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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분은 모든 사람이 구원을 받고 진리를 아는 데 이르기를 원하시느니라(딤전 2:4) __________ 신앙상담은 asan1953@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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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2. 9. 19. 11:10 횃불/1980년

주 교사 샘터

요한의 회심과 예수님

(요한복음 1:29-51/3:25

여기에서 세례 요한의 사역은 마태복음 3장과는 다른 변모를 볼 수 있다. 거기에서는 임박한 진노와 회개에 대해서 외쳤으나, 여기에서는 세상 죄를 지 고가는 하나님의 어린양을 강조하고 있다. 참된 모든 복음 전도자는 이 양변을 전하며 으로 죄와 심판에 대해서 경고했고 다른 면으로는 그리스도의 공로를 선포했다.

그리나 여기에서도 마지막 부분의 설교에서 요 3:34-36절에 기록된 것 같이 그는 그리스도의 영광을 선포하는 한편 36절에서는 아들을 믿지 않는 자는····하나님의 진노가 그 머리 위에 머물러 있다는 말로 끝내고 있다. 이와같이 마태복음 3장에서는 일반적으로 죄에 대한 임박한 진노라고 했고, 여기에서는 그리스도를 배척한 자들에게는 하나님의 진노가 있을 것을 경고하고 있다.

1:29 일찌기 구약성경에서 어린 양은 어디있나이까?”라는 질문이 있는데( 22:7), 그 온전한 대답이 어린양을 보라이다. 그리고 신약성경 마지막 장에서 이 어린양이 그 보좌에 앉아계신 것을 볼 수 있다.

1:35-51절 다섯명의 인물이 그리스도께 인도된다. 이들 각각의 상황을 볼 때 그들은 똑 같은 방법을 통해서 그리스도께 인도된 것은 아니었다. 처음 두 인물은 위대한 전도자 세례 요한이 그리스도께 인도했다. 29절과 36절의 짧은 설교를 통해서 이 사실을 충분히 알 수 있다. 둘 중의 한 사람은 안드레이고(40), 다른 한 인물은 이름을 밝히지 않고 있으나 요한복음을 저술한 요한이 틀림없다. 그는 복음서에서 그 자신의 이름을 언급하고 있지 않고 다만 예수의 사랑을 받는 제자라고만 기록하고 있다( 13:23, 19:26, 20:2, 21:7,10절 참조). “열시”(39)오후 4를 말하고 있다.

그리스도께 인도된 그 다음 인물은 시몬이었다(41,42). 그리스도께서는 즉시 그에 게 게바 또는 베드로라는 이름을 주셨는데 이것은 히브리말과 헬라말로 이라는 의미가 있다. 이 사람은 위대한 전도자가 인도한 것이 아니고 그의 형제인 젊은 회심자 안드레가 인도했다. 형제가 형제를 죽인 구약에 나오는 최초의 두 형제와 대조를 이루는 점이 흥미롭다. 41절의 첫 번째라는 말로 보아 그 후에 안드레는 다른 사람도 인도했다는 것을 추측할 수 있다. 12:21,22절에서 이러한 일을 하는 그의 모습을 볼 수 있다.

그런데 43절에서 빌립의 회심을 볼 수 있으며 그의 경우는 위대한 전도자도 젊은 그리스도인도 아니었고 그리스도께서 직접 부르셨을 때 그가 왔다. 이 사실은 아무 중재자 없이도 구원받을 수 있다는 것을 입증하고 있다. 그리나 어떤 일이 그를 돌아오게 하는데 도움을 주었는지는 그 후에 그가 나다나엘에게 한 말을 보아 짐작할 수 있다. “우리는 모세와 선지자의 책에서 그 분을 발견했다라고 그는 말했다. 분명히 빌립은 성경을 계속 공부해 왔고, 그것이 예수님이 그리스도라는 사실을 쉽게 깨닫도록 한 것이다

다섯 번째 인물 나다나엘은 다른 사람들보다 어렵게 깨달았다. 그는 나사렛에 대해서 편견을 가지고 있어서 그곳에서는 선한 것이 아무것도 나올 수 없다고 생각한 것이다. 마찬가지로 오늘날도 복음집회에 대해서 편견을 가진 사람들이 있다. 그리나 그분께서는 빌립이 그를(나다나엘) 부르기 전에 그에 관하여 모두 아시었고, 특히 그가 무화과 나무아래서 무엇을 하고 있었는지도 알고 있었다는 사실을 그에게 보여주셨다. “이는 참 이스라엘 사람이라 그 속에 간사한 것이 없도다라고 하신 말씀은( 32:2,5절 참조), 나다나엘이 진실한 동기로 하나님 앞에 죄인으로서 기도해 왔다는 것을 암시하고 있다. 그렇다면 바로 그가 필요를 느꼈기(알았기) 때문에 그리스도를 영접했고 신앙을 고백한 것이다.

50이보다 더 큰 일을 보리라 그 후 나다나엘은 가나에서 적어도 큰 일들을 먼저 체험했을 것이다. 왜냐하면 그리스도의 첫 이적 두 가지는 고향에서 일어났기 때문이다 (2:11 4:46, 54절 참조).

3:32그의 증거를 받는 이가 없다 이 말은 절망적인 소리이다. 그리나 33절에서 다 그렇지 않고 개인적인 예외가 있음을 소개한다. 바로 구원받은 모든 사람들이 여기에 속한다.

 

 (1980 8월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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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징검 다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