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징검 다리
그분은 모든 사람이 구원을 받고 진리를 아는 데 이르기를 원하시느니라(딤전 2:4) __________ 신앙상담은 asan1953@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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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 및 배경

하워드 A. 바네스

최근 몇 년 동안 미국의 복음주의자들 사이에서 칼빈주의자들(또는 개혁주의) 가르침이 급증해 왔으며 남부 침례교와 은사주의자들이 전면에 나서고 있다(콜린 한센, 영, 끊임없는 개혁주의: 새로운 칼빈주의자들과 언론인의 여행 2008, 크로스웨이 출판사, 휘튼, IL). 동시에 이 가르침에 반대하는 강력한 반응이 있었다. 그러나, 이 반응은 때때로 우리가 믿는 “하나님의 모든 계획”(행 20:27)에 근거한 모임들에서 “우리 가운데 가장 확실하게 믿어졌던” 교리와 때로는 의견이 다르다. 이러한 상황을 감안할 때 우리는 칼빈주의의 가르침을 일곱 기사로 연재하며 검토하고 거의 두 세기 동안 모임들에서 가르쳐 왔던 것과 비교하고 대조하고자 노력할 것이다. 전통적인 입장에서 벗어난 다른 현재의 교리들을 그러한 공동 선택함으로 비판적으로 검토될 것이다.

 

칼빈주의는 무엇인가?

칼빈주의는 프랑스 개혁가 존 칼빈(1509-1564)이 연구하고 나중에 그의 추종자들에 의해 확장된 체계적인 신학의 한 형태이다. 칼빈은 하나님의 주권을 강조하는 동등한 합리적 신학 체계를 세웠던 자였던 히포의 어거스틴(354-430)의 위대한 신봉자이었으며, 그는 구원의 문제에서 어떤 결과라도 인간의 책임을 제쳐두었다(지상 천년왕국을 영적으로 만든 것에 대해 감사해야 할 사람은 바로 칼빈과 어거스틴이며 이스라엘의 민족을 위한 어떤 미래도 없다는 것을 가르치는 것이다).

 

예시된 문제

만약 어떤 독자들이 그 열정이 무엇에 관한 것인지 궁금해 한다면 그들은 칼빈 자신의 주장들 중 하나를 읽기만 하면 된다:

“만물이 하나님의 처분에 따라 존재하고, 그분께 속해 있는 구원이나 죽음의 결정도, 그분은 그러한 방법에 그분의 권고와 명령에 의해 모든 것들을 지시하신다, 어떤 사람들은 태로부터 필연적인 죽음에 이르기까지 헌신적으로 태어난다, 그분의 이름은 그들의 파멸에서도 영화롭게 될 수 있다”(존 알렌, 기독교 종교 연구소. 출판물의 장로위원회, 빌라델피아, 1841, P. 169).

그런 다음 의심의 여지없이, 그들은 신속하게 그들의 성경에 손을 뻗어서 그러한 비성경적인 가르침과 모순되는 그들이 가장 좋아하는 복음 구절을 제시할 것이다!

 

알미니안주의와 “TULIP”

칼빈의 가르침은 일반적으로 네덜란드 개혁주의 교회에서 호평을 받았지만 그곳에서 제임스(야고보) 알미니우스(1560-1609)로 불렸던 저명한 신학자에 의해 강하게 반대되었다. 그의 주장은 주로 인간의 책임에 초점을 맞추었다. 곧 그의 죽음 직후에 그의 추종자들은 다섯 조항의 그의 가르침 요약을 발표했다(항의서의 다섯 조항, 1610), 이것은 우리의 목적을 위해 다음과 같이 단순화 할 수 있다 :

(1) 택함은 신자의 믿음에 의해 결정되는데 하나님의 예지하신 것이다;

(2) 속죄는 모든 사람들에게 충분하지만 신자들에 대해서만 효과가 있다;

(3) 성령의 도움 없이는, 어떤 사람도 하나님의 뜻에 응답할 수 없다;

(4) 은혜는 저항할 수 없는 것이 아니다;

(5) 신자들은 은혜로부터 떨어져 자신의 구원을 잃을 수도 있다.

(전체 버전은 www.theopedia.com/Five_articles_of_Remonstrance를 참조하라).

알미니우스의 가르침의 확산을 대응하기 위해, 도트 종교회의(도르드레흐트, 네덜란드)가 1618년 네덜란드 개혁주의 교회에 의해 소집되었다. 결과는 네들란드에서 논쟁 중의 교리의 5개 주요 요점에 도트 종교회의 결의문이었다, 일반적으로 도트의 법규집처럼 알려졌으며 나중에 편리하게 “TULIP”이란 약어/연상기호에 의한 영어로 요약되었다(명령에 관한 배치에 따라). 이 다섯 요점 조항은 그 이후 칼빈의 개요로 작용했다(또는 소위 개혁주의 입장이라고 하는). 그 문장은 다음과 같다:

T - 전적인 타락

U - 절대적인 선택

L – 제한된 속죄

I - 저항 할 수 없는 은혜

P - 성도들의 인내

다음 기사에서 우리는 칼빈주의의 비판을 구성할 이러한 요점들을 사용할 것이다.

 

알미니안주의와 칼빈주의

알미니안주의는 칼빈주의와 함께 번성했고 둘은 종종 기독교인들 사이에 상당한 분쟁의 사유가 되었다 - 지금까지도 있다. 이 중 한가지 두드러진 예는 초기 감리교 내에서 일어난 균열이다. 이 운동은 존 웨슬리(1703-1791)와 조지 화이트필드(1714-1770)의 각각의 지도력에 따라 두 그룹으로 양극화되었다. 전자는 알미니안주의고 후자는 칼빈주의가 되는 - 따라서 웨슬리파와 칼빈주의 감리교도들. 모두 영국과 북미 지역에서 전도에 활발한 활동을 했다. (북미의 잘 알려진 설교자 조나단 에드워드(1703-1758)와 웨일즈의 하웰 해리스(1714-1773)는 휘트필드의 가까운 동료였다.) 현재 필자는 웨일즈에서 자신의 어린 시절을 잘 기억하고 있으며 두 종류의 감리교 채플의 영어와 웨일즈어의 언어 변종이 있다.

 

균형 잡힌 견해

모임들에서 일반적으로 받아들여진 견해는 하나님의 주권과 인간의 책임이 동시에 존재한다는 것이다, 그러나 이것이 우리의 제한된 인간의 마음에 비논리적으로 보일 수도 있다. 이러한 해석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구원받지 않은 사람들은 영적으로 죽었지만, 여전히 책임이 있고 회개 할 수 있다;

• 우리의 택함은 개인적인 것이고 하나님께서 우리의 믿음을 미리 알고 계신 것에만 의존하지 않는다;

• 그리스도의 죽음은 모두를 대신했지만 신자들에게만 유효하다;

• 사람들은 복음에서 성령의 노력을 의지하지만 거부할 수 있다;

• 한 번 사람이 참으로 구원받으면 그는 결코 잃을 수 없다.

 

결론

칼빈주의자들과 알미니안주의자들 사이에 지속적인 충돌의 관점에서 보면 그들이 사용하는 주장에는 “태양 아래 새로운 것은 없다”고 하지만 그것은 이 문제에 대한 모임의 자세를 다시 언급하는 것임에도 불구하고 매우 가치가 있다. 한 가지는 분명하다 – 복음집회 전에 기도 모임에서 기도는 일반적으로 하나님의 주권을 강조하고, 하나님이 구원받지 않은 사람들의 마음과 생각에서 역사하실 것을 구하는 반면, 복음 설교 그 자체는 회개하고 믿을 수 있는 죄인의 책임을 강조한다.

http://www.truthandtidings.com

 

posted by 징검 다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