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징검 다리
그분은 모든 사람이 구원을 받고 진리를 아는 데 이르기를 원하시느니라(딤전 2:4) __________ 신앙상담은 asan1953@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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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워드 A. 바네스

최근 몇 년 동안 미국의 복음주의자들 사이에서 칼빈주의자들(또는 개혁주의)의 가르침이 급증해 왔으며 남침례교와 은사주의자들이 전면에 나서고 있습니다(콜린 한센, 영, 끊임없는 개혁주의: 새로운 칼빈주의자들과 언론인의 여행 2008, 크로스웨이 출판사, 휘튼, 일리노이). 동시에 이러한 가르침에 대한 강력한 반발도 있었습니다. 그러나, 이 반응은 때때로 우리가 믿는 “하나님의 모든 계획”(행 20:27)에 근거한 모임들에서 “우리 가운데 가장 확실하게 믿어진” 교리와 때때로 상충되기도 합니다. 이러한 상황을 감안할 때 우리는 칼빈주의의 가르침을 7개의 조항으로 연재하며 살펴보고 거의 2세기 동안 모임들에서 가르쳐져 온 교리와 비교하고 대조해 볼 것입니다. 공동체 선택교리와 같이 전통적인 입장에서 벗어난 다른 현대의 교리들도 비판적으로 검토할 것입니다.

칼빈주의는 무엇인가?

칼빈주의는 프랑스 종교개혁가 존 칼빈(1509-1564)이 정립하고 그의 추종자들에 의해 확장된 체계적인 신학의 한 형태입니다. 칼빈은 하나님의 주권을 강조하는 동등한 합리적 신학 체계를 세웠던 자였던 히포의 어거스틴(354-430)의 열렬한 추종자였는데, 어거스틴은 구원의 문제에서 인간의 책임을 모든 중요한 요소로 간주하지 않고 하나님의 주권을 강조하는 동등한 이성적 신학체계를 스스로 만들어 냈습니다(우리는 칼빈과 어거스틴이 이 땅의 천년왕국을 영적으로 해석하고 이스라엘의 민족에게는 미래가 없다고 가르친 것에 대해서도 감사해야 합니다).

예시된 문제

만약 어떤 독자들이 그 격렬한 논쟁이 무엇에 관한 것인지 궁금해한다면 그들은 칼빈 자신의 주장들 중 하나만 읽어보면 됩니다:

“모든 것은 하나님의 처분에 달려있으며, 구원과 죽음의 결정은 그분께 속해 있으므로, 그분은 모든 것을 그분의 계획과 명령으로 정하시어 어떤 사람들은 모태에서부터 필연적인 죽음에 헌신적으로 태어나게 하시고, 그들의 파멸에서도 그분의 이름이 영광을 받도록 하심이다”(존 알렌, 기독교 강요. 장로교 출판 위원회, 빌라델피아, 1841, 169쪽).

그러면 의심할 여지없이, 그들은 그러한 비성경적인 가르침과 모순되는 자신이 좋아하는 복음 구절들을 성경에서 재빨리 찾아낼 것입니다!

알미니안주의와 “TULIP”

칼빈의 가르침은 네덜란드 개혁주의 교회에서 일반적으로 호평을 받았지만 그곳에서 제임스(야고보) 알미니우스(1560-1609)라는 저명한 신학자에 의해 강한 반대에 부딪혔습니다. 그의 주장은 주로 인간의 책임에 집중되어 있었습니다. 그의 사후 얼마 지나지 않아 그의 추종자들은 그의 가르침을 다섯 조항으로 요약해 발표했는데(항의서의 5개 조항, 1610), 우리의 목적에 맞게 이를 다음과 같이 간략하게 설명할 수 있습니다:

(1) 선택은 하나님의 미리 알고 계셨던 믿는 자의 믿음에 의해 결정되었다;
(2) 속죄는 모든 사람들에게 충분하지만 오직 신자들에게만 효력이 있다;
(3) 성령님의 도움 없이는, 그 누구도 하나님의 뜻에 응답할 수 없다;
(4) 은혜는 불가항력적인 것이 아니다;
(5) 신자들은 은혜로부터 떨어져 나가 자신의 구원을 잃을 수도 있다.
(전제 내용은 www.theopedia.com/Five_articles_of_Remonstrance를 참조하십시오).

알미니우스의 가르침이 확산되는 것을 막기 위해, 1618년 네덜란드 개혁주의 교회들은 도르트 종교회의(도르드레흐트, 네덜란드)가 소집했습니다. 그 결과 네들란드에서 논쟁 중인 교리의 5개 주요 조항에 대한 도르트 종교회의 결정문이 나왔는데 일반적으로 도르트 신조로 알려져 있으며 나중에 (순서의 재배열에 따라) 영어로 “TULIP”이란 약어로 간략하게 요약되었습니다. 이 5대 조항은 그 이후 칼빈주의(또는 소위 개혁주의 입장)를 요약하는 역할을 해왔습니다. 그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T - 전적인 타락
U - 무조건적 선택
L – 제한적 속죄
I - 불가항력적 은혜
P - 성도들의 인내

다음 글에서 이러한 조항들을 활용하여 칼빈주의에 대한 비판을 구성해 보겠습니다.

알미니안주의와 칼빈주의

알미니안주의는 칼빈주의와 함께 번성했으며 이 둘은 종종 기독교인들 사이에 상당한 논쟁의 원인이 되었고 지금도 그러합니다. 이러한 현상의 두드러진 예 중 하나는 초기 감리교 내에서 발생한 분열입니다. 이 운동은 존 웨슬리(1703-1791)와 조지 휫필드(1714-1770)의 지도 아래 두 그룹으로 분열되었습니다. 전자는 알미니안주의자였고 후자는 칼빈주의자였습니다 - 따라서 웨슬리파와 칼빈주의 감리교도들입니다. 두 사람 모두 영국과 북미 지역에서 활동적으로 전파했습니다. (북미의 잘 알려진 설교자 조나단 에드워드(1703-1758)와 웨일즈의 하웰 해리스(1714-1773)는 휫필드의 가까운 동료였습니다.) 본 필자는 웨일즈에서 보낸 어린 시절을 잘 기억하고 있으며 당시 웨일즈에는 영어와 웨일즈어 두 종류의 감리교 예배당이 있었습니다.

균형 잡힌 견해

모임들에서 일반적으로 받아들여지는 견해는 하나님의 주권과 인간의 책임이 동시에 공존한다는 것인데, 비록 이것이 우리의 제한된 인간의 마음에 비논리적으로 보일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해석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이 말할 수 있습니다:

• 구원받지 못한 사람들은 영적으로 죽었지만, 여전히 책임이 있고 회개할 수 있습니다;
• 우리의 선택은 개인적인 것이며 하나님께서 우리의 믿음을 미리 알고 계신 것에만 의존하는 것이 아닙니다;
• 그리스도의 죽음은 모든 사람을 대신했지만 믿는 자에게만 효력이 있습니다;
• 사람들은 복음 안에서 성령님의 역사하심에 의존하지만 거절할 수 있습니다;
• 한 번 진정으로 구원받은 사람은 결코 잃어버릴 수 없습니다.

결론

칼빈주의자들과 알미니안주의자들 사이에 계속되는 논쟁의 관점에서 보면 그들이 사용하는 주장에는 “해 아래 새로운 것이 없다”는 주장이 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문제에 대한 모임의 입장을 재확인하는 것은 충분한 가치가 있습니다. 한 가지 분명한 것은 복음집회 전 기도 모임에서 하는 기도는 일반적으로 하나님의 주권을 강조하며, 구원받지 못한 사람들의 마음과 생각 속에서 하나님이 역사하실 것을 구하는 반면, 복음 전파 그 자체는 회개하고 믿어야 할 죄인의 책임을 강조한다는 것입니다.

posted by 징검 다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