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징검 다리
그분은 모든 사람이 구원을 받고 진리를 아는 데 이르기를 원하시느니라(딤전 2:4) __________ 신앙상담은 asan1953@naver.com

calendar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Recent Post

theWord Bible Software

Category

2008. 9. 14. 13:43 말씀의 분변

유대인, 이방인 하나님의 교회

 

유대인에게나 헬라인에게나 하나님의 교회에나 거치는 자가 되지 말고(고전 10:22)

성경을 주의해서 읽는 사람이라면 누구든지 성경 내용의 반 이상이 한 민족 곧, 이스라엘 민족에 관한 이야기임을 알게 됩니다. 또한 이 민족이 하나님의 섭리와 경륜에 있어서 아주 특별한 위치에 있음도 알게 됩니다. 이들은 실제로 다른 민족과 구별되어 여호와 하나님의 언약을 받았습니다. 여호와께서는 이들에게 다른 어떤 민족에게도 준 적이 없는 특별한 약속들을 주셨습니다. 오직 이들의 역사만이 구약의 역사와 예언에 전하여 지고 있고, 다른 민족들은 유대인과 관련이 있을 때에만 언급되고 있을 뿐입니다. 또한 한 민족으로서의 이스라엘에 대한 여호와의 모든 말씀은 지상과 관계가 있음도 알게 됩니다. 사실 이스라엘 민족은 여호와에 대한 그들의 신실함과 순종을 조건으로 지상의 명예와 부와 권력을 약속 받았었습니다. 또 반면에 신실치 못하고 불순종할 경우에는 온 땅에 흩어지도록 되어 있었던 것입니다( 28:64). 심지어는 이스라엘에게 주셨던 메시아의 약속도 지상에 있는 모든 족속에게 축복되게 하셨습니다.

또한 성경을 계속 상고하노라면, 성경에는 교회라고 일컬어지고 있는 또 하나의 분명한 단체가 거듭 언급되고 있음을 발견하게 됩니다. 이 단체도 역시 하나님과 특별한 관계를 맺고 있으며, 이스라엘처럼 하나님으로부터 특별한 약속을 받았습니다. 그러나 상호 유사성은 그것뿐이고, 이 둘은 뚜렷한 대조를 이룹니다. 오직 아브라함의 육신의 후손으로만 구성되는 이스라엘과는 대조적으로, 교회는 유대인이나 이방인의 구별없이 한 몸을 이룹니다.

또한 교회는 단순한 언약 아닌 출생의 관계를 맺고 있습니다. 순종에 대한 상급도 이스라엘처럼 지상의 위대함과 부의 축복을 받는 대신에, 교회는 먹을 것과 입을 것이 있으면 족하게 여기고 핍박과 미움을 각오하라는 교훈을 받고 있습니다. 즉 이스라엘이 현세와 지상의 것에 특별하게 관계가 있는 반면, 교회는 영적이고 천상적인 것과 관계가 있음을 깨닫게 됩니다.

한 걸음 더 나아가서, 성경은 이스라엘이나 교회가 처음부터 존재했던 것이 아님을 보여 주고 있습니다. 즉 각기 시작된 때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알다시피 이스라엘의 시작은 아브라함의 부를 받음에서 비롯됩니다. 그리고 교회에 대해서는 독자들이 이제껏 아담과 이스라엘 족장들이 교회의 구성원이라고 생각해왔을지도 모르겠습니다. 그러나 교회는 분명히 그리스도의 지상생애 동안이나 그 이전에는 존재하지 않았습니다. 왜냐하면 그리스도께서 「내가 이 반석 위에 내 교회를 세우리니(16:18)라고 말씀하셨는데 이는 결국 당시에는 아직 교회가 없었음을 뜻하기 때문입니다. 「세웠다」거나「세우고 있다」가 아니라 「세우리니」인 것입니다.

또한 에베소서 3:5~10의 말씀과 같이 교회는 구약 예언서에 단 한번도 언급되어 있지 않고, 오히려 그 때에는 「하나님 속에 감추어 있던 비밀」이었습니다. 성경적으로 볼 때 교회의 출생은 사도행전 2장에, 그리고 그 종결은 데살로니가전서 4장에 나타나 있습니다.

우리는 또한 자주 언급되어 있지는 않으나 모든 면에서 이스라엘이나 교회와 구별된 또 하나의 집단인 이방인을 발견하게 됩니다. 유대인과 이방인과 하나님의 교회의 위치는 대략적으로 다음의 성경 구절들로 비교할 수 있습니다.

유대인

교회

이방인

9:4,5

1:22.23

2:11,12

4:22

5:29~33

4:17,18

3:1.2

벧전 2:9

7:28,29

이스라엘과 교회에 관해서 성경에 언급된 말씀을 비교해 보면 기원, 소명, 약속, 생활원칙, 그리고 미래의 모습에 있어서 모두가 대조를 이루고 있음을 발견하게 됩니다.

 

1. 소명에 대해

이스라엘

교 회

여호와께서 아브람에게 이르시되 너는 너의 본토 친척 아비 집을 떠나 내가 네게 지시할 땅으로 가라(12:1)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너로 아름다운 땅에 이르게 하시나니 그곳은 골짜기에든지 산지에든지 시내와 분천과 샘이 흐르고 밀과보리의 소산지요 포도와 무화과와 석류와 감람들의 나무와 꿀의 소산지가 너의 먹는 식물의 결핍함이 없고 네게 아무 부족함이 없는 땅이며(8:7~9)

그가 가로되 나는 아브라함의 종이니이다 여호와께서 나의 주인에게 크게 복을 주어 창성케 하시되 우양과 은금과 노비와 약대와 나귀를 그에게 주셨고(24:34,35)

네 대적들이 일어나 너를 치려 하면 여호와께서 그들을 네 앞에서 패하게 하시리니 그들이 한 길로 너를 치러 들어 왔으나 네 앞에서 일곱 길로 도망하리라( 28:7)

여호와께서 너로 머리가 되고 꼬리가 되지 않게 하시며 위에만 있고 아래에 있지 않게 하시리니( 28:13)

그러므로 함께 하늘의 부르심을 입은 거룩한 형제들아(3:1)

오직 우리의 시민권은 하늘에 있는지라(3:20)

예수께서 이르시되 여우도 굴이 있고 공중의 새도 거처가 있으되 오직 인자는 머리 둘 곳이 없다 하시더라(8:20)

썩지 않고 더럽지 않고 쇠하지 아니하는 기업을 잇게 하시나니 곧 너희를 위하여 하늘에 간직하신 것이라(벧전 1:4)

바로 이 시간까지 우리가 주리고 목마르며 헐벗고 매맞으며 정처가 없고(고전 4:11)

예수께서 둘러 보시고 제자들에게 이르시되 재물이 있는 자는 하나님의 나라에 들어가기가 심히 어렵도다 하시니(10:23)

내 사랑하는 형제들아 들을지어다 하나님이 세상에 대하여는 가난한 자를 택하사 믿음에 부요하게 하시고 또 자기를 사랑하는 자들에게 약속하신 나라를 유업으로 받게 아니하셨느냐(2:5)

사람들이 너희를 출회할 뿐 아니라 때가 이르면 무릇 너희를 죽이는 자가 생각하기를 이것이 하나님을 섬기는 예라 하리라(16:2)

그러므로 누구든지 이 어린 아이와 같이 자기를 낮추는 그이가 천국에서 큰 자니라(18:4)

이는 물론 아무리 경건해도 유대인이라면 누구든지 천국에 가지 못했다는 의미가 아닙니다. 단지 유대인의 경우에 경건의 동기가 천상적인 축복이 아니라 지상적인 축복에 있었다는 의미입니다. 물론 은혜 시대에 있어서는 유대인이든 이방인이든 다 같이 주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이외의 다른 방법으로는 절대 구원받을 수 없다는 것은 말할 필요도 없을 것입니다. 은혜 시대에는 유대인이나 이방인이나 다 믿음으로 거듭나서(3:3,16) 교회」인(1:22, 23) 한 몸」에 연합됩니다(고전 12:13). 따라서 교회 안에는 유대인과 이방인의 구별이 없습니다(고전 12:13, 3:28, 2:14). 사도 바울도 에베소 사람들에게 편지하는 가운데 그들을 가리켜 「너희는 그 때에 이방인이요(2:11)라고 말했고 고린도 사람들에게도 역시 「너희가 이방인으로 있을 때에(고전 12:2)라고 말하고 있는 것입니다. 이스라엘과 교회의 차이는 그들 각자에게 주어진 품행규범에 한층 더 잘 나타나 있습니다.

 

2. 품행규범에 대해

이스라엘

교 회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너를 인도하사 네가 가서 얻을 땅으로 들이시고 네 앞에서 여러 민족‥‥일곱 족속을 들아 내실 때에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그들을 네게 붙여 너로 치게 하시리니 그 때에 너는 그들을 진멸할 것이라 그들과 무슨 언약도 말 것이요 그들을 불쌍히 여기지도 말 것이며(7:1,2)

눈은 눈으로, 이는 이로, 손은 손으로, 발은 발로, 데운 것은 데움으로, 상하게 한 것은 상함으로, 때린 것은 때림으로 갚을지니라(21:24,25)

나는 너희에게 이르노니 너희 원수를 사랑하며 너희를 핍박하는 자를 위하여 기도하라(5:44)

후욕을 당한즉 축복하고 핍박을 당한즉 참고 비방을 당한즉 권면하니‥‥고전 4:12,13)

나는 너희에게 이르노니 악한 자를 대적지 말라 누구든지 네 오른편 뺨을 치거든 왼편도 돌려 대며(5:39)

신명기 21:18~21과 누가복음 15:20~23도 읽어 보십시오.

보시다시피 예배에 대한 규정에 있어서도 이스라엘과 교회는 여전히 대조를 이루고 있습니다 이스라엘은 오직 한 곳에서만 예배드릴 수 있었고, 그것도 하나님 존전에는 가까이 갈 수도 없었습니다. 또한 그들은 오직 제사장을 통해서만 하나님께 가까이 나아갈 수 있었습니다. 그런데 교회는 두세 사람이 모인 곳이면 어디에서든지 예배를 드릴 수 있으며, 성소에 들어갈 담대함이 있고, 또 구성원들 모두가 제사장들입니다.

• 레위기 17:8, 9을 마태복음 18:20과 비교해 보십시오.

• 누가복음 1:10을 히브리서 10:19, 20과 비교해 보십시오.

• 민수기 3:10을 베드로 전서 2:5과 비교해 보십시오.

이스라엘과 교회의 미래에 관한 예언에 있어서는 그 대조가 한층 더 경이적입니다. 교회는 지상에서 완전히 휴거되는데 반해, 회복된 이스라엘은 앞으로 지상에서 최대의 영화와 권세를 누리게 됩니다. 성경이 언급하고 있는 바를 살펴봅시다.

 

3. 미래에 대해

1) 교회에게

내 아버지 집에 거할 곳이 많도다 그렇지 않으면 너희에게 일렀으리라 내가 너희를 위하여 처소를 예비하러 가노니 가서 너희를 위하여 처소를 예비하면 내가 다시 와서 너희를 내게로 영접하여 나 있는 곳에 너희도 있게 하리라(14:2,3)

우리가 주의 말씀으로 너희에게 이것을 말하노니 주 강림하실 때까지 우리 살아 남아 있는 자도 자는 자보다 결단코 앞서지 못하리라 주께서 호령과 천사장의 소리와 하나님의 나팔로 친히 하늘로 좇아 강림하시리니 그리스도 안에서 죽은 자들이 먼저 일어나고 그 후에 우리 살아 남은 자도 저희와 함께 구름 속으로 끌어 올려 공중에서 주를 영접하게 하시리니 그리하여 우리가 항상 주와 함께 있으리라(살전 4:16~17)

오직 우리의 시민권은 하늘에 있는지라 거기로서 구원하는 자 곧 주 예수 그리스도를 기다리노니 그가 만물을 자기에게 복종케 하실 수 있는 자의 역사로 우리의 낮은 몸을 자기 영광의 몸의 형체와 같이 변케 하시리라(3:20, 21)

사랑하는 자들아 우리가 지금은 하나님의 자녀라 장래에 어떻게 될 것은 아직 나타나지 아니하였으나 그가 나타내심이 되면 우리가 그와 같을 줄을 아는 것은 그의 계신 그대로 볼 것을 인함이니(요일 3:2)

우리가 즐거워하고 크게 기뻐하여 그에게 영광을 돌리세 어린 양의 혼인 기약이 이르렀고 그 아내가 예비하였으니 그에게 허락하사 빛나고 깨끗한 세마포를 입게 하셨은즉 이 세마포는 성도들의 옳은 행실이로다 하더라 천사가 내게 말하기를 기록하라 어린 양의 혼인 잔치에 청함을 입은 자들이 복이 있도다(19:7~9)

이 첫째 부활에 참여하는 자들은 복이 있고 거룩하도다 둘째 사망이 그들을 다스리는 권세가 없고 도리어 그들이 하나님과 그리스도의 제사장이 되어 천 년 동안 그리스도로 더불어 왕노릇하리라(20:6)

 

2) 이스라엘에게

보라 네가 수태하여 아들을 낳으리니 그 이름을 예수라 하라 저가 큰 자가 되고 지극히 높으신 이의 아들이라 일컬을 것이요 주 하나님께서 그 조상 다윗의 위를 저에게 주시리니 영원히 야곱의 집에 왕노릇하실 것이며 그 나라가 무궁하리라(1:31~33)

(이상의 마리아에게 하신 일곱 가지의 큰 약속들 가운데 다섯은 이미 글자 그대로 이루어졌습니다. 그렇다면 우리가 무슨 근거를 가지고 나머지 둘이 이루어지지 않을 것이라고 말할 수 있겠습니까?)

하나님이 처음으로 이방인 중에서 자기 이름을 위할 백성을 취하시려고 저희를 권고하신 것을 시므온이 고하였으니 선지자들의 말씀이 이와 합하도다 기록된 바 이 후에 내가 돌아와서 다윗의 무너진 장막을 다시 지으며 또 그 퇴락한 것을 다시 지어 일으키리니(15:14~16)

그러므로 내가 말하노니 하나님이 자기 백성을 버리셨느뇨 그럴수 없느니라 나도 이스라엘인이요 아브라함의 씨에서 난 자요 베냐민 지파라‥‥그러므로 내가 말하노니 저희가 넘어지기까지 실족하였느뇨 그럴 수 없느니라 저희의 넘어짐으로 구원이 이방인에게 이르러 이스라엘로 시기나게 함이니라‥‥네가 원 돌감람나무에서 찍힘을 받고 본성을 거스려 좋은 감람나무에 접붙임을 얻었은즉 원가지인 이 사람들이야 얼마나 더 자기 감람나무에 접붙이심을 얻으랴 형제들아 너희가 스스로 지혜있다 함을 면키 위하여 이 비밀을 너희가 모르기를 내가 원치 아니하노니 이 비밀은 이방인의 충만한 수가 들어오기까지 이스라엘의 더러는 완악하게 된 것이라 그리하여 온 이스라엘이 구원을 얻으리라 기록된 바 구원자가 시온에서 오사 야곱에게서 경건치 않은 것을 돌이키시겠고(11:1, 11, 24~26)

그 날에 주께서 다시 손을 펴사 그 남은 백성을‥‥돌아 오게 하실 것이라 여호와께서 열방을 향하여 기호를 세우시고 이스라엘의 쫓긴 자를 모으시며 땅 사방에서 유다의 이산한 자를 모으시리니(11:11,12)

여호와께서 야곱을 긍휼히 여기시며 이스라엘을 다시 택하여 자기 고토에 두시리니 나그네 된 자가 야곱 족속에게 가입되어 그들과 연합할 것이며(14:1)

여호와께서 가라사대 그러나 보라 날이 이르리니 다시는 이스라엘 자손을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내신 여호와의 사심으로 맹세하지 아니하고 이스라엘 자손을 북방 땅과 그 모든 쫓겨났던 나라에서 인도하여 내신 여호와의 사심으로 맹세하리리라 내가 그들을 그 열조에게 준 그들의 땅으로 인도하여 들이리라(16:14,15)

나 여호와가 말하노라 보라 때가 이르리니 내가 다윗에게 한 의로운 가지를 일으킬 것이라 그가 왕이 되어 지혜롭게 행사하며 세상에서 공평과 정의를 행할 것이며 그의 날에 유다는 구원을 얻겠고 이스라엘은 평안히 거할 것이며 그 이름은 여호와 우리의 의라 일컬음을 받으리라(23:5,6)

보라 내가 노와 분과 큰 분노로 그들을 쫓아 보내었던 모든 지방에서 그들을 모아 내어 이곳으로 다시 인도하여 안전히 거하게 할 것이라 그들은 내 백성이 되겠고 나는 그들의 하나님이 될 것이며( 32:37,38)

시온의 딸아 노래할지어다 이스라엘아 기쁘게 부를지어다 예루살렘 딸아 전심으로 기뻐하며 즐거워할지어다 여호와가 너의 형벌을 제하였고 너의 원수를 쫓아내었으며 이스라엘 왕 여호와가 너의 중에 있으니 네가 다시는 화를 당할까 두려워하지 아니할 것이라(3:14,15)

이상으로 보건대 교회를 유대교화하는 것이 얼마나 불행한 일인지 알 수 있습니다. 이는 교회의 사명을 곡해하며, 그 영성을 소멸하는데 있어서 다른 모든 요인을 합한 것보다도 더 위험하다고 말해도 지나치지 않을 것입니다. 이는 교회가 세상으로부터 성별되어 그 소명대로 주님 좇기를 포기 했음을 의미합니다. 즉 유대교 성경을 사용하여 스스로의 행위를 정당화하고, 그 목적을 세상의 문명에 두어 재물을 모으고 거창한 의식을 거행하고, 거대한 교회당을 건립하며, 국가간의 전쟁에 하나님의 축복을 빌며 평등해야 할 형제들을 「성직자」와 「평신도」로 구분하는 등의 자신의 모든 오류들을 정당화함을 의미합니다.

 

 

'말씀의 분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에베소서와 골로새서의 차이  (1) 2009.05.05
성경해석 - 문맥의 법칙  (0) 2008.12.07
신자의 두 성품  (0) 2008.12.07
부활과 심판  (0) 2008.09.15
성경적 이단 분별  (0) 2008.08.19
믿음에 관한 의문들  (0) 2008.05.24
비슷하게 보이지만 사실은 다른 것들  (0) 2008.05.22
버림이 될까 두려워함이로다  (0) 2008.04.22
posted by 징검 다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