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징검 다리
그분은 모든 사람이 구원을 받고 진리를 아는 데 이르기를 원하시느니라(딤전 2:4) __________ 신앙상담은 asan1953@naver.com

calendar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Recent Post

theWord Bible Software

Category

미첼 테일러

당신이 아는 가장 은혜로운 사람에 대해 생각해 본다면, 기억의 틈새를 훑어보면서 당신이 받은 은혜를 떠올리는 동안 얼굴에 미소가 번질 것입니다. 다음으로, 하나님께서 나에게 어떤 은혜를 베풀어 주셨는지 마음속으로 찾아본다면, 하나님의 은혜의 타오르는 빛에 비하면 인간의 은혜는 한 가닥 빛에 불과하다는 것을 알게 될 것입니다. 영원부터 인류를 향한 은혜의 기초는 주 예수님 안에 구현된 은혜입니다. 우리는 주 예수님의 생애에 대한 기록된 사례들을 통해 이를 관찰할 수 있습니다.

 

은혜의 성육신( 1:14,16-18)

복음서에는 은혜에 대한 언급이 구체적으로 몇 개밖에 없으며, 대부분은 요한복음 서두의 마지막에 모여 있습니다. 이 구절들은 하나님의 은혜가 성육신하신 예수 그리스도의 인격 안에 구체화되었음을 관찰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요한은 우리가 그분의 영광을 보니 은혜와 진리가 충만하더라고 말합니다. 요한은 복음서를 기록하면서 그리스도의 인격과 삶에서 보았던 영광을 모세가 어떻게 보았는지 생각하고 있었을 것입니다: “주의 영광을 내게 보여 주소서.” 주님은 내가 나의 모든 선하심을 네 앞에 베풀고 내가 은혜를 베풀 자에게 은혜를 베풀고”( 33:18-19)라고 대답하셨습니다. 그날 모세가 본 분의 뒷모습은 성육신하시기 전의 예수 그리스도였습니다. 그러나 우리는 영원하신 하나님이 사람이 되셨다는 진리를 바라볼 때 주 예수님의 얼굴에서 은혜가 구체화된 은혜, 은혜 위에 은혜, 한없는 은혜를 볼 수 있습니다. “그분께서 부요하셨으나 너희를 위해 가난하게 되셨으니”(고후 8:9).

 

은혜의 말씀( 4:18-27)

주 예수님은 너희 말을 소금으로 간 맞추어 항상 은혜롭게 하라”( 4:6) 하는 것이 무엇을 의미하는지에 대한 완벽한 본보기입니다. 주님은 십자가에 달린 강도에게, 삭개오에게, 그리고 다른 많은 사람들에게 은혜로운 말씀을 하셨습니다. 그러나 아마도 가장 은혜로운 말씀은 예수님이 어렸을 때 다니던 회당에서 처음으로 공개적으로 하신 말씀일 것입니다. 예수님은 이사야 61장까지 두루마리를 펼치시고 주의 영께서 내게 임하셨으니”( 4:18)라는 말씀을 읽기 시작하셨습니다. 이어서 이 성경기록이 이날 너희 귀에 성취되었느니라”(21)고 선포하셨습니다. 누가는 모두가 그분에 대해 증언하고 그분의 입에서 나오는 은혜로운 말씀들에 놀랐다”(22)고 기록합니다.

 

그 말씀은 예수님께서 사람들에게 자신의 메시야 되심을 선포하셨기 때문에 은혜로운 말씀이었습니다. 그 말씀은 예루살렘이 아닌 이방인의 갈릴리에서 하신 말씀이었습니다. 그 말씀은 이사야의 말씀이었는데, 주님은 그리고 우리 하나님의 보복의 날직전에 문장 중간에 갑자기 끝내셨습니다. 주님의 은혜로운 해가 왔지만 하나님의 보복의 날은 아직 미뤄지고 있었습니다. 주 예수님은 이 땅에 계시는 동안 시편 45:2을 성취하는 많은 은혜로운 말씀을 하셨지만, 누가복음 4장에 나오는 이 말씀의 진리는 복음서 중 가장 은혜로운 말씀일 수 있습니다. 인류가 그들의 행위에 대한 정당한 보상을 받는 대신, 그리스도께서는 속박되어 있는 모든 사람에게 은혜롭게 영적 해방을 주러 오셨고, 그들이 받아들이기만 하면 그 은혜를 베풀어 주셨다는 것입니다. 요한이 우리가 다 그분의 충만하심에서 받았으므로 은혜를 대체하는 은혜니”( 1:16)라고 쓴 것처럼 우리는 이렇게 말할 수 있습니다.

 

은혜의 발 (요한복음 4)

주 예수님은 갈릴리, 유대, 요한의 사역지인 요르단 횡단 지역을 돌아다니며 사역하셨습니다. 은혜의 화신이신 주님이 가시는 곳마다 은혜가 함께했습니다. 요한복음 4장에는 주 예수님께서 유대에서 갈릴리로 가는 도중에 사마리아 수가에 있는 야곱의 우물에 들르셨던 놀라운 은혜의 정류장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사마리아 사람들의 예배가 잘못 인도되었고 그들이 읽는 성경이 의도적으로 불완전했음에도 불구하고 주님은 멈추셨습니다. 사마리아인과 유대인 사이에는 문화적, 민족적 분열이 깊게 자리 잡고 있었습니다. 제자들은 예수님께서 여인과 대화하신 것에 놀랐습니다. 그러나 4:22”( 4:22)고 말씀하신 이분으로 인해 더 많은 사람들이 우리가 직접 그분의 말씀을 들었고 이분께서 참으로 세상의 구원자 그리스도이심을 알기 때문이라”(42)라고 선포하게 되었습니다. 그리심 산에서 알지 못했던 것을 숭배하던 사람들은 성육신하신 은혜의 감동으로 영과 진리 안에서 아버지를 숭배하게 되었습니다.

 

은총의 손길(누가복음 8:43-48)

주 예수님께서 이 땅에 계실 때 만지신 사람은 누구나 은혜의 손길을 받았습니다. 그분을 만진 사람들조차도 이 은혜를 느꼈습니다. 많은 병자들이 주님의 옷자락을 만져 고침을 받으려 했던 게네사렛에서 이를 분명히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가장 큰 은혜의 감동을 받은 사람은 주님의 옷자락을 만진 혈루증 여인이었습니다. 그녀는 병으로 인해 율법에 따라 부정했지만[1] 주님은 그녀를 만지도록 허락하셨고, 그 결과 돌이킬 수 없는 방식으로 그녀를 만지셨습니다. 그녀는 돈이 없었지만 주님은 기꺼이 그녀를 고쳐 주셨습니다. 모세가 전해준 율법으로는 만질 수 없었던 이 여인은 주님의 옷자락을 만졌고 은혜를 구현하시는 분으로부터 치유를 받았습니다.

 

은혜의 마음(고린도후서 8:9)

주님은 이 땅에 계시는 동안 놀랍도록 은혜로운 일을 행하셨습니다. 가나에서 물을 포도주로 바꾸어 믿음의 눈에 그분의 영광을 드러내셨든 다른 어떤 기적을 행하셨든, 주님의 모든 사역은 은혜로운 것이었습니다. 그러나 그리스도의 생애에 구현된 은혜를 살펴보는 것은 십자가의 사역과 인격을 고려하지 않고는 불완전할 것입니다. 주 예수님은 인성을 취하시면서 우리를 위해 가난해지셨지만, 갈보리에서 어두운 시간에 경험하신 가난이 없었다면 우리는 결코 부자가 될 수 없었을 것입니다. 십자가에서 은혜의 화신이 되신 그분을 통해 우리는 구원, 아들 됨, 가족 관계, 화해 등의 영원한 복을 받았습니다. 시편 기자가 말했듯이, “가난한 자를 먼지에서 일으키시며 궁핍한 자를 거름 더미에서 들어올려 통치자들 곧 자신의 백성의 통치자들과 함께 세우시고”( 113:7-8)라고 우리가 증명할 수 있듯이 말입니다.  미래의 영원의 날에 은혜의 성육신의 얼굴을 바라보며 그분이 우리에게 보여 주셨고 지금도 보여 주시는 은혜를 돌아볼 때, 우리는 자연스럽게 그분을 경외하고 경배하게 될 것입니다.

[1] 레위기 15:19-27 참조.

'말씀 안으로 > 놀라운 은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은혜 전파하기  (0) 2024.04.01
강하게 하는 은혜  (0) 2024.03.26
은혜와 당신의 영적 은사(선물)  (0) 2024.03.26
우리 입술의 은혜  (0) 2024.03.26
은혜의 왕좌  (0) 2024.03.25
군림하는 은혜  (0) 2024.03.25
예언된 은혜  (0) 2024.03.20
놀라운 은혜  (0) 2024.03.20
posted by 징검 다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