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징검 다리
그분은 모든 사람이 구원을 받고 진리를 아는 데 이르기를 원하시느니라(딤전 2:4) __________ 신앙상담은 asan1953@naver.com

calendar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Recent Post

theWord Bible Software

Category

숀 세인트 클레어

각 사람이 선물을 받은 대로 그렇게 하나님의 여러 가지 은혜를 맡은 선한 청지기로서 서로 그 선물을 써서 섬기라”(벧전 4:10).

영적 은사를 떠올릴 때 은혜가 가장 먼저 떠오르는 단어는 아닐 수도 있지만, 반드시 그래야 할 것입니다!

은혜와 은사(선물) 사이의 생생한 연관성을 살펴보기 전에, 신약성경에서 영적 은사는 하나님께서 교회를 세우기 위해 신자들에게 주신 능력이라고 간단히 설명해야 합니다. 이를 구원 없이도 사람이 가질 수 있는 자연적인 능력과 혼동해서는 안 됩니다. 주님은 우리가 그분의 뜻과 영광을 위해 우리의 모든 능력을 내어주기를 원하시지만, 영적 은사는 우리가 스스로 할 수 있는 것 이상의 것입니다. 세 장에 영적 은사(선물) 목록이 나와 있습니다: 로마서 12, 고린도전서 12, 에베소서 4장입니다. 이 글에서는 영적 은사에 관한 이 구절과 다른 구절의 많은 부분을 자세히 다루지는 않겠지만, 한 가지 분명한 사실은 교회 시대 초기에만 특정한 목적을 가진 은사가 있었다는 것입니다. 오늘날에도 신자들에게는 도움, 관리, 봉사, 가르침, 격려 또는 권면, 기부, 인도, 자비, 전도, 목양 등의 다른 영적 은사가 계속 주어집니다(고전 12:28, 12:7-8, 4:11). 베드로는 본문에서 각 사람이 선물을 받았다고 말하며, 바울은 그 은사를 잘 사용하고 발전시켜야 한다고 덧붙입니다(딤전 4:14, 딤후 1:6). 그렇다면 은혜는 우리의 영적 은사와 어떤 관련이 있을까요?

 

은혜의 정의와 분배

각 사람이 선물을 받은 대로 …”

그리스어로 은혜, cavri"(5485, 카리스)는 신약성경에서 영적 은사에 사용되는 단어인 카리스마와 그 복수형인 카리스마타의 첫머리에 아름답게 자리 잡고 있습니다. 도마도레아 같은 다른 그리스어 단어는 다른 유형의 은사에 사용되지만, 우리는 영적 은사에 대해 읽을 때마다 즉시 은혜를 떠올리게 됩니다.

 

각 사람이 카리스마(선물)를 받은 대로라는 구절로 시작됩니다. 카리스마는 주어진 은혜또는 은혜의 선물을 의미하며, 영적 은사를 나열하는 장에서는 은사를 주는 사람을 명시하고 있습니다: 로마서 12장에서는 주는 이가 하나님이시고, 에베소서 4장에서는 그리스도가 주시고, 고린도전서 12장에서는 주는 이가 성령님이라고 말합니다. 영적 은사는 하나님 한 분, 즉 카리스마에 의해 주어지기도 하고, 동시에 세 위격, 즉 카리스마타에 의해 주어지기도 합니다.

 

본문에서는 받다선물이라는 단어로 주는 것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영적 은사는 하나님의 은혜로 받는 것임을 이해하면 모든 교만과 시기가 사라져야 합니다. 은사나 은사의 정도는 개인의 공로, 헌신 또는 영성에 근거하지 않습니다. 고린도의 슬픈 상황은 이를 잘 보여줍니다. 그들은 어떤 선물에도 뒤지지 아니하”(고전 1:7)였지만, 도덕적으로나 성숙함에서 분명히 부족했습니다(고전 5; 고전 3:2). 은사를 받은 전도자, 교사 또는 목자는 교만으로 가득하고 영적으로 열악한 상태에 있을 수 있는 반면, 은사를 받은 신자는 진정한 그리스도인답게 살고 있을 수 있습니다. 은사를 기준으로 자신이나 다른 신자들을 평가할 때, 영적 은사는 은혜의 선물이라는 사실을 잊고 있습니다.

 

여러분에게는 카리스마라는 영적 은사가 있으며, 이는 순전히 삼위일체 하나님께서 여러분을 위해 선택하시고 그분의 은혜로 주신 것입니다!

 

위임된 은혜와 드러난 은혜

“… 하나님의 여러 가지 은혜를 맡은 선한 청지기로서 서로 그 선물을 써서 섬기라.”

이러한 은사는 은혜로 주어지는 것이지만, 놀랍게도 받은 것도 은혜입니다.

19세기 단어 학자인 트렌치는 신약성경이 기록될 당시 카리스와 그 다양한 형태가 적어도 세 가지 방식으로 일반적으로 사용되었다고 설명합니다. 첫째, “듣는 사람이나 보는 사람에게 기쁨을 주는 사물의 속성을 묘사하는 데 사용되었습니다. [1] 그리스인들은 아름다운 예술 작품의 '은혜'가 그들을 경이로움으로 가득 채웠다고 말했습니다. 누가복음 4:22절은 주님의 말씀을 그런 식으로 설명하기 위해 카리스라는 형식을 사용합니다. 그런 다음 트렌치는 카리스가 축복 자체와 이를 지켜보는 사람들의 기쁨을 묘사하는 데 사용되었다고 설명합니다. 사도행전 15:3절은 이방인의 회심 소식을 들었을 때 성도들을 가득 채웠던 큰 carav(5479, 카라, 일반적으로기쁨으로 번역되는 카리스와 같은 어근)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셋째, 트렌치는 고린도후서 9:15절의 말할 수 없는 은혜를 주신 하나님께 찬송을 돌립니다에서처럼, 카리스은혜가 그 보답으로 부르는 감사”, 즉 본 아름다움과 경험한 복으로 인한 감사를 묘사한다고 썼습니다. 은혜는 (1) 경이로움을 불러일으키는 아름다움, (2) 누리는 복, (3) 감사를 불러일으킵니다.

 

카리스마의 다양한 의미를 살펴봄으로써 우리의 영적 은사인 카리스마하나님의 다양한 은혜의 청지기와 어떻게 관련되어 있는지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청지기는 다른 사람의 소유물을 맡아서 특정한 방식으로 사용하도록 책임을 위임받는 것을 말합니다. 우리의 카리스마(“영적 은사”, “주어진 은혜”)는 하나님께서 의도하신 대로 사용하도록 우리에게 맡기신 하나님의 은혜입니다. 그분은 돕고, 가르치고, 격려하고, 베풀고, 자비를 베풀고, 전도하고, 목양하는 등의 방법을 위임하십니다. 그분이 주신 은혜를 그분의 의도대로 사용할 때, 그 은혜는 다양한 방식으로 다른 사람을 축복하고(은혜), 내가 아닌 하나님의 아름다움(은혜)이 은사를 말할 때 선포되고 은사를 섬길 때 그리스도 다움으로 드러나며, 하나님께 감사(은혜)와 찬양을 드리게 합니다(은혜).

 

여러분에게 주어진 카리스마, 그분의 은혜를 그분이 의도하신 용도로 사용하고 있습니까?

이 구절의 카리스마가 끝나는 부분 사이에 있는 중심 가르침도 은혜를 강조합니다: “서로에게 봉사하라.” 20세기 그리스 학자인 우스트는 트렌치의 정의에 덧붙여 카리스가 항상 대가를 기대하지 않고, 주는 사람의 풍요로움과 자유로운 마음에서 그 유일한 동기를 찾으며[2] 본문은 인정이나 감사에 관계없이 하나님의 은혜로 사심 없이 봉사하는 것이 좋은 청지기가 되는 것이라고 선언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우리의 영적 은사를 사용하여 은혜를 베푸시는 분의 풍성함과 자유로운 마음으로 다른 사람들을 섬기고 있습니까? 그런 청지기는 잘하였도다. 선하고 신실한 종아네 주인의 기쁨[카라]에 참여하라”( 25:21)라는 말을 듣기를 고대합니다.

그리스어로 은혜는 주는 것, 선물, 목표, 큰 보상을 뜻합니다. 은혜는 영적 은사와 어떤 관련이 있을까요? 전부 다!

 

[1] 트렌치, 리차드 C. 신약성경의 동의어.11 (런던: 맥밀란, 1890), pp.167-168.
[2]
우스트, 케네스 S. 그리스 신약 성경의 보물. (그랜드 래 피즈, 미시간 : Eerdmans, 1941), p.17.

'말씀 안으로 > 놀라운 은혜' 카테고리의 다른 글

회복하는 은혜  (0) 2024.04.01
충분한 은혜  (0) 2024.04.01
은혜 전파하기  (0) 2024.04.01
강하게 하는 은혜  (0) 2024.03.26
우리 입술의 은혜  (0) 2024.03.26
은혜의 왕좌  (0) 2024.03.25
군림하는 은혜  (0) 2024.03.25
구체화된 은혜  (0) 2024.03.25
posted by 징검 다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