앤드류 어셔
최근 디도서에서 저는 그레데 시민들에 대한 바울의 묘사에 깊은 인상을 받았습니다. 그는 그들 선지자 중 한 사람의 말을 인용하여 그들을 거짓말쟁이이자 사악한 짐승일 뿐만 아니라 “둔한 탐식가” 또는 “게으른 탐식가”로 묘사했습니다. 그리 아첨하는 묘사는 아닙니다! 게으르다는 소리를 듣는 것을 좋아하는 사람은 그리 많지 않지만, 대부분의 죄가 그러하듯 우리 마음과 삶을 돌아보고 이 특별한 죄의 증거가 뿌리를 내리고 열매를 맺고 있는지 냉정한 자기 성찰이 필요한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일과 휴식의 순환은 인간의 삶을 위한 하나님의 설계에 본질적으로 짜여져 있습니다. 창세기 1-2장에서 우리는 하나님의 일에 대해 “일곱째 날에 하나님께서 자신이 만든 자신의 일을 끝마치시고 자신이 만든 자신의 모든 일에서 떠나 일곱째 날에 안식하시니라”(창 2:2)라고 읽습니다. 그런 다음 “주 하나님께서 남자를 데려다가 에덴동산에 두사 그것을 가꾸고 지키게 하시며”(창 2:15)라고 읽습니다. 따라서 노동은 인간을 위한 하나님의 원래 설계의 일부였으며, 타락의 일부가 아니라 덕을 세우는 것이었습니다. 타락이 가져온 것은 일의 역경이었습니다. “가시나무와 엉겅퀴를 낼 것이며 … 네 얼굴에 땀을 흘려야 빵을 먹으리니”(창 3:18-19). 타락으로 인해 인간에게 생겨난 죄 중 하나는 이러한 역경을 극복하고 인내하며 일하기를 꺼리는 것입니다. 이 특별한 죄는 현재 우리가 게으름이라고 부르는 죄입니다.
성경은 게으름의 죄에 대해 많은 것을 말하고 있습니다. 특히 잠언은 게으른 사람은 일을 싫어하고(잠 21:25), 잠을 좋아하며(잠 26:14), 핑계를 대고(잠 26:13), 시간과 에너지를 낭비하며(잠 18:9), 미래가 암울하다고(잠 12:24; 20:4) 말하는 등 이 분야에 대한 가르침으로 가득 차 있습니다. 신약성경은 인간이 원래 일하도록 창조되었을 뿐만 아니라 구속받은 인간도 바로 같은 목적, 즉 일하기 위해 중생했다고 가르칩니다. 예를 들어 에베소서 2:10절은 “우리는 그분의 작품이요 그리스도 예수님 안에서 선한 행위를 하도록 창조된 자들이니라. 하나님께서 그 선한 행위를 미리 정하신 것”이라고 말하며, 에베소서 4장에서는 신자들에게 “하나님을 따라 의와 참된 거룩함으로 창조된 새 사람을 입을 것”을 권고하면서 “자기 손으로 선한 것을 할지니라”라고 지시합니다(엡 4:24,28)
하지만 이 글의 목적은 여러분에게 복종하라고 강요하거나 게으르다고 비난하고 상심하고 낙담하게 만드는 것이 아닙니다. 그것은 이 주제에 대한 하나님의 말씀의 전반적인 가르침이 아닙니다. 모든 죄와 마찬가지로 우리는 하나님의 영으로부터 게으름을 이기는 삶을 살 수 있는 능력을 받았으며, 저는 우리가 세 가지 특별한 영역에 집중하여 주님을 위해 부지런할 수 있도록 도와달라고 주님께 간구해야 한다고 제안합니다.
마음과 생각을 부지런히 하기
게으름과의 싸움은 주로 우리의 생각과 마음에서 벌어집니다. 베드로는 독자들에게 “마음의 허리를 동이고 정신을 차려”(벧전 1:13)라고 권면하면서 정신 훈련과 강인함의 필요성을 강조합니다. “다니엘은 왕의 배정 음식이나 왕이 마시는 포도주로 자기를 더럽히지 않겠다고 마음속에 작정하였습니다”(단 1:8). 다니엘은 이러한 특성을 잘 보여주는 구약의 훌륭한 예입니다. 다니엘의 마음과 정신에서 시작된 집중적이고 훈련된 결정이 이후 그의 행동을 지배한 것입니다. 바나바는 사도행전 11:23절에서 안디옥의 그리스도인들에게 “마음에 작정을 하고 주께 붙어 있으라”고 권면하면서 동일한 가르침을 담고 있습니다. 정신적 게으름과 규율과 집중력 부족은 정보화 시대에 특히 위험합니다. 바쁨과 게으름은 상호 배타적인 것이 아닙니다. 사실, 정신이 너무 어수선하고 집중력이 떨어져서 하루가 활동으로 가득하고 시간이 정보로 가득 차 있지만 삶은 산만하고 비생산적일 수 있습니다. 마감일을 놓치고, 약속을 어기고, 작업을 미완성으로 남겨두고, 진행 상황을 낭비하게 됩니다. 바쁘지만 정신적으로 집중하지 못하고 게으른 상태에는 큰 위험이 따릅니다. 우리에게 가장 소중한 청지기적 사명 중 하나는 시간이며, 게으름과의 싸움은 훈련된 마음으로 대안을 검토하고 비생산적인 선택지를 버리고 정말 중요한 일에 노력과 에너지를 쏟는 것에서 시작됩니다. 에베소서 5:15-16의 ESV 번역본은 특히 교훈적입니다. “그러므로 너희가 어떻게 행하는지를 주의 깊게 살펴 지혜롭지 못한 자처럼 하지 말고 지혜로운 자처럼 하여 세월을 최대한 활용하라, 이는 때가 악하니라.”
영적인 노력에서 게으름과 싸우기
둘째, 게으름과의 끊임없는 싸움에서 우리는 영적인 것을 추구하는 데 집중해야 합니다. 교육 목표, 경력 목표, 운동 성취, 심지어 개인적인 “삶의 방식” 목표에는 에너지와 노력, 규율을 쏟아 부으면서도 영적인 추구에 있어서는 이와 같은 특성이 매우 부족한 것은 슬프게도 가능한 일입니다. 사도 바울은 이러한 영적 게으름의 함정과 싸우기 위한 훌륭한 롤 모델입니다. 빌립보서 3장에서 그는 자신의 문화에서 세속적으로 성공한 삶의 특징을 나열한 다음, 그것들을 “아무것도 아닌 것”으로 단호하게 배제하고, 자신을 “앞에 있는 그것들에 도달하려고” “푯대를 향해 밀치며 나아가노라”(빌 3:13-14). 그리스도인의 삶에 대한 자신의 철학을 설명합니다. 그는 영적 아들인 디모데에게 보낸 마지막 편지에서 “너는 진리의 말씀을 바르게 나누어 너 자신을 하나님께 인정받은 자로, 부끄러울 것이 없는 일꾼으로 나타내도록 연구하라”(딤후 2:15)고 자신을 하나님께 인정받기 위해 부지런히 노력하라고 지시하면서 어린 제자에게도 본질적으로 똑같이 하라고 권면합니다. 여러분은 어떠신가요? 여러분의 영적 삶을 부지런함, “전진”, “밀고 나가는 것”으로 특징지을 수 있나요? 아니면 여러분(또는 저)은 영적인 노력에 관해서는 반쪽짜리, 마지못해, 또는 (인정하기는 고통스럽지만) 게으르다고 더 정확하게 묘사할 수 있다고 더 솔직하게 인정할 수 있을까요?
세속적 책임
마지막으로, 하나님의 백성으로서 우리는 세속적인 책임에 있어서도 항상 부지런히 노력해야 합니다. 학생, 직장인, 사업주, 주부 등 어떤 분야에 종사하든 게으름의 흔적을 남기지 않아야 합니다. 바울은 골로새 그리스도인들에게 “무슨 일을 하든지 마음을 다해 주께 하듯 하고 사람들에게 하듯 하지 말라”(골 3:23)라고 권면합니다. 세속적인 책임에 대한 강한 직업 윤리와 부지런함은 주님을 향한 우리의 헌신을 미덕으로 보여주는 것입니다.
결론
자신의 마음과 생활 방식에서 게으름과 맞서 싸우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다른 사람에게 가르침을 돌리거나 탐욕스럽고 돈을 사랑하며 “일 중독자”가 되는 것의 위험에 대해 즉시 경고하는 것이 훨씬 더 쉽습니다. 이러한 유혹 역시 위험하고 죄악이지만 이 글의 초점은 여기에 있지 않습니다.
우리 모두 기꺼이 자신의 마음을 살피고, 삶을 점검하고, 하나님을 경외하는 가운데 정직하게 증거를 평가한 다음, 그분의 영의 도움으로 게으름이라는 죄가 언제 어디서든 우리 안에 나타나더라도 그 죄와 싸우기로 결심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그러한 부지런함에는 약속된 보상이 있습니다. 골로새서는 계속해서 “너희가 무슨 일을 하든지 마음을 다해 주께 하듯 하고 사람들에게 하듯 하지 말라. 너희가 상속 유업의 보상을 주께 받을 줄 아나니 너희는 주 그리스도를 섬기느니라”(골 3:23-24).
'삶을 생각하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잠언에서 게으른 자 (0) | 2024.08.31 |
---|---|
묵인되는 범법의 함정: 시기와 질투 (0) | 2024.06.12 |
묵인되는 범법의 함정: 걱정 (0) | 2024.06.12 |
묵인되는 범법의 함정: 욕망과 탐욕 (0) | 2024.06.08 |
묵인되는 범법의 함정: 감사의 태도 (0) | 2024.06.08 |
묵인되는 범법의 함정: 탐욕과 인색함 (0) | 2024.06.08 |
묵인되는 범법의 함정: 가십거리 (0) | 2024.06.06 |
묵인되는 범법의 함정: 폭식 (0) | 2024.06.06 |