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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분은 모든 사람이 구원을 받고 진리를 아는 데 이르기를 원하시느니라(딤전 2:4) __________ 신앙상담은 asan1953@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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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2. 11. 27. 20:47 횃불/1987년

방언

 

최근들어 소위 방언의 은사라는 것이 전국적으로 부흥하고 있습니다. 우리에게 배달되는 한 두 잡지를 살펴보면 우리의 또는 주요 도시에서 그와 같은 운동을 위한 집회들이 활발하게 열리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많은 군중들이 큰 호텔 같은 곳에 모여서 며칠씩 서로 간증을 하고 격려를 합니다. 그들의 강조점은 거의 언제나 방언을 말하는 것에 있으며, 그들의 방언이 이 세상의 언어가 아닌 경우 그들은 그것을 천국 방언이라 일컫습니다. 그리고 이상하게도 그 운동은 신교의 교파들 중에서도 가장 형식적인 성공회 성직자들 및 교회들 사이에서 이름나 입습니다. 그와 같은 집회들에서는 성직자들과 평신도들 그리고 성공회의 주교들이 많은 교단의 그리스도인들을 대표하여 연설을 합니다. 이 사람들은 자기 개인의 삶과 자기 교회에서 볼 수 있는 놀라운 영적 결과들을 이야기합니다. 오랫동안 죽어있던 이 교회들이 새로운 삶과 간증으로 깨어나고 있다는 것입니다. 그들은 또 믿음의 기도에 대한 응답으로 기적적인 치료들을 체험했다고 주장합니다.

 

그러나 더욱 중요한 문제는 우리 교회들 중에서 어떤 사람들이 그와 같은 집회에 참석하고 있다는 것이며, 그들 중소수가 소위, “천국 방언으로 말을 한다는 사실입니다. 다른 사람들처럼 그들도 역시 큰 영적 기쁨을 체험했다고 이야기하며 그리스도를 증거하고자 하는 소원이 더 증가했다고 말합니다. 우리는 종종 개탄하는 바 우리의 교회들이 영적으로 죽어 있는 것은 바로 우리가 그와같은 성령님의 축복을 추구하지 않기 때문이라는 것입니다. 그래서 그들은 우리도 교파들로부터 고립된 위치를 떠나 그들과 연합하여 그 황홀한 기쁨을 함께 체험해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따라서 우리는 그것이 참으로 말세를 위한 성령님의 축복인지를 확인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참으로 우리는 그것을 무시함으로써 손해를 보고 있을까요? 그것이 하나님께로부터 난 것이 아니라면 사람들이 그것을 체험한 후에 하나님을 더욱 찬양하고 그리스도의 나라를 확장하려는 소원을 더욱 갖게 된다는 말은 어찌된 일일까요? 무엇보다도 성경은 방언에 관하여 뭐라고 말하고 있으며 방언은 신약 성경에서 어떤 위치를 차지하고 있을까요?

 

1) 신약성경 중 오직 두 책만이 방언을 특별히 언급하고 있다는 것은 주목할만한 사실입니다. 이 말에 대해서 혹 어떤 사람은 신약 성경에 불필요한 말씀이 반복된 경우가 어디 있느냐고 반문할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만약 방언으로 말하는 것이 교회들 안에서 행해지던 일반적인 관습이었다면 방언은 현재 성경에 나와 있는 것 보다 훨씬 더 많은 장소를 차지하고 있을 것입니다. 오직 사도행전과 고린도 전서 12-14장에서만 우리는 방언에 관한 언급을 볼 수 있는데 사도행전에서는 예루살렘과 가이사랴와 에베소에서 발생했던 방언의 역사적인 언급을 볼 수 있으며, 고린도전서에서는 방언의 상대적 중요성과 그 사용 규칙들을 볼 수 있습니다. 만약 방언이 교회들 사이에서 능력과 축복가운데 나타난 성령님의 역사였다면 바울은 에베소서나 빌립보서, 골로새서 같은 서신서들과 디모데서, 디도서 같은 목회 서신서에서 그것을 필히 언급했을 것입니다. 하지만 이와 같은 서신서들은 우리가 그리스도의 몸을 지체들로서 어떻게 행동해야 될 것인지를 강조하고 있습니다.

 

2) 고린도전서 12장에는 교회에 주어지는 은사들의 목록이 나와 있는데 그 중에서 두 번 언급되는 방언의 은사는 맨 나중에 언급되어 있습니다. 중요한 점은 두 번째의 목록에서 바울이 첫째는···· 둘째는···· 셋째는····이라고 말할 때에 은사의 중요성의 순서대로 은사를 언급하고 있는 것이 분명하다는 사실입니다. 이 때 방언과 그 통역은 맨 나중에 옵니다. 분명한 것은 고린도전서 14 6-9절에서 바울이 방언과 통역의 은사의 중요성을 극소화하고 있다는 사실이며 이것은 19절에서 그가 깨달은 마음으로 다섯 마디 말을 하는 것이 일만 마디 방언으로 말하는 것보다 나으니라고 말했을 때 특히 그렇습니다. 육신적인 고린도 사람들은(고전 3:1-3) 비교적 중요하지 않은 것을 귀중히 여기고 지나치게 강조했습니다. 이와같은 기준으로 판단해 볼 때 요즈음의 현대 운동들은 비난을 받아야 마땅합니다. 그와같은 집회들에서 반드시 요구되는 사항은 방언으로 말하는 것입니다.

 

3) 우리는 신약 성경에서 바울이 방언을 두드러지게 하는 교회를 육신적인 교회라고 정죄하고 있다는 점을 주목하고 싶습니다. 그리고 이것은 그들이 채택하고 있던 당파적인 명칭들 때문에 특히 그러했습니다(고전 1장과 3장을 보십시오). 바울이 맨 처음 시정하려 했던 것은 어떤 이들의 엄청난 부도덕이나 주님의 상 앞에서 행한 술 취한 행동들이 아니라 그들 사이에서 발전되고 있던 당파심이었습니다, “나는 바울에게, 나는 아볼로에게, 나는 게바에게, 나는 그리스도에게 속한 자라 하는 것이니,” “너희가 아직도 육신에 속한 자로다 너희 가운데 시기와 분쟁이 있으니 어찌 육신에 속하여 사람을 따라 행함이 아니리요?”

 

방언은 육신적이라고 정죄 받은 교회 안에서 번창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새 운동의 기관지들에서도 역시 당파적인 명칭들이 번창하고 있는 것을 주목할 수 밖에 없습니다. 간증을 하는 사람들도 역시 자기들은 확립된 교단에 속해 있다고 말합니다. 때때로 그들은 주교또는 신부로 불리기도 합니다. 그런 사람들에게 우리는 다음과 같이 질문하고 싶습니다. “바울은 그리스도를 나누는 그와 같은 명칭들에 대하여 뭐라고 말을 할까요? 그리스도께서 나뉘었습니까? 바울은 신약의 교회에 주어지지 않은 직책들이 인간들에게 주어진 것을 보고 뭐라고 말을 할까요? 그것들은 영적인 것으로 분류되겠습니까? 아니면 육신적인 것으로 분류되겠습니까?” 따라서 방언으로 말하는 것은 영성의 증거로 받아들이기란 어려우며 오히려 그것은 육신적일 수가 있습니다.

 

4) 고린도전서 14장에는 방언의 은사를 교회 안에서 행사할 때 그것을 통제하는 것에 관한 규칙들이 주어져 있습니다. 그 은사의 존재가 부인된 것은 아니지만 그것을 통제하라는 명령이 주어져있다는 뜻입니다. 27절에 보면 두 세 사람 이상이 그 은사를 행사하면 안되었고 한 번에 한 사람씩 행사해야 했으며 한 사람은 통역을 해야 했습니다. 만약 통역하는 자가 없으면 그 은사를 교회 안에서 행사해서는 안되었습니다. 또 여자는 그 은사를 교회 안에서 행사해서는 안되었습니다. 여자는 교회 안에서 공적으로 가르쳐서도 안되었고 방언으로 말해도 안되었던 것입니다. 여자는 남자보다 나중에 창조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남자보다 먼저 범죄했습니다(딤전 2:12-14).

 

5) 바울은 방언의 은사가 믿지 않는 자들을 위한 표적이라고 말했습니다(고전 14:22)요한복음에 기록된 기적들이, 주 예수님을 믿는 자들이 영생을 얻을 수 있도록, 그분이 하나님의 아들임을 증명하는 표적들이었듯이 방언도 교회의 새로운 움직임을 확증하는 하나의 표적이었습니다. 오늘 때때로 들리는 말은 이 현대적인 은사가 믿는 자에게 주어지는 하나의 표적으로서 방언은 성령님으로 침례를 받은 증거라고 주장하는 것인데 이것은 명백한 잘못입니다. 왜냐하면 모든 고린도 사람들은 이미 성령님으로 침례를 받았기 때문입니다(고전 12:13).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 사도는 모든 사람들이 방언으로 말하는 것은 아니라고 분명히 말했습니다(고전 12:29·30).

고린도전서 13장에서 바울은 온전한 것이 올 때에는방언이 그치게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that)이라는 단어는 중성(中性)이기 때문에 사람을 가리킨다고 볼 수 없고 완성된 성경을 가리킨다고 생각됩니다. 그들은 부분적으로 알고 부분적으로 예언했으며방언은 그들의 사역에 대한 확증이었습니다. 하지만 이것은 정경(正經)이 완성되면 그치기로되어 있었습니다.

 

6) 현재의 운동을 생각하면서 우리는 다음과 같은 질문을 던져 보아야 합니다.

a) 그들이 말하는 방언이라는 것이 알아들을 수 있는 언어인가? 아니면 일종의 지껄임과 같은, 황홀의 소음인가?(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들은 이것을 천국 방언이라고 주장한다.)

b) 그것에 의해 덕 세움을 받는 사람이 있는가?

c) 그것은 유익한 것인가?

d) 그것은 고린도전서 14장에 지시된 대로 통제를 받고 있는가?

e) 그것은 여자들에 의해 교회 안에서 공적으로 사용되는가?

f) 그것은 명백하게 육신이라고 판명된 사람들 사이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는 것은 아닌가?

 

(1987 6월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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