사이언스(Ctlristian Science)-사실은 크리스챤(기독교)도 아니요 사이언스(과학)도 아닙니다-는 좋은 예라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미루어 볼 때 가루 속의 누룩의 비유는 그리스도에 관한 이단적인 가르침의 교묘한 침투를 나타낸다고 보여집니다.

지금까지의 사항들을 요약해 본다면, 13장의 천국에 관한 처음 네 비유는 천국의 멧세지가 사단의 네 종류의 활동(사단의 대적, 사악한 모방, 깜짝 놀랄 만한 팽창, 교묘한 침투)에 의해 저항은 받고 있음을 가르치고 있다 하겠습니다.

이 네 가지의 비유는 비밀 가운데 있는 천국에 대한 가르침의 한 단원을 이루고 있습니다. 씨 뿌리는 자의 비유에서 우리는 하나님의 일에 관한 원천을 얻게 되고, 그 다음에는 그것이 가라지와 겨자 나무 속에서 외적으로 성장하고 발전하는 모습을 보게 되며, 누룩에서는 하나님께서 하시는 일을 전복시키고 파괴하려는 사단의 노력의 절정을 보게 됩니다. 오늘날 우리는 이 두 가지의 운동이 아주 명백한 방법으로 활동하고 있음을 봅니다.

그것을 달리 표현하자면, 처음 두 비유는 복음 전도에 관한 것이고, 세번째의 비유는 조직적이며, 마지막의 비유는 교리적이라 하겠습니다.

 

(1985 3월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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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징검 다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