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징검 다리
그분은 모든 사람이 구원을 받고 진리를 아는 데 이르기를 원하시느니라(딤전 2:4) __________ 신앙상담은 asan1953@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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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9. 4. 7. 12:18 교회진리/모임의 진리

1장 교회의 정의

 

에클레시아(ekklesia) 교회는 불러냄이라는 의미입니다. 이것은 어떤 건물에 적용될 수 있는 단어의 종류가 아닙니다. 이것은 신약성경에서 한 교파를 형성하기 위하여 조직된 많은 회중으로 이루어진 어떤 단체를 기술하는데 사용된 적이 결코 없습니다.

교회는 신약성경 흠정(欽定)3)(KJV) 115번 나옵니다. 세 번은 에베소 도시에 있던 자치도시 집회에 대하여 언급합니다(19:32,39,41). 한번은 이스라엘에 대하여 언급합니다(7:38). 나머지 111번은 그리스도의 몸(1:22-23)인 교회에 대하여 언급하거나, 아니면 하나님의 교회로서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정기적으로 모이는 믿는 자들의 무리로 이루어지고 한 지역 안에 있는, 한 교회를 언급합니다. 우리는 문맥으로 본문 안에서 교회의 두 측면 중 어느 것인지를 분별해야 합니다.

3) 흠정(欽定): 황제가 친히 제정함, 또는 그의 명령으로 제정된 것. (기문 감수,「동아 새국어사전」, 두산동아, 1998, p.2371).

 

1-1. 그의 몸인 교회(몸된 교회)

마태복음 16:18에서 그리스도께서 세우시고자 하셨던 교회는 아직 미래였습니다. 동사의 단순 미래 시제 세우리니(will build)는 누구에게나 오순절 날 이전에 교회가 존재하지 않았다는 것을 받아 들이게 합니다. 그 오순절 날에 성령께서 믿는 자들에게 그리스도의 몸(고전 12:13)으로 세례를 베푸셨습니다. 이것은 새로운 시작이었으며 그리스도의 영적인 몸을 낳았습니다(1:22-23, 2:19-22). 이것은 그의 몸인 교회, 주 안에서 성전 그리고 성령 안에서 하나님의 거하실 처소라 불립니다.

그리스도의 몸은 이 교회 시대 안에 있는 모든 믿는 자들로 이루어집니다 이 은혜 시대에 구원을 받은 모든 자들은 성령으로 세례를 받아 그리스도의 몸이 됩니다. 이것은 다른 사람들보다 영적으로 앞선 믿는 자들에게 주어진 특권이 아닙니다. 왜냐하면 육신적이라고 일컫는 고린도인들조차도 다 한 성령으로 세례를 받아 한 몸이 되었고 또 다 한 성령을 마시게 하셨(고전 12:13)기 때문입니다.

이 시대는 구약에서 발견될 수 없는 불확정한 시기 곧 구약시대 사람들에 대한 하나님의 예언적인 경륜에서 볼 때 삽입입니다. 구약의 큰 때에 관한 예언들(23:4-44, 9:24-27), 그리고 신약에 있는 천국의 비밀에 대한 비유들(13:1-58)은 왕에 대한 거절과 십자가의 죽음이 69이레 곧 예루살렘을 중건하라는 영이 날 때부터(9:25) 483년 마지막에 예언의 시계를 멈추게 하였다는 것을 분명하게 합니다. 기름부음을 받은 자가 끊어져 없어질 것4)(9:26)입니다. 예언적 경륜의 나머지 사람들은 70번째 이레를 기다립니다. 그것을 우리는 환난(12:1)의 때 곧 큰 환난(17:14)으로 봅니다

4) ···shall Messiah be cut off. but not f·or himself···(메시아가 끊어져 없어질 것이나 자기를 위함이 아니니라).

성령 시대 혹은 교회 시대는 이스라엘 곧 하나님께서 택하신 지상 백성을 위한 하나님의 목적을 중심으로 하는 시대 경륜의 부분이 아닙니다. 이스라엘에 대하여 교회(7:38)라는 말을 한번 사용했음에도 불구하고 이스라엘은 결코 교회가 아니었습니다. 이 말을 사용한 스데반은 애굽에서 주님에게로 불려 나온 이스라엘이 광야에 있는 불러낸 백성이라는 것을 말하고 있을 따름입니다. 증거 초기에 이스라엘에서 구원 받은 또는 현재에 이르기까지 구원 받은 사람들은 이스라엘의 부분이 되지 아니하고 그리스도의 몸의 지체가 됩니다(고전 12:13, 2:14-22)

이 삽입된 교회 시대는 주님의 이름을 위한 백성을 이방인 가운데서 취하시는 하나님의 목적을 이룹니다(15:14). 우리가 이스라엘에 대한 하나님의 목적 가운데서 일어나는 일을 보는 것은 무엇이든지 단지 앞으로 다가올 사건들인데 그 전에 그 그림자를 나타낼 따름입니다.

 

1-2. 하나님의 교회 - 믿는 자들로 된 한 모임(지역 교회)

성경에서 믿는 자들로 된 한 모임(지역 교회)에 대한 최초 언급은 마태복음 18:15-20주님의 말씀에서 발견됩니다. 성경을 이해하는 한 열쇠로 최초 언급의 원칙을 사용하여, 우리는 자신 있게 한 모임(지역교회)에 대한 이 최초 언급이, 나중에 사도행전, 고린도전서 그리고 디모데전서에서 전개되는 것처럼, 모임(지역 교회) 진리의 중요한 특징들을 포함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몇몇 모임들을 합쳐서 무슨 무슨 교회라고 부른 적은 결코 없습니다. 신약에는 교회의 두 측면만이 있을 따름입니다. 그의 몸인 교회하나님의 교회5)입니다. 이 후자 용어가 사용된 열세 번6)에서 어떤 지역에 있는 어떤 단일 모임에 대해 항상 언급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것은 갈라디아서 1:13에 있는 바울에 의한 사용에 대해서도 적용됩니다. 왜냐하면 그 때 존재한 유일한 모임(지역 교회)이 비록 그 지체들이 다메섹까지 밀리 흩어졌어도 예루살렘에 있는 교회였기 때문입니다(8:1).

우리는 교회라는 말을 가지고 논쟁할 까닭은 없지만, 한 지역에 있는 무리에 대하여 모임이라고 ()하기를 더 좋아합니다. 왜냐하면 교회가 적어도 종교계에서 일반적으로 매우 잘못 사용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것은 종종 건물에 대해서 사용되곤 합니다. 결코 그럴 수 없습니다. 믿음을 고백하는 나머지 교회들로부터 그들을 구별하는 교파 이름을 취하여 함께 결합한 회중 조직과 연맹에 대해서도 결코 사용될 수 없습니다

다수의 모임들을 지칭할 때 다음과 같이 불립니다

(1) 하나님의 교회들 ‥‥‥‥‥‥‥‥‥교회들의 목적(살전 2:14)

(2) 그리스도의 모든 교회()7)‥‥‥‥‥교회들의 주님(16:16)

(3) 모든 성도()의 교회()8)‥‥‥‥‥교회들의 구성원(고전 14:34)

(4) 이방인()의 모든 교회()9)‥‥‥ 교회들의 배경(16:4)

(5) 갈라디아 여러 교회들 ‥‥‥‥‥‥교회들의 지역(1:2)

 

5) a church of God 하나님의 한 교회라는 의미.

6) 흠정역(KJV)church of God 9(20:28, 고전 1:2. 10:22. 11:22, 15:9, 고후 1:1, 1:13, 딤전 3:5, 3:15) churches of God 3(고전 11:16, 살전 2:14, 살후 1:4)나옴.

7) 한글 개역 성경에는 그리스도의 모든 교회로 되어있으나 흠정역(KJV)에는 The churches of Christ로 되어 있어 그리스도의 교회들이라는 의미임.

8) 한글 개역 성경에는 모든 성도의 교회로 되어있으나 흠정역(KJV)에는 all churches of saints(1Cor 14:33)로 되어 있어 모든 성도들의 교회들이라는 의미임

9) 한글 개역 성경에는 이방인의 모든 교회로 되어있으나 흠정역(KJV)에는 all the churches of the Gentiles로 되어 있어 이방인들의 모든 교회들이라는 의미임.

 

 

posted by 징검 다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