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징검 다리
그분은 모든 사람이 구원을 받고 진리를 아는 데 이르기를 원하시느니라(딤전 2:4) __________ 신앙상담은 asan1953@naver.com

calendar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Recent Post

theWord Bible Software

Category

2012. 12. 21. 13:30 횃불/1988년

지역교회의 인도자들(1)

자독 다니엘즈, 켄 프라이스 공저

지역교회에서 인도자들의 중요성

이 주제는 모든 그리스도인들에게 매우 중요한 의미를 지니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영적인 인도자들은 다른 그리스도인들의 성장을 돕기 때문입니다. 만일 좋은 인도자들이 없다면 그들이 어떻게 성장할 수 있겠습니까? 그러므로 모든 그리스도인들은 무엇이 좋은 인도자를 만드는지, 그리고 영적인 인도자들의 하는 일이 무엇인지 필히 알아야만 합니다.

이 글은 비록 짧긴 하지만 성경이 장로들에 관하여 무엇이라고 말하는지에 대하여 여러분의 이해를 도울 것입니다. 무엇보다도 먼저 살펴보고 싶은 것은 장로의 특징이 무엇이며, 장로가 하는 일이 무엇이냐? 하는 문제입니다.

믿는 자들은 매주 하루 내지 이틀을 함께 모여 예배를 드립니다. 그러나 그들이 함께 모이는 것에는 또 다른, 아주 중요한 이유가 있습니다. 모든 그리스도인들은 하나님의 말씀으로 가르침을 받고 주님의 일을 위해 예비되어져야 합니다. 바로 이것 때문에 성령님께서는 우리보고 모이는 일을 폐하지 말라고 경고하십니다( 10:25). 성도들이 모이는 이 때에 교회의 장로들은 주님을 사랑할 것과 말씀을 이해할 것, 그분을 위해 일할 것, 서로 사랑할 것 등을 우리에게 가르칠 수 있습니다. 장로들이 하는 일은 영적인 교훈들을 가르치고 또 영적인 문제를 가지고 있는 그리스도인들을 도우는 것입니다(딤전 4:11~13).

지역교회에서 수고하는 또 다른 인도자는 집사들입니다. 집사는 영적인 교훈을 가지고 성도들을 때때로 가르칠 수도 있지만 집사가 주로 하는 일은 지역교회의 일상적인 일을 하는 것입니다. 집사는 교회의 재정과 법적인 문제들, 과부를 돌보는 일 등을 담당합니다( 6:1-6).

어떠한 그룹의 믿는 자들에게 있어서건 간에 영적인 인도자들은 몹시 중요합니다. 그들은 맡은 임무를 잘 수행하기 위해 하나님의 말씀을 잘 이해하고 있어야 합니다. 이것이 왜 그처럼 중요한지 그 이유를 두 가지로 살펴본다면 첫째로, 우리는 성경에 오류가 전혀 없다는 것을 믿습니다. 성경은 하나님의 영감으로 이루어졌기 때문에 우리는 지역교회의 인도자들에 관한 성경의 가르침을 순종하는 일에 매우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따라서 우리는 하나님이 지역교회의 인도자들에 관하여 무엇이라고 기록해 놓으셨는지 이해해야 합니다. 장로의 역할은 무척 중요하기 때문에 하나님께서는 장로에 대해 매우 높은 기준을 설정해 놓으셨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이와 같은 조건들을 잊어버리거나 혹은 장로들이 하나님의 말씀에 제시된 표준에 도달하지 못하는 것을 그저 무시하고 있습니다. 만일 이것이 사실이라면 하나님이 어떤 그룹의 그리스도인들을 참으로 축복하실 것을 어떻게 기대할 수 있겠습니까?

모든 성경은 하나님의 감동으로 된 것으로 교훈과 책망과 바르게 함과 의()로 교육하기에 유익하니 이는 하나님의 사람으로 온전케 하며 모든 선한 일을 행하기에 온전케 하려 함이니라”(딤후 3:16-17).

우리는 자신이 하나님의 말씀을 순종하고 있는지 분명히 확인해 보아야 합니다.

좋은 영적 인도자들을 갖는 일에 대해서 두 번째로 중요한 이유는 장래의 인도자들에 대한 필요 때문입니다. 모든 교회들은 장성한 그리스도인들과 영적으로 어린 그리스도인들이 뒤섞여 있기 마련이며, 그들은 동시에 함께 모이고 있습니다. 여기에서 장로들의 역할은 하나님의 말씀을 가르치고 잘못을 지적해 주며, 선한 삶을 살 수 있도록 교훈하는 것입니다. 이와 같은 일이 잘 이루어질 때 어린 그리스도인들은 합당한 가르침과 더불어 성장하여 나중에는 그들 자신도 인도자가 될 것입니다. 그러나 불행하게도 이런 일이 때때로 잘 이루어지지 않는 경우를 볼 수 있습니다. 때때로 장로들이 잘 가르치지 못하기 때문에 성장이 중단되고 마는 것입니다. 만일 새로운 그리스도인들이 가르침을 잘 받지 못한 탓으로 성장하지 못한다면 그들의 전도(傳道)생활은 어떻게 되겠습니까? 그들은 다른 사람들을 잘 가르치지도 못하는, 연약하고 무익한 자들이 되고 말 것입니다. 그리고 어린 그리스도인들의 믿음은 어찌 되겠습니까? 어떤이들은 성경이 완전하다는 것을 믿지 않을 것이고 거짓 교훈들이 질병처럼 판을 칠 것입니다.

이상과 같이 두 가지 이유만을 살펴볼지라도 우리는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깨닫게 되었을 것입니다. 우리는, 성경을 잘 알고 순종하는 인도자들을 일으켜 세워주시도록 하나님께 기도해야 합니다. 그리고 장로들은 교회의 현재 및 장래의 유익을 위해 하나님의 말씀에 제시된 표준에 도달해야만 합니다.

 

영적인 인도자의 개인적인 자격과 역할

영적인 인도자들에 관하여 가리킬 때 성경은 두 가지의 단어를 자주 사용합니다. 이 단어들은 인도자 자신을 가리키든지, 아니면 인도자가 하는 일을 의미할 수가 있습니다. 그 두 단어는 장로(長老)감독(監督)인데 이 단어들은 항상 동일한 사람을 가리킵니다. 이 사실을 확인하려면 디모데전서 3:1-2과 디도서 1:5-6을 비교해 보시기 바랍니다.

성경에서 장로라는 단어는 지역교회의 장로가 될 수 있는 사람의 자질에 관계 있습니다. 장로가 될 수 있는 사람은 장성한 사람이어야 하며, 하나님의 말씀을 가르칠 수 있어야 하고, 다른 어린 그리스도인들을 인도할 수 있어야 합니다. 장로는 오랜 세월 동안 주님과 가까이 동행해 왔기 때문에 주님을 사랑합니다. 이와 같은 사람이 어린 그리스도인들을 인도할 자격을 가지고 있습니다.

감독이라는 단어는, 이 장로가 하는 일과 관계 있습니다. 장로의 일에 관하여 이해를 돕기 위해 한 가지 비유를 들어보겠습니다. 새 건물이 건축 중에 있을 때 적어도 한 두 사람이 이 일에 관한 책임을 떠맡습니다. 이 감독들은 건물에 관한 세부적인 설계를 가지고 있으며, 일군들이 각자의 임무를 잘 이해하고 있는지 확인하고, 있을법한 실수들을 사전에 점검합니다. 장로들은 바로 이 감독들과 같으며, 그리스도인들은 일군들과 같습니다. 장로들은 믿는 자들이 하나님의 말씀을 합당하게 이해하는지, 그리고 어떤 잘못된 신앙을 갖고 있지나 않은지 확인해야 합니다

때때로 어린 그리스도인들은 선한 삶에 관한 지침을 잘못 이해하기 때문에 그들이 잘못하고 있다는 권면을 받을 필요가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장로의 일은 하나님의 자녀들을 가르치고 인도하는 것입니다. 디모데전서 4:10-13, 16을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신약성경에는 장로를 지칭하는 표현이 또 하나 있는데 그것은 목사(牧師)입니다. 신약성경에 오직 한 번 나오는 이 단어의 헬라 원어는 포이멘(poimen)인데, 이 단어는 다른 곳에서 17번이나 목자로 번역되었습니다. 사실, 그리스도 자신도 목자라고 세 번 불리셨습니다: 선한 목자( 10:11), 큰 목자( 13:20), 목자장(벧전 5:4). 이 그리스도께서는 교회에게 목자들을 주어 하나님의 백성들을 치게 하셨습니다( 4:11).

목자가 하는 일은 양들과 어린 양들을 먹이고, 인도하고 돌보는 것입니다. 큰 목자께서는 자기 양들을 사랑하시기 때문에 이 은사를 교회에게 주십니다. 이것이 사실일진대 목자의 사역은 주님이 교회의 인도자들에게 주시는 영적 은사를 필요로 합니다. 그렇다고 지역교회의 인도자가 꼭 교육을 많이 받은 사람이어야 할 필요는 없습니다.”

 

교회의 인도자를 가리키는 원어는 신약성경에 여러 단어가 있는데, 이모든 단어들은 동일한 어원에서 파생되었습니다. 이와 같은 사실은 교회인도자의 사역을 이해하는 일을 도와줍니다. 그 단어들의 근본 개념은 감독하다또는 돌아보다이며, 이것에 대한 예로는 히브리서 12:15돌아보아를 들 수 있습니다.

그 단어의 헬라 원어들은 방문하다또는 검사하다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25:36, 1:68, 7:23, 2:6, 1:27). 따라서 장로들은 믿는 자들을 방문하여 은밀하게 퍼질 수도 있는 어떤 죄나 잘못된 가르침을 주의 깊게 살펴야 합니다. 이와 같은 단어들은 장로의 일에 관하여 일반적인 개념만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성경은 장로가 어떤 특정한 일도 해야 한다고 말하고 있는데 다음에는 그것에 관하여 살펴보기로 하겠습니다. (다음 호에 계속)

 

(1988 11월호)

 

 

posted by 징검 다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