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징검 다리
그분은 모든 사람이 구원을 받고 진리를 아는 데 이르기를 원하시느니라(딤전 2:4) __________ 신앙상담은 asan1953@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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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워드 A. 바네스

제한된 속죄의 교리(그리스도는 오직 택한 자들만을 위해 죽으셨다)는 칼빈주의 교리 중에 비칼빈주의, 복음주의 기독교인들 사이에서 가장 위법성을 일으키는 교리다. 이번 달에 우리는 그리스도께서 실제로 모두가 구원받을 수 있도록 모두를 위해 돌아가셨다는 것을 보여줄 것이다. 그러나 동시에 우리는 그리스도께서 믿는 자들만을 대신하여 죽으셨다는 것을 강조할 것이다. 만약 그리스도께서 그들의 죄 가운데서 죽는 사람들을 대신하여 죽으셨다면, 하나님께서는 그들의 죄를 두 번 벌하시게 될 것이다, 왜냐하면 그러한 불신자는 지옥에서 자신의 죄 때문에 고통을 받을 것이기 때문이다.

그리스도는 모든 사람을 위해 죽으셨다

그리스도께서 모든 사람을 위해 죽으신 것은 요한의 진술로 입증된다 “의로우신 분 예수 그리스도시라 그분은 우리의 죄들로 인한 화해(속죄) 헌물이시니 우리의 죄들뿐 아니요 온 세상의 죄들로 인한 화해 헌물이시니라”(요일 2:1-2). 물론 신약에서 말하는 화해 헌물은 구약의 속죄와 동일하다. 구약 시대에는 속죄일(레 16장을 참조하라)에 속죄소에 피를 뿌렸기 때문에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민족의 죄들을 용서하시고 또 다른 일 년 동안 그들과 함께 할 수 있게 되었다 – 뿌려진 피는 하나님의 용서에 대한 의의 근거가 되었다. 토마스 뉴베리의 신약 성경은 (사무엘 백스터, 런던, 1870, www.archive.org 에서 읽으시라) 변함없이 “화해 헌물”의 난외 번역으로서 “속죄소”를 제시한다. 그래서 십자가에서도 주 예수님은 그분의 귀한 피를 흘려서 하나님이 온 세상의 죄를 용서할 수 있는 의의 근거를 마련하기 위함이었다.

바울은 특히 복음을 위해 디모데에게 기도의 절박함을 강조한다, 왜냐하면 우리의 구주 하나님께서 “모든 사람이 구원을 받기를 원하시”(딤전 2:4)기 때문이다. 이것은 “사람이신 그리스도 예수님 … 모든 사람을 위한 대속물로 자신을 주셨기” 때문에 가능하다(딤전 2:5-6). 다시 한번 그리스도는 모든 사람을 위해 죽으셨고 그래서 그들이 구원받을 수 있도록 하셨다.

위하여”와 “대신하여”의 차이

우리는 지금 이 문제의 세가지 중요한 표현법을 살펴보겠다. 첫째, W.E. 바인은 잘 알려진 신약 단어 해설 사전의 보충 주석에서 헬라어 전치사 ajntiv(안티)와 uJpevr(휘페르)에 대해 언급하면서 “특별한 교리적으로 중요한 것은 마 20:28과 막 10:45, 즉 ‘많은 사람을 위한(ajntiv,안티) 몸값을 그분의 생명을 주기 위해’라는 말씀이다”라고 말한다. 여기서 “대신에”라는 대속의 의미는 딤전 2:6에서 “모든 사람을 위한(uJpevr) 대속물로 자신을 주셨느니라”라는 복합어와 ajntivlutron,안틸뤼트론, 대속물)과 마찬가지로 분명하다,  여기서 uJpevr를 사용한 “대신하여”가 눈에 띈다. 그리스도는 자신을 몸값(대속의 성격)으로 주셨는데 모든 사람들을 대신한 것이 아니라 모든 사람을 위해 주셨다. 마태와 마가복음의 구절들에서처럼 실제적인 대체는 많은 사람 ajnti(대신하여)로 표현된다. 회개하지 않는 사람에게는 그리스도가 그를 대신한다고 말할 수 없다; 왜냐하면 그 경우에는 그 교체가 그에게 유익을 줄 것이며 비록 거듭나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그는 어떤 상태 죽음의 자리에 있지 않을 것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많은 사람들이 믿음을 통해 그 상태에서 구출된 사람들이다.

영국의 데이비드 웨스트는 또한 대속의 교리와 관련하여 헬라어 단어 uJpevr(휘페르)ajntiv(안티 )중요성을 보여주었다. 그는 W.E. 바인과 같은 결론을 내렸다: “그것이 복된 진리인 것은 ‘그리스도 예수님이 … 모든 사람을 위한 대속물로 자신을 주셨는데’(딤전 2:5-6); '누구든지 원하는 자’를 위해 하늘의 길을 열어주시려고 죽으셨다.” 그리스도의 죽음은 하나님이 모든 사람에게 구원을 베푸실 수 있는 의로운 기초를 마련해 주셨다. 그러나 그리스도께서 모든 사람들의 죄들을 짊어지셨다고 말한다면 우리는 성경의 경계를 넘어서는 것이다. 그리스도께서 일반적으로 모든 사람들의 죄들을 담당하셨다면 잃어버린 자들은 무엇때문에 크고 흰 보좌에서 심판을 받을 것인가? 계 20:12은 “죽은 자들이 자기 행위들에 따라 책들에 기록된 그것들에 근거하여 심판을 받았더라”고 분명하게 가르친다. 사도들은 구원받지 못한 자들에게 “너희 죄들은 그리스도께서 담당하셨다”고 결코 가르치지 않았다. 그러나 베드로는 동료 신자들에게 쓰면서 “친히 나무에 달려 자신의 몸으로 우리의 죄들을 지셨으니”(벧전 2:24)라고 말할 수 있었다. (모임의 증거 에 의해 2006년에 출판된 그분의 은혜의 영광 에서 대속에 대한 장을 보라.  벨파스트 그리고 웹사이트 모임의 증거에서 다운로드 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우리는 이 잡지에 실린 스코틀랜드의 짐 베이커의 해설에 주목한다(위대한 복음 주제들 – 속죄”를 참조, http://onyang.tistory.com/2586). 이 두 가지 중요한 성경의 진리를 구분하지 못함으로써 그리스도의 속죄 사역의 교리적 오해가 생겨났다. 우리가 상고했듯이 ‘속죄’는 하나님을 향한 그리스도의 희생적인 사역이었다. 여기에 아무 제한이 없었다. 갈보리에서 그리스도의 희생은 모든 사람의 필요를 충족시키고 또한 타락의 모든 결과를 충족시키에 충분한 속죄적 가치가 있다. 따라서 우리는 “그분은 우리의 죄들로 인한 화해 헌물이시니 우리의 죄들뿐 아니요 온 세상의 죄들로 인한 화해 헌물이시니라”(요일 2:2)라고 읽을 수 있다. 제한된 속죄를 가르치는 것은 매우 비성경적이다. 대속은 그리스도께서 내적으로 행하시는 희생적 사역이다. 아주 정확하게 말하자면 오직 신자들만이 “그분께서 내 자리를 차지하셨다”(고전 15:3-4)라고 말할 수 있다. 대속은 성도들이 누려야 할 진리이며, 화목제물은 성도가 죄인에게 선포해야 할 진리이다.

결론

만약 그리스도께서 모든 사람을 위해 죽지 않으셨다면 모든 사람이 구원받을 수 없었을 것이다. 왜냐하면 십자가에 달리신 그리스도의 희생 사역이 유일한 구원의 수단이기 때문이다. 물론 그분의 사역만이 구원받지 못한 자들이 믿을 때에만 효력을 발휘한다. 그래서 우리는 모든 불신자들에게 그리스도께서 그들을 위해 돌아가셨다고 진실로 기쁘게 말할 수 있다(고후 5:14). 동시에 우리는 믿는 자로서 그리스도께서 십자가에서 못박히심으로 우리를 대신하여 죽으셨다는 진리를 누릴 수 있다.

 

posted by 징검 다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