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장 유 전 들(2)
3-7. 머리 되심
우리들의 예배는 영적이며(요
중요하지 않거나 본질적인 가르침이 아니기는커녕 주 예수 그리스도의 머리 되심에 대한 진리는 성경 가운데 있는 가장 중요한 진리 중에 하나입니다. 어떤 모임(지역 교회)이, 언젠가 우주에 드러날 진리를 하나님과 천사들과 세상에 보일 수 있는 것은 얼마나 놀라운 영예이며 특권입니까!
머리 되심(고전
3-8. 모임(지역 교회)의 집회들을 수행(遂行)
한 모임(지역 교회)의 일곱 가지 모든 집회 곧 주의 만찬, 기도 집회, 복음 집회, 말씀 집회, 보고 집회, 장로 집회22) 그리고 징계 집회는 신약의 모본들입니다. 돌보는 일, 가르침 그리고 복을 전파는 증거 유지를 위하여 부활하신 주님으로부터 주어진 세 은사의 세 역할입니다(엡
22) 한 모임(지역 교회)에 속한 장로집회를 말함(행
3-9. 어울리는 옷차림
한 집회는 주님과 함께한 집회입니다. 주님의 임재에 대해 존경과 경외함이 있어야 합니다. 무관심한 태도는 무관심한 복장으로 나타납니다. 한 집회는 무관심할 수 없습니다. 보통 하는 변명은 “만일 마음이 올바르면 외형은 문제가 안 된다”입니다. 그러나 하나님께서만 우리 마음을 보실 수 있고 다른 이들은 외형을 봅니다. 표현되는 모든 것이 다른 이들에게 보이지 않고 식별되지 않는다면 증거가 될 수 없습니다.
3-10. 음악
신약은 음악에 대해서는 침묵하지만 찬송에 대해서는 많이 말합니다. 고린도전서
그것들은 에베소서 구절에 있는 “노래(melody)”와 골로새서에 있는 “마음에 감사(은혜)”입니다. “악기 편성법(orchestration)”에 가까운 말인 “노래(melody)” 조차도 한 모임(지역 교회)에서 악기 사용을 원하는 사람들을 돕지 않습니다. 이 “노래(melody)”는 마음으로 이루어지며 성령 충만의 결과입니다.
비록 성경으로만 인도받는다고 고백하는 많은 교파에서 음악에 의한 집회가 매우 많은 자리를 차지하고 있지만 음악적인 집회에 대한 가르침은 신약에 단 한 줄도 없습니다.
히브리서
한 모임(지역 교회)은 하나님의 성전입니다. 그러나 이것은 악기가 사용되었던 (성전) 바깥 뜰이 아닙니다. 이것은 구약 시대에서 조차도 악기가 용납되지 않았던 내부 성소(hieron 이 아니라 naos)23)입니다.
오! 주님 우리는 그 노래가 얼마나 감미로운지는 문제가 되지 않으며 감정이 아니라 성령께서 가르치신 것이 주님께 노래(melody)하게 한다는 것을 압니다.
많은 종류의 악기들이 바벨론과 연관되어 있습니다(계
23) 『Vine’s Expository Dictionary of Biblical Words』. W. E. Vine, Merrill F. Unger. William White, Thomas Nelson Publishers, New York, 1985, p.921. 에 의하면 그리스(헬라)어 hieron은 내부를 가리키는 naos와 구별되어 성전 전체를 가리키거나 그 약간의 부분을 가리킨다고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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