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징검 다리
그분은 모든 사람이 구원을 받고 진리를 아는 데 이르기를 원하시느니라(딤전 2:4) __________ 신앙상담은 asan1953@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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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비드 메칼리스터

3 해석의 일관성

우리는 성경 구절을 해석할 때 그 어휘와 문법을 고려하고, 문맥을 살피며, 다른 성경 구절들과 비교해야 한다고 믿습니다. 다시 말해, 성경은 말하는 그대로의 의미를 담고 있으며, 문자 그대로의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만약 이 원칙을 버린다면, 성경은 독자가 마음대로 해석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많은 무천년주의자들은 성경의 완전 영감을 믿으며, 일반적으로 동일한 해석 방법을 고수합니다. 동정녀 탄생과 부활과 같은 주요 교리에 대해서는 성경에 쓰인 그대로의 의미를 받아들입니다. 그러나 미래에 관한 예언에 대해서는 이러한 방법을 버리고, 성경의 명확한 진술을 영적으로 해석하여 각자가 원하는 대로 의미를 부여하는 우의적 해석을 택합니다. 이 글에서는 이러한 해석 방법의 몇 가지 모순점을 보여주고자 합니다.

창세기 12장부터 15장까지에서 하나님은 아브라함에게 많은 약속을 주셨습니다. 예를 들면, 그에게 후손이 있을 것이라는 약속, 그가 많은 민족의 아버지가 될 것이라는 약속, 그에게서 왕들이 나올 것이라는 약속, 그의 후손들이 이집트의 노예가 될 것이라는 약속, 그리고 그들이 그 속박에서 벗어날 것이라는 약속 등이 있습니다. 이 모든 예언은 문자적으로 성취되었습니다. 따라서 같은 언약의 일부인 땅에 관한 약속들 또한 문자적으로 성취될 것으로 기대할 수 있습니다. 해석의 일관성을 위해서라도 이는 당연한 요구입니다.

이제 같은 구절에서 아브라함의에게 주신 약속들을 살펴보면, 무천년주의자들은 이 약속들을 교회를 가리키는 것으로 해석하려 하면서, 신약 성경에서아브라함의 씨라는 용어가 모든 신자들을 가리키는 데 사용된 구절들을 인용합니다. 그리고 이 약속들은 아브라함의 영적인 씨를 가리키는 것이지 그의 문자적인 후손을 가리키는 것이 아니라고 주장합니다. 그러나 해석의 일관성은 이러한 해석을 허용하지 않습니다. 창세기 15:13절에서 하나님은 아브라함에게네 씨가 자기들의 소유가 아닌 땅에서 나그네가 되어라고 말씀하십니다. 이는 이스라엘 백성이 이집트에 거주하게 된 시기를 가리키며, 아브라함의 문자적인 후손들을 의미합니다. 언약의 약속은 또한 이삭의”( 17:19)와 야곱의”( 28:13)에게도 주어졌다고 합니다. 이는 문자적인 후손을 의미하는 것이 분명하며, 신약 성경에서 우리를이삭의 씨야곱의 씨라고 부른 적이 없기 때문에 신약 성경의 신자들을 가리킬 수는 없습니다. 창세기에서 라는 단어가 나오는 다른 구절로는 창세기 7:3; 9:9; 38:8; 46:6; 48:11,19절이 있습니다. 이 구절들은 모두 문자 그대로의 후손을 가리키는 것으로 보입니다. 일관성의 관점에서 볼 때, 하나님의 언약에 나오는라는 표현 역시 아브라함을 가리키는 것이 분명합니다.

다윗에게 그의 왕위가영원히 세워질 것이라는 약속(삼하 7:12-16)은 문자적으로 성취된 다른 예언들(그에게 아들이 있을 것이라는 예언, 그 아들이 성전을 건축할 것이라는 예언, 그가 죄악으로 인해 징계를 받겠지만 하나님의 자비는 그를 떠나지 않을 것이라는 예언) 속에 녹아 있습니다. 다윗은 이 모든 예언이 문자적으로 성취될 것을 기대했고(18-29), 일관성의 관점에서 우리 또한 문자적인 성취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시편 22, 이사야 7; 11; 53; 61, 미가 5장 등 그리스도의 초림을 예언하는 다른 구약 구절들(: 그분이 다윗의 자손이시며, 베들레헴에서 태어나시며, 동정녀에게서 태어나실 것이며, 그분의 지상 사역과 고난과 죽음에 대한 세부 사항들)은 분명히 문자적으로 성취되었습니다. 또한 구약에는 그분의 재림, 땅으로의 귀환, 심판, 이스라엘을 위한 복된 미래, 만국에까지 흘러넘치는 복, 그리고 전례 없는 평화와 의의 시대에 대해 예언하는 수많은 구절들이 있습니다. 이러한 예언들은 종종 그분의 초림에 대한 예언과 함께 나타납니다(: 이사야 61). 우리는 이사야 53장이 그분의 초림 때 문자적으로 성취되었다는 것을 부인하지 않습니다. 그렇다면 이사야 11장이 그분의 재림 때 문자적으로 성취되었다는 것을 어떻게 부인할 수 있겠습니까? 선지자들이 예수님의 첫 번째 오심에 대해 기록했을 때는 문자적인 의미로, 두 번째 오심에 대해 기록했을 때는 영적인 의미로 해석했다고 말하는 것은 이치에 맞지 않습니다.

이제 신약성경 누가복음 1:31절로 넘어가 보겠습니다. 마리아는 아들을 잉태하여 낳을 것이며 그 이름을 예수라 부를 것이라는 예언을 받습니다. 우리는 이 말씀의 문자적 해석을 의심하지 않습니다. 그런데 바로 이어서주 하나님께서 그의 조상 다윗의 왕좌를 그에게 주시리니 그가 영원토록 야곱의 집을 통치하며 그의 왕국이 무궁하리라”(32-33)라는 말씀이 나옵니다. 무천년주의자는 이 두 가지를 동시에 주장할 수 없습니다. 만약 그가 주님의 탄생에 대한 세부 사항들을 문자적으로 받아들인다면, 다윗의 왕좌에서 이스라엘을 다스리는 것 또한 문자적으로 받아들여야 할 것입니다.

무천년주의자는 요한계시록이 상징으로 가득 찬 책이라는 이유로 천년왕국을 문자 그대로 부정하려고 합니다. 그러나 위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그는 요한계시록에 이르기 훨씬 전부터 문자적 해석을 포기한 상태입니다!

마지막으로, 요한계시록 20장의 문자적 의미를 부정하는 그의 주장을 살펴보겠습니다. 요한계시록이 상징으로 가득 차 있다는 이유만으로 그의 주장을 반박하는 것은 옳지 않습니다. 물론 많은 상징이 등장하지만, 그 상징들은 문자 그대로의 의미를 나타냅니다. 예를 들어, 1:12절에 나오는등잔대는 상징이지만, 실제로는 일곱 교회(20)를 상징합니다. “어린양”(5:6)은 비록 문자 그대로 양이 아니지만, 주 예수 그리스도를 가리킵니다. 비유적인 표현을 사용한다고 해서 묘사된 내용의 실체가 사라지는 것은 아닙니다. 20장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1절에 나오는사슬”(예를 들어)은 비유적이지만, 그것이 상징하는 사탄의 결박은 실제적인 행위입니다. 비유적인 표현은 성경을 풍성하게 하고 우리의 이해를 깊게 하지만, 묘사된 문자 그대로의 사건의 실체를 부정하는 것은 아닙니다.

따라서 무천년주의자는 성경 해석에 있어 일관성이 없습니다. 일반적으로는 문자적 해석을 사용하지만, 예언에 대해서는, 혹은 적어도 일부 예언에 대해서만은 비유적 해석을 사용합니다. 심지어 예언 자체에 대해서도 일관성이 없습니다. 주님의 초림에 대해서는 문자적으로 해석하지만, 재림에 대해서는 문자적 해석을 버립니다.

우리가 일관되게 동일한 해석 기준, 즉 역사문법적 해석법을 적용할 때, 우리는 그리스도께서 이 세상을 다스리실 문자 그대로의 미래 천년왕국이 있을 것이라고 결론짓게 됩니다.

posted by 징검 다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