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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분은 모든 사람이 구원을 받고 진리를 아는 데 이르기를 원하시느니라(딤전 2:4) __________ 신앙상담은 asan1953@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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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 8. 14. 15:01 말씀 안으로

데니스 오헤어

“율법에 따라 거의 모든 것이 피로써 깨끗하게 되나니 피 흘림이 없이는 사면이 없느니라”(히 9:22). 이 구절의 첫머리에 나오는 “거의 모든 것”이라는 표현의 의미는 무엇일까요? 이 본문은 율법 아래에는 죄 사함과 관련된 예외가 있음을 알려줍니다. 그러나 그렇다고 해서 이렇게 말할 수는 없습니다: “내가 진실하다면 하나님은 다른 것을 요구하지 않으실 것이다.”라고 말할 수는 없습니다. 예외를 고려할 때 피를 흘려야 하는 요구 사항에서 그보다 덜하지 않은 어떤 엄격함을 발견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구약성경에서 피를 흘리지 않고도 죄를 씻을 수 있었던 네 가지 예외는 다음과 같습니다:

“그러나 만일 그가 산비둘기 두 마리나 집비둘기 새끼 두 마리를 가져올 능력이 없거든 죄를 지은 자는 고운 밀가루 일 에바의 십분의 일을 죄 헌물로 삼아 자기 헌물로 가져오되 그것이 죄 헌물이므로 그 위에 기름을 붓지 말고 유향도 놓지 말며”(레 5:11).

“모세가 아론에게 이르되, 향로를 취해 제단으로부터 불을 가져다가 그 안에 담고 향을 놓은 뒤 급히 회중에게 가서 그들을 위해 속죄하라”(민 16:46).

“정결한 사람이 그 암송아지 재를 거두어 진영 밖의 정결한 곳에 둘 것이며 이스라엘 자손 회중을 위해 그것을 간직하여 거룩히 구분하는 물에 쓰게 할지니 그것은 죄를 정결하게 하는 것이니라”(민 19:9).

“그때에 스랍들 중 하나가 부집게로 제단에서 살아 있는 숯을 취해 손에 들고 내게 날아와 그것을 내 입에 대며 이르되, 보라, 이것이 네 입술에 닿았으니 네 불법이 제거되고 네 죄가 깨끗하게 되었느니라, 하더라”(사 6:6-7).

인용된 네 가지 사례 모두에서 불은 용서와 연관되어 있습니다. 구약성경에서 불은 소돔과 고모라(창 19장)의 경우처럼 죄에 대한 하나님의 심판을 암시하기 위해 자주 언급된다는 것을 우리는 알고 있습니다. 물론 레위기 22:6, 민수기 31:22-24 등 다른 정결의 사례도 있었지만, 이는 죄가 아닌 육체적 더러움을 정결하게 하는 것과 관련이 있었습니다.

레위기 5장에서는 속죄 제물을 상징하는 고운 가루를 제단에서 태우는 장면이 나옵니다. 죄인은 너무 가난해서 새 두 마리를 가져올 수 없었지만, 하나님은 은혜로 고운 가루로 된 이 속죄 제물을 받으셨습니다. 우리는 고운 가루가 레위기 2장의 소제물의 필수 재료 중 하나이며, 일반적으로 그리스도의 인격에 대해 말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이 구절에는 희생제물, 제단, 불이라는 세 가지 요소가 등장합니다.

두 번째 경우, 향로에서 타오르던 불은 고라의 반란이 일어났을 때 아론이 백성들의 죄를 속죄할 때 제단에서 꺼져 있었습니다. 아론의 역할은 하나님의 진노의 무게에서 백성을 구하는 데 결정적으로 중요했습니다: “그는 죽은 자와 산 자 사이에 섰습니다.” 향로의 불은 전염병의 진행, 즉 백성들의 죄에 대한 하나님의 심판을 멈추게 했습니다. 향로는 일반적으로 하늘로 올라가는 달콤한 향을 태우는 데 사용되었습니다. 따라서 이 희생 제물의 냄새가 하늘로 올라가서 이 희생 제물이 백성들의 죄를 속죄하기 위해 하나님께서 받으셨다는 것을 가르쳤습니다.

민수기 19장의 세 번째 구절은 제단에 바쳐진 붉은 암소에 대해 말하고 있으며, 남은 것은 “죄를 위한 정결”에 사용될 재뿐이었습니다(9절). 히브리서 9:13-14절은 이 재가 육체를 정결하게 할 수 있을 뿐 그리스도의 피에 비하면 창백하다고 지적합니다.

마지막으로 언급된 네 번째 사례인 이사야 선지자의 경우, 제단에서 꺼낸 숯으로 그의 죄가 어떻게 정결케 되었는지를 볼 수 있습니다. 이사야는 특별한 죄를 지은 것은 아니었지만 하나님의 영광을 본 후 자신이 행한 어떤 일 때문이 아니라 자신의 죄 된 상태를 강렬하게 의식했습니다. 율법 아래서는 죄인이 하나님을 보고 산다는 것은 불가능했습니다. 그래서 스랍이 개입하여 제단에서 이 살아있는 숯을 가져와 선지자의 입에 얹고 선언했습니다: “네 불법이 제거되고 네 죄가 깨끗하게 되었느니라.”

히브리서 9:22절에 따르면 율법에서는 이러한 예외가 허용되었습니다. 그러나 주 예수 그리스도의 죽음과 함께 신약 성경은 이 구절에 명시된 대로 죄 사함을 얻는 유일한 수단이 피 흘림이라는 사실을 확립했으며, 이제 예외는 없습니다.

그리스도의 피 흘림의 중요성은 여러 본문에서 강조되고 있습니다. 우리는 그분의 피로 의롭다 하심을 받았으며(롬 5:9), 그분의 피로 구속을 받았습니다(엡 1:7). 베드로는 우리가 그리스도의 보배로운 피로 구속되었음을 상기시킵니다(벧전 1:18-19). 요한일서와 요한계시록에서는 우리가 그리스도의 보혈로 죄에서 깨끗함을 얻고 씻음을 받았다고 말합니다(요일 1:7 및 계 1:5). 우리는 히브리서 9:14절에서 이 같은 보혈이 우리의 양심을 죽은 행위에서 깨끗하게 하여 살아 계신 하나님을 섬기게 한다는 것을 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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