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징검 다리
그분은 모든 사람이 구원을 받고 진리를 아는 데 이르기를 원하시느니라(딤전 2:4) __________ 신앙상담은 asan1953@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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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9. 4. 7. 12:17 교회진리/모임의 진리

1장 교회의 정의(2)

1-3. 유일한 이름 - 주 예수 그리스도

요한복음 3:16이 복음의 진리인 것처럼 마태복음 18:20은 한 모임(지역 교회)의 진리입니다. 우리는 요한복음 3:16이 놀랍고 완전한 복음 진리의 선언임을 의심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요한복음 3:16은 죄, 회개 또는 의()에 대하여 직접적으로 말하지 않습니다. 마태복음 18:20이 모임 진리의 모든 면을 열거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마태복음 18:20은 신약성경이 한 모임(지역 교회)에 관하여 나타내는 모두(전체)와 더불어 완전한 일치 가운데 있는 한 아름다운 포괄적인 묘사입니다.

모임(지역 교회)에 대한 이 최초 언급에는 한 모임(지역 교회)이 모이는 한 이름에 대한 네 가지 귀중한 진리들이 있습니다.

1) 그분의 이름의 권위

2) 그분의 이름의 유일하심

3) 그분의 이름의 비할 데 없는 아름다움

4) 모든 다른 이름의 배제

이 중요한 구절(18:20)의 배경이 범죄와 교회 징계의 문제이기 때문에, 고린도 모임(지역 교회) 안에 있는 바로 그러한 한 집회와 비교하는 것이 좋습니다. 바울은 주 예수의 이름으로 너희가 내 영과 함께 모여서 우리 주 예수의 능력으로 이런 자를 사단에게 내어주었으니(고전 5:4)라고 썼습니다. 이 두 경우에서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한 모임이 모였습니다.

(2)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3) 주 예수님의 능력(권위)과 임재가 약속되었습니다.

이것들은 모든 모임 (지역 교회) 집회의 특징들입니다.

마태복음 18:20을 잠시 더 자세히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1) 두 세 사람이 (내 이름으로 모인) 곳에는(For where two or three are) 한 집회가 열리고 있습니다.

(2) 모인(Having been gathered together) - 이것은 한 지속적인 증거로 모인 한 모임(지역 교회)의 한 집회입니다. 이것이 교회라 불렸습니다(18:17). 그리고 이것은 과거 한 때 그들 외부에 있는 힘에 의해서 모여졌습니다. 이 완료 수동 분사는 그들이 그들 자신을 모으지 않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우리는 하나님(성령)께서 모으시는 분이신 것을 확신합니다(4:23, 15:14, 고전 3:16).

(3) 내 이름으로(In My name) - 모임 중심은 주 예수 그리스도이십니다. 내 이름으로는 집회에서 주님 자신과 주님의 절대적인 권위의 인정(認定)에 끌림을 의미합니다

(4) 나도 그들 중에 있느니라(There am I in the midst of them) -주님의 임재가 약속되었습니다. in10)으로 번역된 두 단어는 서로 다릅니다. 그러나 밀접하게 관련이 되어 있습니다. 두 번째 in(중에)에 대해 확신할 수 있는 유일한 길은 첫 번째 in(으로)을 경험하는 것입니다. 우리가 세상과 그 체제(시스템) 그리고 그저 사람이 만든 모든 것으로부터 하나님에 의하여 불려 나와 모여져 있고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만 모여져 있지 않으면 우리는 우리 가운데 주님의 임재를 주장할 수 없습니다. 이것이 아주 명백한 신약 모임(지역 교회)의 정의입니다.

10) 한글 개역 성경에는 in My namein으로, in the midst of themin중에에 해당됨.

 

1-4. 마태복음 18:20 사용에 대한 네 가지 반대

(1) 모임(지역 교회)에 대한 모든 진리가 포함되어 있지 않다

(2) 이 말씀을 하실 때 모임(지역 교회)이 존재하지 않았다.

(3) 이것은 개인적인 범죄이지 모임(지역 교회)의 교제가 아니다.

(4) 이것은 징계의 경우이다.

반대 (1), (2), (4)는 사실입니다. 그러나 이것은 이 구절의 중요성에서 감해지지 않습니다. 이것은 모임(지역 교회)의 모든 진리를 포함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이것은 태중(胎中)에 있는 진리입니다. 이 당시에는 모임이 존재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조심스레 마태복음을 읽는 독자는 누구나 왕이 거절되는 11장에서 주 예수님께서 (몸으로) 계시지 않을 시기에 대한 진리를 주시는 것을 식별할 수 있습니다.

모임(지역 교회) 진리에 대한 최초 가르침이 인간의 실패 배경에 대한 것이라는 것이 우리를 겸허하게 합니다 한 형제가 다른 형제에게 죄를 범했습니다. 그러나 죄와 실패에도 불구하고 하나님께서 주님의 이름에 대한 증거를 유지할 수 있으시다는 것을 아는 것은 우리에게 또한 격려가 됩니다. 길 잃은 한 마리의 양(18:12)을 한 두 혹은 세 사람이 부지런히 찾습니다. 만일 그들이 그의 회복에 성공했다면 그들이 매우 기뻐했을 것입니다. 길 잃은 자가 그들의 말을 듣지 않거나 교회의 말 듣기를 거부하는 데에는 큰 슬픔이 있었습니다.

이 범죄는 처음에 개인적이었습니다. 이것은 두 관련자 사이에서 해결될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이것에 실패했을 때 이것은 찾는 목자들의 문제가 되었습니다. 이 노력도 실패했을 때 교회의 문제가 되었습니다. 죄를 범한 자가 교회의 말도 듣지 않으려 할 때 징계가 필요했습니다.

두 세 증인(18:16)이 기도한 같은 형제들이며 20절에서 만났다라는 것은 논의 될 수 있습니다. 이것은 20절의 함께 모임이 한 모임(지역 교회)의 가장 작은 집회 곧 교회 목자들(18:12-14)의 집회였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만일 이것이 사실이라면 가장 작은 집회에 대하여 사실인 것이 온 모임(지역 교회)의 집회에 대해서도 또한 사실이라는 이야기입니다. 곧 그 집회가 주님의 이름으로 모이며 주님 그 자신께서 그 가운데 계시다는 것입니다.

 

1-5. 모임(지역 교회)에 대해 묘사된 이름들

(1) 하나님의 교회(고전 1:2) ‥‥‥‥‥‥‥그 목적

(2) 하나님의 밭(고전 3:9) ‥‥‥‥‥‥‥‥그 심기(씨 뿌리기)

(3) 하나님의 집(건물)11) (고전 3:9) ‥‥‥‥ 그 모본

(4) 하나님의 성전(고전 3:16) ‥‥‥‥‥‥ 그 찬양

(5) 그리스도의 몸12)(고전 12:27) ‥‥‥‥‥ 그 공급

(6) 정결한 처녀 (고후 11:2) ‥‥‥‥‥‥‥그 순결

(7) 온 양떼13)(20:28) ‥‥‥‥‥‥‥‥ 그 좁은 길

(8) 하나님의 집(딤전 3:15) ‥‥‥‥‥‥‥ 그 다스림의 원칙

(9) 진리의 기둥(딤전 3:15) ‥‥‥‥‥‥‥ 그 선언

(10) 금촛대(1:20) ‥‥‥‥‥‥‥‥‥‥ 그 고백

 

11) 한글 개역 성경에는 고린도전서 3:9절과 디모데전서 3:15절이 둘 다 하나님의 집으로 되어 있으나, 흠정역(KJV)에는 고린도전서 3:9절이 God's building(하나님 의 건물)로 디모데 전서 3:15the house of God(하나님의 집)으로 되어 있어 구별됨.

12) 이 책 2~4페이지 1.1의 첫 번째 단락 4-5행에서 그의 몸인 교회(몸된 교회)가 그리스도의 몸으로 언급되었으므로. 여기서 모임(지역 교회)이 그리스도의 몸으로 묘사되는 것과 혼돈될 소지가 있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이것은 몸된 교회와 지역 교회 사이에 있는 네 가지 유사점 중 하나로 다음과 같은 점에서 다르다고 할 수 있습니다. (1) 고린도전서 12:14-27에서는 머리 중의 지체들인 귀(16)와 눈(16)과 코(17)를 지칭하여 서로 비교하는 것을 통해 모임(지역 교회)에 속해 있는 구성원들이 그 특성에서 몸과 같은 기능을 나타내는 데 반해 몸된 교회는 만물 위에 교회의 머리(1:22-23)이므로 머리 전체가 그리스도로 묘사되어 그 차이가 분명해집니다. (2) 한글 개역 성경에는 그리스도의 몸으로 되어 있고 흠정역(KJV)에는 the body of Christ로 나와 있으나 그리스(헬라)어에는 정관사가 없으므로 그 특성에서 몸과 같은 기능을 나타내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13) 한 지역 교회 곧 에베소 모임을 일컬으므로 작은 무리라는 뜻.

 

 

posted by 징검 다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