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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분은 모든 사람이 구원을 받고 진리를 아는 데 이르기를 원하시느니라(딤전 2:4) __________ 신앙상담은 asan1953@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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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2. 11. 18. 17:53 횃불/1986년

그리스도인의 모임 - 순결

 

23장 세상으로부터의 분리

- J. R. 리틀프라우드

너희는 믿지 않는 자와 멍에를 같이 하지 말라 의와 불법이 어찌 함께 하며 빛과 어두움이 어찌 사귀며 그리스도와 벨리알이 어찌 조화되며 믿는 자와 믿지 않는 자가 어찌 상관하며 하나님의 성전과 우상이 어찌 일치가 되리요 우리는 살아 계신 하나님의 성전이라 이와 같이 하나님께서 가라사대 내가 저희 가운데 거하며 두루 행하여 나는 저희 하나님이 되고 저희는 나의 백성이 되리라 하셨느니라 그러므로 주께서 말씀하시기를 너희는 저희 중에서 나와서 따로 있고 부정한 것을 만지지 말라 내가 너희를 영접하여 너희에게 아버지가 되고 너희는 내게 자녀가 되리라 전능하신 주의 말씀이니라 하셨느니라”(고후 6:14~18)

 

. 그 그림

합당치 않은 멍에를 메는 문제는 구약에도 나와 있고 신약에도 나와 있습니다. 구약에서는 그 그림을 볼 수 있으며 신약에서는 그 원칙을 볼 수 있습니다. “너는 소와 나귀를 겨리하여 갈지 말며”( 22:10). 이 구절은 대단히 흥미로운 단락( 22:9~12)의 일부를 이루고 있는데, 우리는 거기에서 하나님께서 혼합된 원칙들을 대단히 혐오하신다는 사실을 배우게 됩니다.

네 포도원에 두 종자를 섞어 뿌리지 말라”(9). 종자()는 교훈을 상징합니다. 좋은 씨는 하나님의 말씀입니다( 13:23). 하나님께서는 그 어떤 것도 하나님의 말씀과 섞이는 것을 원치 않으십니다. 혼합된 가르침은 금지되어 있습니다( 1:6~9 참조).

양털과 베 실로 섞어 짠 것을 입지 말지니라”( 22:11). 옷은 모든 사람이 볼 수 있도록 겉으로 드러나는 것이므로 간증을 상징합니다. 우리는 말을 하든지 무엇을 하든지 그분의 영광을 위해 해야 합니다.

우리가 고려해 보고자 하는 것은 11절의 금지 사항 사이에 나와 있는 다음과 같은 말씀입니다. “너는 소와 나귀를 겨리하여 갈지 말며.” 여기에서는 혼합된 봉사가 금지되어 있습니다.

금지되어 있는 것은 쟁기로 가는 것이 아님을 주의해야 합니다. 쟁기로 가는 일은 좋은 일입니다. 하지만 소와 나귀를 한 멍에에 메워 밭을 가는 것은 금지되었습니다. 멍에란 어떤 동일한 목적의 일을 함께 수행하게 하기 위해 두 짐승을 함께 결합하도록 고안해낸 기구를 말합니다. 그것은 협동 작업을 하게 만들며, 필연적으로 개인 행동을 제한 합니다. 협동 작업은 금지되지 않았습니다. 멍에는 좋은 것입니다. 하지만 소와 나귀를 함께 결합하는 합당치 않은 멍에는 금지되었습니다. 이것에 대해서는 다음과 같은 세 가지의 이유가 있는 것 같습니다.

 

1. 인도주의적 이유

소와 나귀의 걸음걸이는 서로 다르기 때문에 두 짐승이 걸을 때는 다른 어깨운동을 하게 됩니다. 따라서 이 두 짐승 위에 멍에를 씌우면 두 짐승의 어깨가 함께 까져서 상처가 생길 것입니다. 게다가 이 두 짐승은 걷는 속도가 각각 다르기 때문에 두 짐승에게 한 멍에를 메우는 것은 두 짐승 다 괴롭히는 결과를 가져올 것입니다.

 

2. 의식적(儀式的)인 이유

소는 깨끗한 짐승입니다( 11:3). 소는 발굽이 갈라졌으며, 새김질을 합니다. 그러므로 소는 그리스도인에 대한 그림입니다. 굽이 갈라진 발은 진흙으로부터 쉽게 들어올리며, 이것은 곧 깨끗한 걸음걸이를 나타냅니다. 새김질 곧 이미 먹은 것을 다시 씹는 것은 하나님의 말씀을 묵상하는 것 곧 영적인 음식을 자꾸 자꾸 되씹는 것을 말합니다. 나귀는 부정한 짐승입니다. 이 짐승은 발굽도 갈라지지 않았고 새김질도 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이 짐승은 구원받지 못한 사람을 상징합니다. 이상과 같은 이유들 때문에 하나님께서는 이 두 짐승이 한 멍에를 메지 못하도록 금지시키셨습니다.

 

3. 영적인 이유

구약의 경험들은 종종 상징적인 가치를 지니고 있습니다. “저희에게 당한 일이 우리에게 거울이 되고····”(고전 10:11). 소와 나귀를 함께 멍에 메우는 것에 대한 금지는 우리가 지금 생각해 보고 있는 너희는 믿지 않는 자와 멍에를 같이 하지 말라라는 말씀 즉혼합된 봉사에 대한 금지를 예시(豫示)합니다.

 

. 그 원칙

합당치 않은 멍에를 메는 것은 구원받은 사람과 구원받지 않은 사람이 동일한 목적을 위해 함께 묶이는 것을 말합니다. 이것은 성령님께서 각각 다른 난에 다음과 같이 대조시켜 놓으신 것을 통해서 쉽게 살펴볼 수 있습니다.

불법

어두움

그리스도

벨리알

믿는 자

믿지 않는 자

하나님의 성전

우상

첫째 난에 나와 있는 5가지의 용어는 그리스도 안에 있는 모든 믿는 자들을 묘사하는데 사용될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둘째 난에 나와 있는 용어 중에는 믿는 자에게 적용할 수 있는 것이 한 가지도 없습니다. 그것들은 다만 구원받지 아니한 사람들에게만 적용됩니다. 따라서 본문 가운데 부과된 그 분리는 믿는 자와 믿지 아니하는 자의 분리. 하나님의 자녀와 세상의 분리를 이야기하고 있음이 틀림없습니다. 그리스도인들이 때때로 유혹을 받아 합당치 않은 멍에를 멤으로써 슬픔과 손해를 당하는 5가지의 영역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1. 상업적인 멍에-사업 동업

야고보와 요한은 고기 잡는 업에 있어서 시몬과 서로 동업자였습니다( 5:10). 사람들은 종종 사업 세계에서 자원을 공동 출자하고 함께 일하는 것이 대단히 편리함을 발견합니다. 그러나 이때 만일 동업자들 중 한 사람이 구원받은 사람이고 다른 사람들이 구원받지 않은 사람들일 경우 그와 같은 동업은 별로 오래가지 못합니다. “너희는 믿지 않는 자와 멍에를 같이 하지 말라 의와 불법이 어찌 함께 하며 빛과 어두움이 어찌 사귀리요?” 사업 방법과 사업 윤리에 있어서 구원받은 사람과 구원받지 않은 사람이 어지 서로 동의할 수 있겠습니까? 오직 두 사람이 서로 동의하는 경우에만 함께 동행할 수 있습니다( 3:3). 구원받지 않은 사람은 구원받은 사람의 영적인 수준까지 올라올 수가 없습니다. 따라서 구원받은 사람이 구원받지 아니한 사람의 방법과 윤리를 채택하는 경우에만 두 사람이 서로 동의하게 됩니다.

의인이 불의한 사람의 수준까지 내려갈 때에만, 성도의 부르심의 모든 특성을 당분간 포기할 때에만, 서로간의 교제가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콜드웰).

 

2. 결혼의 멍에-가사(家事)의 동업

하나님께서는 가정 생활을 위한 이상적인 배려로서 결혼을 명하셨습니다. 남자와 여자가 남편과 아내로 함께 살도록 되어 있는 것이 하나님의 목적입니다. 그러나 구원받은 남자나 여자가 구원받지 않은 여자나 남자와 결혼하는 것은 금지되어 있습니다. “빛과 어두움이 어찌 사귀리요?” 하나님의 은혜로 비추임을 받은 사람이 아직도 어두움 가운데 앉아 하나님의 그리스도를 거절하는 사람과 무슨 교제를 가질 수 있겠습니까? 그와 같은 결합이 어찌 그리스도와 교회를 그림적으로 표현할 수 있겠습니까? 5:22~33을 주의 깊게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하나님께서 그와 같이 거룩하지 못한 연합을 어찌 축복하실 수 있겠습니까? 하나님께서 어찌 그와 같이 비성서적인 결합체에게 아버지가 되실 수 있겠습니까?

 

3. 형제의 멍에 - 사교적 동업

세상은 상호간의 행복과 복지를 증진시키려는 사교적인 단체, 예를 들면 피크닉, 왁자지껄한 놀이, 클럽 000회 조직과 같은 것들로 가득 차 있습니다. 이와 같은 단체들 중 어떤 것들은 대단히 찬사를 받을 만한 목적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쾌락이나 사교적인 앙양 등을 증진시키는 데에 있어서 구원받은 사람이 구원받지 않은 사람과 함께하는 것은 소와 나귀가 한 멍에를 메고 밭을 가는 것과 같습니다. 이것이 바로 그리스도와 벨리알 사이에 친선 협약을 맺게 하려는 노력입니다. 어떻게 그리스도와 벨리알이 함께 조화되어 아름다운 가락을 낼 수 있겠습니까? 구원받은 사람과 구원받지 아니한 사람의 행위의 기준 중 누구의 것이 더 우세하겠습니까? 구원받은 사람과 구원받지 아니한 사람의 대화의 기준 중 누구의 것이 채택되겠습니까? 구원받지 아니한 사람이 영적인 일을 말할 수 있겠으며, 구원받은 사람이 세상적인 것을 입에 담을 수 있겠습니까? 그리스도인의 이상(理想)과 속인(俗人)의 이상 중 어떤 것이 더 우세하겠습니까? 어찌 하나님께서 그와 같은 사람들에게 아버지가 되실 수 있겠습니까? “그러므로 주님께서 말씀하시기를 너희는 저희 중에서 나와서 따로 있고 부정한 것을 만지지 말라.”

 

4. 교회적인 멍에-종교적 동업

우리는 이미 교회의 교제는 하나님의 은혜로 구원받은 사람들에게만 한정되어야만 함을 살펴보았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 주위에는 인간의 지혜로 고안된 조직들이 많이 있어서 구원받은 사람들과 구원받지 않은 사람들이 하나님께 공적인 예배를 드리기 위해 함께 만나고 있습니다. 그러나 믿는 자와 믿지 않는 자가 어찌 상관(相關)하리요?” 이 두 부류가 어떻게 함께 예배를 드리거나 함께 증거하거나 함께 기도하거나 함께 섬길 수 있겠습니까? 죄인의 구주이신 그리스도를 전파함에 있어서 믿지 않는 자가 무엇을 함께 나눌 수 있겠습니까? 하나님께서 어찌 그와 같은 사람들에게 아버지가 되실 수 있겠습니까

 

5. 박애적(博愛的) 멍에-봉사적 동업

구원받은 사람들이 구원받지 않은 사람들과 세력을 합하고 싶은 유혹이 대단히 강하게 일어나는 영역이 하나 있는데 그것은 곧 다른 사람들에게 선한 일을 하고자 할 때입니다. 그런 사람들은 종종 선한 일을 하는 것을 도와주는데 무슨 해가 있을 수 있겠습니까?” 라는 질문을 던집니다. 쟁기로 밭을 가는 일에는 해가 없습니다. 그것은 좋은 일입니다. 하지만 하나님께서는 소와 나귀에 한 멍에를 메우는 것 곧 구원받은 사람과 구원받지 않은 사람들의 협동 작업을 금하셨습니다. “하나님의 성전과 우상이 어찌 일치가 되리요?”하나님을 숭배하는 자와 봉사 클럽, 자선 단체, 사교적 지위 향상 그룹 등에서 황금을 숭배하는 자 간에 어떤 융화가 있을 수 있겠습니까?

 

. 그 특권

하나님께서는 이상과 같은 동업을 부정한 것으로 묘사하셨으며, 자기 백성들에게 명하시기를 그와 같이 합당치 않은 동업들로부터 나오라고 하셨습니다. “너희는 저희 중에서 나와서 따로 있고” “저희란 과연 누구일까요? 불법(불의한 자), 어두움. 벨리알, 믿지 않는 자, 우상 즉 황금 숭배자입니다! “부정한 것을 만지지 말라.” 이와 같은 용어는 오직 구원받지 않은 속인(俗人)들을 뜻합니다. 하나님께서는 우리가 속된 것으로 칭함을 받는 것을 용납지 않으실 것이며( 10:14,15) 더더욱 하나님 자신도 우리를 그렇게 부르지 않으십니다. 하나님께서 자녀들을 바라보실 때는 형제가 연합하여 동거함이 어찌 그리 선하고 아름다운고!”( 133:1)라는 권면을 하시며, 구원받지 않은 사람들을 바라보실 때는 너희는 저희 중에서 나와서 따로 있고 부정한 것을 만지지 말라라는 권면을 하십니다.

 

이와 같은 분리에는 값을 헤아릴 수 없는 상급이 약속되어 있습니다. “내가 너희를 영접하여 너희에게 아버지가 되고 너희는 내게 자녀가 되리라 전능하신 주의 말씀이니라.” 이 말씀은 우리의 자녀 됨에 관계된 말씀이 아닙니다. 우리가 자녀의 신분을 얻는 것은 우리의 행위나 순종으로 말미암는 것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그것은 복음을 믿는 것을 통하여, 그리스도를 영접하는 것을 통해서 옵니다. “영접하는 자 곧 그 이름을 믿는 자들에게는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권세를 주셨으니”( 1:12). 그러나 비록 아버지에 대한 자녀들의 관계와 자녀들에 대한 아버지의 관계가 우리의 순종 여하에 달려 있지는 않다 하더라도, 그 관계에 대한 표현은 바로 그것에 달려 있습니다. ‘“너희는 저희 중에서 나와서 따로 있고 부정한 것을 만지지 말라···· 나는 너희에게 아버지가 자기 자녀들에게 마땅히 그래야 하는 것처럼 모든 것이 될 것이며, 너희는 나에게 자녀들이 마땅히 그래야 하는 것처럼 모든 것이 될 것이다. 나는 너희에게 이상적인 아버지가 될 것이며, 너희는 나에게 이상적인 자녀가 될 것이다.” 이상은 본문 말씀을 풀어 써 본 것입니다. 이것이 우리의 삶 속에서 이루어지기를 바라지 않는 사람이 어디 있겠습니까?

 

(1986 9월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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