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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분은 모든 사람이 구원을 받고 진리를 아는 데 이르기를 원하시느니라(딤전 2:4) __________ 신앙상담은 asan1953@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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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건의 연습

존 그랜트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오늘은 디모데전서 4장으로 출발하시겠습니다. 4장 전체를 읽은 다음에 5 17절에서 25절까지도 읽겠습니다.

디모데전서 4 1~16

1 그러나 성령이 밝히 말씀하시기를 후일에 어떤 사람들이 믿음에서 떠나 미혹케 하는 영과 귀신의 가르침을 좇으리라 하셨으니

2 자기 양심이 화인 맞아서 외식함으로 거짓말하는 자들이라

3 혼인을 금하고 식물을 폐하라 할 터이나 식물은 하나님이 지으신 바니 믿는 자들과 진리를 아는 자들이 감사함으로 받을 것이니라

4 하나님의 지으신 모든 것이 선하매 감사함으로 받으면 버릴 것이 없나니

5 하나님의 말씀과 기도로 거룩하여짐이니라

6 네가 이것으로 형제를 깨우치면 그리스도 예수의 선한 일꾼이 되어 믿음의 말씀과 네가 좇는 선한 교훈으로 양육을 받으리라

7 망령되고 허탄한 신화를 버리고 오직 경건에 이르기를 연습하라

8 육체의 연습은 약간의 유익이 있으나 경건은 범사에 유익하니 금생과 내생에 약속이 있느니라

9 미쁘다 이 말이여 모든 사람들이 받을 만하도다

10 이를 위하여 우리가 수고하고 진력하는 것은 우리 소망을 살아 계신 하나님께 둠이니 곧 모든 사람 특히 믿는 자들의 구주시라

11 네가 이것들을 명하고 가르치라

12 누구든지 네 연소함을 업신여기지 못하게 하고 오직 말과 행실과 사랑과 믿음과 정절에 대하여 믿는 자에게 본이 되어

13 내가 이를 때까지 읽는 것과 권하는 것과 가르치는 것에 착념하라

14 네 속에 있는 은사 곧 장로의 회에서 안수받을 때에 예언으로 말미암아 받은 것을 조심 없이 말며

15 이 모든 일에 전심 전력하여 너의 진보를 모든 사람에게 나타나게 하라

16 네가 네 자신과 가르침을 삼가 이 일을 계속하라 이것을 행함으로 네 자신과 네게 듣는 자를 구원하리라

5 17~25

17 잘 다스리는 장로들을 배나 존경할 자로 알되 말씀과 가르침에 수고하는 이들을 더할 것이니라

18 성경에 일렀으되 곡식을 밟아 떠는 소의 입에 망을 씌우지 말라 하였고 또 일꾼이 그 삯을 받는 것이 마땅하다 하였느니라

19 장로에 대한 송사는 두 세 증인이 없으면 받지 말 것이요

20 범죄한 자들을 모든 사람 앞에 꾸짖어 나머지 사람으로 두려워하게 하라

21 하나님과 그리스도 예수와 택하심을 받은 천사들 앞에서 내가 엄히 명하노니 너는 편견이 없이 이것들을 지켜 아무 일도 편벽되이 하지 말며

22 아무에게나 경솔히 안수하지 말고 다른 사람의 죄에 간섭지 말고 네 자신을 지켜 정결케 하라

23 이제부터는 물만 마시지 말고 네 비위와 자주 나는 병을 인하여 포도주를 조금씩 쓰라

24 어떤 사람들의 죄는 밝히 드러나 먼저 심판에 나아가고 어떤 사람들의 죄는 그 뒤를 좇나니

25 이와 같이 선행도 밝히 드러나고 그렇지 아니한 것도 숨길 수 없느니라

 

거짓된 가르침은

지난밤에는 디모데전서에서 경건에 관해서 저희는 살펴보았습니다. 4 7절에서 경건의 언급이 있는 것을 말씀드렸습니다. 오늘 아침에는 4장 전체를 보기를 원합니다. 7절과 8절에서 말씀을 가르치는 일에 있어서 어떤 내용들이 있는지 살펴보기를 원합니다. 사도바울은 에베소에 들어간 거짓된 가르침에 있어서 일부를 알고 있었습니다. 그 중에 몇가지 잘못된 것들을 알았습니다. 성령께서 직접 사도바울에게 말씀해주셨습니다. 어떤 사람들이 믿음에서 떠났다고 했습니다. 1절에서 몇가지 주의할 것이 있습니다. 1절에서 말씀하신 것은 어떤 사람들 즉 일부의 사람이 믿음에서 떠날 것을 말씀하셨지 모든 사람이 믿음에서 떠날 것을 말씀함이 아닙니다. 항상 믿음에 남아있는 사람은 있게 마련입니다. 사도바울은 거짓된 가르침이 주장하는 것을 알았습니다. 1절에 그것들을 미혹케 하는 영과 귀신의 가르침이라고 하였습니다. 이 잘못된 가르침은 미혹케 하는 영이었습니다. 그것은 매우 매혹적으로 미혹케 하는 매혹적으로 보였던 것입니다. 허탄의 유혹은 매우 유혹적으로 보입니다. 매혹적으로 보이고 미혹적으로 보입니다. 매우 유혹적으로 들리지만 성경에 근거한 것은 아닙니다. 그것은 영에 매혹되는 것이 아니라 육체를 매혹시키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하와를 유혹했던 그 유혹은 매우 유혹적이었습니다. 그러나 하나님의 말씀을 따라 한 것은 아니었습니다. 여기 두번째로 말씀하신 것은 귀신의 가르침이라고 말했습니다. 이것을 가르침이라는 용어로 표현을 했습니다. 이 말은 어떤 뜻이겠습니까? 이것은 가르침의 본체를 말하는 것입니다. 이 이유 때문에 잘못된 거짓 가르침을 주의해야 합니다. 사단은 이것을 매우 주의해서 준비할 것입니다. 이것들은 매우 잘 조합해서 만들어낸 것입니다. 이것을 가르치며 현실체로 만들어 냈습니다. 사단은 그 가르침이 하나님의 말씀인 것처럼 꾸밉니다. 여기저기서 말씀을 끌어다가 뜯어 맞춘 것이 아닙니다. 매우 영리하게 끌어서 맞추어 놓은 것입니다. 그것이 여기서 귀신의 가르침이라고 표현한 이유입니다. 가르침을 매우 주의깊게 살펴보아야 합니다. 사단의 가르침은 성경대로 된 것이 아니라는 것을 알아내야 합니다. 물론 성경을 가지고 말함에도 불구하고 말입니다.

 

거짓교사들의 주장

2절에서 무엇을 말하는지를 보시겠습니다. 이 거짓된 교사들이 어떻게 가르쳤는지를 보시겠습니다. 그들은 외식함으로 거짓말을 하는 사람들입니다. 이것은 어떤 의미입니까? 저들이 거짓말을 가르치고 있다는 것을 이미 알고 있습니다. 외식하는 것은 사실이라고 말하면서도 사람들이 그것은 거짓이라는 것을 아는 것입니다. 그런데 어떻게 사람들이 그것을 계속할 수 있었을까요? 물어보겠습니다. 우리가 거짓말 한다면 우리의 상태는 나빠질 것입니다. 우리가 거짓말을 하면 나쁜 양심을 갖게 되는데 이 사람들 거짓 교사들은 그 양심을 갖지 못했습니다. 이것이 2절에서 말씀하는 말입니다. 양심이 화인 맞아 버렸습니다. 더 이상 작동을 하지 않습니다. 계속해서 거짓말을 하고 거짓말을 하고 계속하면 나의 양심의 기능은 정지되어 버립니다. 이들이 그런 식으로 일을 해서 그렇게 결과가 된 것입니다. 여기서 가르치는 것을 무엇이었겠습니까? 3절과 4절에서 그 내용을 볼 수 있습니다.

이 거짓 가르침 중에 첫번째는 혼인을 금하는 것이었습니다. 두번째로는 어떤 음식물은 먹지 말라고 금하는 것이었습니다. 여러분 보시기에도 하찮은 것으로 보일지라도 이것은 사실상 중요한 것입니다. 그 거짓교사들을 이것들을 가르치고 싶었습니다. 거짓교사들을 우리가 혼인을 하지 않고 어떤 음식들을 절제를 하면 우리는 영적으로 더욱 높은 자리로 올라갈 것이라고 가르쳤습니다. 자기 자신을 절제하고 부정하면 더욱 더 경건한 가운데로 올라갈 것이다. 그러나 사도바울은 3절과 4절에서 그것을 교정해 주고 있습니다. 이것이 4장의 배경입니다. 거짓교사들은 사람들이 경건하고 싶으면 혼인을 하지 말라고 하고 어떤 음식을 먹지 않는 것이 경건의 한 방법이라고 말합니다. 그리고 다른 것들을 경건에 대해서 주장합니다. 자기 자신을 구별하는 사람들은 자기 자신을 어떤 사람들로부터 구별해야 되고 그리고 어떤 음식으로부터 스스로를 차단시키는 일을 합니다. 그러나 그것은 그렇지 않다고 바울은 말합니다. 우리가 음식을 받으면 그것을 하나님께 감사를 드릴 수 있습니다. 하나님께 음식에 대해서 감사를 드릴 때 일어나는 일이 5절에 적혀 있습니다. 그래서 음식에 대해서 감사를 드리는 것은 중요한 일입니다. 하나님의 말씀과 기도로 거룩해지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의 말씀과 기도로 음식에 감사를 드리므로 말미암아 그 음식이 여러분이 사용하기에 합당하게 됩니다. 이것이 여러분들이 감사를 드릴 때 그 음식에 일어나는 일입니다. 그 결과는 어떤 것이겠습니까? 여러분들이 먹게 될 그 음식으로부터 모든 유익을 얻을 수 있게 된다는 말입니다. 그래서 음식을 드시기 전에 항상 감사하시기를 바랍니다.

 

영적인 경건

6절로 넘어가시겠습니다. 여기서 경건에 관한 것을 이제 배우게 됩니다. 사도바울은 왜 거짓교사들에 관한 것을 먼저 알려 주었을까요? 왜 그런 부분들에 관해서 시간을 썼을까요? 이유는 이것입니다. 이 거짓교사들은 자기들 방식대로 하는 것이 경건에 이르는 것이라고 주장했기 때문입니다. 경건해지고자 하십니까? 결혼하지 마십시오. 음식을 드시지 마십시오. 라고 가르쳤던 것입니다. 그래서 사도바울은 경건해지는 방법을 말씀으로 교정해 주고 있는 것입니다. 이제 6절로부터 시작하고 있습니다. 하나님의 경건한 일꾼 선한 일꾼에 대해서 세가지로 6절에서 말씀하고 있습니다. 네가 이것으로 형제를 깨우치면 그리스도 예수의 선한 일꾼이 되어라고 했습니다. 이 음식을 먹지 마십시오. 그러나 사도바울은 영적으로 양분을 공급 받는 것을 말하고 있습니다. 문제가 되는 중요한 점은 몸을 양육하는 것이 아니라 영을 양육하는데 있다는 것을 사도바울은 강조하는 것입니다. 여러분이 영적으로 잘 양육받기를 원하신다면 하나님의 말씀으로 깨우침은 받는 것이 필요하다는 것을 말하는 것입니다. 이것을 이렇게 설명 드려보겠습니다. 경건하게 되는 것은 음식을 절제하므로 되는 것이 아니라 영적인 음식을 취함으로써 경건하게 되는 것입니다. 경건하게 되는 것은 음식을 절제함으로써 하는 육체적인 방법이 아니라 영적인 음식을 먹음으로써 경건에 이르는 것입니다. 그 양식은 믿음의 말씀과 네가 좇은 선한 교훈입니다. 그리스도 예수 앞에서 선한 일꾼으로 섬기기에 적합한 좋은 음식이 바로 여기에 있는 것입니다. 음식을 주문하기 위해서는 메뉴판을 보아야 합니다. 이것이 성도들을 위한 메뉴입니다. 이것이 우리들 영혼의 양식입니다. 이것이 저희들의 영을 건강하게 유지시켜 줍니다. 여기 4장에서 말하고 있는 것은 영적인 건강입니다. 어떻게 하면 영적으로 건강해 질것인가를 말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형제를 말씀으로 가르치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가능한 많이 영적인 양식을 먹어야 합니다.

육체의 연습과 경건의 연습

7절에서 10절까지는 몸을 훈련하는 부분에 대해서 말하고 있습니다. 이것을 말할 때에 육체의 연습과 영의 연습을 비교해서 말하고 있습니다. 8절에서는 다시 육체, 즉 몸을 이야기 하고 있습니다. 이 사람들이 말하기를 음식을 절제하면 몸이 건강해진다고 말합니다. 그러나 사도 바울은 말합니다. 육체의 연습은 약간의 유익이 있다고 합니다. 운동을 하고 달리기를 하면 잠깐 동안은 몸이 건강해지는 것을 느낍니다. 그 짧은 약간의 시간은 오래가지를 못합니다. 여러분이 운동을 하는 지는 모르겠습니다. 저는 운동을 별로 안합니다. 누군가 저에게 운동을 하십니까? 하면 예 저는 매일 숨을 쉽니다 라고 대답을 합니다. 이게 운동입니다. 사람들은 운동을 잘 안 하지요. 거리를 달리는 사람들도 봅니다. 여러분들이 차를 타면 더 빨리 갈 수 있습니다. 약간이지만 분명히 육체의 연습은 유익이 있다고 사도바울은 말했습니다. 여러분이 아침 일찍이 일어나서 운동하십시오. 저는 상관 없습니다.

그리고 여기에 보시면 영원히 항상 유익이 있는 연습이 또 한가지가 있습니다. 경건은 모든 범사에 유익합니다. 육체의 연습은 몸에게만 유익이 있지만 경건은 몸과 영혼 모두에게 유익합니다. 이것이 8절이 말하고 있는 바입니다. 모든 범위에 유익할 뿐만 아니라 경건은 시간을 넘어서 금생과 내생에 유익합니다. 금세에 약속은 무엇이겠습니까? 즉 경건은 오늘 여러분들에게 유익을 준다는 것입니다. 여러분들 기쁘십니까? 경건 하십시오. 여러분들이 경건해지려면 더욱 겸손 하십시오. 여러분들이 점점 경건으로부터 유익을 얻으시는 것입니다. 오늘뿐만이 아니라 장차 오는 여러 시간에 까지도 이 경건은 유익을 주는 것입니다. 여기서는 영원한 왕국에서의 유익을 말하는 것으로 저는 봅니다. 여러분들이 기쁘시고 겸손하시다면 경건한 가운데로 들어가십시오. 기쁘지 않게 되는 것은 사단의 일입니다. 만족하는 것은 영의 건강을 말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제가 어떻게 경건의 연습을 할 수 있겠습니까? 하나님의 말씀이 나의 삶 가운데서 작동하도록 하는 것이 그 방법입니다. 오늘날 저희들은 말씀을 가르치고 있습니다. 그 가르침 받은 말씀이 우리 삶 가운데 이르라고 한다면 우리는 경건을 연습하는 것입니다. 이것은 7절에서도 사도바울이 말하고 있는 것입니다. 우리가 경건에 이르기를 연습하라고 말합니다. 경건에 이르기를 우리 자신이 연습해야 하는 것입니다. 운동하는 사람들이 운동을 연습하듯이 그리스도인들은 경건을 연습해야 하는 것입니다. 달리기하는 사람이 좋은 달리기 선수가 어떻게 되겠습니까? 달리기를 잘하므로 달리기 선수가 됩니다. 믿는 자가 어떻게 경건한 믿는 자가 되겠습니까? 경건에 이르기를 연습함으로 이루어집니다. 그래서 우리는 경건을 많이 연습하셔야 됩니다. 하나님 앞에서 만족하고 기쁨을 누리셔야 됩니다. 이것이 사도가 주고 있는 약속의 내용입니다. 하나님의 장차오는 왕국을 바라보므로 그것을 만족하고 기뻐하므로 우리 자신을 경건가운데 연습시켜야 합니다. 제가 어떻게 이것을 하겠습니까? 성경을 읽고 제게 오늘 말씀을 주십시오 합니다. 좀 어려울지도 모르겠습니다. 그렇게 하는 것은 문제를 일으킬 수 있는데요. 성경을 실행으로 옮기는 것을 말입니다. 성경이 말하고 있는 그대로 훈련을 하는 것입니다. 제가 달리기 선수라고 생각하고 훈련을 한다고 생각해 보겠습니다. 제게 어떻게 연습하라고 하는 코치가 있습니다. 내가 어떻게 하는지를 그가 말해줍니다. 우리를 가르치는 코치는 바로 성경입니다. 주님께서 하신 말씀을 그대로를 하십시오. 그러면 우리의 경건이 늘어날 것입니다. 운동선수들은 점점 더 기존보다 더 많이 달리게 됩니다. 성경을 읽을 때 이전에 내가 한번도 해보지 못했던 것을 성경이 요구할 수도 있습니다. 성령님께서는 여러분들보고 하라고 요구하고 계십니다. 이것을 함으로서 여러분의 경건에 이르기를 연습하는 것입니다. 그것을 하는 것이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두번째는 좀 쉬워질 수 있습니다. 세번하면 더 쉬워집니다. 더 이상 힘들지 않고 계속할 수 있을 때까지 연습하시면 됩니다. 경건해지기 위해서 성도들은 모든 전력을 다 해야 합니다.

 

세상이 보는 어리석은 경건의 연습

그 후에 9절과 10절을 말하는 것을 보시겠습니다. 미쁘다 이 말이여 모든 사람들이 받을 만하도다 했습니다. 어제 숙제를 드린 것처럼 오늘도 약간의 숙제를 드리겠습니다. 미쁜 말씀이라는 말이 성경에 몇 번 나오는지를 살펴보십시오. 이것은 모든 사람들이 받을 만한 것입니다. 그 내용을 10절은 말하는 것입니다. 우리가 수고하고 진력하는 것은 우리 소망을 살아 계신 하나님께 둠이니입니다. 하나님의 대로 행한다는 것은 우리가 수고한다는 것을 의미할 수 있습니다. 하라고 하는 내용을 우리가 좋아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수고한다는 것은 힘을 다해서 지칠 때까지 노력하는 무언가를 것을 말합니다. 경건에 이르는 길은 시간을 소요하는 것입니다. 힘이 들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 소망을 살아 계신 하나님께 두라고 말합니다. 주님께서 그것을 할 수 있는 힘을 주십니다. 우리는 물러가는 것으로부터 고난을 당하게 됩니다. 세상이 우리를 비웃을 수도 있습니다. 어리석다, 잘못됐다, 이상하다고 세상사람들이 놀릴 수 있습니다. 세상 사람들이 어리석다고 여길지 모르지만 이 경건 안에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 드리겠습니다. 어떤 사람들이 잘못된 일을 하라고 시킬 수가 있습니다. 여러분이 그것을 하면 돈이 되지만 그것이 잘못된 일이란 것을 알고 있습니다. 여러분들은 아닙니다 라고 얘기해야 됩니다. 세상사람들은 어리석다라고 말합니다. 그러나 여러분은 경건을 연습하고 계신 것입니다. 그것이야말로 여러분의 영을 양육하고 강하게 만드는 것입니다. 이것이 매우 실제적인 것을 아시기 바랍니다. 이 약속을 가지고 우리가 수고하고 진력해야 함이 마땅합니다. 곧 모든 사람 특히 믿는 자들의 구주시라고 말씀하십니다. 10절에 말한 내용은 이것입니다. 경건을 연습하는 모든 믿는 자에게 하나님께서 그것을 할 수 있는 능력을 친히 주신다는 말입니다. 이것이 중요한 일입니다. 정말 중요합니다.

 

본으로써 명하고 가르침

11절에서 이것들을 명하고 가르치라고 해서 중요함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사람들이 하고 싶은 것을 하도록 명하는 것이 아닙니다. 그들이 해야만 할 것을 명하고 가르치라고 합니다. 디모데는 참으로 젊은 사람이었습니다. 그 당시 나이가 약 40세쯤 되었을 것이라고 어제 말씀드렸습니다. 저는 그가 매우 나이 많은 것으로 생각합니다만 40세 바로 그 때 제가 결혼했기 때문입니다. 40은 너무 젊구나, 40은 너무 늙었구나 저는 이제 40이 넘은 아들이 있습니다. 40세를 아주 젊은 나이로 저는 보고 있습니다. 에베소 사람들은 우리가 당신의 말을 듣기에는 당신은 너무 젊소. 여기에 좋은 충고를 하나 드리겠습니다. 성도들이 나를 존중하도록 내가 어떻게 할 수 있겠습니까? 형제자매님들이 존경을 받도록 내가 어떻게 하면 존경을 받겠습니까? 그렇게 해서 사람들이 여러분들의 말을 듣도록 어떻게 할 수 있겠습니까? 12절부터 마지막 16절까지 사도바울이 그 내용을 주었던 것입니다. 네 나이와 상관없이 에베소 사람들은 너의 말을 들어야 한다. 말과 행실에서 믿는 자에게 본이 되라고 하고 있습니다. 그리스도인에게 네 자신이 좋은 본이 되라고 말합니다. 네가 무엇을 보는지, 무엇을 하는지, 믿는 자들에게 행실을 잘 보이고 네가 갖고 있는 믿음을 보여주고 정절과 사랑을 보여주라는 것입니다. 그래서 그리스도인들은 경건에 길로 가는 사람들에게 존경을 나타내게 됩니다.

12절에 경건하게 되는 내용이 다 들어 있습니다. 40세 밖에 안되는 이 사람이 모든 그리스도인들에게 본으로서 제시할 만큼 좋은 상태가 되어 있습니다. 모임 안에서 형제 자매님들이 좋은 본이 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입니다. 그것이 다른 분들에게 영향을 주게 됩니다. 제가 연습에 대해서 말씀드렸습니다. 운동선수의 연습에 대해서도 말씀드렸습니다. 우리는 위대한 운동선수가 어떻게 자기들이 훈련했는지를 또한 볼 수 있습니다. 바울은 이것을 디모데에게 말해주는 것입니다. 네 자신을 본을 세워 네 자신이 어떤지를 남에게 보여주라. 그러면 다른 사람들이 너를 따라서 그렇게 할 것이다. 그래서 사랑이 매우 중요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네 자신을 성도들에게 보여주게 할 수 있겠는가? 나는 내 자신을 기쁘게 하기 위해서 살지 않겠다.

 

권하고 가르치는 것에 착념

13절을 보시겠습니다. 그리고 두번째로 해야 할 것들 가운데 읽는 것과 권하는 것과 가르치는 것에 착념하라고 말합니다. 이것은 디모데에 관한 권면입니다. 왜냐하면 디모데는 말씀을 가르치는 은사가 있었습니다. 공적으로 말씀을 읽음으로써 위로와 권면을 같이 받고 있습니다. 권하는 것과 가르치는 것의 차이는 무엇이겠습니까? 때때로 우리는 권하기도 하고 때때로 우리는 가르치기도 합니다. 권하는 것은 용기를 북돋기 위함입니다. 성도들이 용기를 갖도록 가르치는 것이 또한 권하는 것입니다. 가르침이라는 것은 제가 지금 가르치는 이러한 가르침을 말합니다. 성경을 풀어주고 어떻게 실행하는지를 알려주는 것입니다. 주님께서 다시오십니다 라고 말하면서 여러분을 위로할 수 있습니다. 그리스도를 섬기는 일이 얼마나 크고 놀라운지를 말함으로써 여러분을 기쁘게 해드릴 수도 있습니다. 여러분을 권함으로써 여러분에게 용기를 드릴 수가 있습니다. 말씀을 가르치는 것을 정확하게 말씀의 내용을 알려드림으로써 말씀으로 여러분들이 들어가게 하는 것입니다.

 

은사의 주어짐과 안수

14절에서는 좀더 진전된 것이 나옵니다. 네 속에 있는 은사를 이제 말하고 있습니다. 모든 한분 한분 성도님들은 은사를 갖고 있습니다. 그것을 무시해서는 안됩니다. 여러분들이 가르치는 은사를 받았다면 그것을 무시하지 마십시오. 그 은사를 발전시키기 위해서 말씀에 시간을 투자하십시오. 여러분이 복음 전파하는 은사를 받았다면 시간을 내어서 그 은사를 사용하십시오. 하나님께서는 은사를 여러분들에게 주셨습니다. 은사를 발전시키는 것은 여러분의 몫입니다. 주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주어진 은사들은 많이 있습니다. 그 중 한가지 중요한 은사는 돕는 은사입니다. 매우 중요한 은사입니다. 모임에 있는 모든 분들이 도울 수 있습니다. 자매님들이 어떻게 공적인 가르침에 참여할 수 있겠습니까? 그러나 위대한 은사는 돕는 은사입니다. 디모데에게 주어진 은사는 말씀을 가르치는 것과 양무리들을 이끄는 목자의 은사였습니다. 이 은사로 말하면 조금 이상하게 보일 수도 있을 것입니다. 네 속에 있는 은사 곧 장로의 회에서 안수받을 때에 그 은사라고 말합니다.

여러분들이 오해하지 마실 것은 안수를 받아야 은사가 은사라고 생각하시면 안됩니다. 우리를 안수를 함으로써 누군가에게 은사가 오도록 하는 응답은 없습니다. 오늘날 이 말씀을 읽고 어떤 사람들은 내가 다른 사람들에게 은사를 주는 능력이 있다고 주장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안수를 하는 것은 여기서 디모데가 은사를 받았다는 것에 사람들이 동의하였다는 것을 말합니다. 그래서 예를 들어서 제가 있는 영국에서도 이와 같은 방식으로 일을 합니다. 형제들이 어떤 사람이 은사가 있다고 인정을 합니다. 우리는 악수를 함으로써 그 은사에 동의해줍니다. 이렇게 말이죠. 이 형제가 은사 받은 것을 제가 동의를 해주는 것입니다. 제가 은사를 주는 것이 아니라 형제가 갖고 있는 은사를 쓰도록 하는데 제가 동의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제가 세상적인 직업을 가지고 있고 부름받은 일을 하고 교제의 일을 할 때에 다른 형제들이 제게 악수를 권합니다. 한국의 성도님들은 다른 방식으로 할지 모르지만 영국에서는 이와 같이 합니다. 아 여러분들은 디모데후서 1장을 읽으셨군요 하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6절을 보시겠습니다. 디모데후서 1 6절에 그러므로 내가 나의 안수함으로 네 속에 있는 하나님의 은사를 다시 붙일 듯하게 하기 위하여 너로 생각하게 하노니 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좀 다른 내용입니다. 사도바울이 안수하므로 말미암아 디모데에게 은사가 주어졌습니다. 사도바울은 그때에 사도로서의 권위를 디모데에게 실행으로 주었습니다. 이것이 이루어진 것을 볼 때는 성경에서 유일무이한 사건이었습니다. 디모데후서 1 6절의 이 내용은 디모데전서 4 14절에 나오는 것과는 다른 내용입니다. 오늘날은 저희들이 사도가 없습니다. 사도바울처럼 그렇게 할 수 있는 권세가 우리에게 없습니다. 그러나 이 당시에는 모임이 많지 않았습니다. 디모데의 은사는 사도바울이 사도로서 준 그 은사로 말미암아 주어진 것입니다. 오늘날은 저희들은 그러한 권세가 필요 없습니다. 오늘날 우리에게 주어진 권세는 교제하기 위해서 악수하는 것입니다. 이것을 조심없이 말며 라고 했습니다. 우리에게 큰 교훈이 되는 말씀입니다. 이 모든 일에 전심 전력하라 했습니다. 너의 진보를 모든 사람에게 나타나게 하라고 했습니다. 여러분의 자신을 전부 투자해서 이 모든 일에 전심전력할 것을 여러분들에게 권합니다. 여러분의 삶 가운데서 놀라운 소망을 이루시기 바랍니다. 성경을 아시기를 바랍니다. 그것을 실행으로 옮기시기를 바랍니다. 하나님께서 허락해 주신 은사가 드러나고 작동하도록 하시기 바랍니다. 그 다음에 사도바울은 너의 진보를 모든 사람에게 나타나게 하라고 합니다. 모임에 있는 모든 성도들이 여러분들이 진보하고 있다는 것을 나타내므로 알게 될 것입니다. 여러분들이 하나님의 말씀을 선포하고 실행하는데 바쁘고 열심이라는 것을 모든 사람들이 보게 될 것이기 때문입니다.

16절에 놀라운 말씀이 이제 나옵니다. 네 자신과 네게 듣는 자를 구원하리라고 말씀하십니다. 이것은 불못에서 네 자신을 건진다는 말은 아닙니다. 우리는 그곳에서 이미 구원을 받은 상태입니다. 이것은 잘못을 저지르는 것으로부터 자신을 지키고 구원하는 것입니다. 네게 듣는 자 또한 잘못을 저지르는 것으로부터 구원받고 보호되는 것을 말합니다. 여러분들이 실족하는 것으로부터, 타락하는 것으로부터 여러분들을 보호해줍니다. 또한 다른 사람이 타락하는 것도 막습니다. 왜냐하면 여러분들이 가르치는 가르침에 스스로 모본이 되기 때문입니다. 그것을 계속하라고 권합니다. 길 옆으로 빠져 나가는 것을 하지 말라는 것입니다. 이 진보를 막을 장벽은 없습니다. 여러분들의 인생 전체에 이 소망이 여러분들을 지배하고 다스리도록 하십시오.

 

배나 존경 받아야 감독과 장로들

이제 5장의 부분으로 넘어가겠습니다. 이 부분은 자주 교제되는 내용은 아니지만 매우 중요한 부분입니다. 이제 사도바울은 교회에 대해서 말하고 있습니다. 지역모임에 있는 사람들이 알아보는 부분을 이제 말합니다. 먼저 감독, 장로들에 대해서 말합니다. 모든 모임에 있는 성도들이 이것을 받도록 권면하는 말씀으로 주고 있습니다. 17절부터 20절까지는 장로에 대한 내용을 다루고 있습니다. 21절부터 25절까지는 디모데를 모본이 되도록 다루고 있습니다. 17,18절을 먼저 보시겠습니다. 잘 다스리는 장로 또는 목자가 있을 때는 배나 존경할 자로 알라 하였습니다. 여기서 배나 존경하라는 말을 표현했습니다. 그기에 말씀과 가르침에 수고하는 이들을 더하라 했습니다. 배나 존경한다는 것은 어떤 의미이겠습니까? 그의 가르침과 그의 삶 가운데서 무엇을 말하는 의미입니다. 그의 삶의 방식을 존중하고 그의 가르침을 존중하라는 말입니다. 18절에서는 좀더 다른 내용을 말하고 있습니다. 일군이 삯을 받는 것이 마땅하다고 했습니다. 이것은 지역모임이 목자 또는 장로에게 월급을 주라는 말이 아닙니다. 그것은 성경과 정 반대되는 주장입니다. 주님께서 말씀하신 내용이 아닙니다. 여기서 바울이 말하는 뜻은 이것입니다. 이것은 이런 의미일 수 있습니다. 어떤 장로가 모임에 참석할 시간을 갖기 위해서 일을 못하게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 사람은 부요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그가 시간을 가질 수 있도록 모임에서 물질을 공급할 수 있다는 내용입니다. 여기 예를 하나 드리겠습니다. 곡식을 밟아 떠는 소가 있으면 그 소가 먹는 것을 여러분은 막을 수 없습니다. 소는 먹어야 됩니다. 모임에 일을 할 수도 없고 먹을 돈도 없는 성도에게 모임은 먹을 것을 주어야 됩니다. 이것이 여러 날 계속적인 공급이 되어서는 안됩니다. 일정기간 동안 일정 부분에 대해서 도움을 주는 것을 말합니다. 다시 한번 말씀드리지만 성경적이지 않습니다.

 

장로에 대한 송사

19, 20절에서는 장로를 대적하는 송사가 일어나는 것을 다룹니다. 송사가 일어나기 위해서는 그 송사를 주장하는 두 명 또는 세 명의 증인이 반드시 있어야 됩니다. 제가 말씀드리고 싶은 부분을 설명드리겠습니다. 22,23절에 나오는 부분입니다. 지역모임 가운데서 경건을 증진시키기 위해서 훌륭한 부분들을 앞서서 설명을 드렸습니다. 또한 사도바울은 아무에게나 경솔히 안수하지 말라고 말합니다. 여기 두 가지의 경고가 있는데요. 아무나 경솔히 안수하지 말라는 의미는 이것을 의미하는데요. 안수를 한다는 것은 그 사람의 은사를 알아본다는 것과 그 책임의 지는 자리를 부여한다는 의미입니다. 가르침의 은사를 알아봤다면 가르침의 자리를 내어주는 것입니다. 복음전하는 은사를 받았다고 인정되면 그에게 복음전하는 자리를 내어주는 것입니다. 여기에 두 가지 경고를 주었습니다. 삶에 있어서 너무 경솔히 그것을 하지 말라고 말합니다. 만약에 그 은사를 진보시키고 있다면 너무 일찍 그것을 너무 많이 실행에 옮기려고 하지 마십시오. 그 은사가 충분히 진보되도록 놔두십시오. 어떤 복음 전하는 은사가 있는 사람에게 몇 달에 한번씩 계속 복음을 전하라고 시키는 일이 있습니다. 그러나 갑자기 그에게 안수하는 것은 하지 말아야 됩니다. 두 번째 경고가 있습니다. 그 사람을 충분히 잘 알기까지는 공적인 자리를 내어주지 말라는 것입니다. 이것이 24절의 경고입니다. 여러분들이 어떤 사람을 잘 알 수 있습니다. 그의 삶 가운데서 무엇이 있는지는 잘 모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삶 가운데서 이런 것들을 주의하라고 말하는 것입니다. 어떤 사람들은 알려져 있고 잘 개방되어 있습니다. 하나님의 말씀을 가르치는데 있어서 그런 사람들이 요구되는 것은 아닙니다. 어떤 사람은 나중에 드러날 수 있습니다. 이것이 어떤 사람의 죄는 그 뒤를 좇는다는 의미입니다. 어떤 사람의 죄는 밝히 드러나 먼저 심판에 나아가고 어떤 사람의 죄는 그 뒤에 나중에 나타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여러분들의 장로와 여러분들의 교사와 여러분들의 복음전도자를 세우실 때에 주의를 기울여야 되는 이유인 것입니다. 장로는 알아보아야 합니다.

사도가 준 은사에 주의할 사항이 있습니다. 제가 이렇게 말씀드리는 이유는 이것인데요. 어떤 사람은 17,18절을 전심사역으로서 하나님의 일을 함에 있어서 월급 받으면서 일하는데에 사용했습니다. 그러나 그것은 아닙니다. 제가 하는 것을 여러분도 아신다고 생각합니다. 이것을 성경에서 확인시켜 드리고자 합니다. 그 말은 다른 사람들이 동일한 은사를 가지고 일할 수 있는 권리를 부정하는 것입니다. 그것을 사용하고 발전시킬 수 있는 기회를 빼앗는 것입니다. 그것이야말로 다른 사람들이 자라가는 것을 막는 것입니다. 오늘 아침에 여러분에게 드리고자 하는 말씀이 이것인데요. 그리고 앞에서도 말씀드렸습니다. 여러분들의 자신의 받은 은사를 계발하십시오.

젊은 성도들이 저에게 자주 묻습니다. 제가 갖고 있는 은사를 제가 어떻게 알 수 있습니까? 매우 중요한 질문입니다. 이렇게 제게 말하는 사람이 있습니다. 나는 위대한 복음 전도자입니다. 어떻게 그것을 아세요? 나는 내가 그런 사람인 줄 내가 압니다. 그러나 다른 사람들은 내가 복음전도 하지 못하게 막습니다. 나를 시기하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그러나 그것은 시기에서 오는 것이 아닙니다. 그 사람이 복음을 전할 수 없기 때문에 복음을 전하지 말라고 하는 것입니다. 여러분 여기 한국에서도 그럴 수 있습니다. 한국에서는 잘 모르겠지만 영국에서는 실제로 그러고 있습니다. 내게 주어진 은사는 무엇인가? 나는 어떻게 알 수 있겠습니까? 제가 성경학교를 가야 할까요? 하고 젊은 성도들이 제게 묻기도 합니다. 예 신학교를 가십시오 라고 말합니다. 주일날 가십시오 라고 말합니다. 떡을 떼기 위해서 가십시오 라고 말합니다. 기도집회 하는 밤에 가셔서 기도를 하십시오. 하나님의 말씀을 가르치는 밤에 가셔서 가르침을 받으십시오. 하나님의 지역교회가 성경학교이며 신학교입니다. 이것이 하나님의 말씀으로 주어진 빛입니다.

그러나 강조 드리는 것은 가르치는 은사와 복음 전하는 은사는 반드시 진보되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여러분들은 성도들에게 영적으로 영양이 풍부한 음식을 제공해 드려야만 합니다. 그러므로 말미암아 성도들이 건강하게 영적으로 성장할 수 있습니다. 신약 성경에는 이것이 두 가지 방법으로 되어 있습니다. 지역모임은 그리스도를 기념하고 또 복음을 전합니다. 그리고 은사 받은 일군들은 여기 저기를 옮기면서 말씀 전하기를 명 받았습니다. 사도 바울은 디모데를 에베소에 보냈죠. 사도바울은 디도를 그레데 성으로 또한 보냈습니다. 제가 지금 한국에서 하고 있는 이유도 그러한 것입니다. 이것은 성경적인 실행입니다. 모임에 성도들은 말씀을 전파하고 복음을 증거하면서 모임이 보낼 때에 그 명령을 따라서 또한 가서 말씀을 증거하고 전파합니다. 그래서 경건의 연습을 하는 것은 말씀을 배우고 말씀을 삶 속에 실행하므로써 저희들 가운데 실행으로 이루어집니다. 고맙습니다.

 

posted by 징검 다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