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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분은 모든 사람이 구원을 받고 진리를 아는 데 이르기를 원하시느니라(딤전 2:4) __________ 신앙상담은 asan1953@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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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2. 10. 16. 10:54 횃불/1983년

주교사 샘터

 범죄한 죄인들

(로마서 3)

모든 서신서 중에서 로마서는 가장 먼저 된 복음서신이며 따라서 서신서 중 가장 첫번째 두는 것이 마땅하다. 이 서신서는 다른 것들보다 논리적이며 따라서 그가 말하고자 하는 요점을 세심한 논리를 세워 설파하고 이를 기초로 다음 단계를 진행하고 있다. 로마서 연구는 사도행전에서 복음을 강론했다라는 말의 의미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17:2, 18:4, 24:25) 그의 설교 스타일의 흥미있는 특징은 질문을 많이 사용한 것이다. 예를들면 3장에서 질의 응답으로 시작해서 같은 방식으로 끝맺는다. 여기서 모두 열 네번의 질문이 나오는데 사도는 각각 예비된 대답을 하고 있다. 주일학교 교사들은 이러한 방법을 본받으면 좋을 것이다. 왜냐하면 그것은 청자와 독자의 흥미와 주의를 끄는데 크게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자주 평가되는 대로 로마서는 정연하게 메시지를 전달하고 있다. 이것은 전체적으로 서신서이면서 특별히 처음 여덟장은 복음을 충실히 전하고 있다. 서두를 끝낸 후 바울은 1:1-17에서 복음을 로마에서도 전하고자 하는 소원을 말하고 죄인에게 복음이 필요한 것을 말한다. 나머지 1 장에서 전 이방세계의 죄성을 묘사하고 나서 2장에서는 세계에서 가장 높이 평가받는 유대인의 죄에 대해서 묘사한다. 이것을 또 다른 방법으로 나타내기 위해서 그는 하나님과 에덴에서 떠나는 경로를 추적하기 시작하는데, 인간이 어떻게 그들을 창조한 하나님을 아는 지식에서 떠났으며(1:19-21), 그들에게 율법을 주신 하나님의 뜻을 아는 지식에서 떠났는가를 보여준다(2:17-20). 3장에 보면 모든 종류의 죄인들을 말하고 구약을 인용하면서 하나님 앞에서 그들의 상태를, 묘사하고, 마침내 19절에서 하나님 앞에 죄인임을 판결한다.

이 지점에 이르러 바울은 구체의 절실한 필요에 대처하시는 하나님의 준비를 다루고 있다. 그러나 먼저 이러한 문제에 관한한 율법은 아무것도 할 수 없음을 밝혀야만 했다. 율법은 인간이 죄인이라는 사실을 가르쳐주는 것으로 그 직무를 완수하는 것이며 그러한 상태에서 이끌어내는 힘은 없는 것이다. 이 장의 나머지는 이와같은 주제로 채워져 있고 4장 전체는 이와 다른 관점에서 이 주제를 다룬다. 우리가 받은 이 분명한 증거에서, 그가 말한 바와 같이 사람의 의롭다 하심을 얻는 것은 율법의 행위에 있지 않고 믿음으로 되는 줄을인정해야 한다(28).

1,2. 이방인에 비해 유대인의 특히 유익한 점은 하나님의 말씀을 받은 것이다. 유대인처럼 그들이 잘 사용하지 못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이와같이 유익한 점을 소유하고 있다.

4. “주께서 주의 말씀에 의롭다하심을 얻으시고이것은 시 51:4에서 인용한 말씀으로 다윗이 그의 죄를 고백하고 있는데 그렇게 함으로 죄인의 상태가 하나님의 의를 인정한다는 것이다. 이어서 거의 동시에 10-18절에서 바울은 열 네번 하나님의 말씀을 인용하는데 그 대부분이 시 53편에서 나왔고 죄인의 위치는 하나님은 의롭다는 것이며 이렇게 말함으로 그 진리성을 인정하는 것이다. 계속해서 그 말씀들은 인간의 상태를 정죄하고 있다(10); 그의 생각과 마음(11); 그의 길, 그의 봉사, 행동(12). 다음에 인간의 성품으로 돌아가서 그의 목구멍, , 입술, 발을 묘사한다(13-15); 끝으로 악의, 증오 하나님과의 분리를 묘사한다(16-18).

 

(1983 7,8월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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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징검 다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