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징검 다리
그분은 모든 사람이 구원을 받고 진리를 아는 데 이르기를 원하시느니라(딤전 2:4) __________ 신앙상담은 asan1953@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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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주권을 나타냄

-교회의 머리 되심-

 

이 책의 6장에서 우리는 믿는 자들의 예배의 영적인 성질을 가지고 시간을 썼다우리들의 예배의 성소는 하늘적이며 영적이라는 것과 우리들은 요한복음 4장에서 주 예수께서 여인에게 주신 가르침을 따라 예배드린다는 것을 가르침 받았다우리들은 종교적인 장소에서 보통 발견되는 예배를 보조하는 것들이 있는 세상적인 성소를 가지고 있지 않다성령은 구속 받은 영혼들이 향기로운 향으로써 하나님께 올리는 영적인 예배를 드리도록 감동하게 한다그럼에도 불구하고 6장을 마감함에 있어우리들은 지역교회의 실행과 관련된 주 예수님 자신으로부터 선택된 다섯 가지 물리적인 요소들이 있음을 지적했다첫째는 단일 요소이며나머지 네 가지는 두 짝으로 된 요소들이다믿는 자들의 침례는 물에서 행하여진다이 물은 특별한 성질을 가진 물이 아니라 그저 단순한 물이다그러나 주님의 죽음과 연합한 자들에게 그것은 죽음을 나타낸다그것이 그저 단순한 물리적인 요소이지만물은 대단히 영적인 중요성을 가지고 있다( 6:1-11).

다음 두 가지 물리적인 요소는 잡히시던 날 밤에 주 예수님으로부터 택하여졌으며(고전 11:23-24), 또한 매우 단순하다그러나 주의 만찬에서 떡과 잔의 깊은 의미를 부인할 수 있겠는가마지막 두 가지 물리적인 요소는 지역교회 안에 있는 자매들의 가리운 머리와 긴 머리카락이다.

마지막 두 가지 물리적인 것을 다른 것들과 연결시키지 않으려는 사람들이 있다그들에게 여자들의 가리운 머리는 침례와 주의 만찬에 비하여 중요하지 않고 대수롭지 않은 진리이다하지만 성령으로 말미암아 바울은 분명하게 고린도전서 11장에서 그것들과 연결시킨다이 장은 그 서신의 새로운 부분을 드러낸다바울은 개인적인 자유의 영역을 다루었으며믿는 자들을 안내하는 영적인 원리를 주었다(고전 7-9). 11장을 시작하면서 즉시 바울은 너희는 나를 본받는 자 되라(1)라고 하여 개인적인 자유의 생각을 제거한다이것은 명령이다이런 종류의 말은 2절과 16절에도 보인다.

어린이들에게 교훈들이 주어지면그들은 자주 왜라고 묻는다그들의 지적 성장은 대답과 이유를 찾는다이것은 건전하며지혜로운 부모들은 인내를 보이며 이 지적인 호기심을 충족시키는 데 주의한다그럼에도 불구하고 영적인 자녀들이 왜라고 물으면그들은 때때로 꾸중들으며만족스러운 대답을 거의 얻지 못한다.

영적인 영역 안에 세 종류의 이유가 있다.

① 말씀적인 명령으로서의 이유

② 영적인 의미로서의 이유

③ 신실한 동기로서의 이유

내가 아주 어린 그리스도인이었을 때첫 번째 이유가 나를 만족시켰다성경이 그것을 말했다그것으로 충분했다하나님의 말씀에 대한 단순한 순종은 모든 하나님의 참된 자녀들에게 성령으로 기록된 영적인 법칙이다그것은 거룩한 생활의 매우 분명한 영적인 표시이며그 중요성은 결코 과소평가될 수 없다그러나 믿는 자가 여기서 멈춘다면 그는 대단히 많은 것을 잃어버릴 것이다우리는 두번째 이유로 위협을 느껴서는 안 된다순종은 성경적인 명령으로서의 이유에서 선언되어졌다그러나 올바른 인식과 성경적인 이해는 영적인 의미로서의 이유에 대한 대답을 통해서만 생겨날 수 있다세 번째 종류의 이유는 신실한 동기로서의 이유이다하나님의 말씀이 나에게 명령하기 때문에 나는 하나님께 순종해야 한다( 13:34 14:21고전 14:37요일 2:7-8, 요일 1:2). 내가 명령되어진 것의 영적인 중요성을 이해할 때나는 기쁘고 즐겁게 순종할 것이다.

첫 번째 이유가 필요한 모든 것이라고 믿는 사람들이 있으며다른 이유에 대한 대답을 방해하려는 사람들이 있다는 것을 우리는 애석하게도 말하지 않으면 안 된다이것은 위험한 태도이며율법체제로 실제적인 거룩에 도달하려는 시도에 매우 가까워진다이것은 로마서 7장에 나타난 사람의 잘못이었으며그 사람은 율법주의는 결코 참된 영적인 것을 나타낼 수 없다는 것을 결국 발견하게 되었다.

내가 어린 그리스도인이었을 때나는지역교회가 함께 모일 때 여자들의 머리에 너울을 쓰는 이유를 아는지 질문 받았다나는 하나님의 말씀이 그렇게 말한 첫 번째 이유 에 대한 대답은 알았다그러나 가린 머리의 의미를 알지 못한다는 것을 고백해야 했다그 질문을 한 그 사람은 참된 목자였다그날 그는 나에게모든 성경 안에 있는 가장 위대한 진리 중에 하나인 모든 만물에 있어서 주 예수님의 머리되심의 진리를 소개했다나는 그 때 내가 그 영적인 의미로 들어갈 때만 하나님의 계시를 올바르게 분별하기 시작할 수 있다는 것을 배웠고그 교훈의 충격을 결코 잊을 수 없다.

머리 되심의 중요성은 고린도전서 11장 가르침의 질서 안에서 보여질 수 있다바울은 세상조차도 비난하는 무질서(고전 11:21-22)를 다루기 전에하늘에서만 그 모든 중요함이 발견되는 무질서를 다룬다(고전 11:10). 나는 영적인 의미로서의 이유를 물리적인 요소인 가려진 여자의 머리와 여자의 긴 머리카락에 대하여 적용하고자 한다우리는 고린도전서 11:1-16에서 두 가지 일이 있음을 알아야 하며그것들은 별개의 것이므로 각각은 그 자체의 의미를 가져야 한다이 구절을 살피는 데 가장 중요한 도움 중의 하나는이 구절은 분명하다는 것이다그것은 주제를 충분히 다루며너울 혹은 가리움과 긴 머리카락에 대한 영적인 의미를 자세하게 설명해 준다.

사람 되심 안에 있는 하나님의 머리 되심의 원리는 성경의 중요한 주제 중 하나이다.

창세기

1:26-28

원리와 그림자 안에 있어서의 머리 되심.

에베소서

1: 19-23

인격과 그 목적에 있어서의 머리되심.

고린도전서

11:3-16

실행에 있어서의 머리되심.

골로새서

2:10-19

예비함에 있어서의 머리되심.

히브리서

2:8-9

기대와 그 능력에 있어서의 머리되심

고린도전서 11 3절은 머리 되심의 실행을 이해함에 있어 열쇠이다.

① 모든 남자의 머리는 그리스도이다. - 동등이 없음

② 여자의 머리는 남자이다. - 동등과 순종

③ 그리스도의 머리는 하나님이다. - 동등하지만 순종

첫째 원리남자의 가리지 않은 머리는 지역교회에서 그리스도가 드러나는 것을 가르친다(5절과 7).

둘째 원리여자의 가려진 머리는 지역교회는 사람의 영광을 나타내는 자리가 아님을 가르친다(5절과 7).

셋째 원리여자의 긴 머리카락은 주 예수의 머리 되심에 대한 지역교회의 순종을 가르친다(6, 10, 15).

여자의 머리가 언급될 때우리는 3절로 돌아가서 여자의 머리가 남자의 상징인 것을 배운다남자의 머리가 언급될 때우리는 우리의 중심 구절로 돌아가서 그리스도가 묘사되는 것을 배운다이것은우리가 7 남자는 하나님의 형상과 영광이니 그 머리에 마땅히 쓰지 않거니와 여자는 남자의 영광이니라를 읽을 때매우 중요해진다열쇠로써 3절을 사용하여가리지 않은 남자의 머리는지역교회가 모일 때그리스도가 하나님의 형상과 영광이며그리스도만이가려지지 않은 그의 영광 안에서 드러나는 것을 가르치고 있는 것으로 나는 이해한다 자연인은 아무리 그 은사가 크더라도 또는 그 자연적인 학식이 위대하더라도 거기에서 드러나서는 안 된다이것은 분명히 주 예수의 뛰어나심의 위대한 원리와 연계되어 있으며( 1:18), 디오드레베에 대한 강력한 책망이다(요삼 1:9).

우리가 여자의 머리에 있는 두 가지 가리움으로 돌아갈 때동일하게 중요한 진리를 배운다바울은 여기서 머리 되심에 대하여 다루고 있다바울은 이 점에서여자의 잠잠함을 다루고 있는 것이 아니다바울은 그것을이 서신서 안에서는, 14 34절에서 다룬다고린도에 있는 지역교회에 무질서가 있었으며이것은 바로잡음이다하나님의 질서에 호소함으로 바울은 창조로 돌아간다태초에 땅의 모든 피조물 즉 바다의 고기와 공중의 새와 땅에 움직이는 모든 생물을 다스리는 보편적인 주권이 사람에게 주어졌다사람은 거역으로 이 주권을 잃었다그러나 창세기 1:26-28에서우리는 원칙적으로 머리되심의 진리를 가진다이것은 시편 8:3-9, 로마서 5:14과 히브리서 2:5-9에서 증명될 수 있다.

이 나중 구절은 아담의 죄가 하나님의 목적을 바꾸지 않았음을 보인다그것은 영원한 목적 안에서 사람(the Man)이 보편적이고 영원한 주권을 가질 것이라는 것이다( 1:103:11). 에베소서 1:20-23은 주 예수가 그의 부활의 영광에서 만물의 머리가 되시고 몸된교회의 머리이신 것을 가르친다주님이 만드신 세상이 지금 현재 주님을 거역하는 가운데 있지만주님의 머리되심은 하나님의 가장 넓은 영역에 이르기까지 인정된 것이며모든 창조된 지적 존재가 결국 원하든 원치 않든 주님의 가장 높은 권위에 절하게 될 것이다( 2:10-11,  1:18-22). 이 가르침은 어떤 믿는 사람들에게도 대수롭지 않은 것으로 여겨질 수 없으며이것들은 지역교회 안에서 가려지지 않은 형제들의 머리와 가려진 자매들의 머리에서 천사들을 위하여 묘사된 진리들이다.

3절에 따라남자를 나타내는 여자의 머리는 너울로 가려야 한다남자는 지역교회 안에서 드러나서는 안 된다거기는 육적인 가운데서 영광을 드러낼 여지가 없다자매들의 가리워진 머리는지역교회의 모임을 자신을 드러내는 장소로 감히 이용하려고 하는 우리들 가운데 있는 사람들에 대한 책망이다자연인은 시야에서 사라져야 하며드러날 사람은 영원한 주권을 가진 하나님이 정하신 사람(the Man)이다죄악된 세상에서 주 예수의 머리되심이 부인되는 가운데지역교회가 모이는 곳은 어디에서나 자매들의 가려진 머리와 형제들의 가려지지 않은 머리가 보여지며거기에 주 예수의 머리되심이 드러난다지역교회 안에서지금 보인 이 진리는 언젠가 신비한 우주 가운데서도 드러날 것이다(시편 72:5-17). 그래서 여자의 머리를 가리는 너울은 지역교회 모임에서 그리스도의 머리되심에 대한 순종을 나타내고 있다여자의 긴 머리카락은 여자가 남자에게 순종하고 있다는 것을 나타낸다(3).

여자가 그 머리를 가리는 것임을 분명히 하자그 강조점은 머리카락에 있는 것이 아니고 머리 에 있다여자가그 참된 주인 이외에는 부인하고 있는 것이 주 예수의 머리되심이다너울은 여자의 머리를 가리는 것이지여자의 영광인 여자의 머리카락(고전 11:15)을 단순히 가리는 것이 아니다너울이 분명 머리카락 부분을 덮겠지만 이것은 그 주요점이 아니다여자의 머리를 가리는 데서 남자는 가리워지고 있다.

이 장의 6절에서 우리는 두개의 가리우는 것이 기술되고 있는 것을 배운다어떤 이들은 15절의 말씀 긴 머리는 쓰는 것을 대신하여 주신 연고니라를 긴 머리라는 관점에서 가리는 것이 한 가지만이라고 잘못 취한다주의 깊은 연구자라면 이러한 실수를 하지 않을 것이다왜냐하면덧쓰는 너울에 사용된 말(5, 6, 7그리고 13)6)과 자연적인 덮는 것(15-peribolaion)에 사용된 말은 완전히 다른 말이라는 것을 볼 것이기 때문이다. 15절은 앞 절들에 있는 것처럼 여자의 머리에 쓰는 것보다 오히려여자의 머리카락즉 여자의 머리에 둘려 있는 덮는 것으로써 기술한다.

다른 사람들은 덧쓰는 것에는 중요성을 주지만 긴 머리카락은 순전히 선택적인 것이라고 가르친다이러한 논의에 6절의 말씀이 동의하지 않는다그것은 다음과 같이 정확하게 고쳐 쓸 수 있다만일 여자가 머리에 쓰지 않거든또한 그 여자의 머리카락도 자르게 하라그러나 그 여자에게 머리카락을 자르거나 미는 것이 부끄러움이므로여자에게 너울을 쓰게 하라. 5절의 마지막 부분이 이것을 지지한다이는 머리 민 것과 다름이 없음이니라. 또한(also : 한글 개역성경에는 없음) 이라는 말을 놓치지 말기 바란다이것은 그 해석에서 중요하다이 말에 있어서 중요한 것은 너울이 긴 머리만큼이나 중요하며둘 다 똑같이 필요한 요지(要旨)이다만일 여자가 너울을 쓰지 않으려 한다면 여자는 그 머리카락도 똑같이 깎아야 할 것이다.

여자의 긴 머리카락은하나님의 질서 안에 있는 창조에서 남자에게 순복하는 표시이다그것은 본래 여자에게 주어진 것이며 여자의 영광이다(15). 그것은 창조의 시작에서부터 자연스럽게 가려지는 것이 여자의 영광이라는 표시이다이 쓰는 것(머리카락)은 여자의 영광이며여자의 아름다움이라는 의미에서라기보다하나님께서 주신 적절한 덮는 것으로 여자의 자연적인 아름다움을 가리우는 것이다여자의 긴 머리카락은 창조의 질서를 따라 순종하는 한 표시이며이것은 그 여자에게 영광이다왜냐하면 여자는 남자의 영광이니라(7)라고 여자에게 그 위치를 하나님께서 주셨기 때문이다성령은 이것을 영적인 질서로 끌어올려서여자의 가려진 머리와 긴 머리카락이 거룩한 순복의 상징이 되며주님으로서 그리스도에게 모든 지역교회가 순복하는 것을 나타내는 것이 되게 한다바울은 디모데전서 2:9-15에서 비슷한 논증을 사용한다.

10절에서 고린도에 있는 지역교회는 한 교실로써 보여진다하나님은 선생님이시며천사들은 학생들이며머리되심은 그 주제이다지역교회 안에서 천사들은 거룩하나님의 질서머리되심과 순종을 본다섬김에서 최초로 보이는 천사는한 천사가 하갈에게 네 여주인에게로 돌아가서 그 수하에 순복하라라고 한 창세기 16:9에 있다이 천사의 언급은 최초 언급의 원칙이 지켜지는 가운데 있다천사들은 여전히 순종하는 가운데 있다.

권위에 순종하는 여자의 머리에 있는 표시는 창조로 거슬러 올라간다(고전 11:8-9). 그러나장래에 주 예수님의 뛰어난 영광을 풍성하게 말할 것이다여자의 머리가 남자이므로여자의 머리에 있는 덮는 것은 모든 교회가 지금 주 예수 그리스도의 완전한 권위에 순종하는 것을 말하고 있다.

15절에서 긴 머리(머리카락)에 사용된 말은 원래 건강하거나 영양분이 많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었다이 말이 머리카락의 길이를 의미하게 되었다그것은 이 두 생각에서 건강한 머리카락이 자랄 것이라는 것과 연결시키는 것은 어렵지 않다여기에는 길이의 정도에 대한 공론의 여지는 없다그것은 하나님이 자라게 하는 대로이어야 할 것이다그 영적인 중요성은 너무 커서영적인 의미의 이유를 이해하는 것은 우리로 하여금 예수 그리스도의 절대적인 뛰어나심과 머리되심의 진리를 가능한 한 풍성하게 나타내게 할 것이다.

여자의 머리카락에 가위를 대지 말아야 한다는 것이 모든 사람에게 만족을 입증한다는 것은 가능하지 않을지도 모른다그러나 이것은 성경의 분명한 의지로 확실하게 보인다왜냐하면 깎거나(shorn)는 자르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이다이것이 부인되어졌다면거기에는 긴 머리카락의 중요성으로부터 점진적 이탈이 있었다뒤쪽에 길게 남겨두면서 앞 단발머리를 하기 위하여 앞쪽 머리카락을 자르는 것은 고린도전서 11:6의 의미로부터 분명한 이탈이다.

이 매우 미묘한 문제에 있어서나는 내가 매우 필요하다고 믿는 것을 호소하고자 한다한 젊은 자매는하나님은 마음을 보시며 이것이 더 중요하므로긴 머리카락을 하고 있는 것이 위선적이라고 느꼈다고 말했다긴 머리카락은 천사들(10)에게 있어서 실물교훈이며우리는 천사들이 마음을 읽을 수 있다고 믿을 이유를 가지고 있지 않으며우리의 동료인 믿는 자들이나 세상도 마음을 읽을 수 있다고 할 수 없다는 것이 그녀에게 지적되어졌다다른 사람들을 실족케 하는 것이 매우 심각한 문제이며(고전 8:12), 우리는더 어린 믿는 자들이 보고 있으며모본으로써 쓰임 받고 있다는 것을 늘 마음에 두어야 한다다른 사람에 대한 사랑은우리들이 힘 닿는 데까지 하나님의 말씀을 실행 할 때드러나게 된다.

16절의 말씀은 어떤 성경 독자들에게 이 모든 것에 있어서 쉽게 설명하고 있다그들에 따르면 바울은 누구든지 이것을 동의하지 않는다면우리는 여자들의 긴 머리카락과 가리운 머리와남자들의 짧은 머리카락과 가리워지지 않은 머리를 요구하는 그러한 규례(풍습)를 가지고 있지 않으니 여러분들이 좋아하는 대로 하십시오라고 말하고 있다고 주장한다신중하지 않은 하나님의 말씀 연구자는 이것을 받아들일 것이다이것은 바울이 말하고자 하는 바가 아니다바울은 그가 고린도 사람들에게 가르친 것이 모든 하나님의 교회 즉 모든 지역교회에서 가르쳤고 실행되고 있다는 것이 알려지기를 바랬다이 마지막 구절은두번째 덮는 것 혹은 여분으로 덮는 것이 교회가 함께 모일 때 교회들에서 순종되어져야 할 실행이라는 사실을 또한 강조한 것이다(16).

영적인 의미로서의 이유에 대한 대답이 가장 중요하다영적이지 않은 마음은 이 물리적인 요소들을 깎아 내릴 것이다침례의 물은 분명히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영적이지 않은 사람은 주님의 만찬에서 떡과 잔을 가볍게 베풀려고 할 것이다우리는아무도 지역교회에서 자매들의 긴 머리카락과 가려진 머리에서 드러난 영적인 의미를 중요하지 않은 것으로 판단하지 않을 것을 믿는다.

6: 5:atakalupto(현재분사수동), 13: atakalupton(현재분사수동), 6: katakaluptetai(현재직설수동). 6: katakaluptestho(현재명령수동), 7: katakalptesthai(현재부정수동등) - 역자주)

 

posted by 징검 다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