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징검 다리
그분은 모든 사람이 구원을 받고 진리를 아는 데 이르기를 원하시느니라(딤전 2:4) __________ 신앙상담은 asan1953@naver.com

calendar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Recent Post

theWord Bible Software

Category

마크 스위트넘

은혜는 매력적인 소리입니다.” 그러나 은혜는 단순히 매력적인 소리가 아니라 심각한 문제입니다. 은혜는 우리의 구원에 필수적이지만, 그 중요성은 거기서 멈추지 않습니다. 우리는 봉사하기 위해 은혜가 필요합니다. 그리고 봉사는 종종 우리를 어렵고 힘든 곳으로 데려가므로, 힘들 때에도 신실할 수 있도록 우리를 강하게 해 주는 은혜가 필요합니다.

 

디모데에게는 분명 힘든 여정이었습니다. 바울이 디모데에게 보낸 두 번째 서신을 읽다 보면, 매우 어려운 상황 속에서 하나님을 위해 서 있는 이 젊은이에 대한 동정심을 느끼지 않을 수 없습니다. 디모데는 소심했을지 모르지만, 아무리 강인한 성격의 소유자라도 자신이 맡은 책임의 무게와 그 책임을 다해야 하는 상황 앞에서 움츠러들었을 것입니다. 바울은 그 어려움의 규모를 감추려고 하지 않습니다. “아시아에 있는 모든 자들이 나를 버리고 돌아선 이 일을 네가 알고 있는데”(딤후 1:15)라고 기록합니다.

 

바울은 디모데가 이 변절에 대해 오래도록 생각하도록 내버려 두지 않습니다. 이 서신의 특징 중 하나인 강력한 그러나 너는을 사용하여 다른 사람들의 실패에서 디모데의 책임으로 초점을 돌립니다. 그러나 먼저 디모데에게 힘을 실어줄 자원을 안내합니다: “그러므로 내 아들아, 너는 그리스도 예수님 안에 있는 은혜 안에서 마음을 강하게 하고”(딤후 2:1).

 

강해지다는 말 그대로 힘을 얻다입니다. 이 동사는 수동태 동사로, 바울은 디모데에게 자신이 직면한 어려움에 맞설 수 있는 타고난 용기의 자원을 자신의 내면 깊숙이 파헤치라고 권면하는 것이 아닙니다. 그보다는 하나님께서 디모데에게 힘을 주실 수 있도록 그를 위해 마련한 조항을 활용하라는 것입니다. 이것은 평범한 조항이 아닙니다. “능력 1장에서 능력의 영”(7)그분께서 지키실 수 있는 줄”(12)이라는 신적 능력에 대한 언급을 이어받습니다. 디모데는 봉사의 도전을 위해 인간의 무기가 아니라 하나님의 영이 그에게 부여한 하나님의 능력으로 힘을 얻어야 합니다.

 

디모데는 그리스도 예수님 안에 있는 은혜 안에서 마음을 강하게 하고.” 이 표현은 디모데의 힘의 원천인 은혜를 가리킬 수도 있지만, “그리스도 예수님 안에 있는 은혜로 강해지라는 디모데가 힘을 얻는 방법을 설명하는 표현일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신성한 능력은 신성한 은혜로 전달됩니다. 은혜는 단순히 하나님의 정적인 속성이 아닙니다. 은혜는 죄인과 성도의 필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움직이는 행동하는 하나님입니다. 은혜는 역동적이고 능력을 주며, 다른 어떤 것도 디모데의 필요를, 그리고 우리의 필요를 충족시킬 수 없습니다. 그리고 이 은혜는 하나님의 은혜가 언제나 그렇듯이 그리스도 예수님 안에서발견됩니다.

 

아시아의 모든 사람들이 바울을 외면했으니 디모데도 외면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바울은 이 서신의 사명을 수행하려고 노력하면서 고립되고 외로움을 겪을 것입니다. 그러나 그는 혼자가 아니었습니다. 삼위일체의 세 위격, 즉 능력의 영[duvnami"(1411, 뒤나미스](딤후 1:7), “능력”[dunatov"(1415, 뒤나토스](딤후 1:12),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그에게 힘을 주시는 은혜의 공급을 발견하신[엔두나모오] 하나님이 함께 하셨기 때문입니다. 디모데가 신실한 사람들에게 진리를 위탁하고(딤후 2:2) “고난을 견디는”(딤후 2:3) 것은 바로 이 능력, 오직 이 능력 때문이었습니다.

 

우리가 디모데와 같은 위급한 상황에서 하나님을 섬기도록 부름을 받을 가능성은 거의 없습니다. 그러나 바울이 그에게 물려준 증거의 횃불은 수세기를 거쳐 우리에게까지 이어져 왔으며, 우리의 책임 또한 바울 못지않게 막중합니다. 따라서 우리의 필요도 그만큼 큽니다. 그러나 하나님의 능력은 세월이 흘러도 줄어들거나 약화되지 않았으며, 여전히 그분만이 하실 수 있는 것이기 때문에 그분의 공급도 마찬가지입니다. 오류와 악이 가득한 세상에서, “오직 너희는이라는 바울의 말에서 우리를 부르시는 하나님의 힘을 느끼고, “그리스도 예수님 안에 있는 은혜 안에서 마음을 강하게 하고가 무엇인지 알 수 있기를 바랍니다.

 

히브리서의 대상이 된 신자들은 디모데와 다르지만 디모데와 마찬가지로 어려운 상황에 처해 있었습니다. 그들은 죽은 행위”( 9:14)와 반복적이지만 결코 거기로 오는 자들을 결코 완전하게 할 수 없는”(10:1) 무력한 제사를 지닌 유대교의 속박을 위해 그리스도와 그의 완성된 희생을 버려야 한다는 엄청난 퇴행의 압박을 받고 있었습니다. 서신 전체에서 기자는 그리스도의 우위와 더 나은 것들을 가진 기독교의 우월성을 강조합니다(7:19,22; 8:6; 9:23; 10:34; 11:16; 12:24).

 

이것을 버린다는 것은 뒤로 물러가는것입니다(10:38-39). 이와는 대조적으로, 저자는 독자들에게 계속 나아가라”(6:1)고 촉구합니다. 정체는 불가능했습니다. 진보와 퇴보 중 어느 쪽을 택하느냐가 독자들에게 직면한 선택이었습니다. 우리도 같은 선택에 직면해 있습니다. 가만히 서 있는 것은 선택지가 아닙니다.

 

히브리서는 앞뒤로, 안팎으로, 위아래로(하지만 대부분 위로) 움직이는 서신서입니다. 하지만 마지막에 이르러서는 드물게 정지된 순간이 나옵니다: “여러 가지 이상한 교리들에 끌려다니지 말라. 음식이 아니라 은혜로 마음을 굳게 함이 선한 일이니”(13:9). 이 순례자들은 하늘을 향해 끊임없이 나아갈 때 확립”, “확인”(JND), “강화”(ESV, NET)된 마음을 가져야 했고, “여러가지 이상한 교리들을 가지고 다니지 말아야 했습니다. 모순되고 혼란스러운 가르침에 직면하여, 기자는 독자들의 마음이 고기가 아니라 은혜로 세워진단호한 부동성으로 고정되기를 원합니다.

 

이 구절에서 은혜는 디모데후서와는 다른 강조점을 가지고 사용됩니다. 거기서 은혜는 전투를 위한 힘의 공급이었습니다. 여기서 은혜는 전장, 즉 방어해야 할 영역입니다. 서신 전체에 걸쳐 언급된 유대주의는 하나님의 은혜를 얻기 위해 구약에서 정한 식단 제한을 따라야 한다는 가르침에서 드러납니다(그리고 이러한 제한은 의식법에서 요구하는 모든 것을 축약하는 의미로 사용되었을 가능성이 큽니다). 이 가르침에 귀를 기울이는 것은 바람에 휩쓸리는 행위의 광야를 위해 은혜의 터전을 버리고, 우리 자신의 부적절한 노력에 의존하는 만성적인 불안감을 위해 깨끗해진 양심의 평온한 확신을 버리는 것입니다.

 

이렇게 길을 잃으면 신자는 끊임없이 당황스러운 상태에 빠지게 되며, 히브리 신자들처럼 우리에게도 쉽게 일어날 수 있는 일입니다. 우리는 쉽게 기독교를 규칙을 지키고 체크박스에 체크하는 문제로 만들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렇게 되면 우리는 평화와 안전, 힘을 포기하게 됩니다. “이 구절에서 '좋은 것'은 고귀하고 아름답고 귀한 것을 의미합니다. 참으로 귀한 것은 우리의 마음이 육식이 아닌 은혜로 세워지는 것입니다.

'말씀 안으로 > 놀라운 은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은혜의 영원한 전개  (0) 2024.04.01
회복하는 은혜  (0) 2024.04.01
충분한 은혜  (0) 2024.04.01
은혜 전파하기  (0) 2024.04.01
은혜와 당신의 영적 은사(선물)  (0) 2024.03.26
우리 입술의 은혜  (0) 2024.03.26
은혜의 왕좌  (0) 2024.03.25
군림하는 은혜  (0) 2024.03.25
posted by 징검 다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