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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분은 모든 사람이 구원을 받고 진리를 아는 데 이르기를 원하시느니라(딤전 2:4) __________ 신앙상담은 asan1953@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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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2. 10. 15. 10:07 횃불/1983년

주 교사 샘터

항해와 파선

( 27:1-25, 39-44)

이 장의 이야기는 그 자체가 매우 흥미있는 이야기인데 인생항로를 설명하고 있다는 것으로서 생각한다면 더욱 흥미롭다. 바다 이야기로서는 요나서와 필적할만하며, 그것과 완전히 대조를 이루고 있다. 하나님의 불순종의 종 요나가 배에 탄 것은 승선한 모든 사람에게 위험을 가져왔고, 하나님의 순종의 종 바울은 그와 항해하는 모든 사람을 안전하게 했다(23, 24절을 보라). 바울의 안전은 출발부터 보장되어 있었다.

왜냐하면 항해가 시작되기 오래 전에 주께서 23:11에서 그가 로마에서 증거해야 한다는 말씀을 하셨던 것이다. 이 일이 이루어지기까지 파도는 그를 삼킬 수가 없었다.

이 장의 거의 모든 절들은 이와 같은 예증으로서 적용될 수 있는데 다음과 같은 것들이 더욱 주목할만하다.

1작정되매” - 자신(自信)

2가려하는” - 선한 의도, 이것은 여기서는 이해할 수 없다.

4-7바람의 거스림” – 보이지 않는 곤란과 방해

9여러 날이 걸려” - 잃은 기회.

10-12바울이 말하되····선주의 말을 더 믿더라선과 악의 충고자들 다수가 추종했으나 잘못된 것이었다.

12불편하므로” - 서툰 선택때문.

13남풍이 순하게 불매” – 외모에 속았다.

14유라굴로라는 광풍” – 위험

17끌어 올리고” - 은혜의 수단

18짐을 풀고” - 재편성

20모든 소망이 끊어짐” – 인간의 극한.

22생명에는 아무 손상이 없겠고” - 하나님의 기회

24-25하나님을 믿노라” – 구원의 확신.

1율리오다른 백부장들과 같이 선한 인격으로 묘사되어 있다. 3, 43절 그리고 28:16에서 그가 어떻게 행했는가를 보라.

3아리스다고 19:29 20:4에서와 같이 사도바울의 여행 동료였다. 빌레몬서 24절에서는 동역자”, 4:10에서는 함께 갇힌자라고 했다. 이 장 전체와 다른 곳에서 우리라는 단어가 사용된 것은 사도행전의 저자 누가가 함께 있었음을 의미한다. 따라서 바울의 여행 중 항상 친구들이 있었다.

8간신히가까스로와 같은 말.

9금식히는 절기유대 속죄일로서. 유대력 7 10일로써 9월말쯤 된다.

10내가 보니····이 말은 바다를 경험한 사도 자신의 판단이다. 그의 판단은 옳았다. 그 후에 23,24절에서 그에게 배에 있던 모든 사람들이 안전하리라고 주께서 그에게 게시한 것을 툴론 몰랐다. 고후 11:25에서 세번 파선했다는 기록은 이보다 훨씬 오래 전 일이며. 사도행전에 언급이 없는 초기 체험의 기록이다.

19저희 손으로바울과 그 두 동료들은 선원들을 도울 수 없었다.

26한 섬” 28:1에서 말타 혹은 멜리대라고 밝힌다.

 

(1983 6월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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