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징검 다리
그분은 모든 사람이 구원을 받고 진리를 아는 데 이르기를 원하시느니라(딤전 2:4) __________ 신앙상담은 asan1953@naver.com

calendar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Recent Post

theWord Bible Software

Category

-A. J. 히긴스-

‘성경읽기 모임’(The Assembly Bible Readings)에 대하여, 어떤사람 들은 ‘지루하다’고 하고, 또 어떤 사람들은 오늘날에는 별로 유용하지 않은 ‘부적합한 방법’이라고말합니다. “국어도 잘 모르는 사람들이 시제와 그리스어 단어들에 대해 논쟁을 하다니!” 하면서, 두세 절의 극히 짧은 성경 구절만을 본문으로 하는 느린진행과 결부되어 비생산적이라고 염려하기도 합니다.
관련 성구를 찾는 데도 아직 익숙하지않은 새 신자들은 이러한 성경읽기 모임에 참여하는 것을 힘들어 합니다. 자매들은 간혹 성경 읽기 시간중에 형제들의 의견 불일치로 인해 논쟁으로 이어질 때 ‘이것은 불필요하게 시간을 낭비하는 것이라고 생각하여 낙담하기도 합니다. 각 사람의 마음이 진리의 말씀으로 채워지는 의미 있는 모임이 아니라 논쟁만 기억에 남는 모임으로 끝나고 맙니다.
이러한 것들이 하나님께서 의도하신 바이며, 하나님의 성령께서 원하시고 축복하시는 것이겠습니까?
우리가 이 책을 통해서 다음과 같은 질문들을생각해보며, 그 질문들에 대한 답을 함께 찾아갈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우리는 성경읽기 모임에 대한 ‘성경적근거’를 가지고 있는가? 성경읽기 모임을 어떻게 실행해야 하는가?
성경읽기 모임에 누가 참여해야 하는가?
성경읽기 모임을 어떻게 준비하고, 어떻게 참여해야 하는가?
젊은 형제는 자기가 존경하는 나이든 형제를거스르지 않으면서 성경읽기 모임에 함께 하기 위해 무엇을 할 수 있는가?

먼저 여기에서는 ‘성경읽기 모임’의 가치를다루고자 합니다. 사도행전 15장에서, 형제들이 어떤 문제를 협의하기 위해 모인 선례를 보게 됩니다. 하나님의말씀이 논의되었고 그 상황에 적용되었습니다. 하나님의 말씀이 의사를 결정하는데 있어서 형제들과 장로들을인도했습니다.
디모데후서 2:2에서바울은 디모데에게 하나님의 진리를 보존하기 위하여 다음 세대를 가르치라고 지시하고 있습니다.
비록 신약의 실행을 위한 기초는 아니지만이와 관련하여 성경은 느헤미야 8장의 고전적인 구절에서 구약의 예표를 보여줍니다. 에스라가 율법 책을 낭독하고자 일어서자 맛디디아를 비롯한 13명과레위 사람들이 백성들 가운데서 돌아다녔습니다. “그들이 하나님의 율법 책을 낭독하고 그 뜻을 해석하여백성으로 그 낭독하는 것을 다 깨닫게”(느 8:8) 하였습니다. 성경은 에스라가 낭독하고자 일어섰다고 말씀하지만 계속해서 살펴보면, 에스라와함께 했던 자들이 수많은 청중들 사이를 돌아다니며 성경을 낭독했고, 그 의미를 알려주어 백성들로 하여금깨닫게 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결코 경험이 성경적 방법의 지침은 아니지만, ‘성경읽기 모임’에 참여했던 경건하고 절제 있는 이들은 모두 이 경험에서 얻은 엄청난 유익을 증언할 수 있습니다. 실제적인 수준에서 ‘성경읽기 모임’은 교회 내에서 다른 활동에 의해서는 쉽게 개발되지 않는 많은 귀중한 것들을제공합니다. 이에 따르는 유익은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으며 차례로 함께 살펴보고자 합니다.
l 절별로 성경을 공부하는 유익
l 문맥별로 성경을 공부하는 유익
l 은사를 개발하는 기회를 갖는 유익
l 개인적인 묵상과 분별을 서로 검증할 수 있는 유익

‘성경읽기 모임’은 성경을 한 절(節)씩, 한 장(章)씩 공부하는 기회를 제공합니다.성경공부는 어떤 구절들이 서로 유사한 단어나 표현을 가지고 있지만 문맥에서 분리되어 멀리 떨어져 있는 관계로 흔히 놓치게 되는 ‘큰그림’을 이해하는 도움을 줍니다.
성경 구절을 한 절씩 공부하는 방법은우리가 인식하지 못한 다른 유익을 가져다 줍니다. 지역모임에서 진리를 보존하고 깨닫기 위하여 반드시가르쳐야 할 쟁점들이 있습니다. 이 쟁점들은 때로 한 형제가 그 문제를 다룰 때 어떤 형제들이 자신들을빗대어 말한다고 느낄지도 모르는 민감한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정규적인 성경 읽기에서 그러한 문제를다룰 때는 반드시 그것을 언급함으로써 아무도 자신들이 메시지의 개인적 대상인 것처럼 느껴지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성경읽기 시간에 이러한 민감한 문제점을 다루지 않고 넘어갔을 경우, 실제로 형제들은 그문제에 주의를 기울일 것이며 현존하는 문제점 때문에 일부러 생략했다고 생각할 것입니다.

‘문맥별 성경공부’ 방법은 성경 구절을한 절씩 공부하는 것과 밀접한 관련성이 있는 성경공부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어떤 구절이 포함되어 있는문맥을 구성하는 각 구절을 한 절씩 공부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수년 전 클레이 피트(Clay Fite)는 “어떤 구절에 대해 질문하는 것에 대한 대부분의답은 질문하는 구절의 앞의 다섯 구절과 그 뒤의 다섯 구절을 충분이 시간을 들여서 읽고 묵상하므로 얻을 수 있다”고말했습니다. 이는 성실하게 성경을 탐구하는 방법을 폄하하는 것이 아니고 다만 문맥을 공부하는 방법의장점을 일컫는 것입니다. 성경읽기의 인도자가 문맥의 배경과 중요성을 보여주는 문맥을 잘 설명할 수 있다면, 이는 참가자들이 문맥의 주제와 더 난해한 구절들을 쉽게 이해할 수 있게 됩니다.

‘성경읽기 모임’에 참여하기 위하여 형제들이성경을 공부하게 될 때, 놀랍게도 은사가 활발하게 발휘되기 시작합니다 성경 본문을 이해하고 해석하는훈련은 은사를 증진시키고 개발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수줍고 적극적이지 못한 성격을 가진 형제는 사역이나다른 분야에서 가르치는 것에 자신을 적극적으로 드리지 않을 수 있는데, 그 결과 그의 은사는 하나님을위하여 결코 개발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성경읽기 모임’에 참여하는 형제는 성경읽기를 통하여 하나님의말씀과 그 말씀을 깨닫는 일에 몰두하게 됩니다.
‘성경읽기 모임’에서 최대의 유익을 얻도록훈련을 받고 성경을 공부한 자매들 역시 ‘성경읽기 모임’을 통하여 그리스도와 그분의 말씀을 묵상하는 가운데 성장하게 된다는 것입니다.

혼자 돌아다니는 사람은 큰 위험에 직면하게됩니다. 다른 형제들과 접촉하지 않은 채 혼자 길을 걸을 때, 생각과가르침을 돕는 교제가 부족하게 되며, 그 결과, 때때로 가르침에서균형이 잡히지 않은 사람이 될 수 있습니다 또 어떤 경우에는 새로운 지역을 개척하는 일로 인하여 고립되어 있을 수도 있습니다. 그러한 고립은 자초하거나 스스로 선택한 것일 수 있으나, 어떠한경우이든 반드시 고립된 사고의 위험을 피하기 위하여 극도의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성경읽기 모임’에서다른 형제들과 대화를 통하여 성경을 이해하고 생각을 주고받는 특권을 가진 자들은 (비록 그 때에는 그렇게여겨지지 않을지라도) 다른 형제들의 견해로 균형을 갖는 특권을 누리게 됩니다. “철이 철을 날카롭게 하는 것 같이”(잠 27:17)라는 말씀은 지역교회의 ‘성경읽기 모임’에서 서로 의견을 주고받을 때 적용되는 말씀임에 분명합니다. 때로 불꽃이 튀기도 하지만, 그것은 명확한 생각과 가르침을 얻기위한 하나의 과정인 것입니다

posted by 징검 다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