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징검 다리
그분은 모든 사람이 구원을 받고 진리를 아는 데 이르기를 원하시느니라(딤전 2:4) __________ 신앙상담은 asan1953@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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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9. 4. 7. 12:10 교회진리/모임의 진리

4장 몸된 교회와 모임(지역 교회)의 구별(2)

 

4-2. 배우지 못한 자들의 자리

우리는 다른 믿는 자들에 대하여 겸손하고 은혜로운 그리스도 같은 마음으로 늘 행하도록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우리는 주님의 이름을 참으로 사랑하는 모든 자들과 온전한 마음의 교제를 하기를 간절히 바랍니다. 그리고 우리는 늘 그렇게 살며 진실로 믿는 자들을 주 예수님과 주님의 이름으로 모이는 어떤 모임(지역 교회)으로 인도하는 것을 가르쳐야 합니다. 그러나 모임(지역 교회)의 집회 원리를 이해하지 못하는 어떤 믿는 자를 떡 뗌(만찬)에 초청하는 것은 교제가 아닙니다. 우리들 중에 누가, 가끔 방문한다고 해서, 우리의 동료 믿는 자들에게 알려지지 않은 사람을 모임(지역 교회)에 받아 들일 권리를 가지고 있습니까?

이것은 우리가 '한 몸(고전 10:16)으로 표현하는 바로 그 교제에 대한 위반이 아닙니까? 교제(지속적으로) 씁니다( 2:42). 그리고 그 교제는 가끔 하거나 무관심할 수 없습니다. (만찬) ()은 우리의 것이 아닙니다. 주님 그 자신 이외에 누가 주님의 상에 어떤 사람을 초청할 권리를 가지고 있습니까? 거기에 배우지 못한 자들의 자리26)(고전 14:16)라는 배움의 장소가 있습니다

여기서 24쪽에 기록된 것에 대한 재음미가 필요합니다. 어떤 사람들은 고린도전서 14:1-15을 쪽 뒤돌아 보고 배우지 못한(unlearned)27)은 말하고 있던 방언을 이해하지 못하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만일 이것이 그 의미라면 방언을 말하고 있는 사람을 포함해서 그 모임(지역 교회)에 있는 모두가 배우지 못한 자들이 되며 그리고 우리는 배우지 못한 자를 전체로부터 구별할 수 없습니다.

26) 한글 개역 성경에는 무식한 처지로 되어있으나, 흠정역(KJV)에는 the room of the unlearned(배우지 못한 자의 자리)로 되어 있음.

27) 한글 개역 성경에는 무식한 처지에 있는 자로 되어 있으며, 난하주(欄下註)에는 은사를 받지 못한 자로 되어 있음

이 열 다섯 구절 중 여섯 군데에서 우리는 아무도 그 방언을 알아 듣지 못하고(2,3,4,6,9,11) 심지어 말하는 자조차도 자기가 말하는 것(14)을 모른다고 하는 것을 듣습니다 그러나 23-25절에서 우리는 배우지 못한 자의 자리온 교회에 속하지 않은 자로 차지되어 있는 것을 배웁니다. 바울이 사용하고 있는 가정적(假定的)인 예에서 이것은 그가 구원받았고 하나님을 예배할 수 있었으며 하나님이 참으로 너희 가운데 계시다는 것을 배운 것임이 드러났습니다.

한 모임(지역 교회)의 교제 가운데 있는 자들과 그렇지 않은 자들 사이의 구별은 고린도전서 14:16에 근거를 두지 않습니다. 신약 성경에 수많은 부분들이 있습니다. 특히 사도행전 2장과 두 교회 서신서에서 우리는 한 모임(지역 교회)은 주어진 장소에서 침례 받은 다수의 믿는 자들로 이루어진 실재(實在)이며 그 모임(지역 교회)에 영접되어 있으면서 그 안에서 전혀 힘쓰는 것을 배웁니다( 2:41-42, 고전 l:1-3, 3:6-16, 5:12-13, 10:15-22, 14:15-25, 딤전 2:8-15, 3:1-16).

배우지 못한 자의 자리가 떡 뗌(만찬) 집회에서 더 분명한 이유는, 그것이 한 모임(지역 교회)의 교제와 하나됨에 대한 상징인 물리적인 요소에 모두가 참여하는 유일한 집회이기 때문입니다. 교제는 한 영적인 진리입니다. 그러나 주의 만찬에서 교제는 한 잔과 한 떡 그리고 더욱이 상()에 둘러앉는 것과 그 모임(지역 교회)에 속하지 않은 자들을 위한 분리된 자리에 의하여 가시적인 표현이 주어집니다(고전 10:15-17).

영접에서 신중함은 살아계신 하나님의 거룩한 성전(고전 3:16-17, 고후 6:l6)으로 있는 한 모임(지역 교회)에 대한 가장 중요한 예방법의 하나입니다. 종교계는 이 실행을 닫힌 교제라 부릅니다. 그러나 우리는 주 예수님의 이름에 대한 증거 유지에 사활이 걸린 필요인 것을 확신합니다.

 

4-3. 그의 몸(몸된 교회)과 모임(지역 교회)의 구분

              

그의 몸(몸된 교회)

한 모임(지역 교회)

01

그리스도의 몸(고전 12:13)

특성에서 몸 같음(고전 12:27)28)

02

그의 몸인 교회(1:29-93)

하나님의 교회(고전 1:2)

03

그리스도의 신부(19:7, 21:1-5)

정결한 처녀 (고후 11:2)

04

큰 영적인 집(벧전 2:5)

하나님의 집(딤전 3:15)

05

한 무리(10:16)

적은(작은) 양떼(20:28)

06

성전이 되어가고(2:21)

하나님의 성전인 것(고전 3:16)

07

하나님의 거하실 처소(2:22)

하나님의 집 (건물)(고전 3:9)

08

영적인 몸(1:22)

한 지역적인 무리(고전 1:1-3)

09

회개 시에 들어감(고전 12:13)

영접에 의해 들어감(9:26-28)

10

한 극히 값진 진주(13:45)

한 금 촛대(2:1)

11

그리스도가 그 머리(1:22)

그리스도가 그 주님(고전 1:9)

12

모든 믿는 자들이 그 안에 있음(고전 12:13)

믿는 자들이 그 안에 다 있지 않음(고전 14:55)

13

영원 가운데 있는 하나님의 한 계획(3:2-10)

시간 가운데서 사람들에 의해 심김(고전 3:6,10)

14

감추어진 비밀(3:2-10)

나타난 편지 (고후 3:3)

15

하나님의 능력에 의하여 유지됨(1:24)

행위에 의해서 유지됨(고전 5:11)

16

믿는 모든 자가 그리스도의 지체(5:30)

서로간의 지체(12:5)

17

이 시대의 목적(15:14)

이 시대를 향한 증거 (18:20)

18

신분적인 존재(1:18)

실행적인 존재(딤전 3:15)

19

남자와 여자의 구분이 없음(3:28)

여자는 교회에서 잠잠함(고전 14:34)

20

분리될 수 없음(8:38-39)

징계로 내어쫓음(고전 5:11-13)

21

거짓이 전혀 들어올 수 없음(16:18)

이리가 들어 올 수 있음(20:29)

22

완전히 하나됨(17:21)

분열(분쟁)이 있음(고전 3:3)

23

주어진 시간에 한 장소에서 모일 수 없음(1:1-2)

정기적으로 함께 모임 (고전 14:23)

24

주 예수님께서 큰 건축자(16:18)

사람들이 건축자들(고전 3:8-9)

25

사단이 이기지 못함(16:18)

사단이 타락시킬 수 있음(고후 11:1-3)

26

흠 없음이 드러날 것임(5:27)

심판으로 제거됨(2:5)

27

그리스도와 함께 영원히 다스림( 5: 10)

주님이 오실 때 끝남(2:25)

28) 한글 개역 성경에는 “그'리스도의 몸”으로, 흠정역(KJV)에는 “the body of Christ”로 나와 있으나, 그리스(헬라)어에는 정관사가 없음.

 이 차이들은 한 모임(지역 교회)이 한 실재(實在) 곧 한 신약교회로서 정기적으로 함께 모이는 믿는 자들의 특정한 인원수인 것에 대해 충분한 증거를 제공합니다. 지역 교회에 속해 있는 것과 몸된 교회에 속해 있는 것은 별개입니다 한 모임(지역 교회)은 믿는 자들이 우연히 모이는 곳 아무데서나 건성으로 함께 하는 것이 아닙니다. 그것은 구별되고 불러낸 한 무리(일단)입니다.

이 믿는 자들은 서로 간에 알려져 있으며 감독하고 지키고 보호하고 그러고 양육하는 특별한 책임이 주어진 적은 무리의 목자들에게 알려져 있습니다( 20:28), 사도행전 20장에서 사도 바울이 에베소 장로들에게 한 말씀 가운데는 하나님께서 한 모임(지역 교회)에 두신 큰 가치에 대한 증거가 적어도 4가지 있습니다.

(1) 사신값 ‥‥‥‥하나님이 자기 피로 사셨습니다.

(2) 소유권의 증거‥‥그것에 주어진 하나님의 이름 곧 하나님의 교회

(3) 지체들의 존귀함 ‥‥한 목자와 작은 목자들의 보호아래 있는 적은 양떼.

(4) 필요에 대한공급····감독과 양육

어떤 한 모임(지역 교회)에 영접은 그 모임(지역 교회)과 그 개인에 의한, 교제를 위한 상호 희망의 결과입니다. 어떤 한 믿는 자가 다른 모임(지역 교회)에서 방문하거나 거주하기 위하여 올 경우는 천거서에 의해서 영접이 됩니다( 18:2,18,26, 16:1-3, 고후 3:1) 모든 영접에서처럼 회복된 믿는 자에 대한 재영접은 그 모임(지역 교회) 전체 행위입니다(고후 2:5-11), 교사들과 그 가르침의 영접은 매우 특별한 주의를 요합니다( 18:27. 살전 5:12),

장로들은 한 모임(지역 교회) 안에서 가르쳐지는 모든 것에 대해 책임이 있습니다. 신약에 있는 한 모임(지역 교회)의 영접에 대한 이 모든 가르침을 알기는 불가능하다고 해서 어떤 믿는 자는 자기가 원하는 대로 왔다 갔다 할 수 있을 것이라고 주장합니다. 그러나 저희가 ‥‥교제하‥‥기를 전혀 힘”( 2:42)썼습니다.

 

 

posted by 징검 다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