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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분은 모든 사람이 구원을 받고 진리를 아는 데 이르기를 원하시느니라(딤전 2:4) __________ 신앙상담은 asan1953@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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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 6. 6. 16:30 삶을 생각하며

조셉 데니슨 주니어

“제 이름은 가십입니다. 나는 정의를 존중하지 않습니다. 나는 죽이지 않고 불구로 만듭니다. 나는 마음을 아프게 하고 삶을 망칩니다. 나는 교활하고 악의적이며 나이가 들면서 힘을 얻습니다. 나는 더 많이 인용될수록 더 많이 믿어집니다. 나는 사회의 모든 수준에서 번성합니다. 내 희생자들은 무력합니다. 저는 이름도 얼굴도 없기 때문에 피해자들은 저로부터 자신을 보호할 수 없습니다. 제가 한 번 평판을 더럽히면 다시는 예전과 같지 않습니다. 저는 경력을 망치고 잠 못 이루는 밤을 만듭니다. 나는 의심을 불러일으키고 슬픔을 낳습니다. 심지어 내 이름조차 쉿쉿거립니다. 저는 가십이라고 불립니다.” [저자 미상]

기독교인으로서 우리는 '신성 모독자'(다른 사람을 비방하거나 악을 말하거나 비난하는 사람), '거짓 고발자'(그리스어로 악마를 뜻하는 비방자), '뒷담화자'(반대하거나 비방하는 사람) 등 심각한 형태의 언어 폭력을 행사하는 사람들을 빠르게 정죄합니다. 하지만 가십꾼을 용서할 수 있을까요? 우리 스스로도 가십에 대해 죄책감을 느끼나요? 고귀한 목적이 없는 타인의 사생활에 관한 정보를 공유하나요?

가십은 다른 사람의 행동과 사생활에 관한 정보로, 선정적이고 내밀한 내용을 담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가십”을 뜻하는 헬라어는 “속삭이다”라는 뜻으로, KJV 번역가들은 이 단어를 사용했습니다. 이 단어는 공개적으로 말해서는 안 되는 비밀스러운 이야기를 의미합니다. '가십'은 친밀하거나 사적인 소문이나 사실을 습관적으로 퍼뜨리는 사람을 말합니다.

성경에는 '가십꾼'과 '속삭이는 자' 외에도 다른 표현이 사용됩니다. 구약에서는 히브리어로 험담꾼을 뜻하는 “소문을 퍼뜨리는 사람”이라는 용어를 사용하며, 소문을 퍼뜨리는 사람은 전해서는 안 되는 비밀을 폭로합니다. 신약에서는 다른 사람의 일에 참견하고 토론하는 사람들을 가리킬 때 “참견 잘하는 사람”을 사용하고, 다른 사람의 삶에 대해 무의미한 말을 늘어놓는 사람들을 가리킬 때 “수다쟁이”를 사용합니다. 가십에 대한 성경적 정의는 소문이나 비밀을 퍼뜨리는 것, 다른 사람의 뒤에서 다른 사람에 대해 말하거나 유익하지 않은 것을 반복하는 것을 말합니다.

우리는 왜 가십에 끌리나요? 가십은 매력적입니다. 가십은 자극적이고 선정적이며 폭로적인 경우가 많습니다. 제3자의 등 뒤에서 나누는 비밀스러운 말은 속삭이는 사람에게 “잘 알고 있다”는 느낌을 줍니다. 소문을 퍼뜨리는 사람의 말은 맛있는 음식과 같아서 몸 속 깊은 곳까지 내려갑니다.”(잠 18:8, 26:20-22). 죄와 교만으로 가득 찬 우리의 본성에는 다른 사람의 실패와 문제에 대해 듣고 싶어 하는 무언가가 있습니다. 어떤 비뚤어진 방식으로 우리는 다른 사람의 결점이 우리를 더 돋보이게 만든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사실 가십은 죄악입니다. 가십은 하나님을 거부한 사람들의 특징입니다. 바울은 불신자에 대해 “그들은 험담하는 자, 비방하는 자, 하나님을 미워하는 자, 무례한 자, 거만한 자, 자랑하는 자”(롬 1:30)라고 말합니다. 험담은 성령님이 아닌 죄의 본성의 산물이므로 바울은 고린도에 왔을 때 “다툼, 질투, 분노, 적대감, 비방, 험담, 자만, 무질서”를 발견할까 봐 두려웠습니다(고후 12:20). 그리스도인은 가십의 근원 때문에 가십을 피해야 합니다. 험담은 타락한 본성의 열매입니다.

가십은 죄악일 뿐만 아니라 해롭습니다. 험담은 친구를 배신하고 다른 사람에 대한 분노를 불러일으킵니다. “비뚤어진 사람은 다툼을 뿌리며 수군거리는 자는 중요한 친구들을 갈라놓느니라”(잠 16:28). 험담은 비밀을 누설하고 평판을 더럽히며, 사람들은 공유된 정보를 바탕으로 인격을 판단합니다. 신뢰가 깨지면 우정은 망가집니다. “소문을 퍼뜨리는 자는 은밀한 일들을 드러내나 신실한 영을 지닌 자는 문제를 숨기느니라”(잠 11:13)는 말씀이 있습니다.

더 심각한 문제는 가십을 공유하면 동료 신자들 간에 불신과 분노, 분쟁을 일으킨다는 점입니다. 잠언은 “나무가 없는 곳에서는 불이 꺼지는 것같이 소문을 퍼뜨리는 자가 없는 곳에서는 다툼이 그치느니라”(잠 26:20)고 말합니다. 의도된 말, 암시된 동기, 추정되는 의도, 속삭이는 반쪽짜리 진실은 가십의 주요 요소입니다. 가십에는 진실에 대한 약속이 없습니다. 가십이 공유되기 전에 이를 검토하는 '팩트 체커'도 존재하지 않습니다. 가십은 반복될수록 진실로 받아들여집니다. 가십은 종종 신자들 사이의 갈등을 지속시키고 부추깁니다.

그리스도인은 성경에서 악한 말과 비방을 멀리하고 험담을 하지 말라고 명령받습니다. 구약에서 하나님은 “너는 네 백성 가운데서 소문을 퍼뜨리는 자처럼 여기저기 다니지 말며”(레 19:16)고 말씀하셨습니다. 신약에서 바울은 “너희는 모든 쓴 것과 진노와 분노와 소리 지르는 것과 비방하는 것을 모든 악의와 함께 버리고”(엡 4:31)고 썼습니다. 베드로도 “모든 악의와 모든 교활함과 위선과 시기와 모든 비방하는 말을 버리고”(벧전 2:1)라고 같은 주장을 펼칩니다. 그리스도인은 악한 말, 비방, 중상, 험담 등 어떤 형태의 비방하는 말로도 특징지어져서는 안 됩니다. 오히려 그리스도인은 진실을 말하는 데 전념해야 합니다. “그러므로 거짓말을 버리고 각 사람이 자기 이웃과 더불어 진리를 말하라. 우리는 서로 지체들이니라”(엡 4:25).

주 예수님에 따르면 기독교의 구별되는 표식은 “너희가 서로 사랑하는 것”(요 13:35)입니다. 가십은 행동하는 사랑이 아닙니다. 동료 신자들에 대한 사적인 정보나 개인 정보(특히 그들의 결점이나 실패)를 공유하는 것은 그들을 사랑하는 것과는 반대입니다. “[사랑]은 불법을 기뻐하지 아니하고 진리를 기뻐하며”(고전 13:6). “무엇보다 먼저 너희끼리 뜨거운 사랑을 품으라. 사랑은 허다한 죄를 덮으리라”(벧전 4:8).

가십은 종종 종교적인 옷을 입고 있습니다. 우리는 다른 사람들이 “그 상황에 대해 기도할 수 있도록” 또는 “실제 상황을 알아야 한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정보를 공유합니다. 정보 공유가 필요한 경우가 분명 존재하지만, 우리는 그 동기를 살펴봐야 합니다. 우리의 말이 다른 사람에게 돌이킬 수 없는 해를 끼칠 수 있다는 점을 고려했나요? 우리가 내뱉는 말은 검증된 말인가? 다른 사람의 평판을 무너뜨릴 수 있는 말인가요? 그런 다음 우리의 대화를 살펴보고 우리의 동기에 도전해 봅시다. 험담 대신 사랑에서 우러나오는 진실의 말을 해봅시다

posted by 징검 다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