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 교사 샘터
그리스도의 탄생과 목자들
(눅
1절: 마태복음에서 헤롯시대에 그리스도의 탄생이 있었다는 것을 보았다. 그러나 누가복음에서는 또 다른 통치자를 볼 수 있다. 그는 바로 로마의 황제 가이사 아우구스이다. 그와 헤롯은 누가 더 위대했을까? 물론 가이사이다.
그는 온 세계에 호적하라 명령을 내렸다. 당시 지구상의 대부분의 나라가 그의 통치하에 있었다 : 헤롯은 그의 신하에 불가한 유대 땅의 통치자였다.
“호적하라” 이 말뜻은 “등록하다” “계수하다”라는 뜻이다. 오늘날에는 “인구센서스”라고 부른다. 사무엘하 24장 2절 다윗의 전성기에 이스라엘 백성을 계수한 기록을 볼 수 있다. 그러나 이번은 정복자들이(로마인들) 강제로 집행한 것이었고 그들의 나라: 다른 국가와 분리된 채 홀로 처해 있었고 얼마동안 망한 채로 존재한 것을 보여준다.
지자 발람이 말하기를 “이 백성은 홀로 처하여 그를 열방 중의 하나로 여기지 않으리로다”라고 했다. 그러나 현재 그들은 열방 중의 하나로 여김을 받고 있다(민
4절 “다윗의 동리로 을라갔다” 분명히 유대인들은 그들의 조상들이 터를 삼은 곳에서 계수되는 쪽을 선택했다. 그들은 원치 않는 곳에서 계수되기를 바라지 않았던 것이다.
7절 “사관” 예레미야 41장 17절의 난외주에서 인용한 것같이 어떤 이스라엘 사람들이 애굽으로 내려가려 했을 때 “베들레헴 근처의 김함의 여관에 잠시 머문 적이 있다. 이곳이 아마 이 글에서 언급된 바로 그 여관일는지 모른다. “김함”은 바르실래의 아들이었고(삼하
7절 “있을 곳이 없음이러라” 성경에서 누가 최초의 목자였을까? - 아벨이다. 구약에서 다른 위대한 목자들은 누구인가? -야곱(창 31:38-40), 모세(출
“자기 양떼” 신약시대에 희생을 위한 양떼와 어린양들은 베들레헴 주변에 두었고 이들 목자들이 밤에 지켰던 양들은 바로 희생을 위한 양들이었다는 것을 추측할 수 있다. 그렇다면 상징(양)과 실체(베들레헴의 아기)가 함께 있게 된 것이다.
9절 “주의 영광” 이 말씀은 구약전반에 걸쳐 사용되었는데 그의 백성가운데 하나님의 임재의 가시적 상징에 대해서 사용되었다(출
10절 “무서워 말라” 이 말씀은 누가복음에서 자주 반복된다(
“큰 기쁨” 누가복음은 “큰 기쁨”으로 시작해서 “큰 기쁨”(눅
11절 “오늘날”
(1980년 6월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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