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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분은 모든 사람이 구원을 받고 진리를 아는 데 이르기를 원하시느니라(딤전 2:4) __________ 신앙상담은 asan1953@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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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스도의 심판대

필립 하딩

1. 주님의 주재자로서의 권리

우리는 주 예수님께서 우리의 삶과 봉사의 방법을 우리에게 지시하실 주권적인 권리를 가지고 계신다는 것을 인정해야 합니다. 너희 몸은 너희가 하나님께로부터 받은바 너희 가운데 계신 성령의 전인줄을 알지 못하느냐·····(고전 6:19~20). 이 구절은 하나님의 성령께서 값으로 산 바 된 것을 실제로 소유하고 그가 속한 분의 기쁘신 뜻을 위해 그를 배타적으로 사용하시기 위해 신자 안에 거처를 취하신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종으로서 우리는 그리스도께 속해 있으며, 따라서 무엇을 하든지 우리는 주 그리스도를 섬긴다는 것을 기억하고 그분께 하듯 마음을 다해 해야 합니다(3:23,24). 우리의 삶에 대한 평가는 그분의 주재권에 대해 우리가 어떻게 반응하느냐에 좌우될 것입니다.

 

2. 시험의 확실성

신자에게 있어 죄인으로서의 심판은 지나갔고(5:24, 8:1), 아들로서의 심판은 현재 진행중이나(12:6~12), 종으로서의 심판은 미래에 있습니다. 모든 신자는 그리스표의 심판대에 설 것이며 아무도 피하지 못할 것입니다(14:10, 고후 5:10).

 

1) 시험 장소

신약성경에는 심판대 로 옮겨진 두 단어가 있는데, 하나는 선고를 내리는 법정을 뜻하는 크리테리온이고, 다른 하나는 평가와 시상을 하는 연단을 뜻하는 베마 입니다. 로마서 14:1과 고린도후서 5:10에 사용되어 있는 단어는 두번째 단어입니다. 이 단어에는 위엄, 영예 및 상급의 의미가 내포되어 있습니다. 그것은 결코 형벌과 연결되지 않습니다. 우리는 그리스도의 심판대가 하늘에서 펼쳐진다고 믿습니다.

 

2) 시험하시는 분

고린도후서 5:10은 주 예수님께서 신자의 삶을 평가하실 것을 분명히 보여줍니다(5:22 참조). 우리의 삶의 주재자되신 주님께서 그분을 거절하는 이 세상에서 우리가 어떻게 살았는지를 우리에게 드러내 보이실 것입니다.

 

3) 시험 시기

누가복음 14:14에서 상급은 부활과 관련이 있으며, 데살로니가전서 4:16,17에서 부활은 휴거와 관련이 있는데(적어도 교회에 속한 성도들에게는), 이로 보아 그리스도의 심판대는 휴거가 있기 전에는 일어날 수 없습니다. 이는 고린도전서 4:4과 계시록 22:12에서 더욱더 확증됩니다. 그러나, 계시록 19:6~8에서 우리는 성도들의 의로운 행실을 가리키는 깨끗한 세마포로 단장한 어린양의 신부, 즉 교회를 봅니다. 이것은 그리스도의 심판대가 지나갔음을 암시하는데, 이로써 우리는 그 사건이 휴거와, 그분께서 혼인예식을 갖기 위해 신부와 함께 나타나는 때 사이에서 일어나야 한다는 결론에 이릅니다.

 

4) 시험의 대상

구원받기 전의 신자의 삶은 그리스도의 심판대의 대상이 아닙니다. 고린도후서 5:10에서 나타나다는 단어는 드러나지다, 즉 완전히 빛으로 인도된다는 뜻입니다. 우리는 다음 사항에 대해서 드러나질 것입니다:

(1) 다른 사람과의 관계(14:10~12)-우리가 서로를 어떻게 대하고 서로에 대해 어떻게 말하느냐는 문제. 동료 신자들에 대한 우리의 태도가 완전히 드러날 것입니다.

(2) 우리의 봉사 뒤에 숨은 동기(고전 4:5, 고후 5:10) -우리의 말과 행동 뒤에 숨은 동기가 빛으로 드러날 것입니다.

(3) 우리가 사용하는 방법(딤후 2: )-우리가 하나님 말씀에 일치되게 살고 봉사하는지 여부가 드러날 것입니다.

(4) 우리가 사용하는 물질(고전 3:8~15)-물질이 주님의 일에 유용하긴 합니다만 얼마나 드리느냐 보다는 어떤 태도로 드리느냐가 더 중요합니다.

 

5) 시험의 원리

주님께서 말씀하신 다음 세가지 비유 속에서 우리는 세가지 시험의 원리를 끌어낼 수 있습니다.

(1) 귀인의 비유(19:12~27) 각 사람에게 한 므나씩 주어진 것은 동등한 책임의 원리를 보여줍니다. 우리는 모두 주님께서 오실 때까지 주님의 일에 수고할 동일한 책임이 있으며, 이 책임을 수행하는 정도에 따라 상급을 받을 것입니다.

(2) 달란트의 비유( 25:14~30) -각인이 능력에 따라서 적게 혹은 많이 받은 것은 다양한 능력과 다양한 은사의 원리를 보여줍니다. 그리스도의 심판대를 지배하는 요소는 은사 그 자체가 아니라 받은 은사를 얼마나 충성되이 사용했느냐 입니다.

(3) 품꾼의 비유( 25:1~16)-선한 주인이 자기 뜻대로 나눠준 것은 하나님의 주권적인 계산의 원리를 보여줍니다. 신자들은 그들 자신의 평가에 의해서가 아니라 주님의 의로운 평가에 의해 상급을 받을 것입니다.

 

6) 시험의 실례

우리는 하나님의 말씀 가운데 이러한 심판대에 대한 실례를 볼 수 있습니다.

(1) 사무엘하 23-다윗의 용사들의 목록은 거절당한 왕이신 주님에 대한 신자들의 봉사에 대한 평가를 보여줍니다.

(2) 에스라 8-여행이 끝날 무렵 기명의 수를 세고 중량을 달아본 것은 하나님께 속한 것을 어떻게 관리했느냐에 대한 평가를 보여줍니다.

(3) 느헤미야 3-성벽 건축에 대한 상세한 기록은 하나님을 위한 건축에 있어 맡은 역할을 얼마나 잘 감당했느냐에 대한 평가를 보여줍니다.

 

3. 시험의 결과

우리는 그 날에 상급을 받거나 아니면 그것을 잃을 것입니다. 잠언 11:24,25, 고린도후서 9:6, 그리고 갈라디아서 6:7에 나타난 원리로 보아 상급에는 여러가지가 있음이 분명합니다. 또한 고린도전서 3:15와 디모데후서 2:12는 상급을 잃어버릴 수도 있다는 것을 분명히 보여줍니다. 자기 야망이나 자기 발전, 혹은 사람의 영광을 위해 행해진 일은 아무 상급도 주어지지 않을 것이며, 그리스도께 대한 사랑으로 행해진 모든 일은 보상을 받을 것입니다.

 

4. 결론

그리스도의 심판대는 하나님의 의를 드러낼 것이며 따라서 하나님의 영광을 위한 일이 될 것입니다. 이상의 사실에 비추어 볼 때 우리 모두는 마땅히 그리스도를 향한 사랑으로 인해 하나님의 말씀에 충실해야 할 것입니다. 일생은 쉬 지나가지만, 그리스도를 위한 수고는 영원히 남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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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징검 다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