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학교 교육 계획의 지침
지 광 영
자녀에게 부지런히 가르치며 집에 앉았을 때에든지 길에 행할 때에든지 누웠을 때에든지 일어날 때에든지 이 말씀을 강론할 것이며”(신
하나님께서는 우리들에게 “자녀들을 부지런히 가르치라”고 명령하셨다. 우리는 지난 한 해 동안 얼마나 부지런히 열심히 주일학교를 운영하며 어린이들을 가르쳤는가? 한 해가 기울고 새해를 맞이한 우리가 주님께 드릴 주일학교의 열매는 무엇일까?
“주인이여 금년에도 그대로 두소서 내가 두루 파고 거름을 주리니····”(눅
새해에는 열매만 기다리지 말고 농부와 같이 “두루 파고 거름을 주는” 작업이 있어야 할 것이다. 올해에는 더 좋은 열매들을 주님께 드리기를 원하는 분들을 위해 주일학교 교육 계획에 따르는 몇가지 조언을 나누고자 한다. 아무쪼록 읽는 것만으로 끝나지 말고 우리 교회의 실정에 맞추어 보며 좋은 계획을 세워서 더 좋은 결실을 주님께 드리기를 바라는 마음이다.
1. 현황을 파악하라
우리는 신년도 계획을 세우기에 앞서 현재 우리의 현 실정을 파악해서 좋은 점은 계속 발전시키고 잘못된 점은 시정 보완시켜 나아감으로 더욱 발전된 교육으로 진보해야 할 것이다.
1. 출석 사항을 진단하라
숫적 증가가 주일학교 부흥의 척도가 다 될 수는 없지만 질적 증가에는 반드시 양적 증가가 따르기 마련이므로 지난한 해 동안의 주별 월별 출석 통계를 그래프로 그려 보면 교회학교의 성장과정과 속도, 어느 때에 출석률이 좋고 어느 때에 퇴보했는지를 알 수 있게 되며, 출석률의 증감 원인을 분석해 보면 앞으로의 대응 방침이 세워질 것이다. 대개 통계를 조사해 보면 ( ~ )모양의 그래프가 형성되는데 이는 1,2월의 출석률이 가장 저조하고 신학기가 시작되는 3,4월부터 출석률이 증가되기 시작하여 6,7월경 최고로 증가되었다가 8,9월 방학 동안 급속히 감소되며 10,11월경에는 서서히 증가하는 현상을 볼 수 있다. 그러므로 전년도에 비해 별로 발전하지 못하는 주일학교는 출석률이 저하되는 1,2월 8,9월의 원인을 알고 이것을 방지할 계획을 세운다면 점차 성장하는 주일학교가 될 것이다.
2. 행정사항을 진단하라
행정이란 주일학교의 실제적 운영을 말하는 것이다. 우리의 조직은 필요에 의한 실제적이고 일관성있는 간단한 조직이어야 한다. 몇몇 사람만 이리 뛰고 저리 뛰는 운영은 바람직하지 못하다. 각자의 임무는 뚜렷이 구분되어 있는지? 믿음의 분량이 적은 자들에게도 합당한 일감들이 골고루 나누어져 있는지? 계획된 것은 잘 집행되고 있는지? 목표는 분명하며 잘 분담되어져 있는지? 목표 달성을 위한 뒷받침과 진행 과정은 계속 점검되고, 결과에 대해서는 평가와 충분한 격려가 있는지? 최소한의 문서는 만들어져 있는지? 1년 또는 학기별 출석 그래프는 항상 제시되고 있는지? ‘은혜롭게 한다’고 얼렁뚱땅 넘어가다가는 결과가 은혜롭지 못할 것이다. 예산은 얼마나 뒷받침하고 있는지? 책정된 예산은 효율적인 곳에 잘 쓰여지고 있는지? 머리로 들어간 것은 얼마이고 배로 들어간 것은 얼마인지?(여기서 머리로 들어갔다는 것은 교육을 위해 교사들과 어린이들에게 투자한 교재비, 연구비, 시청각 재료비, 등등을 말하는 것이요, 배로 들어갔다는 것은 다과나 교사 친목 등등에 쓰여지고 있는 것을 말하는 것이다.) 우리의 예산이 적으면 적을수록 최대의 교육 효과를 거둘 곳에 쓰여져야 할 것이다.
3. 시설과 교재를 진단하라
교육 환경은 교육에 중대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서 시설과 교재를 진단함은 바람직한 것이다.
분반시 교육 환경은 어떤가? 더 이상 개선할 수는 없는가? 좁은 공간에서 여러 선생님들의 시끄러운 듯한 강의 분위기는 이대로 좋은가? 커튼이나 칸막이 돗자리 등은 잘 활용되어 아늑한 분위기를 줄 수 있을 것이다. 우리 주변의 공간들을 좀더 관찰 연구한다면 더욱 많고 좋은 분위기 속에서 분반이 될 수 있을 것이다.(계단, 옥상, 교회당 주변의 성도 집····)
교재면에서도 우리는 비상한 관심을 가지고 준비해야 한다. 시설이 변변치 못할수록 교재라도 잘 준비해야 할 것이다. 교육에 필요한 칠판, 융판, 찬송자료들은 준비가 되어 있는지? 조금씩만 모아도 많은 시청각 교재들을 구입할 수 있는 것이 우리 주변의 실정인데 비해서 청각 교재들이 너무도 빈약하고 활용되지 못하고 있는 것은 안타까운 일이다. 비록 작은 실물 또는 시청각 교재라도 교육의 분위기는 놀랍게 조용하고 흥미진진하게 만든다. 우리는 교육 환경의 개선을 위하여도 예산을 편성하고 연차적으로 준비함으로 언제나 쓸 수 있는 시설과 교재를 갖출 수 있을 것이다.
4. 교사를 진단하라
주일학교 교육은 누가 뭐라고 하든 교사들의 손에 달려있음을 부인할 수 없다. 교사들의 질적 수준은 주일학교의 질적 성장과 비례한다고 해도 과언은 아니다. 교사의 수는 어린이의 수에 비해 적당한가? 그들은 사명감을 가지고 일하고 있는가? 사명감 있는 유능한 교사가 되도록 얼마나 자체 훈련 및 파견 훈련을 시키고 있는가? 주일학교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충분한 교사 확보와 교육이 우선되지 않고는 목표 달성의 꿈은 깨어질 수 밖에 없다. 새해 계획 속에는 교사들을 위한 사명의식고취와 유능한 교사양성을 위한 좋은 도서 지원, 강습회 계획, 등등 내 외적 지원이 필수적임을 감안해야 할 것이다. 아울러 교회 장로들의 주일학교에 대한 관심과 부모님들과의 긴밀한 관계 등도 검토하여 새해 계획에 반영한다면 한걸음 더 발전하는 주일학교를 만들 수 있을 것이다.
2. 프로그램 계획의 실제
1. 계획시 주의 사항
(1) 우리 교회 실정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준비한다.
가장 좋은 옷은 가격, 유행에 맞는 옷이 아니라 내 몸에 맞는 옷이다. 계획은 우리 교회의 시설, 환경, 예산, 자원 등을 감안하여 앞서 말한 진단에서 나온 평가에 의하여 교회 실정에 맞는 그리고 주 안에서 주시는 비젼에 맞는 계획서를 만들어야 할 것이다.
(2) 주제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준비한다.
좋은 프로그램은 너무 많다. 하지만 교회의 목표와 방향을 함께 하는 교육목표를 세우고 일관성 있게 집행함으로 교회 속에서 성장하고 교회와 함께 성장하는 주일학교가 되어야 할 것이다.
(3) 교육의 효과를 많이 거둘 수 있는 프로그램을 선택한다.
일주일에 한번 모이는 주일학교는 1주의 165시간의 겨우 l%도 못되는 시간으로 아이들을 교육하는 것을 감안해서, 이 프로그램을 통해서 어린이들에게 어떤 교육적 가치와 영향을 미칠까를 고려함이 지극히 합당하다.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프로그램 중에서도 가장 효과적인 것을 선택하도록 해야 할 것이다.
(2) 목표를 정한다.
모든 계획에 목표는 필수적이다 그러나 목표는 구체적이고 실천적인 것이라야 한다. 올바른 목표는 현실+믿음+비젼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목표는 양적, 질적 목표를 세우고, 주일학교 전체 목표, 학급별 목표, 개인별 목표 등으로 구체화 시키고, 1년 목표, 3개월 목표, 매월 목표로 시간별 진척사항을 보고 점검, 평가, 노력할 수 있게 하여야 한다.
2. 프로그램 작성의 단계
(1) 장기 계획
오늘날 주일학교의 지속적 성장이 없는 교회들은 한 두명의 사람들에게 맡겨 1,2년 하다가 교체되는 장기적 교육 계획의 부재에서 오는 헌상이 크다. 지금 주일학생이 중고등부 청년부를 거쳐 금방 교회의 일꾼으로 성장한다는 것을 인식하고 교회적인 차원에서(모임의 장로가 교장이 되어) 주일학교의 연차계획을 세우는 것이 절요하다
(2) 1년 계획
① 1년의 교육 흐름을 정한다.
앞서 언급한 현황 진단과 출석 통계 등을 참조하여 출석률이 떨어질 때의 대비책과 해결방안 등을 논의하고 큰 계획을 먼저 구상한다.
② 월별 교육 목표와 주제를 정한다.
1년의 흐름이 대강 세워지면 거기에 따른 월별 교육 목표와 주제를 정한다. 조심할 것은 성경 동화는 3월에 한번 6월에 한번, 찬송 대회는 2월에 한번 8월에 한번 등의 안배식으로 하지 말 것이며, 월별 뚜렷한 교육 목표와 주제에 따라 그 달 행사 프로그램이 진행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그 밖에 정기적 행사로 월례회, 부서장 회의, 생일 잔치, 연구 수업 등도 계획되어야 한다.
(3) 월별 계획
위 월별 교육 목표와 주제가 정해지면 그것을 구체적으로 성취케 하는 프로그램을 세운다. 중요한 것은 한 주제가 그 달의 모든 설교 찬송 특활 행사 등에 집중적으로 포함되도록 일관성 있게 짜여져야 한다. 예를 들면 3월이 성경의 달이라면 표어를 “말씀을 사랑하자” 등으로 할 수 있겠다. 또한 행사 프로그램으로
o 찬송-성경에 관계된 찬송 가르치고 부르기
o 설교-성경에 관계된 설교들
o 대회-성경 읽기 대회, 독후감, 요절암송, 성경 퀴즈, 성경 동화, 성경 빨리 찾기····
o 특강-성경의 구성, 줄거리, 영감성, 사본 이야기····
o 행사-성경 전시회, 성경 목록가 배우기, 성경책 갖고 다니기 등으로 통일성 있게 계획함으로 그 달의 목표와 주제를 향하여 달려야 할 것이다.
(4) 한 프로그램의 계획과 실시
월 계획이 완성되면 한 프로그램의 실시 일자와 담당자가 정해질 것이다. 아래의 도표는 한 프로그램을 실시하는데 따르는 구체적인 준비와 진행과정을 말해 주는 것이다.(별첨 도표 참고)
지도자는 프로그램 담당자에게 이 도표를 만들도록 지시하고 중간 점검을 하여 실시되도록 하여야 한다. 이렇게 계획, 광고, 사전 준비가 잘 되면 어린이들의 참여도와 교육적 효과가 많을 것이며 평가와 보관까지 잘 해두면 다음에 그와 비슷한 행사를 할 때 참고 자료로 큰 도움이 될 것이다. 교육은 하루 아침에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다. 기도하며 계획하고 계획하고 기도하며 최선을 다할 때 “착하고 충성된 종”이라는 주님의 칭찬이 기다릴 것이다.
(1993년 2월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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