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9장 지역교회의 영적인 의존관계 (Ⅱ)
-은사에 있어서-
1) 주어진 은사들
신약성경은 우리들에게 수세기를 통하여 하나님을 위해 증거(간증)를 유지하도록 믿는 자들, 지역교회들 그리고 몸된교회에 주어진 네 가지 은사 목록을 준다. 첫째 목록은 성령에 의하여 성도들에게 주어진 은사를 기술한다(고전
우리들은 성경으로 위에 있는 말을 시험해야 한다. 표적 은사는 부분적으로만 가치가 있으므로 열등했다. 한 예로써, 신약성경의 예언자는 지역 모임 안에서 일어날 수 있었고, 때의 필요에 정확하게 맞는 하나님께로부터 나오는 말씀을 말할 수 있었다. 그는 성경에서 읽지 않았고 그의 입술로 하나님의 말씀을 했다. 지식과 지혜의 은사는 많았다. 그러나 오늘날에는 질문과 문제에 대한 대답을 위하여 하나님의 말씀으로 돌아간다. 이 초기 지역교회들은 지식과 지혜의 은사를 가진 사람들에게 의지했다. 그러나 이 세 은사에서는 하나님의 뜻에 대한 충분한 계시가 없었다. 그것은 하나님의 뜻의 부분적인 계시로서 부분적이었다. 그것은 그 때의 필요에는 알맞았으나, 새로운 말씀은 각 경우마다 필요했다. 하나님의 뜻의 완전한 계시가 기록된 하나님의 말씀에서 주어졌을 때, 이 부분적인 지혜와 지식과 예언자(선지자)로부터 나오는 말씀들은 잉여적이 되어 폐해졌다(고전
둘째로 표적 은사는 초기의 증거의 표시였기 때문에 열등했다. 바울은 이 은사들에 대하여 기록할 때 이것을 분명히 했다. “내가 어렸을 때에는 말하는 것이 어린아이와 같고 깨닫는 것이 어린아이와 같고 생각하는 것이 어린아이와 같다가 장성한 사람이 되어서는 어린아이의 일을 버렸노라(고전
고린도전서 13장의 이 쓰임을 도외시하며, 12절의 말씀을 하늘과 장래 영광을 언급하는 것으로 지적하려는 사람들이 있다. 이 구절이 미래해석을 취한다 해도, 위에 기록된 것들을 훼손할 수 없다. 11절에서 바울은 “장성한 사람이 되어서는”에서 현재에 관한 말을 사용한다. 그러므로 12절에서 “내가 온전히 알리라”라고 말할 때 미래에 대하여 말하는 것으로 보인다 이렇게 하는 이유는 이 장에서 매우 분명한 것으로 보인다. 하나님의 말씀에서 하나님의 완전한 계시는, 예언자들의 부분적인 말씀과 지식의 은사의 부분적인 것을 넘어서는 놀라운 향상이다. 그러나, “주께서 나를 아신 것 같이 내가 온전히 알리라(12절)”라고 한 것처럼 내가 이 땅을 떠나 영광을 위해 주님 앞에 설 때 더 위대한 것이 또 있다.
어떤 사람들은 12절조차도 완성된 성경 안에 있는 하나님의 완성된 계시로 본다. 그러나 이 구절의 말씀은 위의 설명이 더 맞는 것으로 보인다.
고린도전서
로마서
에베소서
복음 전하는 자의 은사가 명부에 오른 유일한 곳인데, 그 이유는 아주 명백하다. 왜냐하면 복음 전하는 자는 사람들을 몸된교회로 데려오는 일로 활동하기 때문이다.
목자(목사)들과 교사들은 몸된교회에 주어진 구별된 은사들로 보는 것이 더 나을 것이다. 이 구절의 말씀에서 이들간의 가까운 연계는 이 은사들을 받은 사람들의 기능을 통하여 설명되어질 수 있다. 만약 교사가 성도들을 돌보는 목자의 마음을 가지지 않는다면 교사가 많은 가치를 가지고 있다고 나는 거의 생각할 수 없다. 그러나 위대한 목자의 마음을 가졌으나 가르칠 큰 능력을 가지지 않은 자가 있을 수 있다.
지금까지 말한 것에서, 은사에는 세 범주가 있다는 것이 분명하다.
① 기초적인-사도들과 선지자들
② 일시적인-표적 은사들
③ 영구적인-복음 전하는 자들과 목자(목사)들과 교사들
나는 고린도전서 12장, 로마서 12장과 에베소서 4장에서 발견되는 은사들의 네 가지 목록을 비교하는 것이 유익하다는 것을 발견했다.
아래의 목록을 만드는 한 가지 이유는, 표적 은사가 과거의 것이 되기까지 시간이 흐름에 따라 어떻게 사라졌는가를 보이기 위함이다. 사랑하는 사람이 아플 때, 병 고치는 은사를 가지고 있다면 굉장할 것이다. 그러나 언제 이러한 은사들이 기능했는지를 기억하는 것도 지혜로운 것이다. 병을 고치는 것이 언제나 하나님의 뜻은 아니었다. 바울로부터 아주 높게 평가받았으며 빌립보 교회로부터 매우 사랑 받은 에바브로디도는 병들어 죽게 되었으나 병 고치는 은사를 통하지 않고 회복되었다(빌
고전12:4~11 |
고전12:28~31 |
롬 |
엡 |
지혜 |
사도들 |
예언 |
사도들 |
지식 |
선지자들 |
섬기는 일 |
선지자들 |
믿음 |
교사들 |
가르침 |
복음 전하는 자 |
병 고치는 것 |
능력 |
권면 |
목자(목사)들 |
능력 행함 |
병고치는 것 |
구제 |
교사들 |
예언함 |
서로 돕는 것 |
다스림 |
|
영들 분별함 |
다스리는 것 |
긍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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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언 |
방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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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언 통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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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것이 너무 커서, 하나님의 말씀이 정한 영역 안에서 행할 수 없는 은사는 결코 주어진 적이 없다. 은사들은 지역교회 안에서 기능한다(고전
우리는 은사가 하나님, 즉 아버지, 아들, 성령에 의하여 주어진 것임을 보았다. 은사는 아마 회개할 때 주어지는 것 같다. 디모데의 은사는 예언하는 것을 통해서 그에게 주어졌다. 디모데는 그것을 받기 위하여 선택되었다. 그가 회개할 때와 거의 유사하게, 그리고 나중에, 장로들은 그에게 부여되어 이루어진 하나님의 일을 인정했고, 기쁘게 그들의 천거를 디모데에게 주었다(딤전
어떤 사람들은 고린도전서 12장 31절 “더 큰 은사를 사모하라”를, 믿는 자가 어떤 은사를 바라며 그것을 주시기를 기도할 수 있다는 증거로 사용했다 다시 한번, 문맥의 연구는 이 말을 이해함에 있어 우리들을 도울 것이다. 바로 앞에서 은사 있는 사람들의 목록이 지역교회에 주어졌다. 이것은 나 자신을 위하여 더 큰 은사를 사용하는 것이 아니고, 은사 있는 사람들이 지역교회 안에 일어나기를 사모하라는 것이라고 나는 생각한다.
모든 사람이 은사를 가지고 있는가? 그리스도인이라면 누구나 가질 수 있는 적어도 네가지 은사가 있다. 서로 돕는 은사가 있다(고전
하나님의 일에 있어서 하나님의 말씀과 약간의 경험은 우리들에게 자기자신의 은사에 대한 좋고 나쁨의 판단을 아무도 잘할 수 없다는 것을 가르친다. 이와 관련되어 매우 자주 인용된 “선물(은사)은 그 사람의 길을 너그럽게 하며(잠
고린도전서 14장에서 우리들은 모임(집회)의 질서에 대하여, 그리고 은사들이 어떻게 통제와 능력으로 기능하는지에 대하여 많이 배운다. 고린도에서 믿는 자들은 주 예수의 이름으로 모였으며, 그들의 모임에는 세 가지 구성 요소들이 있었음을 나는 발견한다. 그들은 영과 지식으로 노래했고, 그들은 같은 방식으로 기도했고, 그들을 세워줄(고전
“각각 은사를 받은 대로 하나님의 각양 은사를 맡은 선한 청지기 같이 서로 봉사하라. 만일 누가 말하려면 하나님의 말씀을 하는 것 같이 하고, 누가 봉사하려면 하나님의 공급하시는 힘으로 하는 것같이 하라. 이는 범사에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하나님이 영광을 받으시게 하려 함이니 그에게 영광과 권능이 세세에 무궁토록 있느니라 아멘(벧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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