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징검 다리
그분은 모든 사람이 구원을 받고 진리를 아는 데 이르기를 원하시느니라(딤전 2:4) __________ 신앙상담은 asan1953@naver.com

calendar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Recent Post

theWord Bible Software

Category

2012. 9. 24. 16:00 횃불/1981년

동부유럽

- Roger. Brind

동부 유럽에서 일어나는 주님의 역사는 지난 10여 년 동안 가상적으로 여러 복음 잡지에서 보도되어 왔다. 이로 인해 모임에 교제하는 많은 성도들은 잡지의 기사에 관심을 갖게 되었고, 여러가지 의문을 제기하기에 이르렀다.

a) 동부 유럽에서 일하는 그 조직” (공산국 성도들을 위해 조직된) 들은 모임들에게 유익한가?

b) 우리가 아는 모임들이 동부 유럽에도 존재하는가?

C) 동부 유럽 모임들에게 필요한 것은 무엇인가?

d) 동부 유럽 그리스도인들에게 필요한 것은 무엇인가?

편집인은 나에게 이에 관한 기사를 써 달라고 요청했고, 나는 나의 경험과 동부 유럽의 형제들과 교제하는 동안 알게 된 상황들을 있는 그대로 쓰고자 한다.

지난 11년 동안 나는 종종 철의 장막이 쳐진 여러 국가들을 방문했었다. 나는 한 나라에서 성도들과 약 1개월 동안 지내고, 다른 나라로 옮겨가곤 했다. 이러는 동안 나는 그들의 시련과 승리, 기쁨과 슬픔 등을 함께 나누게 되었다.

동부 유럽 국가들은 각각 상이하다. 오직 연결되는 유일한 요소는 공산주의 정부뿐이다.

 

동독의 모임들은 특히 남부지방이 강하다. 그 중에서 중남부 지방은 모임의 수도 많고 성도의 수도 많다.

나는 500명이 교제하는 모임들도 알고 있고, 250명이 교제하는 모임들도 알고 있다. 동독에는 모임에서 천거한 약 15명의 동독인 전심(專心)사역자가 있다. 이 전심사역자들은 성경을 가르치고 심방과 전도 등으로 사역을 하고 있다. 힘에 지나도록 열심히 일하는 전도자들도 몇 명 있다. 이 글을 쓰고 있는 지금 내 앞에는 한 전도자의 계획표가 펼쳐져 있는데 - 그는 1980년에 28개의 집회를 계획하고 있다(D.V Deo Valetes라는 로마어로 God Willing, 하나님의 뜻이면을 뜻함). 나는 그 전도자와 함께 과거에 같이 일했었고, 앞으로도 함께 집회들을 갖고자 한다(D. V). 나는 그러한 집회들에 참석했을 때마다 축복받지 못한 때가 결코 없었다.

 

체코슬로바키아에는 약150개의 모임들이 있다. 큰 모임들은 대부분 스로바키아어를 사용하는 지방에 있는데 성도 수는 100명 정도이다.

그 중 15~40개의 모임은 주님 안에서 강하다. 그들은 정치적인 이유 때문에 동독의 형제들을 방문하거나 하나님의 말씀을 교제할 수 있는 자유를 가질 수 없다. 또한 동독의 성도들처럼 성경을 쉽게 가질 수는 없지만 성경은 그런대로 잘 공급되고 있다.

동독 성도들을 위하여 성경이 즈비칸(Zwickan)에서 발행되고 있다. 체코슬로바키아에는 전심사역자가 한 사람 있다. 그 나라에는 전심사역자를 대단히 필요로 하고 있다. 대단히 은사있는 몇몇 성도들이 그곳을 떠나고 남아있는 몇몇 성도는 핍박을 받고 있다. 내가 만나서 큰 기쁨을 누렸던 많은 은사를 가지고 있는 성도 중의 한 분이 최근 큰 핍박 중에 있다. 핍박 받는 이유는 그 성도의 장래를 위해서 이곳에 밝힐 수 없다.

 

헝가리 모임들은 최근 전례없는 자유와 성장의 기쁨을 누리고 있다. 1973년에 23개 모임이 있었는데 지금은 40개가 넘는다. 대부분의 모임이 성장하고 있고 다른 그룹의 믿는 자들도 모임 쪽으로 옮겨오고 있다. 우리가 아는 바로는 헝가리에는 전심사역자가 없다. 그러나 많은 은퇴(정년퇴직등)한 성도들이 그들의 전시간을 진리를 위해 사역하고 있다.

이러한 성도 중에 지혜롭게 사역하시는 분들이 있는데 키스(Kiss)교수는 그들 중 한 사람이다. 키스교수는 지금 존경을 받으면서 헝가리 성도들에게 신앙의 자유를 어느 정도 갖게 하는데 성공했다. 그 결과 그들은 성경을 모임에서 쉽게 얻을 수 있게 되었다.

 

유고슬라비아에는 모임들이 똑 같은 방식을 취하고 있지는 않다. 모임의 수는 적고 슬로바키아어를 하는 지역에 집중되어 있다. 또한 모임들의 간증과 하나님의 양들을 돌보 는 지도자들은 두드러지게 나타난다. 모임들은 다른 나라에 비해 많은 자유를 누리고 있다. 즉 그들은 방해를 받지 않고 모일 수 있으며, 자체적으로 인쇄도 할 수 있다. 또한 서부 유럽의 방문자들도 아무 문제없이 모임에 참석할 수 있다.

 

루마니아에는 세가지 형의 모임들이 있다. 즉 공인 그룹, 비공인 그룹, 보수 그룹이다. 또한 모임은 사용하는 언어를 따라 세가지 형으로 나뉘어진다. 루마니아어, 헝가리어, 독일어를 사용하는 모임들이다. 500개 이상의 모임들이 이 세 그룹에 속해있다. 1970년의 홍수와 1977년의 지진으로 심상치 않은 문제가 생겼었고 성경보급도 끓어졌었다. 성경을 필요로 하고 있다. 모임의 대부분은 크지만 가르칠 교사가 부족하다.

 

불가리아에 우리가 아는 바로는 모임이 없다. 불가리아의 성실한 성도들은 과거 10년동안에 세상에 가치를 두지 않았던 사람들 중의 하나였던 스테반 스테파노브와 그의 가족들을 잃었다. 진리를 위해 용감했던 그와 그의 아내와 딸은 이 세상을 떠나 본향으로 갖다. 그의 딸은 비교적 젊었는데 가족들에게 슬픔을 남긴 채 떠나갔다.

 

알바니아에도 모임이 없다. 다만 복음을 전했던 증거들을 조금 알고 있다.

 

폴란드의 모임들은 아주 혼탁하다. 물론 주 예수님의 이름으로 모이는 신실한 믿는 자들의 그룹들이 있다. 이러한 그룹들의 수는 극히 적으며 서로 멀리 떨어져 있다. 모임들의 대부분은 다른 그룹들과 동맹을 맺고 있다. 이러한 동맹들로 인하여 않은 비성서적인 것들이 들어와 있다. 이러한 상황하에서 참 길을 찾고자 하는 사람들이 있다. 그들에게는 기도가 필요하며 주의 백성들의 도움이 필요하다.

 

소련의 상황은 다양하다. 소련은 15개 공화국으로 이루어졌는데 참 소련인들은 반도 안된다. 모임들은 러시아 자체 내에서 보다는 러시아인들이 살지 않는 소련 공화국에 더 많이 있다. 리두아니아의 수도 탈린에서 온 최근의 보도에 의하면 큰 모임들이 하나님의 말씀에 갈급해 있다고 한다. 이러한 현상은 에스토니아와 라트비아의 발트공화국에서도 마찬가지이다. 중국과 아프카니스탄의 국경지대인 중앙아시아 지방에는 지난 세기에 비데이크(Boedaker)박사와. 로드 라드스톡(Lord Radstoke)에 의하여 복음이 전파되었다. 오늘날 그 지역에 많은 큰 모임들이 생겨났다. 그들은 비밀리에 모이지는 않지만 그들의 활동범위는 제한되어 있다. 다른 지역에서 비밀리에 모이고 있다. 탁월한 과학자인 안드레이 사카란(Andrei Sakaran)은 오래 전에 무신론 원칙에 의해서 새로운 교회의 허가가 금지되었다고 썼다. 새로운 모임들은 허가를 받을 수 없으므로 가정에서 모이고 있다. 때때로 적발 되어서 집주인이 체포되기도 했다. “우리에게 이러한 것은 조금도 문제가 안됩니다. 곧 다른 사람이 자신의 가정을 개방하여 모임 장소를 제공합니다.” 라고 한 우크라이나 형제는 나에게 말했다. 그는 또 그러나 우리는 숨겨진 교회가 아닙니다. 산 위에 있는 등불이 숨겨질 수 있을까요? 우리는 그 등불이 되어야 합니다.”라고 덧붙였다.

 

모임들이 존재하느냐는 질문에 그 답은 그렇다(Yes)이다.

그러면 그 조직이란 무엇인가? 이것은 내가 동부유럽의 믿을만한 형제에게 던졌던 질문이 성경운반도 하는 내가 알고 있는 한 형제는 내가 받았던 유일한 도움은 당신과 서독 모임들로부터입니다. 많은 단체들이 입으로만 떠들고 다니지 실제적인 도움은 아주 적습니다라고 대답했다. 나는 혹독한 불평을 받았었는데 그 내용인즉 잡지에 실렸던 핍박받는 사진이 잘못되었다는 것이다. 물론 지방에 따라서 핍박을 받는 곳도 있기는 하지만 그가 살고 있는 나라에서 큰 핍박이 있다고 보도된 것은 완전히 잘못된 보도라고 하였다. 큰 핍박을 받은 경우가 있긴 있었는데. 그것은 믿음 때문에 받는 핍박이 아니라 정부에 대한 불순종과 서부 유럽의 돈을 사랑했기 때문에 받는 것이라고 하였다. 또 다른 문제를 나는 위탁 받은 책자들을 보러 한 형제의 가정에 초청받아 갔을 때 알게 되었다. 그 책자들은 모두 신비주의 책자들이었다. 성경만을 취급한다고 주장하는 단체로부터 받은 책자 들인데 말이다!! 그 일을 하는 형제는 대장장이어서, 그의 대장간에서 그 책자들을 소각 시키는 데에는 어려움이 조금도 없었다. 나는 그 공산국가 모임 성도들의 손에 아주 적은 단위의 돈이 들어온 것 외에는 그 조직들에게서 다른 것을 받았다는 증거는 전혀 찾을 수 없었다.

그곳에 돈을 보내고자 한다면 강력히 충고하건데 모임의 일꾼들을 통해 보내기를 바란다.

모임들과 모임의 각 성도들에게 부족한 것은 너무도 많다. 그들의 생활 수준은 우리보다 매우 낮다. 여름에는 깊은 겨울보다는 덜 드러난다. 한 겨울에 이 나라들을 방문한 사람들은 그곳 성도들의 실정이 어느 정도인지 알 수 있었을 것이다. 추위는 아주 대단해서 울()로 만든 것은 무엇이든지 절실히 필요하다. 어떤 종류의 옷이라도 그곳에서는 사용될 수 있다.

문서와 카셋트를 통한 선교는 효력이 있다. “귀중한 씨”(the Precious Seed)에서 발간한 모든 책들이 헝가리어로 번역되었고, 자금이 마련되어 출판되고 있다. 우리는 출판에 필요한 기계와 물자를 공급하므로 이러한 사역이 계속 확장되는 길을 모색하고 있다. 전심 사역자들이 있는 동부 유럽국가에서는 진실로 필요한 것들이 많다. 남편과 아버지의 사역으로 말미암아 어려움을 당하는 아내와 자녀들을 위해서는 기도하는 것이 필요하다. 한 자매님은 성도들이 하나님의 종의 부인들의 외로움과 긴장 가운데서의 생활을 알아 주시기만 한다면하고 나에게 말했다. 이러한 모든 상황들을 위하여 기도가 필요하다. 특별히 타협을 강요하는 환경 속에서 하나님을 위하여 살아가고자 하는 이들을 위해서 기도가 꼭 필요하다. 우리는 그들이 당하는 압박을 당하지는 않는다. 우리는 (얼마동안 이 사랑하는 친구들과 같이 살았었던 성도들까지도 포함하여) 폐쇄된 사회 속에 살아 가는 것이 어떠한지를 이해하지 못한다.

기도하자 형제들이여, 기도를!

〈「어셈블리 테스티모니」에서〉

(1981 3월호)

 

'횃불 > 1981년'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계보 (系譜)  (0) 2012.09.24
세 통의 편지  (0) 2012.09.24
이스라엘의 노래(10)-시편 10편  (0) 2012.09.24
우리의 보물  (0) 2012.09.24
골로새 교회에 보낸 편지  (0) 2012.09.24
평안히 가라  (0) 2012.09.24
네 이웃의 경계표를 이동하지 말라  (0) 2012.09.23
그리스도 안에 있는 성도  (0) 2012.09.23
posted by 징검 다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