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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분은 모든 사람이 구원을 받고 진리를 아는 데 이르기를 원하시느니라(딤전 2:4) __________ 신앙상담은 asan1953@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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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2. 9. 20. 12:50 횃불/1980년

주 교사 샘터

 

사마리아 여인

(요한복음 4:4~30, 39~42)

3장의 니고데모의 회심과 쌍()을 이루는 회심의 이야기. 비록 각각의 이야기가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구원받는 이야기이지만 모든 세부적인 면에서 대조를 이루고 있다.

니고데모···· ① 한 밤중(2) ② 유대인 남자 ③ 종교적 지도자 ④ 종교에 만족하지 못함 ⑤ 구원의 대상-거듭날 필요가 있는 본성적인 죄의 뿌리(3~7) ⑥ 예수님을 선생이라고 부름(2) ⑦ 이와같을 것들(그의 필요에 대해서)을 알지 못함(10) ⑧ 예수님이 말씀하신 출생이 보통 육적인 출생을 의미하는 것으로 생각함(4) ⑨ 유대인인 그에게 말씀하시기를 하나님이 세상을 이처럼 사랑 하셨다

사마리아 여인···· ① 대낮의 장면(6) ② 사마리아 여인 ③ 멸시받는 버림받은 사람 ④ 죄의 쾌락에 만족하지 않음. ⑤ 구원의 대상-그녀가 범한 죄의 행동이 하나님 안에 서 합당치 않게 됨(17,18) ⑥ 예수님을 예언자라고 부름(19) ⑦ 하나님의 선물(즉 그리스도 자신)을 알지 못함(10) ⑧ 예수님이 말씀하신 물이 보통 사용하는 지상의 물이라 생각함(15) ⑨ 이방 여인 그에게 말씀하시기를 구원이 유대인에게서 난다

둘 다····① 하나님의 선물을 받음. 3:16. 4:10 ② 그들의 참 모습을 배움으로 메시지 안에서 해답을 찾음. 3:12, 4:17,18. ③ 주님으로부터 누구든지라는 말을 들음. 3:16, 4:14 ④ 그 후에 증인이 됨 7:50, 51, 4:28, 29.

5수가 창세기 12 6절에서 아브라함이 거주했을 때 세겜이라고 부른 곳과 같은 곳이며 창세기 33 19절에서 야곱이 언급한 땅의 일부를 샀을 때에 세겜과 같은 땅이다. 이 곳은 그 후 구약에서 종종 언급되었다.

9사마리아인 이 백성들은 여러 족속의 혼혈족이며 앗시리아 왕이 이들 열지파를 포로로 잡아갔을 때 이스라엘의 도시에 거주시켰다. 열왕기하 17 24-34. 그 구절에서 묘사한 것같이 그들은 유태교가우상종교와 혼합된 종교를 숭배했다. 그들은 에스라 4 2,3절에서 돌아온 유대인들에게 돕기를 제의했다. 그러나 그들의 제의는 거절을 당했다. 그 후 그들은 대단한 적의를 보였다. 같은 장의 9,10절을 보라. 이 일 후에 유대인과 그들은 항상 적이 되었다. 요한복음 4 9절과 다른 신약의 구절에서 이것을 볼 수 있다. 그들은 야곱의 혈통이라고 주장했다. 이 여인도 12절에 이것을 주장했다. 그러나 그들은 그렇게 할 권리가 없었다.

6-8 6절에서 예수님은 피곤하셨고, 7절에서 목이 말랐고, 8절에서 시장하셨다. 예수님에 대해서 점점 알게 되면서 이 여자의 예수님에 대한 평가가 어떻게 점점 높아지는가를 주시해 보라. 9절에서는 유대인” 11절에서는 ” 19절에서 예언자마침내29절에서는 그리스도라고 부른다.

11샘은 깊고” 14절에서 예수께서 말씀하신 솟는 샘물과 대조해보라. 세상 즐거움은 다시 목마른 것과 예수님께서 주시는 것은 결코 목마르지 않는다는 것을 대조해 보라.

20절 이야기가 너무 개인적으로 되자 여인은 어떤 종교가 옳으냐 하는 질문으로 말꼬리를 돌린다. 이 질문에서 좌절되자, 약속의 메시아에 대한 질문으로 돌아갔다(25). 그때 예수께서(26) “내가 바로 그로라라는 말로 그녀에게 자신을 계시하셨다.

 

 (1980 9월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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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징검 다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