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도인의 모임
제16장 건강하고 영적인 모임의 특징
-J.R 리틀플라우드
“저희가 사도의 가르침을 받아····전혀 힘쓰니라”(행
V. 바른 교훈
예루살렘 교회에서 볼 수 있는 바와 같이 건강한 모임의 다음 특징은 교훈의 건전함입니다. 그리스도의 진리는 성경에 “바른 교훈”(딛
교훈의 근원
교훈의 근원은 성경에 포함된 모든 진리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성경은 “교훈하기에 유의하다”고 일컬어집니다(딤후
교훈의 중요성
바른 교훈의 중요성은 다음의 사항을 고찰해 봄으로써 헤아릴 수 있습니다.
1. 우리는 “믿음의 도를 위하여 힘써 싸우라”는 권면을 받고 있습니다(유3절).
2. 누구든지 “그리스도의 교훈” 즉 그리스도의 신성(神性), 그리스도의 하나님의 아들되심, 그리스도의 동정녀 탄생, 그리스도의 대속적인 죽음, 그리스도의 부활 등을 부인하는 자는 결코 그리스도인이 아닙니다(요이 9절/요일
3. 근본이 되는 교훈들을 부인하는 사람들은 모임의 교제에서 제외시켜야 합니다(딛
근본이 되는 교훈들
1. 성경의 영감성 - “모든 성경은 하나님의 감동(영감)으로 된 것으로” (딤후
2. 그리스도의 신성-성경은 예수 그리스도가 하나님과 동일하다는 것을 강조합니다. “태초에 말씀이 계시니라‥‥이 말씀은 곧 하나님이시니라”(요
3. 동정녀 탄생-에덴동산에서 하나님께서는 뱀의 머리를 상하게 할 구주의 오심을 예언하셨으며, 그분을 여자의 후손(씨)으로 묘사하셨습니다(창
4. 그리스도의 죽음을 통한 대속 - 사도 바울은 그가 고린도에서 전한 복음이 세가지의 중요한 진리를 포함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성경에 따라 해석된 그리스도의 죽음
그분의 장사(葬事).
성경에 따라 해석된 그분의 부활(고전
성경이 그분의 죽음에 관해 가르치는 세 가지 사실을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a) 그분의 죽음은 화목시키기 위한 것이었음 -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구속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은혜로 값없이 의롭다 하심을 얻은 자 되었느니라 이 예수를 하나님이 그의 피로 인하여 믿음으로 말미암는 화목제물로 세우셨으니”(롬
b) 그분의 죽음은 구속하기 위함이었음-”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구속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은혜로 값없이 의롭다 하심을 얻은 자 되었느니라”(롬
c) 그분의 죽음은 대신하기 위함이었음 - 대신의 교훈은 성경의 가장 으뜸가는 진리 중의 하나입니다. “여호와께서는 우리 무리의 죄악을 그에게 담당시키셨도다”(사 53:6). “그가 찔림은 우리의 허물을 인함이요 그가 상함은 우리의 죄악을 인함이라 그가 징계를 받음으로 우리가 평화를 누리고 그가 채찍에 맞음으로 우리가 나음을 입었도다”(사 53:5).
죄를 담당하심 – “여호와께서는 우리 무리의 죄악을 그에게 담당시키셨도다.” “친히 나무에 달려 그 몸으로 우리 죄를 담당하셨으니”(벧전
대신하는 희생 – “그가 찔림은 우리의 허물을 인함이요····우리가 아직 죄인 되었을 때에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위하여 죽으심으로····”(롬
그 희생의 결과로 오는 구원-”그가 채찍에 맞음으로 우리가 나음을 입었도다” “그리스도께서도 한 번 죄를 위하여 죽으사 의인으로서 불의한 자를 대신하셨으니 이는 우리를 하나님 앞으로 인도하려 하심이라”(벧전
그러므로 속죄는 그리스도의 죽음, 오직 그리스도의 죽음에 의해서만 된다고 결론지을 수 있습니다. 그것에 의해서 하나님과 우리는 화목 되었으며, 그것에 의해서 인간들은 구속함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 화목제물과 구속은 둘 다 그 대리 희생제물에 의해 이루어졌습니다.
5. 그리스도의 부활- 초기의 복음전파에는 그리스도의 부활이 그리스도의 죽음과 함께 전파되었습니다. 만일 그분이 죽은 자 가운데서 부활하지 않으셨다면, 하나님께서 그분의 죽음을 우리 죄를 위한 화목제물로서 열납하셨다는 것을 어떻게 우리가 확신할 수 있겠습니까? 만일 그분이 다시 살아나지 못하셨다면, 그분의 죽음의 결과로서 우리가 구원을 얻었다는 것을 어떻게 증명할 수 있겠습니까? “그리스도께서 다시 사신 것이 없다면 너희의 믿음도 헛되고 너희가 여전히 죄 가운데 있을 것이요”(고전
바로 여기에 우리의 구속에 대한 증거가 있습니다. “예수는 우리 범죄함을 위하여 내어줌이 되고 또한 우리를 의롭다하심을 위하여 살아나셨느니라”(롬
바로 여기에 그리스도 안에서 죽은 자들도 다시 살아날 것이라는 증거가 있습니다. “그러나 이제 그리스도께서 죽은 자 가운데서 다시 살아 잠자는 자들의 첫열매가 되셨도다· 그러나 각각 자기 차례대로 되리니 먼저는 첫 열매인 그리스도요 다음에는 그리스도 강림하실 때에 그에게 붙은 자요”(고전
바로 여기에 그분의 신성에 대한 반박할 수 없는 선언이 있습니다. “성결의 영으로는 죽은 가운데서 부활하여 능력으로 하나님의 아들로 인정되셨으니 곧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시니라”(롬
복음에 필수적인(고전
그분은 부활하신 후 40일 동안 제자들에게 보이셨으며, 그들에게 손과 옆구리를 보이셨으며, 엠마오의 한 집에서 저녁을 드셨으며, 갈릴리 해변에서 고기를 구워 제자들에게 주셨으며, 복음을 널리 퍼뜨리는 일에 대해 제자들과 함께 의논하셨으며, 예루살렘에서 베다니로 그들을 데려가사 그들을 축복하시고 영광으로 올리우셨으며, 이제 임금과 구주로 거기에 앉아계십니다.<이것이 “사도들의 가르침”이라는 표현의 일차적인 뜻이라고 생각됩니다. 왜냐하면 그들은 초대교회 시절에 부활을 계속 전파했기 때문입니다(행
(1986년 3월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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