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징검 다리
그분은 모든 사람이 구원을 받고 진리를 아는 데 이르기를 원하시느니라(딤전 2:4) __________ 신앙상담은 asan1953@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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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 12. 16. 10:01 횃불/1999년

말씀의 올바른 해석(27)

죤 필립스 지음

성경의 상징들(2)

다리: 로마 제국. 특히 동로마와 서로마로 분리된 이후의 로마( 2:33). 안정감. ( 147:10, 5:15).

다림줄: 심판( 7:7,8).

단단한 돌(금강석): 하나님께 대해 단단하게 고정되어 있는 모습. 견고함( 3:9 참고).

달란트: 다른 사람을 위한 봉사에의 은사나 능력( 25:14-30).

: 위임받은 권위. 통치. 종교적 힘. 교회. 달은 자체의 빛이 없고 태양빛을 받아 반사할 뿐이다. ‘새로운 달은 미래에 이스라엘이 다시 등장하여 통치하게 될 것을 상징한다( 1:16, 6:10, 8:12, 12;1).

: 안전. 그리스도의 완성된 사역과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확신하는 것을 상징한다. 우리의 소망은 휘장 안에 닻을 내리고 있다고 흔히 말한다. 즉 영광 중에 계신 그리스도 그분에게서 그 힘이 나온다는 뜻이다( 6:19).

독사: 사람을 죽이는 교리와 그 가르침( 3:7, 12:34).

독사: 영적.도덕적 악함. 뱀처럼 외형적으로는 매혹적이나, 부딪히게 되면 신속하고 비밀스럽고 치명적임( 49: 17, 140:3, 23:32).

독수리(vulture): 심판. 날카로운 시선( 28:7, 34:15).

독수리: . 안전. 부드러움. 돌봄의 상징. 하늘의 권능과 위엄. 위로부터의 심판. 바벨론의 왕. 이집트의 왕( 19:4, 32:11, 39:27-30, 17:3, 7, 17:37).

동산: 낙원. 이 세상의 왕국과 권세. 개인적인 향락을 위해 따로 세워놓은 것( 4:12, 36:35, 31:8,9).

돼지: 그 본성이나 실생활 모두에서 더러움( 14:8, 벧후 2:22).

둥근 방패: 보호. 특히 하나님의 보호하심( 18:2).

: 이스라엘 국가( 10:2, 13:11).

(): 하나님의 아들의 몸. 식량. 자기 백성을 위한 교제의 수단, 즉 한 떡으로서의 그리스도. 이스라엘을 위한 교제의 수단, 즉 성막의 떡상에 있는 12개의 떡으로서의 여호와 하나님. 모든 종류의 음식( 24:5-9, 6, 고전 10:17).

: 실제 상태의 교회. 오순절에 이스라엘 민족은 매년 떡 두 개를 만들어 하나님께 드렸다. 이 떡에는 누룩이 들어있다. 이 지상의 교회는 그 실제 상태가 죄에서 완전히 자유롭지 못하다. 떡 두 개를 취한 것은 사도행전 2장 오순절에 일어난 일을 상징한다. 즉 오순절에 오직 유대인으로만 구성된 교회가 형성되고 그 후에 이방인들이 들어온다. 지금은 그래서 한 떡인 것이다(고전 10:17).

: 완전한 경멸. 혐오. ‘이세벨똥의 언덕이라는 뜻임( 2: 3, 3:8).

(허리) : 봉사할 준비가 되어 있음. 규제의 상징도 됨( 29:9, 109:19, 1:13, 15:6).

 

만나: 그리스도. 특히 그리스도의 인성. 자기 백성이 이 세상을 순례 여행하는 동안 그들을 위한 식량으로써의 그리스도( 16:15, 6:31,49).

말씀: 그리스도( 1:1-3,14, 요일 1: 1).

: 전쟁. 전쟁에서 승리하는 힘( 6: 1-8, 6:1-8).

: 힘과 권위. 징계 혹은 심판. 한 지파나 한 사람( 2:9, 23:4, 9:4).

머리: 뛰어난 권위. 교회를 움직이시는 분으로서의 그리스도. 느부갓네살. 사람의 경우 통치, 지성, 힘의 자리( 7:8,9, 6:11, 고전 11:3-10, 1:18).

() 머리: 순종. 영광. 여자의 영광과 매력. 나실인의 경우 하나님께 대한 순종을 상징함. 나실인의 서원이 끝나면 유대인들은 그 구별했던 머리카락을 잘라서 태웠다. 과거의 헌신 속에서 영광을 구하면 안되기 때문이다(고전 11:15, 9:8).

먼지: 완전한 겸손. 아무것도 아님. 사람의 도덕성( 22:15, 12:2).

멍에: 제한. 힘과 크기가 같지 않은 두 동물을 부당하게 한 멍에를 메게 하는 것에서 상징적 의미를 따서 사업, 결혼, 종교에서 중요한 점이 서로 다른 사람이 함께 하는 것을 가리킨다( 11:29, 30, 고후 6:14).

메뚜기(): 수많은 적들. 전체적이고 넓은 범위의 파괴. 귀신의 무리들( 78:46, 1:4, 9:3-7).

메뚜기: 개인의 의미없음. 수많은 적들( 13:33, 6:5, 40:22).

면류관: 주권. 권력. 왕의 권위. 위엄있는 권위. 믿는 자의 신실한 봉사에 대한 보상(모든 구속받은 자에게는 황금의 면류관, 순교자를 위한 생명의 면류관, 성실한 봉사와 증거에 대한 의의 면류관, 성실한 목자를 위한 영광의 면류관이 있다. 16:12, 딤후 4:8, 벧전 5:4, 2:10, 4:4-10, 9:7, 19:12)..

모래: 셀 수 없을 만큼 많은 양. 아브라함의 후손이 바닷가의 모래로 비유되었다( 22:17, 20:8).

목수(공장): 이스라엘을 억압하는 이방 나라를 심판하는 하나님의 대리인( 1:20,21).

목자: 그리스도. 세속 혹은 종교 지도자나 목자( 3:18, 23:1, 13:7, 10:14, 13:20)

: 확실하고 단단히 고정된 것( 22:23-25, 10:4).

무릎(꿇다): 복종. 존경( 3:14, 2:10).

무화과나무: 안전. 번영. 축복. 이스라엘 민족을 상징하는 나무 중 하나임. 무화과나무는 그리스도를 민족적으로 배척한 때부터 다시 오실 때까지의 이스라엘의 상태를 가리킨다( 9:10,11, 9:10, 24:32).

문둥병: . 하나님이 치심. 유대인들은 문둥병을 특히 하나님의 진노의 표시로 간주했음. 웃시야 왕이 제사장 직분과 왕의 직분을 자신이 다 맡으려 하다가 그 교만함으로 인해 문둥병에 걸림. 상징적으로 문둥병은 마음과 생활에서 깨끗치 못함을 가리킨다( 13:4).

: 성경 시대에는 통치하는 자리였음. 안전. 접근의 상징( 19:1, 21: 12,13).

: 접근 수단. 하나님이 주신 기회와 봉사가 열려짐. 그리스도를 삶의 밖에 두는 자(고전 16:9, 3:8,20).

물결(파도): 심판( 42:7).

물고기: 초기 기독교인 사이에 교회의 상징이었음. 성경에서는 아주 희미한 암시 외에는 사용된 적은 없음( 21:1, 4:19). 물고기는 마지막 날에 흩어진 유대인을 가리키기도 한다( 16:16, 29:4,5).

물두멍: 씻기 위한 큰 대야. 놋제단은 죄를 근본적으로, 즉 피로 깨끗케 하는 것이고, 물두멍은 죄를 계속적으로 말씀의 물( 119:9)로 깨끗케 함을 나타낸다. 물두멍의 크기는 명시되어 있지 않다. 다시 말하면 매일매일 그리고 계속적으로 깨끗케 할 필요성이 있다는 것이다. 하늘의 성전에는 물두멍이 없다. 대신 고정적인 거룩함을 의미하는 유리 바다가 있다. 물두멍은 그리스도를 상징하고 물은 하나님의 말씀을 상징한다( 5:26).

: 마시는 물은 성령을 상징함. 씻는 물은 하나님의 말씀을 상징함. 물은 또한 인간의 약함과 청결을 상징하기도 한다( 22:14, 7:38, 5:26, 10:22). 요한계시록 17장에서 물은 여러 민족들을 나타낸다.

물샘: 생명 혹은 소생의 근원. 부활의 생명( 41:18, 8:10).

므나: 다른 사람을 위하여 사용하라고 주신 하나님의 은사( 19:13).

밀알: 교회. 진정한 신자( 3:12, 13:29, 12:24).

 

바다: 이방 민족들. 요한계시록 13장의 첫 짐승은 바다에서 나온다. 그러므로 아마도 이방인일 것이다. 이는 땅에서 올라오는 두번째 짐승(유대인일 것이다)과 대조된다. 두번째 짐승은 거짓 선지자라 불리운다. 그는 쉬지 않는, 절제하지 못하는 더러운 악인이다( 57:20, 8:8, 13:1).

바람: 성령. 은혜나 심판 때 보이지는 않으나 느낄 수 있는 하나님의 임재하심. 변덕. 막연하고 헛된 기대( 3:8, 2:2, 4:14, 1:6, 6:13, 7:1).

바벨론: 바벨론( 10:10, 11:9바벨을 말하는 듯함)에서 처음 조직된, 하나님을 대항하는 사람의 반역. 여기서 우상숭배가 시작되었다. 모든 인간의 역사는 다시 한 번 바벨론에 초점을 맞추게 될 것이다. 바벨론이 다시 지어질 때 그 곳은 짐승의 중심지가 될 것이다. 또 성직자들의 배교를 상징한다( 17: 18).

바퀴: 하나님의 통치( 20:26, 1:15).

반석: 그리스도. 확실하고 움직일 수 없는 것. 토대. 마태복음 16:18의 반석을 베드로의 고백으로 보는 사람도 있고, 또 다른 사람들은 베드로의 뜻이 조약돌이므로, 베드로와 대조되는 그리스도라고 생각하기도 한다( 8:15, 32:31, 7:24). 주님께서 베드로에게 하신 말씀은 이렇다: “너는 조약돌(페트로스, petros)이다. 이 반석(petra) 위에 내가 나의 교회를 세우리라.” 페트라(petra)는 에돔에 있는 고대 바위 도시의 이름이기도 하다.

반지: 권위. 사랑. 영원한 것. 존경( 41:42, 8:8, 15:22).

: 믿는 자의 길과 행위. ‘발 아래 엎드리다는 완전한 순종을 가리킨다( 13:1-10, 16:20, 고전 15:27).

방울: 제사장이 입는 에봇의 구석에 달았다. 방울은 그리스도께서 휘장 안에서 받아들여졌음을 성령께서 증거하심을 상징한다. 이스라엘의 대제사장이 속죄일에 지성소 안으로 들어가면 백성들은 밖에서 기다리면서 대제사장이 아직도 살아있음(즉 이스라엘 백성을 대신해 하나님께 받아들여졌음)을 에봇의 방울 소리로 알았다( 28:33,34, 39:25, 26).

(노아의) 방주: 그리스도의 대속사역에 의해 인류에게 주어진 구원. 방주는 보통 성경에서 문자적으로 언급되고 있고 베드로전서 3:19-21에서 상징적인 의미로 쓰였다.

배고픔(목마름): 영적 혹은 육체적으로 간절한 욕구( 42:2, 5:6, 6: 35).

: 육체의 취향. 느부갓네살의 꿈에서 우상의 배는 미래의 그리스 제국을 가리킨다( 2:32,39, 16:18).

백합: 사랑스러움. 처녀의 순수성( 6:28, 2:1,2).

백향목: 인간의 위대함. 사람의 장점이 깨끗함과 인상적인 형태로 나타난 모습을 말함( 14;4-6, 19:6, 17:1-10, 31:1-18).

: 사단. 민첩성. 사단이나 세상의 지혜( 27:1, 12:9, 20:2).

번개: 하나님께서 권능과 심판으로 임하심. 순종. 그리스도의 오심( 1:13, 10:6, 9:14, 24:27, 4;5, 8:5).

벌거벗음: 영적인 가난. 그리스도가 없는 상태를 나타내기도 함(고후 5:3, 3:17,18).

벌레: 천한 것. 죽음. 영원한 고통( 22:6, 9:44,48).

: 수 많은 적들. 이스라엘을 심판하는 앗시리아 군(때때로 오게 될 이방인의 권력을 상징함)( 1:44, 118:12, 7:18).

: 안전( 14:22, 21:18).

벽옥: 보석. 하나님의 영광이 나타나는 것을 상징함( 4:3, 21:11,18).

: 천사의 무리. 별과 천사는 하늘의 군대를 가리킨다. 별은 또한 더 적은 통치자를 가리키기도 한다. 또 안내를 나타내기도 한다( 14:13, 8:12). 그리스도는 광명한 새벽별이시다( 8:10, 9:1, 22:16).

병거: 하나님의 힘 혹은 국가의 힘(왕하 6:16,17, 68:17, 66:15).

보석: 믿는 자가 하나님께 소중함. 하나님의 은혜의 특성( 61:10, 16:17, 3:17).

보좌: 주권. 권위와 통치의 자리( 7: 9, 45:6).

볶은 곡식: 백성들이 즐길 수 있는 충만하신 그리스도( 5:11).

부엉이: 고난 속에 혼자있음을 성경에서 상징함. ‘현명한 새라는 부엉이에 대한 개념은 성경에서는 찾을 수 없음( 102:6, 1:8)

분노: 하나님의 손으로 이스라엘을 심판하시고 벌하시는 미래의 시간( 10:25, 26:20).

불꽃: 지옥. 하나님의 심판의 엄위하심( 29:6, 16:24).

: 심판. 정화. 성령. 역사하시는 하나님의 말씀( 3:2, 23:29, 25:41, 2:3).

붉은색: 피의 색깔임. 피흘림과 심판을 상징함. 하나님이 보시는 사람의 죄를 상징하기도 함( 1:18, 6:4).

비둘기: 무해함. 흠없음. 성령( 68: 13, 3:16, 10:16).

: 부흥. 위로부터의 축복. 성령께서 부흥시키시는 시대( 32:2, 84:6, 6:7).

: . 다니엘서에는 두 개의 작은 뿔이 나온다. 하나는 안티오쿠스 에티파네스를 가리키고, 다른 하나는 적그리스도를 나타냄. 둘 다 거대한 권력을 가진 왕임. 뿔은 권력, , 영광을 상징함( 75:10, 7:8, 8:9, 5:6, 13:1).<다음 호에 계속> 

 

(1999 4월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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